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글 쓰는데 많은 고민이 됬습니다.

 

잘못된 전과경력이 있는지라 올릴까 말까 하다가 그냥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월오탱 전차장 여러분.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첫 전차에 대해 고민하시거나.

 

첫 전차를 셔먼으로 올리려는분과

 

셔먼을 올리고 멘붕하시는분들.

 

이 모든 전차장 여려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바칩니다.

 

 

 

 

M4_Sherman

 

 

 

일단. 제가 설명드릴 셔먼 플레이전에

 

제가 어떤 잉여인지 인증부터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전적과 전차능력은 위 사진으로 설명합니다.

 

 

 

현재는 다른 전차를 팔고 경전차 두대에 셔먼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차가 성능이 좋은거만 골라타다가 재미가 떨어져서 버린건 아닙니다... 오해하지마세요.

 

접속할때 별떼기 갯수를 보니 제 여건과 맞지 않더라구요. [전차 여러대 모시는분들 참 부럽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개인적으로 모든 게임에서 서포터계열을 즐겨하는 편이라

딜러보다 정찰을 주로하는 저랑 딱 맞더군요.

 

[하지만 개인적인 잉여손도 그렇지만 생환률도 최악이라 살아 돌아오는 날이 드물죠.] 

 

 

 

 

개인적인 잡다한 이야기는 이제 그만넘기고 시작하겠습니다.

 

[미국게시판에도 올린게 있지만 지금의 경험과 과정을 추가로 더했습니다.]

 

 

 

 

 

1. 셔먼의 장점이 뭔가요?

 

 

간단하게 요약을하면 

 

"물장갑이지만 헐다운이 가능하고. 105밀의 파괴력과, 76밀의 짤짤의 선택이 가능한 다재다능한 중형이다."

 

라고 요약하는게 맞습니다.

 

정확히 더 추가하면 "370이라는 5티 중형에서 우월한 시야라는" 라는 점이죠.

 

시야싸움에서 싸우고 들어가면 유리하다는 것은 중장거리 대치전에서는 유리하다는겁니다.

 

 

9.0이 적용되면서 포방패 + 장갑에서 장갑이 없어지면서 포방패 중앙이 그냥 뚫리기에

 

테크닉이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 작던 방패마저 없엉...ㅜㅜ]

 

 

 

불가능하다구요?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보건데 셔먼이 추가 너프를 먹는다면 시야를 칼질치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전기 능력이 700대인 애보다 낮은 615라는 점이 떨어지는것이 문제겠......

허나 둘다 중요하긴 하지만 시야랑 무전기를 택하라면 전자겠죠?]

 

 

 셔먼은 참 많이 접하고 5탑방 가면 꼭 한번씩은 상대해본다 하죠.

 

 

 

 

2. 105밀이 좋나요 76밀이 좋나요?

 

 

 

 

 

 

미리 요약하면 "둘다 성향이 다를뿐 성능은 둘다 무난하니 자신의 손에 맞춰보세요." 입니다.

 

 

76밀의 경우 딜계산이 쉽고 장전속도,관통력,탄속등 모든 능력이 무난한 장점과

 

약점을 익히고 집요한 사격등의 실력을 키우는데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셔먼의 강점인 시야 플레이와 부각으로 유리한 지역이나 사거리 밖에서 상대하기에 좋습니다.

 

중장거리에서 특히 빛을 보고 근접전도 상황을 읽으면서 한다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엄폐시 짤짤이를 치려면 적에게 자주 노출될 수 밖에 없다는점.

 

강한 한방 펀치력이 없다는 점.

 

고티어급에게 전면사격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주기 매우 힘들다는 점이네요.

[그래도 같은 관통력으로 8티어도 보는 이지에잇이나 점보나 10탑까지가는 T21보단 낫습니다.]

 

 

 

 

지형을 잘 이용하고 도리도리 비틀기를 요령껏 하면 위 처럼 탑 티어만 몰린 공격에 대항할 수 있으나.

 

자주 노출되면 그만큼 생존하기 힘들어진다.

 

 

 

 

105밀의 장점은 강한 한방 파괴력과 스플레쉬 데미지로 승부를 본다는 점과

 

약간의 곡사로 날아가는지라 포물선샷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포물선 샷에 대해 자세한건 포릉님이 올리신 글을 참조로 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018

]

 

[추가로 중장거리에서 일부로 머리 끝부분으로 조준하고 날려서 풀뎀을 넣는 일명 상판떼기가 이놈으로도 가능합니다. 만. 매우 큰 에임과 탄도거리 계산으로 인해 저격이 매우 불리한 백오밀로는 그냥 간혹 복권같은 운으로 바라고 고의로는 조준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단점이면 느린 탄속, 느린 재장전시간. 포 무게 때문에 일어나는 기동력 저하까지 파괴력 하나에 올인해야 한다는점.

 

맞지않으면 아무런 소용없는 자비없는 넓은 편에 속하는 에임.

 

약점을 잘 노려 치지않으면 나오지도 않는 데미지 입니다.

