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온라인게임 하드 유접니다..

대표적으로 WOW를 클베때부터 약 11년이상 해왔으며

PVP쪽으로는 검투사, 레이드쪽으로는 서버 1~2위 공대까지 지낸 경험이 있습니다..

타게임으로는 예전 리니지2, 아이온등도 하드하게 즐겨봤고..

그중 가장 애착이 갔던게 라그나로크 였습니다 구라비티가 일본에 넘기면서 망겜되고

접었지만 일단은 상당히 즐겁게 했던 기억이 있어서

트오세를 매우 큰 기대를 품고 플레이 했습니다만....

이겜은 말그대로 최고의 재료를 가지고 똥을 만들어 놓고 유저들에게 그조차도 못먹게하고

냄새만 맡으라고 하는 게임이네요..


이게임의 문제를 하나씩 지적해보겠습니다

첫단추부터 잘못된 레벨링 시스템..

이겜의 현재만렙은 280입니다..

갠적으로 전 이부분부터 개발자가 치명적인 실수를 한부분이라고 봅니다

오히려 레벨을 압축해서 라그처럼 99렙을 만렙으로 하든가 했어야 됩니다

무려 11년을 맞이하는 WOW의 만렙이 100렙입니다..

오픈한달된 트오세 만렙이 280이네요...

숫자가 뭐가 문제냐? 

문제가 있습니다...신규유저에게 오픈한달된 게임의 레벨이 280이라는 압박은

게임을 쉽게 접하지 못하게 합니다.. 내가 엄청 뒤쳐졌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만들죠..

제가 펜서240렙,링커220렙을 넘기고 느끼는 점이 이겜은 딱 200렙이 만렙이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겜은 200이후로는 제대로 만들어지지도 않은 겜입니다..

200이후의 맵은 대부분 엔피씨도 없으면 퀘도 없고

심지어 몹의 벨런스조차 정신나간 수준입니다..

(대표적으로 푸른 스피온 궁수라는 몹은 ...첨에 한방 맞아보면 헉!소리나오는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이겜은 200렙 전까지는 나름의 스토리 라인도 있고 뭔가 열심히 만들었다는 '흔적'은 있습니다

그러나 200이후는 하면 할수록 이거뭐 만들다 말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건 사실입니다


겜 개발자가 다양한 부분에서 피드백을 받지 못한건지 아니면 실력이 없는건지 애매모호 했었습니다만

갠적으로 이젠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냥 개발자가 실력이 없습니다..거기다가 게임을 제대로 해보지 못한 개발자가 분명합니다..

MMORPG라는 장르에서의 필수요소들이 트오세에서는 많이 빠져 있습니다

트오세처럼 다양한 클래스를 표방하는 게임이라면 

만렙을 WOW처럼 고정을 해두고 만렙이후의 선택을 줬어야 됩니다

만렙은 쉽게 찍지만 만렙부터가 시작이다..

이 슬로건이 바로 WOW라는 게임의 최장수 비결입니다

200렙이 만렙이고 200에 6랭이 가능하게까지만 구현해두고

개판에 제대로 수치조정도 안된 7랭은 잠궈두고 현재까지는 6랭이 구현되어있고 차후 업뎃하겠다

라고 하면서 딱 그에 맞는 컨텐츠만 고퀄로 만들었어야 된다는 말이죠..

제가 개발자였다면 200렙에 6랭까지 가능하게 만들고 완성도를 높이며

이후 인던,레이드등의 고급컨텐츠에서 귀속 아이템등으로 파밍을 시켰을 것입니다

MMORPG의 컨텐츠의 지속은 바로 템파밍에 있습니다

하드유저들은 좀더 고급컨텐츠,시간을 투자하는 레이드 등으로 상위템을 맞추는 재미를 느끼게 만들고

(와우로 치면 신화레이드급 템들)

라이트한 유저들은 만렙을 달성한후 수많은 클래스들을 체험해보기 위해서 부케를 육성한다든지

그렇게 플레이하게 유도함으로서 게임의 수명을 늘리고 최선을 다해서 다음 컨텐츠를 개발하면서

살짝식 정보를 풀어가며 기대감을 주고...

