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의 전통적인 법사차별은 트오세에서도 예외없이 적용된다
보조법사가 아닌 딜러법사를 할경우 당신이 마주할 단점을 나열해본다



1. 비효율적인 지능 스텟
 
  지능스텟의 설계부터가 이상하다. 지능 1당 마공 1인데 그 마공에는
  물딜처럼 치명타가 달려있는 것도 아니다 

2. 왜 마법증폭?

  그리고 치명타 대신 달아준게 마법증폭인데, 이건 그냥 삭제하더라도
  인게임에 거의 영향을 안주는 쓰레기스텟이다. 치명타는 터질시 1.5배고
  각종 아이템과 잼으로 치명타 데미지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마법증폭은
  1을 올려도 맥뎀만 올라가고 마공 0.5를 올려주는 효과밖에 안되고 그나마
  마법증폭을 올려줄 수 있는 방법자체도 거의 없다

3. 가장 낮은 체력보정치

  위자드는 전 직군중에 가장 낮은 체력보정치를 갖고 있다. 소드맨이 3.3배
  그리고 위저드가 1.1배다. 궁수보다도 낮다. 이거야 뭐, 캐릭 컨셉상 당연히
  감수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4. 그런데 가까운 사거리

 그런데 사거리조차 근거리에 가깝다. 파볼한번 깔때마다 2~3대씩 처맞는걸
 보면 내 가슴이 다 찢어진다. 다른 게임에서 위저드는 물몸이지만 먼거리에서
 강력한 화력을 지원해주는 컨셉인데 이 게임은 어찌된 영문인지 위자드가
 근딜만큼 몹한테 붙어서 스킬을 써야한다. 그러고서 체력은 가장 낮게 주고..
 어쩌란건지;;

5. 사거리조차 가까운데 딜은 고자

  사거리가 가까워서 하이리스크라면 그에 따른 리턴은 하이리턴을 줘야할게 아닌가?
  그런데 이 게임에서 위저드의 광역기는 고자광역기인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게
  엘리멘탈 1,2랭 때 배우는 헤일,홍염,메테오가 그것이다

  헤일 : 이건 이름만 광역기지 보스전 말고는 쓰질 않는다. 범위 내에 적을
         확률적으로 타격하는데 그 확률이 무지하게 낮아서 잡몹을 때리질 않는다

  홍염 : 이건 더 심각한게, 애초에 몹이 맞지를 않는다;; 그래서 아무도 찍지않거나
         찍어도 1만 주는 스킬. 이 스킬은 도대체 왜 존재하는건지;;

  메테오 : 이펙트는 천지를 갈라버릴만큼 엄청난데, 딜은 엄청나게 약하다
           캐스팅 시간 엄청길고 쿨타임도 2분에 가까운데, 캐스팅 시간에
           소드맨 계열이 평타치는게 더 데미지가 많이 들어간다;;
           게다가 광역공격비율도 한정되어있어서 뭔 생각으로 설계했는지
           모를 스킬

  그나마 프클이 있기에 프클로 먹고살면 된다지만..

6. 공중몹에 너무 약함

  근데 히밤 프클은 공중에 맞질 않는다 ㅡㅡ 이쯤되면 imc 부사장이 법사에 대한
  개인적인 증오심? 내지는 복수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해도 무리가 아닐듯싶다
  룩소나 동관에 있는 검은 콜리플라워를 아는가? 내가 어제 그걸 잡아봤는데
  30초동안 점평해서 잡았다. 30초 내내 점프 평타 점프 평타 점프 평타 점프 평타
  이것만 했다는 거다 쓸 스킬이 없어서 ㅋㅋㅋ 10강 이그니션 들고있으면 뭐하나
  쓸 스킬이 없어서 평타만 치고 있는데, 그나마 위크링엘은 몹 모은다음에 얼리고
  일렉쓰면 된다지만 다른 엘리는 엄청 암울하다 파엘은 일렉의 데미지 자체를 
  기대할 수 없고 위엘도 일렉만으로 잡기 벅차다. 인던에서나 솔플에서나 공중몹이
  우르르 몰려나오면 그냥 ㅈㅈ 잡을 방법이 없다