 

[특히 에임속에 적과 거리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월탱에서 허공에 예측샷을 날리면 하늘위로 휭하고 올라가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놈은 예측샷을 하려면 보통 장포신보다 다른 방법이 필요한데 대표적인게 지면과 하늘 경계선에서 약간 지면으로 쏘는겁니다. 물론 맵이나 상황마다 다르니 주의하시길.]

 

 

참고로 부각은 몰라도 높은 시야와 명중률이 좋지 않은 백오밀과 상성은 잘 맞지 않습니다.

 

보통 셔먼은 "76밀은 + 높은 시야","105밀 + 좋은 포방패"로 말 그대로 조합을 꾸밀 수 있었지만.

 

포방패와 장전속도 너프로 105밀은 너무 애매모호해 졌지요. 심지어 4호와 포 장전속도에서도 집니다.

 

떼삼사에게 한두발 맞을 각오로 잡을때 이전과 달리 이제는 3,4발 허용하게 되므로 한층 조심해야 합니다.

 

[9.1패치때는 똑같이 너프먹고 같아지긴 하지만 장갑이 올라간 4호를 상대로 지금은 좀 더 힘들죠] 

 

또한 평소에임(전체적으로 감소지만 가뜩이나 에임이 큰 셔먼 백오밀에게는 더 큰 타격이죠)과 요동에임(포탑,차체을 선회하면서 쏘면 에임이 선회속도를 따라 가지만 실제로는 따라가지 못해서 쏘면 엉뚱한데로 날아가는 현상)이 너프인 관계로 탄이 이상한데로 날아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게다가 체감상 탄속도 너프까지......

 

 

고로 백오밀은 초보자가 다루기에는 좀 어렵고, 상위티어와 상관없는 독자적인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E-100이나 KV-2같은 애들 처럼 말이죠.]

 

초보에게는 그다지 추천 하지 않습니다.

 

 

 

 

저자가 추천하자면 처음에 76밀을 선택하셔서 플레이 하시다가 105밀을 살짝 건드려 보는걸 추천합니다.

 

[물론 스톡일때도 달리는 105밀을 선행하고 시작하는분이 다수죠.

 

보통은 "현가장치 - > 105밀 -> 포탑 -> 엔진 -> 무전기 -> 최종포" 순으로 가니....

 

선 105밀이면 승무원 숙련이 낮으면 무빙시 태평양 에임을 보실겁니다....]

 

 

 

개인적으로 한마디 더하면 105밀을 할 경우 기본 20발중 2발 이상은 전혀 엉뚱한데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105밀 중장거리에서 무빙샷으로 적을 맞추셨다면. 복권한번 긁어보세요.

 

 

 

 

 

 

3. 전차간 전투에서 중요한점?

 

셔먼 뿐만 아니라 모든 전차를 모시면서도 중요합니다.

 

 

준비하고 갈수 있는것.

 

1. 자신의 전차에 대한 이해도

2. 전장[맵] 지형 파악.

3. 적 전차의 스팩. [적어도 약점 , 시야, 기동성 세가지는 알고 들어가는게 좋음]

 

 

전투상황에서 중요한것.

 

1. 미니맵을 계속 보면서 아군 및 적군 상황을 분석및 파악하는 능력

2. 주변 상황에도 당황하지않고 다음 대비책을 준비하는 능력.

 

 

위 같은 상황이 뜨더라도 슬퍼하지 말고 해결하도록 노력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일때는 와우~! 

 

 

 

운용방법은...음...

 

 

일단 미듐은 5티어 부터 탱크마다의 개성이 미듐이라는 서로 비슷한 계열이면서도

 

각 탱크의 특징이 매우 뚜렷하다는 점. 이점이 미듐을 모는데 가장 큰 재미죠.

 

 

특징을 세개로 간추리면 기동형 / 화력강화형 두종류로 간추릴 수 있습니다.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경전차 성향이 강한 미듐/헤비 성향이 강한미듐 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T-34Ch21_T34M7_medPzIII_IV

 

기동형 미듐들의 예시죠.

 

 

T-25GB68_Matilda_Black_PrinceRam-II

 

장갑/체력이 미듐들중 동급이상이거나 체력이 높은 탱크들입니다. [골탱계열은 체력이 600대죠.]

 

 

 

PzIVM4_Sherman

 

그 중에 이 둘은 두가지가 합처진 정말 다양한 방식이 가능합니다.

 

장포신을 들어 보통 미듐들처럼 할수도 있고 단포신을 들어 화력증가을 노릴수도 있습니다만.

 

기동성이 높은것도. 장갑/체력이 높은것도 아닌지라 이도저도 아닌 탱크가 될 수도 있습니다.

 

 

M4_Sherman

 

은 일단 포각이 좋아 헐다운이 가능하고.

 

업글포탑을 들었을시 단단한 포방패를 이용하여 언덕의 요정의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패치 이후 포방패 속 장갑이 없게 변경되어 한번에 70가량의 장갑이 없어졌기에 잘 뚫립니다.

고로 조심합시다. 이젠 정말 짤짤이 뿐이야.]

 

 

 

개인적으로는 많이 해보셔야 안다 라는 점입니다.

