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 : 물리공격력, 치명타 공격력, (최대소지량)
민첩 : 치명타 발생 , (명중) , (회피)

마법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능 : 마법공격력


물공과 마공의 차이점은 물공의 경우 치명타가 터지고, 마공은 빗나감이 없습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 민첩을 명중을 위해 찍는 사람은 없습니다.

장갑에 방어력이 아닌 명중이 달려있고,

이는 모든 물공 케릭으로 하여금 제렙에 맞는 장갑만 착용한다면 빗나감을 거의 보기 힘들게 만들어줍니다.




물공의 빗나감 <-> 마공의 치명없음 의 페널티에서 물공의 페널티만 삭제가 된것이죠.

이 상황에서 각종 젬과 템으로 치명타발생을 끌어올릴수 있다보니,

물공은 힘만 찍고도 민첩스탯쪽의 보너스를 다 가져와서 물공+치공 두가지의 효과를 볼수 있게 되었고.

마공은 지능만 찍어도 물공의 효율을 따라갈수가 없는것이죠.

마치 아이템중에 "현재 지능 수치만큼 마법증폭력이 증가합니다." 라는 아이템을

물공계열은 패시브로 차고 있달까요.


여기에 더해서

저렙에서 고렙으로 가면서 몬스터가 세짐에 따라 광역기보단 확실한 단일 공격기가 더 요구되고,

장비템은 대부분 물공에 편향된 옵션을 가지고 있고 (시셀vs 위저드브레이슬릿 , 양손검 vs 스태프 등등)

물공계열은 타 스킬들과 시너지 효과가 좋고, (파드너-사크라멘트 , 물방약화스킬, 출혈추뎀 등등)

마공계열은 이런 효과가 거의 없단거죠. (전기추뎀이 존재하지만, 클레릭계열은 추뎀자체를 스스로 못걸고, 위저드계열은 일렉 쓸 조건자체가 잘안나옴. 마방약화할 수단이 보코르 말고 없음..)


또한
각 스킬들의 엠소모량 역시 물공계열이 압도적으로 낮은편인데,

정신스텟을 찍었을때 SP 관련 상승값 역시 큰 차이가 없고,

엠약을 먹었을때 역시 차이가 없는 문제로 인해,

엠약과 정신스텟 둘다 물공계열이 상대효과가 더 좋은 문제가 있죠.


결국 마공계열 좋다는 트리 타게되면 플레이 자체는 가능합니다만,

쾌적함 자체는 물공계열의 좋다는 트리보다 훨씬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ps. 그래도 마공은 광역 아니냐구요? 요즘 제일 구하기 쉬운 직업중 하나가 링커입니다. (링쏘, 링크로노, 링알 등등)

남들이 파티해서 하는 컨텐츠는 링커 달고 우월한 단일기로 광역딜 할수있고, 혼자하는 컨텐츠 역시 우월한 단일기로 놀면 됩니다.


ps2. 일부러 직업 관련 언급 최대한 자제하고 물공-마공 계열로 통일하였습니다. 댓글도 물공-마공 전체계열로 생각해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