그렇게 순차적으로 업뎃하면서 완성도를 높였다면 이렇게 단기간에 사람들이 다빠져나가는 불상사는

피할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이겜의 개발자가 무능하다는 판단을 내리게 된 이유는..

우선은 가장 핵심적이고 기초적인 데미지와 방어의 벨런스공식이 쓰레기라는 점입니다..

이겜은 지능케릭이 지능이 굉장히 효율이 떨어지며 

레벨업당 스텟투자 효율이 전혀 체감이 안되는 수준입니다..

차라리 레벨을 압축하고 업당 스텟을 2~3개씩 부여해서 레벨업을 하고 내가 강해졌구나 하는것을 체감 

시켜줬어야되는데.. 이겜은 레벨업을하고 스탯은 올리지만 뭔가 내가 쌔졌나? 하는 의문을 품게 만들죠..

거기다가 레벨이 오를수록 패널티가 부여되서 수치상 크리율은 오르지만 실제 크리는 더 떨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듭니다..

이렇게 스텟에 대한 문제는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아이템으로 벨런스를 조정합니다만

트오세의 아이템 벨런스는 제가 십수년간 해본 어떠한 게임보다 "개막장"입니다..

단편적으로

"카프리선"세트 이건 전설템인가 싶습니다..

까놓고 왠만한 템들의 효율을 다 씹어먹으면서 ..

실제로 평타기반의 클래스라면 록소나세트보다 훨~씬 우월한 데미지를 보유하게 해줍니다..

추가타에 속성뎀이 묻어나가는 트오세의 딜링방식과 국민버프 사크라멘토와 블레싱의 조합에 보조무기등의

속성추뎀이 적용되어서...

실제 카프리선의 의도는 저렙에 12정도 뎀지 추가를 생각한것일테지만

헤어마부 속성옵이나 아르데,사크라멘토 등으로 거의 만렙때도 공격용으로는 최고의 장비가 되버렸죠..

결국 방어구 개발자의 기획과 게임속의 데미지 공식이 서로 어긋났다는 소리밖에 안됩니다

개발자들간의 의사소통 자체가 안되는 수준이 아닌가 싶습니다..

거기다가 방어에 대한 개념조차 안드로로 개판이라..

실제 이겜속의 몹들의 마법이나 원거리 공격은 이게 뭐지? 하는 수준의 뎀지를 보여주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탱커라도 실제로 로델이 아니라면 마뎀속에 들어가면 생사를 장담하기가 어렵고

몹이 거는 cc기는 거의 항거불능의 수준이죠..

왜 이런현상이 생겼는가?

애초에 탱커가 방어를 한다는 개념조차 개발자가 가지지 못한겁니다

이겜의 cc에 대한 저항력은 정신에 있습니다..

근데 탱커가 정신을 찍을까요?

애초에 정신이 아니라 체력등에 마방이나 cc에 대한 저항수치가 들어갔어야 되는데

개뜬금없는 정신력이 저항에 도움이 되는 상황인지라

정작 cc를 버티고 탱을 해야되는 탱케릭은 cc가 다걸리고 마뎀을 풀로 쳐맞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인던에서 짜증나는 몹이 로프틀렘등이 얼리는걸 한번맞고 4초정도 얼어서 쳐맞다가

또한놈이 4초추가 또 추가 해서 계속 얼다가 죽는 탱도 있습니다..

(개발자가 생각이 있다면 cc기의 점감이라는 부분을 추가했어야되는데 이런것도 없죠..)

여튼 비상식적인 회피불능의 마법기와 cc기, 그리고 모든 고렙유저들이 짜증냈을법한 '최루'등은..

그냥 개발자가 게임에 대한 공식과 데미지 산출을 전혀 모르고 그냥 수치만 입력해놓은 수준이라는 겁니다..

렙이 어느정도 올라서 나하스 숲에서 사냥을 하게되면 푸른 스피온 궁수라는 몹을 만나게 되는데

이녀석이 스킬긁는걸 잘못걸리면한순간 피가 걸레짝이 됩니다..