 

중요한건 상대방, 자신 전차의 능력. 각 맵의 특징 지역

 

위의 두가지만 알면 월탱은 중급이상 하신거나 다름없습니다.

 

 

고수가 되실려면

 

자신의 약점을 감추고 적의 약점을 들어내도록 유도, 실시간 아군 /적군 상황파악

 

 

초 고수가 되실려면

 

아군과 연계되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세요.

 

 

 

 

위 모든 상황에서 부족하더라도 항상 매우 중요한것 단하나.

플레이 매너 [경험보다 더 중요합니다.] 저자에게도 모자란 능력중 하나.

 

 

 

 

4. 셔먼에게 승무원 스킬과 추가장비를 추천해주세요.

 

[이미지만 따와서 부품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i??i£¼i?¬i?ⓒ eŒ€eμ¬e²½ i?¥i??e¸°e°œe?‰i?? i£¼i?¬ eμ¬e?™ i?¥i¹? + e°œe?‰i?? i™?e¸°i?¥i¹? 3e¸‰ or iŒ?i??e²½or i½”iŒ… e´‘i?™i?¥e¹? or iœ?i?¥e§‰입니다.

 

장단점을 뽑자면

 

무난하지만 낮은 수치를 평균적으로 올려주는 환풍기.

 

정지시 비교적 높은 시야 보너스를 받는 쌍안경

 

이동하더라도 기본 시야보다 보너스 받는 광학.

 

중형의 기동력을 살려 유리한 지점에서 먼저가 은신기습사격이 가능한 위장망입니다.

 

 

 

단점이면

 

환풍기는 수치가 올라가지만 큰 기대를 할만큼 수치는 아니고.

 

쌍안경과 광학은 시야 외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며.

 

위장망은 셔먼이 기본 위장력이 보통이고 보정시 높아지긴 하지만 활동적인 편인 중형에게는 핀트가 잘 안맞죠.

 

 

 

 

셔먼같은 중형은 맵을 읽고 이리저리 기동력을 살려야 그만큼 딜량이 나온다.

 

그래서 위장망은 효율이 떨어지는편.

 

 

 

 

개인적으로는 제 3의 장비로는

 

iŒ?i??e²½i½”iŒ… e´‘i?™i?¥e¹?e°œe?‰i?? i™?e¸°i?¥i¹? 3e¸‰e³μeμ¬ i??i??iœ?i?¥e§‰ 선택 하시길...

 

개인적으로는 i½”iŒ… e´‘i?™i?¥e¹?이나 e°œe?‰i?? i™?e¸°i?¥i¹? 3e¸‰를 추천합니다.

 

좀더 지능적으로 시아싸움을 하고싶으면 i½”iŒ… e´‘i?™i?¥e¹?

 

그냥 무난하게 키울거면 e°œe?‰i?? i™?e¸°i?¥i¹? 3e¸‰를 고르시길.

 

[원래는 광학이나 쌍안경이였겠지만, 근래 9.0패치로 인한 포 장전속도 너프로 좀 더 고민할 수 있음.]

(음식 제외하고 승무원 풀업 + 환풍기로는 7.43초 [이전 6.60]로 인파이팅은 크게 손해보는 경우가 높아짐.)

 

 

 

개인적으로 중형 플레이 하면서 궤도가 한번이상 나가는 경우는 하루종일 하면서 한손에 꼽을까 말까 합니다.

 

그래서 e³μeμ¬ i??i??는 그렇게 크게 추천하지는 않아요.

 

 

 

 

 

요약인 승무원 핵심 1차 추천스킬입니다.

 

전차장 iœ¡e°?

 

포수 i?¤e?… i?·

 

조종수i??i§€i£¼iŒŒ

 

무전수 i??i™ⓒ i?¸i??

 

장전수i??e“œe??e??e|° e¶?i¶œ

 

 

 

공통

 

승무원 숙련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밑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C6%C8%B9%E6%B9%CC%C0%CE&sterm=&iskin=&mskin=&l=776

 

 

i??e|¬

자주 피격되는 중전차나 엔진,궤도 고장에 민감한 경전차에게 주로 해당되긴 합니다만.

셔먼으로 플레이 하면서 추가적 한번 이상 궤도가 나갈 상황까진 와본적이 잘 없네요.

[근래가 아니라 셔먼 첫 시작할때 부터.]

 

그래도 다 찍으면 수리도구가 없더라도 연사 좋은 자주포에게 연타맞는 일이 없어집니다.

iœ?i?¥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은 스킬이라 봅니다. 요거 승무원 셋만 100% 찍었었는데 체감이 확 되더군요.

중 장거리에서 쏴서 스팟되는것을 힘들게 만드는 아주 강력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찍으니 수풀 뒤에서 짤짤이가 더 쉬워지더군요.]

 

i??i?°i??

5%라는 애매모호한 수치와 승무원 다섯명이 전부 100%가 되여야 발현되는 난감한 스킬중 하나죠.

오래 키우실거면 빠르게 마스터를 하셔야 체감을 봅니다. 아니면 그냥 무시하세요.

체감효과는 약간 납니다. 있다가 없으면 허전한 정도.

