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서버 한캔입니다.


팀배틀리그는 그들만의 리그


라고만 생각하시고 즐거운 콘텐츠 중의 하나인 팀배틀리그를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없으며, 인벤에서 관련 정보가 너무 적어 찾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아쉬움 마음에 글 남깁니다. 마을에 동상을 세우거나 호칭을 얻는 등 우수한 배틀리거는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많은 사람들이 재미를 느꼈으면 하는 마음에 올려봅니다.

 

    Ⅰ. 최근 팀배틀리그 트렌드

1. 프로스터 시대 : 10성기준 공격시 5%의 확률로 상대방을 4초간 빙결상태로 만들어주는 빨간칸의 카드. 세 장을 끼면 무려 15%의 확률로 발동되는 팀배틀리그의 반필수적인 카드입니다. 특히 타수가 많은 슈바나 쿼렐이 카드끼고 달려오면 그 공포는 말할 수 없죠. 중요한 순간에 터지고 터져주는 빙결이 승부를 아주 크게 좌우합니다. 그리고 빙결된 상태에서도 다시 터져서 4초를 갱신시켜주기도 하기 때문에 넘모넘모 무서운 녀석입니다.

 

2. 한방 죽창으로 끝내는 승부 : 방어력이 괴수들이 대부분인 1~30위권을 제외하고는 한방승부로 끝나는 경우가 꽤 자주 있습니다. 그 중심에 서있는 것이 섀도우맨서(특히 쏘마버프받은)와 드라군. 최근 약간의 너프가 있었지만 섀도우맨서가 날리는 죽창() 두방맞고 살아남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돌아다니다 갑자기 객사하면 대부분 쏜 혹은 세븐폴드에 죽습니다.

 

3. 팀 조합이 승부를 (거의) 좌우 : 팀배틀리그가 시작되고나서 처음 하는 행동은 바로 조합확인입니다. 딜러 입장에서는 상대 팀에는 힐러가 있고 내 팀에는 힐러가 없을 때(일명 노힐팟) 매우 불리하다는 생각을 먼저하지요. 실제로 저도 상대팀에 힐러가 없으면 공격이 좀 용감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주관적인 팀 상성도 : 딜2+힐1 > 힐2+딜1 = 힐3 > 딜3

 

p.s : 상대팀에 마을에 동상이 세워져있는 사람들(1~5)이 있으면 그 판은 대부분 집니다.

 


    Ⅱ. 힐러 팀배틀리그 추천트리

- 기본적인 무기초월이 필요한 다른 딜러와 다르게 힐러는 저자본으로 팀배틀리그를 접근하기 가장 용이합니다. 딜러는 높은 공격력으로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넣는 것이 중요하지만, 힐러는 보조 역할과 다른 팀원을 살려서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몽크나 질럿처럼 공격적인 트리도 있지만 필요한 무기 초월에 필요한 초월석이 상당합니다.

여기서 주관적이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으로 팀배틀리그에서 어느정도 즐길 수 있는 트리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클프프보보오카카카 : 올라운드 버프와 세븐폴드의 한방, 많은 이들의 추천

- 우선은 리바이브와 매스힐은 팀배에서 거의 필수입니다. 필드처럼 몇 분동안 지속되지는 않지만 20~30초동안 유지 되고 발동 후 5초간(2랭크 기준) 무적이 생각보다 큰 역할을 합니다.

- 보코르를 가는 이유는 바로 마캉달, 10초가량 무적상태가 유지되고 이후 한번에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마캉달 -> 리바무적 5초 이 연계로 꽤 긴 시간 무적이 유지됩니다.

- 오라클은 프로퍼시카운터스펠’, 프로퍼시는 프로스터의 빙결효과 몇 회 막아주며, 카운터스펠은 사용 시 주변의 마법진들을 삭제해버립니다. 크로노맨서의 스탑이나 힐러의 세이프티존도 날려버리죠

- 대망의 카발카발카발은 이미 많이 유명한 배틀트리입니다. 이유는 역시 리벤지드 세븐폴드’. 자신의 방어가 약하고 상대방 딜이 강할 때 자신이 킬을 올릴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클프프딥딥딥플오카 : 아우슈리네 무적과 상태이상 방지 최대화

- 힐량이나 다른 것을 딥디르비를 아까운 랭크 3개나 주면서 가는 이유는 바로 아우슈리네 여신상입니다. 필드수치 30% 보정을 받기는 하지만 아우슈리네 여신상 5레벨 기준 13초가 무적입니다. 중요한 첫 한타를 아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또한 딥디르비의 숨은 매력은 바로 여신상을 깔아서 상대방 랜서(커세어를 탄)의 후크를 방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플레이그 닥터의 방혈 + 오라클 프로퍼시 모두 프로스터 로드의 효과 빙결을 막아줍니다. 내팀 딜러의 빙결을 최대한 막아주어 얼고만 있나 죽는 어이없는 패를 최대한 줄여줍니다.