그런데 같은 맵에 밀리몹은 툭툭때리면 터져나가고 데미지는 형편없어서... 

이 몹들은 같은 종족인데 왜 이따위로 다를까? 싶죠..

전사형 몹이 체력도 적고 붙어서 칼질하는데 데미지도 적으며 원거리 몹이 밀리몹보다 대체로

데미지가 5배정도는 더쌘게 현 트오세의 막장 벨런싱이죠..(이것도 저번에 패치로 25퍼 너프된 뎀지라는게... )

개발자가 조금이라도 생각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cc기에는 점감을 부여해서 4초얼었으면 다음 얼리기는 2초 그담은 1초 그이후 몇초간 면역

이런 공식을 넣었어야 됩니다.. (이건 pvp에서도 벨런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

그리고 체력에 마법에 대한 방어력이나 cc기에 대한 저항 옵션을 부여해서

탱커가 탱커답고, 타 딜러들도 어느정도 체력을 본인이 신경써서 투자할만하게 만들었어야 됩니다..


또한 유저를 아이템렙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트오세의 아이템은 각자 렙제가 있습니다만

좀 놀라운것이

75렙제의 플라미니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서는 128렙짜리 맵을 싸돌아 다녀야 되며..

220렙제의 아이템은 재료부분의 미구현이 다수이고

220렙제의 아이템 레시피를 240던전에서 드랍합니다..

??????????

왜 이런 현상이 생겼는가? 

이건 개발자가 말그대로 탁상공론만하는 전형적인 게임을 안해보고 만드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인데..

mmorpg의 아이템은 등급이 있고 에픽,레어,유니크등으로 대부분 나뉘며 

템의 표기 아이템 레벨과 다르게 템마다 고유의 템레벨이 존재합니다

즉, 75렙제라도 흰템은 75 파랑템은 100 보라템은 120 이런식으로의 등급이 존재한다는 말이죠

문제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75렙제 템은 75렙에서 노력을 하면 구할수가 있어야되고

220렙제의 템은 220렙에서 구할수가 있어야 됩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단순히 템의 고유레벨에 따라서 레벨에 맞는 몹에 그템을 쑤셔넣어버렸으니

유저입장에서는 75렙에 좋은템이 뭐가있나~?

하고 보다가 아! 플라미니 요거 좋구나 난 75렙에 노력해서 만들어야지~

했는데 알고보니 레시피가 120렙의 맵에서나 나오고 

그 상자를 열기위해서는 레벨3의 열쇠가 필요한데 이 열쇠는 110렙이 넘는 맵의 보스급 몹이 줌 ^^

이렇게 되죠....

유저입장에선 ?????하게 되는 상황인겁니다..


템의 고유레벨은 그냥 템등급을 분류한 레벨인데 개발자 멍청이는 

이건 120정도의 성능이니가 120렙 맵에 넣어놔야지 후후~ 이렇게 해버린거죠..

말그대로 겜을 안해보고 개발만 해본 멍청이가 만들었다고 밖에 말할수가 없습니다..

템의렙제는 그템의 렙에서 구할수가 있게 만들어야 됩니다

흰템은 그렙에서 '쉽게'구할수 있는 템이고

파랑은 '조금'더 노력을 해서 구할수있어야 하며

보라는 '매우'노력한다면 구할수있다 이렇게 되어야 되는것이죠

트오세처럼 75렙제 템을 최소 120은 넘겨야 자력으로 구할수 있습니다라고 하는건 걍 

개발자가 게임을 많이 안해본 멍청이라고 밖에는 설명이 안됩니다..

이 현상이 후반까지 계속되고 이번 패치에도 계속되는데

220도 제대로 구현이 안되있는데 롤로펜서셋?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220제 레시피를 240만들어갈수 있는 인던에서 드랍하면서 

귀속으로 내놓은점..

귀속인데 플닥에게 쿼렐 무기레시피를 준다는점.....

최소 귀속이면 각직업에 맞는 레시피를 주든가...

플닥보고 착용도 안되는 귀속 레시피를 주면 어쩌라는건지?