 

i†Œi™”

셔먼의 별명이 론슨라이터죠. 측면을 저티어에게 내주는 상황이 아닌 이상 그닥...

일단 1차 화제시 급히 단축키를 눌러주는 신속함으로 커버가 가능하고. 두번 불나는경우는 잘 없는데요.

 

그래도 찍어두면 화제시 깎이는 틱당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소화속도도 빨라져서

보통 냅두면 모듈이 다 고장나버리는것과 달리 1/3정도로 그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근데 엔진 잘못맞으면 엔진멈추면서 화재가 납니다. 버튼 연타로 소화 -> 수리를 빠르게 하시길.]

 

 

전차장

 

iœ¡e°?

매우 중요하죠. 자신이 스팟되었다는것을 3초만에 파악할 수 있는 유능한 스킬입니다.

이게 있고 없고가 전투에서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거듭 말씀드리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육감은 잠깐 알려주기만 할 뿐입니다.

 

議곌탳

승무원 스킬이 잘 안오를때 찍죠. 오래 키우지 않는이상은 효과를 크게 보진 못합니다.

후반을 보고 찍으신다 하지만 그 사이에 다른스킬을 채워서 효과를 더 보시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iŒ”e°ⓒe?¸i?¸

다친 승무원을 대신해주는거라 다른 승무원 부상으로 인한 감소수치를 줄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제가 2차스킬을 요놈으로 찍고 봤더니

보정되는 수치가 나쁘진 않았으나. 타 승무원을 대체하면 부상당한 승무원은 당연히 안되면서도.

전차장 자신의 고유 스킬이 [육감이라던가 육감이라던가 육감이라던가]발동 안되더군요.

전 그랬는데 다른분들은 어떤지 추가 제보 부탁드립니다. [찍었다가 저 상황을 몇번 겪고 삭제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596

육감 발동합니다. 질못된 정보를 올려서 죄송합니다. 

장전수가 두번 눕더라도 장전속도가 대폭 줄어들지않고 보정시켜 주기에 나름 괜찮습니다.

 

 

i??i°°

셔먼의 시야싸움에서 유리하게 해주는 스킬중 하나죠. 추천합니다.

 

e§¤i?? e??

알면 좋긴한데...크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저자가 찍지 않은 스킬입니다.]

 

 

 

포수

 

i?¤e?… i?· 

목을 회전할때 에임 분산도를 낮춰주는 스킬입니다. 무빙을 자주하는 중형이니 추천합니다.

 

i£¼i?¬ i†?i?? i™?i™”

주포가 고장시 증가하는 에임 분산도를 어느정도 억제해주는 스킬입니다.

주포가 고장나면 에임이 태평양이 되는 105밀에게는 나름 중요합니다.

헐다운을 자주한다면 머리통을 파격 당하기에 나름 많이 고장나는 편이라고 말하겠지만.

머리통을 자주 도리도리를 자주 쓰는 편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긴 합니다.

[※ 포방패[업글포탑]를 기준삼아 적당히 흔드시면 효과가 괜찮습니다.]

 

i£½i?Œi?? i?œi??

고폭탄은 해당이 안되기 때문에 105밀이면 추천을 크게 하진 않습니다.

76밀을 쓰시더라도 치명타 증가가 3%이기때문에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효과는 글쎄요....105밀이라 체감이 잘 안되더군요.

[골탄쓰면 모듈이 가끔 4개 이상 부수던게 비중이 약간 늘정도?]

 

eªⓒi‘œ i¶”i??

조준한 적을 2초 더 볼수 있습니다.

엄페물에 왔다 갔다 하며 정신없게 무빙하는 적을 쏠때 더 도움될겁니다.

[저자가 아직 찍지 않은 스킬입니다.]

[경전차로 등대하면서 적을 주시하면 효과가 있을라나요?]

 

 

조종수

 

i??i??i?´i?‰

무빙사격시 에임분산도를 어느정도 감소시켜줍니다.

제가 에임요동이 심한 105밀인데도 체감이 많이 됬었던 스킬중 하나입니다. 추천합니다.

잡설이자면 이지에잇으로 승무원 올리면서

"수직안정기 + 전우애 + 안전운행" 3단콤보면 무빙사격시 중거리인데도 정확도가 티어에서 매우 높습니다.

 

i??i?Œ i?¥i??

체감은 보통이지만 미니맵보면서 자주 선회하는축에 속하는 중형에게는 필요합니다. 추천.

 

i??i§€i£¼iŒŒ

평탄하지 않은 언덕길 좋아해야하는 셔먼에게는 강추합니다. 체감은 큰편에 속했습니다. 강력 추천

 

e°?i¹?e¸°i™?

찍어보고 지운 스킬중 하나입니다. 체감은 좋은데요 박치기로 적의 난입을 차단하는데 주로 씁니다.

근데 버린이유는 위의 3개 스킬이 매우 좋아서 밀려났을 뿐입니다.

보통 운전수 스킬만큼은 정말 버릴게 없다고 하죠.

지금은 승무원 스킬이 얼마 안남아서 다시 찍지만,

이 스킬 30%대일때 크롬웰과 충각해서 나 120 너 330효과를 본적은 있습니다.

