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성  Zero 




쉽게 생각하자면   전사 아처 위자드 클레릭란 직업이 타 게임같은경우 똑같이 존재함


근데  아처란 스킬이   쿼렐스킬 ,플레쳐스킬,머스켓스킬,캐노비어 스킬 ,새퍼스킬  ,응사스킬  등등
원래  타 게임같은경우는  내포되어 있는 상태란 말입니다    " 아처라는  한 직업안에 "



트오세는  그 상황을    "랭크 트리"  라는것으로 구분 지은것 뿐이고  




다른 게임에서 직업  스킬 찍는게   =  트오세  랭크 트리    타는것랑 같은 이치입니다



다른 게임에서 스킬 초기화시키고  자유롭게 스킬 찍는것을 지금 못해두게 막았다는 겁니다





특히나  기본적인 RPG에 있는  

싸움해야할때는 싸움스킬 찍고   던전 갈때는 던전에 유용한 스킬찍고

솔플할때는 솔플에 유용한 스킬을 찍으면서  효율적으로   그리고 다체적으로 즐기는게 당연한건데





     트리오브세이비어는  " 한번 탄트리는 평생 가세요^^ " 
                 유저들은  "  꼬우면 새로 키워^^  "  "억울해 ^^ "




던전트리 탄사람은       평생 던전만 돌고   싸움는 개털려야하고  아무것도 못함


이러니 고레벨 유저들은 생각을 하게 되고


  " 아... 지금 280렙도 이런데 500렙 될때까지 새로 키워야하나..."


누가 키워요?   헤어 도박 마부는요?   이러니까 고레벨 이탈율이 줄줄히 이탈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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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에 지쳐서 싸움 컨텐츠 해볼까?   개털리네 ?     


근데 해결책이 없네?   새로 키워야하네?   어느 세월에?   하.. 던전만 게속 돌아야하나


접자 그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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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다 이 패턴입니다





마찬가지로 싸움특화 트리 탄사람?? 


260 던전 얼씬도 못할겁니다.   평생 자주 있지도 않는 쌈박질만 강요 받고 있구요    "꼬우면 새로키워^^ "

이러니 접는겁니다.






그리고 고착화 타령하는 사람들 있는데     그 고착화  오픈베타부터 쭉 되어 있었고

자기만에 개성있는 트리를 탄사람들은 만족하면서 또한 하고 있고  전혀 랭초 생긴다고 발생할 문제도 아니란 이야기




이런 방법을 구상 하지 않는다면

PVE 유저는 불만이 없는 PVE 컨텐츠로 충만 되던가
PVP 유저는 불만이 없는 PVP 컨텐츠로 충만 되던가 

해야 하는데  사실상 이게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그래서 타 게임같은경우엔  PVE와 PVP 둘다 장려를 하고 컨텐츠로 기용하는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트리가 많으면 뭐합니까?     자유도라는게 없는데 ? 

가뜩이나 없는 컨텐츠를 더 옭아 매고 있는게  개발사와 유저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