7. DPM낮아서 필보못먹는 건 인정. 그건 법사선택한 순간 포기했어
   근데 다른직업이 더 광역딜이 잘나오는건 뭔데?

  당신이 성인군자라 여기까지도 어찌어찌 이해했다 치자. 그런데, 이러면 최소한
  차별의식이라도 안들게 해줘야 될거 아니야 왜 다른직업이 광역딜이 더 잘나오는데?
  도펠이 15초동안 55만딜 뽑고 다닐때 우리는 프클하나에만 기대야한다
  그런데 그 프클도 공중안되고.... 여기서부턴 위에 설명했으니 패스
  애초에 광역딜 컨셉의 엘리가 제대로된 광역기가 프클 하나만 있다는 게 에러

8. 이런데도 불구하고 캐스팅과 쿨타임은 또 기가막히게 김

   법사하면 또 캐스팅과 쿨타임이 기가막히다. 스텟도 고자 체력도 고자 광역기도
   대부분 쓸모없고 공중몹 몰려나오면 처리할 방법이 없는데, 거기에 캐스팅에
   쿨타임도 오질나게 길다. 헤일? 그 쓰잘데기 없는 스킬이 쿨타임이 무려 50초다
   홍염은 ㅋㅋㅋㅋㅋ 쓰는 사람도 없는데 쿨타임이 1분 ㅋㅋ 
   프클은 지속시간 10초 쿨타임 30초다  지속시간 10초 끝나면 남은 20초동안
   일렉한번 써주고 열심히 점평하면서 도펠이 싸이클론 돌고 레인저가 배라지쓰는거
   구경하게 된다

9. 여기에 무기또한 성능이 개같이 떨어짐

   IMC의 물딜사랑은 여기서도 빛이 나는데 소드맨이랑 아처는 온갖 다양한
   무기 종류와 삐까번쩍한 옵션이 즐비한데, 법사는 무기의 성능 자체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대충 표기된 데미지 차이가 1.5배는 족히 차이나니
   왜 근딜이 엘리보다 광역딜을 더 뽑는지 알 수 있는 부분.
   게다가 무기설계도 엿같은게 아르데가 있어서 필연적으로 로드가 강요되는데
   아쉬운 옵션은 스태프에 달려있는 경우가 너무 많다. 특히 아우드라!
   아니 아우드라 옵션은 크리오건데, 왜 스태프로 만드나? 크리오 보고
   로드 쓰라고 로드랑 방패특성도 달아줬잖아 너희들이. 그런데 왜 크리오
   스킬 플러스를 달아주고 스태프로 만드는거지? 엘리 스킬설계한 놈이랑
   스태프, 로드 설계한 놈들 얼굴한번 보고싶다 정말.



미처 생각이 나질 않아서 9개 밖에 못적었는데, 패치노트에서 크리오 너프를
본 이후로 내 정신이 메롱이라서 그런것 같다. 지금도 고통속에서 점평하고있을
너희들에겐 미안하다. IMC 이놈들, 크리오 PVP너프할거면 PVE 버프를 시켜줘야지
애초에 PVE포기하고 PVP하나보고 키우는 클래스를 PVP너프하면 그냥 하지말란거냐!
나쁜 ㅡㅡ

애초에 이 게임에서 딜러법사는 제대로된 딜러가 아니다
그러니까 법사할거면 쏘마나 크로노타서 보조해서 필보나 기웃거리는게 
IMC의 법사설계 의도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라며
혹시라도 광역딜러로서의 로망을 품고 위저드를 해보고싶다는
헛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글을 보고 부디 희망을 버리길 바란다

태클, 지적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