 

i??e°€ i??e¹?

저자의 경우 수리킷이 없는 상태에서 엔진이 고장나서 빌빌댔던 적이

적게는 50판에 1번정도로 손에 꼽았기에 우선순위에서 밀려났습니다만...

셔먼 전면 하단이 너무 찰지기 때문에 인파이팅시 손해가 많이 일어납니다.

[저티어에게 맞으면 엔진이 피시시식.....ㅜㅜ]

[저자가 아직 찍지않은 스킬입니다.]

 

 

무전수

 

i??i™ⓒ i?¸i??

시야 싸움에서 유리하게 해주는 필수요소중 하나입니다. 추천.

 

i??i?¸ i|?i?­

보통인 편에 속하는 무전기 성능을 조금이나마 보완해줍니다.

 

e³μi??i?? i™¸i¹¨

찍었었지만 지운 스킬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셔먼은 죽기전에 무전수가 너무 자주 기절하거든요..

한 3판에 한번 꼴로 맞았다하면 부상당하는게 무전수...

체감상 부상이 무전수 > 전차장 > 조중수 = 포수 = 장전수 였었습니다. 추천은 보통.

 

i¤‘e³?

자신에게는 이득이 없지만 팀원에게 이득을 주는 스킬입니다.

체감 할 수는 없기에 평가는....음....

 

 

장전수

 

i??e“œe??e??e|° e¶?i¶œ

체력이 낮을시 장전속도를 단축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추천하기에는 모호하지만 저는 이걸로 초를 다투는 상황에서 역전했던 상황이 여럿 있었습니다.

 

i§?e´€

탄종 변경시 띠링! 하면서 기존의 장전속도를 이어받아 장전되는 마법의 스킬입니다.

76밀보다는 골탄을 섞어쓰는 105밀이 좀 더 효율이 좋습니다.[애당초 탄을 쓸 상황이 명확히 갈리기때문.]

간혹이지만 저자의 경우 한판당 한번도 안나거나 최대는 6번이나 발동되더군요.

[탄종을 바꾸려고 재장전시간을 다시 까는데 띠링 하면 차는 그 기분이란 크으.]

 

i??i?¬i?¨ e°?i™”

이거 찍으니까 측면 탄약고 피격 소리가 좀 줄더라구요. 체감이 좀 됩니다.

하지만 스킬보다 더 중요한건 측후면을 내주지 말아야 겠죠.

[허나 여전히 관통 한번만이라도 잘못 피격되면 탄약고가 나갑니다. 조심하세요.]

 

 

 

 

 

5. 셔먼까지 올라오시면서 과정을 알려주세요.

 

T1_Cunningham

1티어는 탄창짤짤 브라우닝포냐 탄창머신 히스파노냐의 선택인데 저자는 히스파노를 골랐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브라우닝을 추천합니다. [히스파노는 중장거리가 안됩니다.]

후방 포탑이기때문에 엄폐물을 잘 가리세요.

 

T2_med

2티어의 증가하는 덩치와 1티어가 쓰던 포를 가져다 쓰는 비운의 탱크죠.

능력은 그리 좋진 않더군요.

 

M2_med

3티어면서도 나름 셔먼에 가까운 단포가 있습니다.

그냥 3티어의 셔먼이기도 합니다. 근데 업글포탑이 개방형이에요.

이큅을 만약에 달아주신다면 환풍기는 빼세요.

최종 무전기를 셔먼과 공유하기 때문에 이걸로 찍어두시면 편합니다.

의외로 셔먼과 닮은점이 매우 많으며 저자도 셔먼일때 이놈에게 맞으면 겁나 아팠습니다. ㅜㅜ

 

M3_Grant

4티어인 망리입니다. 성능은 그냥 중형을 가장한 4티어 쌍팔야티정도. 근데 야티는 장갑이라도 좋지..

이놈이 지뢰라는데에 큰 문제점은 포탑업이 없기에 시야는 물론이고 체력증강 자체가 없습니다. 

320 시야에 310의 체력, 게다가 목고자. 구축이 280대 체력에 비해 높지만 위장률 보너스 따윈 없습니다.

차체도 빵4티 구축 소뮤아 보단 낫지만.....

이놈은 골고루 좀.... 저자도 베타때 탔었으나 구축이 제 체질이 아닌지라 고생하다가

정식때부터 자경으로 그냥 넘겼습니다.

 

M4_Sherman

그리고 이놈을 타고도 105밀을 하다가 76밀도 해봤는데

105밀이 제 손에 맞더라구요. 그 뒤로 쭉 플레이 하고있습니다.

 

추가

 

M4A3E8_Sherman

셔먼 이지에잇. 요놈은 이벤트로 할인할때 잠깐 구매해서 써봤는데요.

성능은 출중하고 무빙샷이 나름 괴릴해서 충격이였습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탱크지만 제가 말씀드리자면.

 

무빙하면서 적의 이동경로와 자신의 탄속을 예측하고 쏘셔야 잘맞습니다.

전 잘 맞았습니다. 근데 관통이 문제라 좀 고민되지만요.

