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스텟이 높더라도 1등을 못하는거에 납득이 안가거나, 작전(도주,선행,선입,추입)넣는 것에 대해 별생각 없던사람, 스킬 마구잡이로 찍는사람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써봄

일단 기본적인 개념을 짚고가자
스피드 : 최종반의 속도 상한치결정
스태미너 : 속도 상한치로 달리기 위한 연료 느낌
파워 : 가속에 영향
근성 : 최종반의 스태소모를 줄여줌, 스태가없어진 경우 속도저하 경감 (근성패치후에는 위치다툼, 추격, 종반스퍼트의 가속에 영향을 준다)
지능 : 흥분상태, 초반 페이스업 확률에 영향, 랜덤으로 목표속도수치에 영향

레이스 구간 나눔 용어
전반/후반
초반/중반/종반
종반 스퍼트 후~ 라스트 스퍼트구간이 따로있음(게임에서 위에 순위 없어지는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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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트
0~0.1초 사이의 지연시간을 가진다.(지능영향x), 늦은출발이면 0.08초 이후 출발
집중력 계수 0.9
컨센트레이션 계수 0.4 인데
내 말이 운이나빠서 0.1초 이후 출발했는데 집중력이 발동했을경우 0.09초 출발, 컨센트레이션이라면 0.04초 출발이된다.
초반 스타트 목표 속도는 17~20정도로 0.1초 지연하면 1~2m 거리손해를 보고 시작하게된다.
도주작전이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나머지 작전은 이후 초반레이스에서 복구가 가능함

2. 초반레이스
초반레이스는 10/24 구간(2400m 경기장이라면 1000m까지)까지 진행되며 포지션킵의 영향을 받음
이때 스피드 값은 영향을 주지않으며, 작전(도주,선행,선입,추입)에 따른 위치선정과 스킬에 영향으로 속도가 결정된다.
흥분상태, 대도주 같은경우는 빼고 생각해보자

페이스업 판정에 대해 얘기할건데 각 조건별 페이스업 속도가 각기다름 보통 0.8정도의 속도기로 생각하면 됨

도주의 경우 1등조건, 4.5m 이내에 말이 있을경우 1/24구간마다 페이스업 판정을 받음
페이스업 확률은 32~42%이며, 지능과 적성에 영향을 받음, 지능을 300이상 찍으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음, 로그스케일로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지능 300이 적당한 값임
1등이 아닌 도주마의 경우 추격페이스업 판정을 받는다.

선행~추입은 도주마의 거리로부터 적절한 위치에 위치하면 페이스업 판정을 받음(추입의 경우 17m정도, 경기장 길이에 따라 또다름)
도주마의 거리에 적절한 위치보다 가깝게 가면 페이스다운 판정을 받음(스킬발동시 무시, 이외는 100%발동)
페이스다운 판정을 받으면 속도가 떨어지고, 뒤로 오게됨

도주마가 페이스업을 지속적으로 받았다면, 뒷각질과 거리를 벌리기 가능
챔미에서 도주를 넣는다면 2마리 넣으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음, 1등말과 4.5m내에 말이 하나 더 있어야 조건이 성립됨
뒷각질의 경우, 페이스업을 운좋게 받았더라도, 초반엔 도주마보다 앞설 수 없다.

0~10/24구간에 출발스퍼트, 2차 스퍼트구간이 있으며, 파워가 영향을 줌
초반속도기의 경우, 뒷각질의 경우 무효로 돌아갈 확률이 있고, 중반속도기도 너무 일찍터지면 안좋다.
페이스업을 제때 못받을 경우에 스텟이 좋더라도 10/24구간까지 꼴찌가 가능하다.

10/24~2/3구간에는 추입마라도 앞으로 올 수 있음, 속도 스킬등을 활용해서 순위 경쟁을 하게됨

2/3구간부터 종반 스퍼트를 하게되고 여기서부터의 레이스가 최종순위에 영향을 미침
스태미나의 경우 3가지로 나뉘는데
1. 종반부터 바로 스퍼트를해서 끝까지 달리는경우
2. 스태미나가 약간 모자라서 스퍼트를 늦게 하는 경우
3. 스태미나가 많이 모자라서 스퍼트를 했는데 끝에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
목표 스텟을 채우고 종반전에 스태회복기가 터졌다면, 1번으로 가속하지만, 호전일식과, 원호의마에스트로는 종반에 터질확률이 있고, 최종직선이 마지막구간이기 때문에 원호의마에스트로가 호전일식보다 높게 평가됨
중반에 확정적으로 터지는 먹보 같은 스킬이 선행으로 고정되는 단점이 있지만, 무조건 종반전에 터지기때문에 어차피 선행으로 달릴거면 먹보>원호의마에스트로, 경기장마다 다르지만 종반부분이 코너를 포함하는 경우가 더러 있음
뒷각질의 경우 스피드보정을 받아서 도주보다 더 높은 스피드를 가져 추월을 할 수 있고
추입스피드800=도주스피드1200정도의 수치를 가짐(추입스피드를 800만찍으란소린아님)

여기까지가 레이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었고, 추월판정에 대해 알아보자

추월은 속도기 0.2~3정도의 스킬로 인해 추월을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눈여겨봐야될것은 스킬의 지속시간임
속도가 더 높은상태라면 앞이 가로막혓을때 횡이동을 통해 추월시도를 하게되고, 이때 추월에 시간이 좀 걸리게됨
많은사람들이 저평가하는 한줄기질풍(직선달인) 같은 경우는 지속시간이 0.9초 호선의프로페서는 그나마 낫지만 이것도 1.8초
중거리직선, 도주직선과 같은 스킬들은 지속시간이 3초, 대신 속도 증가수치가 낮아서 꼬리올리기 등의 스킬과 함께 사용하면 추월을 확정적으로 쉽게 할 수 있음

3줄요약
1. 늦은출발은 지능과 상관없이발동 (20%)
2. 뒷각질은 초반속도기가 의미없을 확률이 있다.
3. 육성시 억까를 줄이기 위해서는 스태가 충분한 경우 선행, 스태가 간당한 경우 도주를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