개발자가 다급한것 같습니다 다급하고 실력없고 무능해요..

특히나 게임을 안해본 티가 납니다...

아이템 관련해서 이쯤하고요 ..


레벨링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실제 최근의 유저들은 성향이 변했습니다

예전엔 노가다 사냥 일명 닥사를 꾸준히 하면서 업하는걸 당연스레 받아들이는 유저들이 많았습니다만

최근의 유저들은 닥사에 대한 반감이 대단히 큽니다

초기 트오세가 살짝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닥사가 아닌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는 퀘스트 위주의 레벨링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mmorpg장르가 국내에서 사장된 가장큰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 닥사 레벨링에 있습니다만..

트오세의 개발진은 똥오줌을 못가리고 벨런싱을 할줄 모르는 관계로 .. 

겜이 후반으로 갈수록 닥사가 필수가 되버리는 현상이 오게 되네요..

트오세는 힘든 구간이 몇구간 존재합니다

쓰레기 인던이라고 불리는 160인던구간...

이구간에서 경카를 안모아둔 사람은 175인던으로 넘어가기가 너무나힘들고

그덕에 양봉지 닥사를 해야되죠..

이후 효율좋은 190구간이 있지만 또 230구간에서 경카를 안모아두면 240을 찍기 힘들어서

엘레멧에 쳐박혀서 닥사를 해야 됩니다..

이런 공식이 만들어진 자체가 필드와 인던의 몹 경험치 벨런스가 실패했다고 볼수 있는 부분입니다..

지금 필드 몹의 경험치가 너무 쓰레깁니다

240렙의 펜서케릭으로 몹한마리 잡는데 경험치 200주는 몹이 있습니다..

필경은 하염없이 올라가는데 필드몹은 경험치 꼬라지가 그대로에요

거기다가 실버드랍도 쓰레기인건 덤이죠..

필드가 죽어가는건 필드 몹의 경험치가 너무나 쓰레기고

실제 인던 미션이 아니라면 닥사는 거의 시간낭비가 될뿐입니다..

그냥 인던미션 스핀하다가 경카모은걸로 올라가는게 가장 빠른 공식이 되버렸죠

공식이 있다는건 겜의 자유도가 막장이라는 소리고

클레스가 40이넘는 자유도를 자랑하던 겜에서 이런 공식이 생겼다는것은

그냥 운영의 미숙함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갓동이 생기고 미션등의 상향으로 레벨링이 조금 수월해진점은 분명 존재하나..

그덕에 상대적으로 개막장인 필드몹들의 보상은... (경험치, 실버) 한숨밖에 안나오죠

초반육성은 퀘스트로 빠르게 하던 유저들이 이런 닥사 구간에서 이탈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봤습니다

제 지인의 경우도 160구간에서 양봉지에서 벌잡다가 접었거든요...

십년전이면 모르겠습니다만 최근 트랜드는 라이트하게 즐기는 문화이지 레벨링 노가다 문화가 아니죠..

이대로라면 신규유치하기 힘듭니다... 너무장문이 되어가기 때문에 한가지만 더 언급하고 줄이겠습니다 


정착지원패키지? 정착지원패키지에서 가장 중요한게 빠졌네요..

정착지원패키지를 보고 신규유저가 왔다고 칩시다..

문제는 그 신규유저들이 오토를 보고 아 이겜은 개망겜이구나 하고 접습니다

신규유저를 유치했으면 실시간 모니터링 요원을 알바고용해서 서버별로 1명씩만 둬도

실제하루에 오토 100명이상씩은 잡을겁니다

근데 오토에 대해서 또 손을 쳐놓고 있네요..

어제 외침창에 뜨더군요 

성당이라는 곳인데 여기 오토땜에 퀘를 못하겠어요~


네..테넷성당에서 접는 대부분이 오토(미스릴노가다)때문에 퀘를 할수가 없기 때문이죠

아이템을 등신같이 드랍하게 만들어놔서

갈록잡는다고 고렙 캐터가 고속으로 창을 붕붕돌리면서 몹들 쓸고 지나가면

마족 꼬셔서 제단에 보내야되는 유저들 멘붕옵니다..