 

숙련도도 낮았던 탱크이고 76밀이 손에 잘 안맞았는지라 고생해서 잘 못했습니다.ㅜㅜ

 

 

 

6. 다른 5티어 전차와 비교하면 어때요?

 

 

일단 탔던 전차 위주로 먼저 설명드릴게요.

 

M7_med

M7. 망칠이라고 하는 탱크지만 풀업하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중형전차에도 종류가 나뉘는데요. 그중에 기동에 좀더 좋은 타입이 이 망칠이죠.

관통이 보통급인 6파운더 포와 시야가 380이나 되는지라 재밌었습니다.

한방펀치력이 너무 없고 장갑이 약하다는 단점이지만.

 

이 탱크를 얼마나 잘모느냐에 자신의 경험과 실력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문제는 물장인지라 백오밀에 전면인데도 한방이 뜹니다.

 

M10_Wolverine

울버린. 제가 붙인 별명은 분쇄기입니다. 1:1대치 됬다 하면

미친 연사력으로 적을 박살내죠.

 

이 탱크에게 몇번 대놓고 당해서 한번 몰아보다가...

제 손에 안맞는걸 체감하고 접었습니다....

 

만약 요놈을 전면에서 만난다면 목덜미를 치세요.

멀리있으면 머리통에다가 고폭탄을 ~~슈우웃! 고오오오올!

 

 

T1_hvy

장갑이 약하나 기동력이 좋은 미듐같은 헤비 티원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기동성을 살리되 측후면만 내주지 마세요.

셔먼포 76밀과 동일하다는 포를 잘 활용하셔야 됩니다.

 

백오밀로 측면 후면 상면을 치면 종종 풀뎀이 들어가는 쏠쏠함이

전면 승무원 해치나 중앙부에 골탄을 박으면 두방인 쏠쏠함이 생깁니다. [자매품 고기육은 세방]

 

M24_Chaffee

예는 고티어 가니 만날일은 없겠지만...

요즘 떼오공투가 너프먹고 모텔25가 되면서 스피드가 비슷해진 탱크입니다.

시야 400을 잘 활용하세요. T71에게는 꿀리니 주의 하시고요.

 

워커불독이 열리길 기다리세요. 챕챕.

 

 

 

엄마.....................

 

 

 

 

 

물론 적경전을 발견후 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이런 참사가 발생합니다.

 

 

PzIV

보통 4호와 셔먼은 종종 비교대상이 되는데요.

요놈의 장점은 좀더 나은 기동성. 그리고 좀더 나은 에임.

[실제로 현재 셔먼과 75%숙련인 4호전차를 비교하면서 놀랐던게 뭐냐면.

이동하면서 벌려지는 모이는 에임 크기가 4호가 더 적은정도라는점. 우왕 굿.]

 

머리통에 자폭버튼을 달고다니니 도리도리를 자주하세요. 각진애니 전면을 좀 틀어주시고.

[저 머리혹 중앙 약간 밑으로 백오밀 고폭탄 관통 잘못 맞으면 한방 나옵니다. 주의 또 주의]

저자는 몰다가 포기했는데. 헐다운이 안되는게 정말 체감이 컸던 탱크 였었습니다.

 

 

 

Pz_IV_AusfH

 

 

9.0때는 버프를 받아 측면에 공간장갑이 생기고 포각이 10도로 상향받았지만.

가장 큰거는 승무원 해치가 무려 90밀 수준이라는거.

[4호 해치따는 맛이 이젠 없겠네요. 라고 생각했는데 다행이 마빡이 고폭한정으로 여전히 찰집니다.

볼살쳐도 400뎀 주는경우가 흔함]

이제 옆구리 풀뎀은 거의 보기 힘들게 되어서 상당히 좋아진 전차입니다.

[고폭에게는 특히 완전 측면에서 때리지 않는이상 풀뎀이 잘 안나옵니다.]

 

이동속도 8정도 까여서 40이 됬는데도. 저정도 장갑에 10도의 부각까지... 40도 충분할듯 합니다.

 

근데 이러면 6티 골탱 슈말은 뭐가 되는거여..

 

StuGIII

요놈은 베타때 타봤었는데요. 기동좋은 목고자 구축입니다. 근데 업그레이드가 뭐그리 많은지...

시야와 무전력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거 외에는 좋아요.

 

백오밀 골탄으로 포신 옆 관측창에 맞으면 뚫려서 원빵아니면 피가 한자리 숫자로 남으니 

포방패를 살려서 약간 도리도리 해주시길.

 

Grille

 

한방은 좋아요. 골탄으로 병일이를 연속으로 세대를 한대씩 한방에 잡고 적 헤비를 지워버렸던 적이 딱한번 있네요.

지금은 이동능력도 그렇지만 에임과 탄속, 사거리가 아주 그냥 안좋아졌어요.

7탑까지만 가지는걸 위로삼으시길.

 

옌 뭐...근접에서 걸리면 생존하기 힘든 자주포죠.

 

 

저때는 너프전이였으나... 요즘은 가뜩이나 자주 너프먹은 이후 에임랑 사거리가 예전같이 않아

 

위와 같은상황에는 오히려 긴장 많이하는편.

