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이번 패치 이전까지 항상 쉴드를 쳐오던 입장인데

이번 패치 이후 굉장히 큰 실망감을 느끼고 재미를 잃어가고 있다



RPG를 하는 이유가 뭐인가

역할을 나눠서 플레이 하는 재미?


이건 겉으로 드러난 재미이고 실질적으론

퀘스트를 통해 스토리를 하나씩 진행하면서 느끼는 성취감 같은거 아닌가?

즉... 뭔가 진행되는 느낌을 받기 위한 것...

반복되는 것만 할 것이였으면 차라리 스타나 LOL 같은 게임을 하지

이건 소모성 게임이 아닌데 말임..




근데 막상 게임의 퀘스트는 215(맵 레벨)가 끝이고 실질적으론 170~200쯤에 끝난다고 봐도 무방하다

경험치 카드를 모으지 않으면 너무 막막해서 진행이 안 되다 시피한 곳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

퀘스트가 없어진 시점에서 이게임에 느끼는 감정은

' 더이상 이 게임에서 진행할 것은 없다 ' 라는 것이다.

게임이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럴거면 200까지 만렙을 설정해놨어야지




고레벨에 맞는 퀘스트를 대량 추가 시키고 게임의 흐름을 진행시켜라

200만되면 GAME OVER 되니까 사람들이 다 접는거 아냐

게임 끝났다고, 더 진행해봤자 같은거만 한다고




더군다나 항상 같은 인던, 같은 미션을 해야 한다.

레벨이 오르고 7랭크를 찍었다는 성취감을 갖으면 뭐하나

236까지 같은 인던을 돌아야하고, 같은 미션을 돌아야 한다.

반복이다 근데 그 반복이

하루에 1업씩이다

라이트 유저로선 보름동안 하루에 1업씩 하기 위해
매일 똑같은 인던과 미션을 해야 하는 것이다


접지 누가 안 접냐

무슨 재미로 게임을 하냐

그래, 가끔 이벤트를 한다 쳐도 너무나도 헤비한 경험치 난이도를 게임이 가지고 있고

솔직히 레벨링 자체가 암울하다

왜냐면

사실 200쯤이면 굉장히 높은건 사실이다.

근데 이게 렙제가 차례 대로 풀려서 200에서 230을 찍어서 7랭을 찍는 그런 것도 아니고

230인데 앞으로 고렙 컨텐츠를 이용하고 만렙을 찍으려면 280까지 아주 먼 여행을 떠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동안의 같은 미션과 인던... 하...

밑을 봐도 굉장히 아득하고 (12월부터 달려왔는데..)

위를 보면 훨씬 더 멀고 갑갑 하다(얼마나 더 이 지겨움을 반복해야 하는거지?)




레벨링좀 쉽게 하고 이제 만렙에 할 것도 좀 있잖아

레벨업이 어느정도 쉬워야 잘못키운 캐릭터 마음 편하게 다시 키우든가 하지

이딴 이벤트로 해결될 레벨링이 아니야

레벨업만을 위한 게임이니까 레벨업이 어려운거야?

다른건 존재하지 않고? 그러니까 재미 없어서 다 접지



이벤트로 해결 안돼 솔직히 이벤트 경치가 계속 유지되도 지겨워서

친구들이 진지하게 접자고 고민해오는데

평소엔 얼마나 헬일지 생각해봤냐고;;




경험치 필요량좀 줄여라

최소한 무자비하게 같은걸

반복시키지 않고 빠르게 레벨업 시켜서

여러개 키우게 하면  해보고 싶은거

맘껏 해보면서 즐거움을 찾을 거 아냐

근데 그게 어려우니까 즐겁지 못한거지

이 게임의 가장 큰 컨텐츠는

여러가지 직업을 키우면서 느끼는 재미 아냐?

그게 안된다고 싯탈



다 그거때문에 TOS 시작한건데 말야


하다못해 인던도 성취감 따윈 존재하지 않고

템이 곧바로 쏟아지는 것이 아니라 제작서가 떨어지기 때문에

라이트한 유저에게 제작서는 그냥 상점에 팔아버릴 만큼의 값어치만 하는 아이템이다

그리고 망할 실버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보물과도 같은데

130이후론 실버 수급량이 확 줄어버려서

레벨이 오를 수록 SP 소모량만 늘어서 적자가 되지 벌어드는 돈따윈 존재하지 않는다

하다못해 래스보이 패치해서 라이트 유저는 돈 벌 기회도 없이

소모만 하고 게임하고 있다.

알케 물약을 살 돈이 있어야 사든지 말든지 하지

돈이 좀 여유로웠어봐 펜서 래스보이 쿨마다 먹어도 15초정도 쿨이 부족한데 엠오링때

알케 물약이 좋고 살 수 있으면 안 사겠냐? 사지


완제품이 떨어지게 하고,

실버 획득량도 좀 늘려라

완제품이 떨어져도 드랍율이 이미 좋지 않은데

목표템이 떨어져도 이상할 게 없는 수준으로 인던을 돌아서 먹는데

제작서가 떨어지니까 얼마나 헤비한거냐 이게임은


오죽 하면 사람들이 템 맞추지 마세요.

그냥 특성만 찍고 똥템끼고 만렙 찍으세요

라고 하겠냐. 인던 왜 가냐 템도 안 맞출거면

인던의 의도가 여러군데로 흩어진 사람들 모아서 한군데서 사냥하라고 만든거냐

단지 그이유뿐?