 

이밖에도 프몽인, 크딥질 등 다양한 트리가 있으니 관심있으시면 뇌오세 해보시는 것도 재미납니다. 

 

    Ⅲ. 힐러 팀배틀리그 추천 스탯

- 올체 : 힐러의 가장 중요한 생존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체력을 올리면 기본 HP증가도 있지만 블럭증가도 꽤 쏠쏠합니다. 방패착용 + 체력 220~50스탯을 가지면 블럭 400정도 나옵니다. 이 수치는 마공이나 랜서가 아니면 생각보다 자주 블럭이 뜨는 수치입니다.


* 체력 10만 가량 확보 가능

 

- 체력반 + 정신반 : 팀배를 하면서 고민을 했던 것중에 하나가 바로 정신수치입니다. 제가 정신을 챙기려 했던 것은 아스퍼션의 방어력 향상과 블레싱입니다. 블레싱 추가데미지는 필드의 20% 수치만 나와서 효과가 미미하지만 아스퍼션 방어력은 500이상만 들어와도 체감이 됩니다.


* 체력 6~8만, 아스퍼션 방어력 약 500 확보

 

    Ⅳ. 중저자본 아이템세팅 : 600+ 26축복석

- 팀배틀리그에서 힐러는 무기 초월도 있으면 좋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방어력입니다. 모두 10초월이면 단단하고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방어구를 부담되지 않게 2초월씩만 해주면 노초월에 비해 생존률(죽창에 의한 사망)이 꽤 높아지며, 이것은 팀배를 훨씬 재밌게 해줍니다(바닥에 누워있는 시간 감소).

 

- 마트에서 파는 체력옵션 붙은 적당한 350 프리머스 활용 : 400만으로 구입

- 350 프리머스 천과 판금 혼합사용 : 상의 + 장갑 = , 하의 + 신발 = 판금

구 분

물리·마법방어력

소요금액(미실패시)

노강, 노초월

1,937

-

+6, 노초월

2,689

1,635,840

+6, 2초월

3,501

1,635,840 + 20축복석

- 나머지 6축복석으로는 프로스터 3장을 채워줍니다 ~!

 

    Ⅴ. 마지막 팀배틀리그 힐러 미세팁

1. 시작 후 ‘F4 관전하기를 눌러 상대방의 조합을 확인하자!

2. 같은팀끼리 너무 뭉쳐다니지는 말아야함 -> 아이언후크에 세명 다 걸리거나 상대팀 광역딜로 인해 세명 동시에 얼어버리는 경우가 생김.

3. 시작하자마자 리바이브, 프로퍼시는 지양하자. 다른 버프가 끝나고 밖으로 나갈 때 걸어주거나 배틀 중간에 걸어주는게 좋다. 리바이브를 먼저 쓰고 준비하고 나가면 어느덧 4~5초는 지나가있음

4. 아우슈리네는 꼭 1바퀴만! : 5바퀴 돌면 땅속으로 사라져버립니다. 나눠쓰고 아껴씁시다 ㅎㅎ

5. 리저렉션을 쓸 때는 바닥확인은 필수 : 바닥에 자이바스나 프클같은 장판기가 남아있을 때는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고서 사용.

 

인벤렙이 1렙이라 이미지첨부는 불가능하네요 ㅠㅠ 

두서가 정확하지 않고 정리가 깔끔하지 못하지만, 

팀배틀리그를 하는 사람들이 늘었으면 하는 마음과 정보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마을에 동상한번 세워보지 못했지만 팀배틀리그를 좋아하는 한캔이었습니다.

모두들 팀배틀리그 즐기고 멋진 힐-러 하세요!

 

수정사항이나 기타 팁이 있으신분들은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