 

 

 

ELC_AMX

기동좋은 목고자 E-25보다 원조 엘퀴벌레 엘크입니다.

속도 좋고 포 관통 파괴력 좋은데 목고자에 선회력이 안좋,,,

위장은 괜찮으니 부지런히 다니면서 기습 찌르기 폭격기라 생각하세요.

 

넙덕한지라 백오밀로 목과 배때기 위에 상판이나 후면 맞으면 치명타에 심하면 한방이니 조심.

 

BDR_G1B

 

포 괜찮지만 이상하게 관통에 비해 도탄이 심했던 느낌이 났던 탱크입니다.

최종포 과정이 힘들다는거. 평지나 밑에있으면 잘뚫린다는거.

머리에 혹달고있으니 잘 가리실것. 전부입니다.

요놈은 구축이에요. 중전차가 아닙니다. 흑흑.

 

아참, 7티포를 끌어다 쓰기 때문에 유지비가 좀 많이 듭니다. 

 

KV1

무난한 성능인 KV-1 장갑이 좋지만 헤비의 문제인 기동성과 시아 무전기가 문제죠.

강한 펀치인 122밀과 무난한 85밀이 있지만 진짜 괴릴한거는 57미리에 풀골탄이라는점.

 

약점은 전면 관측창 측후면입니다. 후면치실때 도탄각 잘 재서 치세요.

 

7탑가는걸 면했지만 주포를 잃은 KV-220도 있습니다.

 

참고로 병테의 경우에는 포탑이 그냥 뚫리긴 합니다만 각도 조금만 틀어도 도탄 잘나니

전면이실때는 볼따구살을 치세요. 병테가 머리를 도리도리하면서 다닌다면 초보가 아닌 잘 하는사람입니다.

 

 

 

자 이제 상대만 해서 아는 전차만 열거할게요.

 

PzIII_IV

....망칠과 4호전차의 중간단계같은 느낌이 드는 전차입니다.

전면 경사장갑으로 장갑 커버가 가능하긴 합니다.

 

근데 머리에 저 혹버튼을 조심하면서 플레이하시길.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 타면 괜찮은 탱크중 하나입니다.

 

T-25

3/4호에서 체력을 좀더 붙이고 장갑을 좀더 낮춘 프리미엄 탱크입니다.

측후면 장갑이 낮은편이라 일반 고폭으로 관통이 잘됩니다.

 

백오밀로 할때 골탄 두발이면 빠르게 제거가 가능하기도 한 탱크입니다.

적이 백오밀 골탄의 조짐이 보이면 전면을 약간 트시고 왔다 갔다 스텝을 흔드세요.

 

T49

속도 좋고 재미난 미니 헬켓입니다.

목덜미나 측후면에 백오밀 고폭탄을 던지면 종종 한방이 나옵니다.

 

이동하실때 동선을 보면서 조심히 움직이는게 관건인 탱크입니다.

 

Ram-II

셔먼으로 이녀석을 만났다면 차체를 약간 트세요.

약점은 측면 소총달린 버튼을 눌러주시면 슝슝

 

T14

T1보다 더 안좋지만 경사장갑으로 그것을 보완하는 탱크입니다.

지형을 주의하며 경사장갑이 최대 효과를 발휘 할 수 있게 하세요.

 

약점은 전면 경사 옆에 오목한 관측창입니다.

 

S_35CA

 

5티어 구축중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탱크중 하나.

기동력에 약간 문제가 있지만 나머지를 상정하는 시야와 주포 파괴력.전면 둥근장갑이죠.

 

약점은 차체 중앙 하부, 전면에서 포방패 빼고 쐈을때 경사장갑을 전혀 못받는곳.

측후면 전체. 그리고 오픈탑이니 슛 골인.

 

Ch21_T34T-34

 

둘다 비슷하니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백오밀로 측후면이나 경사장갑 효과 못받는 지역에 있을시에는 고폭탄 한두발

눈앞에 가까이 경사받으며 오면 고폭한발 골탄한발.

 

망칠처럼 연사형 포니 누적데미지를 조심할것.

최대한 손해를 줄이고 상대하는 좋은 방법은 인파이팅[초근접]을 피하는겁니다.

 

인파이팅을 해온다면 뺑뺑이를 돌아서 탄약고나 엔진 피해를 주려고 할겁니다. 주지마세요.

 

입장바꿔 설명드리면 떼삼사로 특수한 경우가 아닌이상 셔먼에게 뺑뺑이는 하지마세요.

측면맞으면 200에서 맥뎀으로 일격에 차고에 갈 수 있으니까요. 

 

[업글이 안되있고. 머리통만 돌리는 셔먼은 가능할지 몰라도

경전차가 아닌이상 뺑뺑이가 가능한 567티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뺑뺑이는 자제하시고 각도를 틀어 하단부와 촤측면 관측창을 가리는 지형을 이용하면

장갑이 일순간 5티어 헤비 못지않는 방호력을 지니게 됩니다.

더불어 105밀류 고폭탄이라도 3~4발 이상 견뎌낼수도 있습니다.