미스릴 노가다 한다고 이노움 구간에 제단클릭하는데 정작 클릭하기전에

고렙이 이노움이건 뭐건 다터트리고 채널점프하면

저렙은 그퀘스트 하려다가 빡쳐서 접어버리죠...

미스릴이라는 핵심 코어 재료를 드랍하는 몹을 퀘몹으로 만들어놓고

글리자돈이라는 몹의 등판에 성수부으라고 해놨는데 고렙이 거기서 

나오는 족족 다터트리다보니 신규유저는 퀘하려다가 스트레스만 잔뜩 받고 접죠..

패키지로 꼬시기 전에 왜 유저들이 이쯤에서 이탈하는가를 구분하고

신규유저를 유치하기 시작했으면 알바라도 고용해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바로바로

오토를 잡아내면서 (오토만 전문으로 잡는 모니터링 고용하면 충분히 가능함 )

미스릴같은 재료템을 드랍하는 몹을 좀 분산을 시키거나 테넷같은데서는 좀 드랍율이 낮게 하든가 조정을하고

배틀슬릿같은 경우를 드랍하는 몹을 다른곳에 개체수좀 더 많게 분산배치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데

집에 똥은 치우지도 않고 손님을 초대하는 격이니..

결국 그 똥냄새만 맡은 손님들은 찾아왔다가 다시는 안온다는 다짐을 하고 돌아갈 뿐이죠..


무슨 속사정이 분명히 있죠

솔직히 오토잡는 모니터링 요원 알바고용해서 시급 만원만줘도 하루에 수백건씩 잡고 제재하면

처리가능합니다 계속 생성되면 어차피 1렙이라 저렙구간에 집중해서 오토 털고

고렙구간 오토들 박멸하면 저렙존에서 더이상 오토가 세어나가지 못하게 커버가 가능해요

그런데 노력을 안하죠..

왜? 오토도 실제 접속인원으로 보고하기 위해서거든요..

근데 그걸알아야 됩니다 동접자 늘리려고 오토 빠르게 박멸안하면

그럴수록 진짜 동접유저는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든다는것을요..

쓰면 쓸수록 채팅이나 버그 , 케릭 벨런싱 등등 너무나 할말이 많은데

지금도 초장문인데 더 길어질듯하니 이만 줄입니다

진짜 진짜 라그추억 생각하며 이쁜 케릭터 꾸미고 지인들 추천하고 했었는데

망겜이 되가는 막장 운영꼴을 보니 가슴이 아프네요 


이벤트가 오히려 기존유저들에겐 박탈감을 주고 떠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벤트 기획한 인간은 아마도 기존 고객들을 "잡은 물고기는 먹이를 주지 않는다" 라는 컨셉을 잡은거 같은데..

아직도 이겜을 하는 고렙유저들은 그야말로 충성 유저들인데 이들에게 최소한

박탈감은 안줘야되는걸 모르나 보네요..



덧붙여..최근 게임사의 오토 퇴치중이다 라는 근거로 보여주는 보여주기식 오토 퇴치 명단으로는 안됩니다

실제로 좀더 강하게 오토전문 모니터링 요원이 게임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 알바를쓰든 뭘하든 )

그자리에서 직접적인 벤을 시켜야됩니다 

실제 가능하구요 까놓고 한명 모니터링하면서 지엠케릭으로 채널보면서

맵걸어다녀도 지금 제재한다는 명단의 수십배는 잡습니다..

제재 명단의 숫자가 아니라 현실적인 오토근절이 필요합니다

저렙들은 자기사냥터에 오토가 몹 다죽이고 다니는데

그게 안없어지면 오토 퇴치명단을 공감할수도 없고 체감도 못합니다

오토 퇴치는 명단의 숫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직접적인 유저의 체감이 중요합니다

체감안되는 명단공개만 할게아니라 신고가 들어오면 바로 출동해서 

관리자가 확인하고 제재하는 그런 방식이 더 필요합니다

신규유저를 유치하려면 최소한의 노력은 하기 바랍니다 오토가 득시글한데

신규유저가 잘도 이겜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