제작서를 먹어서 기쁠게 전혀 없어 진짜 제작서 자체가 귀해서 파는거 아니면 똥템일 뿐이야

수익이 전혀 없는거라고 인던에서

아이템을 먹어서 기쁘다는 느낌을 받지 못해 이 게임은

사람들이 인던을 돌고 미션도 돌고 얼마나 열심히 사냥했는데

또 폐지를 줍고 다니냐 왜


게임에 성취감을 만들어라 진짜

베니에르? 마나마나? 윈드러너?

고작 해봐야 아이템이라 결국엔 버려질 건데 그냥 좀 뿌려

무슨 실버 간섭을 얼마나 하는거야

여기 공산주의도 아니잖아


완제품으로 드랍해도 결국 실버는 잘만 돌고 돌아

경제는 커녕 게임도 안 해본 마인드야 이건

근데 이 게임은 이미 경제가 망해서

빈익빈 부익부가 드럽게 차이나

라이트와 헤비간에 말이야




거기에다가 길기만 드럽게 길고

같은걸 드럽게 반복한다



미션도 여러가지가 준비되어 있지만

솔직히 사람들이 이용 하는 미션은 99% 샤울레이 하나뿐이다

왜냐면 랜덤 자동매칭을 무조건 적으로 해야하는 이 상황에서 (레벨업이 안 되니까 너무)

자동매칭을 하려면 가장 위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할 것 같은것을 고르다보니... (여러가지 이유가 더 있겠지만)

샤울레이만 하게 된 것이다.



미션을 플레이 하다보면 뭐가 미션인지도 의미를 모르겠고

레벨은 높아지고 랭크도 변했는데 왜 자꾸 똑같은 것만 지겹도록 하는 건지 의미를 모르겠다

특히 다른 랭크랑 섞여 있을 때는

내가 쟤랑 다른게 뭐지? 내가 저 랭크를 찍으면 뭐가 다르지, 내가 저랭크랑 다른게 뭐지? 하는

느낌을 더 크게 만들어 준다.. (대박)




플레이 하는 이들의 심리상태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그들과 소통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차라리 미션도 레벨을 나눠서 진행하게 하면 그나마 아~주 조금씩 성취감이 생기겠지

하지만 미션도 인던처럼 똑같이 반복되니까 지겹게 될거야


템도 안나오고 레벨업은 줬나게 느리고








그리고 그만 실망시켜





니들도 유저들이 원하는게 뭔지 다 알고

니들이 뭐 한다고 말했을때 유저들이 어떻게 해달라고 하고

어떤식으로 하면 망한다, 말이 안된다. 우리 다른 게임에서 어떤 시스템 때문에 접고 왔는데

너네도 그러는거 아니지? 라고 말하는데



들어 쳐먹지를 않냐 왜

실버가 중요하니까 니들이 작업장 못돌리게 하려고 어느정도 간섭 하는 건 좋아


근데 지금 이건 너무 심각한 수준이야


생산직 부캐를 해서 게임을 해도


사실 본캐에 영향도 크게 못줘


그렇다고 그거 현금으로 돌리는 것도 힘들단거 알잖아


창고 시스템, 거래시 포텐셜 깎이는 시스템 개선 하자 진짜





그리고 또


알파뱃 이벤트

이건 뭐냐 도대체

존나 실망스럽다 이벤트냐 이게



와 드디어 라이트 유저들을 위해 아이템 이벤트를 해준다


라이트와 헤비 유저들 간의 격차를 조금이라도 줄여주나 보다 싶었다


거기다가 횟수 제한이 있길래

당연히 1~5마리 정도 잡으면 나오는 수준이니까 이런 횟수 제한이 있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씁...하

아니나 다를까

라이트 유저는 3월 10일까지 한번이라도 황금 상자를 깔 수 있을까? 싶은 수준의


헤비유저들만을 위한 이벤트였다


솔직히 2일째인데


인초권 5장도 쓰면서

미션, 인던 부캐 포함 50번씩을 갔다.


근데  황금상자는 꿈에나

뽑을 법한 아이템이다



이딴 이벤트 왜쳐만들었냐

라이트 유저와 헤비 유저간의 격차를 어느정도 줄이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이벤트를 하는거 아니야?


순전히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건

닥사를 할 시간이 많은

헤비유저들밖에 없는거잖아

또 빈익빈 부익부가 심해지지

뭐하는 짓이야

하다못해 걔네들도 힘들어 한다

진짜 시간 남아도는 애들이 부를 지금보다 더 챙기라고 만든 이벤트라고밖엔 생각을 못해






아이템 풀리는게 걱정이 돼?

도대체 왜?

아이템의 가치는 당연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져야해

그리고 얻어내기 쉬워지고 언젠가는 가치가 없다시피해지지

정말 특수 능력을 가진 아이템이 아니면 말야


그래야 새로 유저들이 유입됐을때,

사람들이 레벨업 해나갈때

중간 중간 장비맞추며 기쁨을 누리고

수월하게 레벨업을 하다

같이 즐길 수 있게 되는 거지

그렇지 못하니까 사람들이 다시 하려고 하질 않는거잖아



제발 라이트 유저의 존재를 인식하고

모두가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해라

즐길 수가 없는데 무슨 재미로 게임을 해

게임내에서 성취감이 없는데 무엇을 즐겨

이 이벤트는 완전 상위 5%의 양반들에게 군면제를 부여해주겠다고 하는 거랑 같다고









템들도 좀 풀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라

극 소수의 상위 계층만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지 말고

너무나 실망이 컸다 이번 패치와 이벤트



게임이 너무 헤비하다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