[저자도 셔먼몰때 저렇게 각도 틀고있는 떼삼사가 제일 싫죠. 독일34호는 머리꼭지를 날리면 되지만 저놈은 뭐...]

 

SU-85

 

구축이 왜 TD인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탱크.

 

경사장갑을 받고있다면 힘들지만 위의 스터그처럼 승무원 관측창을 노리거나.

 

포방패 위쪽 관측창에다가 백오밀 골탄을 던지면 자주 한방이 나옴.

일반탄으로 쏴도 관측창에 쏙 들어가서 원샷이 나기도 함.

 

이런류의 구축을 상대하면 다트로 중앙에 꽂는 느낌이 나기도 하는 탱크.

 

반대로 백오밀을 만나면 쏘고 좌우를 약간 흔들자.[많이 흔들지말자. 궤도맞고 못쏘고 죽음.]

 

 

Churchill_LLGB08_Churchill_I

 

짧게 요약하면 백오밀 골탄으로 머리통 양 볼따구에 치면 두발로 처리가 가능.

차체 해치부는 훼이크에 가까울정도로 관통이 잘안됨. 아예 하단부를 치기를.

 

측면은 궤도에 씹힐수 있으니 조심.

 

반대로 적 셔먼이 보이면 머리를 자주 도리도리하면서 버티면 충분히 무시가능.

엉덩이에 달린 동그란 양탄자처럼 생긴 연료통을 맞추면 높은 확률로 불이 난다 합니다.

 

아이갓더 파이어

 

 

GB51_Excelsior

처칠보다 더 나은 전면장갑을 지녔으나... 근데 티타임 안주면 타 헤비들에게 뚫려서 지뢰평을 받는 전차.

 

근데 개인적으로 자주포 다음으로 제일 싫습니다. 셔먼 골탄으로 전면이 관통할 껀덕지가 "전혀"없는 놈이니깐요.

 

컨셉이 100이상 탄은 전면에서 무조건 씹어낸다는 녀석인지라 골탄에도 당연히 전면 면역.

고폭을 지져야하는데 파편방지대를 다는 녀석도 나옵니다.

 

고로 백오밀 싫어하는 실력자 분들은 엑셀시어로 전면 패대기 치면 됩니다.

 

[후면은 어느정도 견디기는 하지만 측면이 봉다리보다 못한 고자수준이니 주의.]

 

 

GB73_AT2

 

약점은 포방패. 승무원 해치 측후면.

전면에서 만나더라도 고폭으로 잘넣으면 3발에 끝.

느리다는 단점을 잘 이용하자.

 

이고 5탑일때는 이놈을 상대할만한 애들이 적기때문에

맞수로 셔먼 고폭으로 저지해주는 팀웍도 나름 필요합니다.

 

 

 GB20_Crusader

.....ㅜㅜ

폼폼포에 주의합시다... 그거외에는 없어요...

 

셔먼따위는 나의 연사로 녹여준다 라는 강력함도 지니고 있는데...

셔먼이 차체가 높은 편이고 이놈은 차체가 낮은편에 속하는지라

평평한 수직장갑인 배때기 부근에 탄을 심어주면 승천합니다.

 

만약 님이 크루세이더나 커버넌터(카버넌터인가 하튼)라면 약간 언덕위에서 셔먼과 응수하시길.

셔먼이 헐다운을 하지않고 근접전을 펼치고 초탄이 헛나갔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안맞는 습관을 키우기 가장 좋은탱크. 글구 경전이라 위장감소도 없습니다.

속도가 빨랐다면 배틀티어도 높아졌을 법한 탱 

 

 

 

※추가

 

M4A2E4

....

상대를 많이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점보같지않은 점보랄까요...

스톡포탑에 105밀포를 다는 점보와 비슷하죠.

 

..경사장갑이 105밀 골탄을 튕겨내기는 하다만 관측창이나 머리위 해치를 맞는다면...

근데 측면에 일반 고폭날려도 원샷이 뜨는 애입니다. 목살에다가 골탄쳐도 됩니다. 근데 명중률이 어이구 시망.

 

5탑인데 왠 점보야? 이건 짝퉁... 오해하지맙시다.

 

VK3001H

 

네 5티어 헤비로 강등된 전차 3001H죠.

 

6티어에서도 거의 기동구축 수준이였는데 내려오면서 봉다리....와 같아졌습니다.

독일 5티어급 전차중에 김병일급 장갑탱크는 없는걸까요?

 

반대라면 전면에서 나서되 엄페물,고립여부는 항상 고려하면서 돌아다니시길.

아군 동티어나 상위티어 헤비가 있다면 뒤에서....

 

아직 상대를 덜해봐서 그런데 이놈 미듐일때는 기동성이 나쁜편은 아니었는데...

그래도 헤비중에 시야가 360이라는 점이 매우 강점이 되겠네요.

 

차라리 5티어 미듐으로 해주면 좋았을 텐데. 하는 탱크입니다.

[헤비가 되도 차체장갑이 50/50/50이라니..... 내가 50/50/50이라니! 보노보노도 70/65/40이거늘!

아니면 경사장갑이라도 주던가....]

 

 

 GB68_Matilda_Black_Prince

 

아 이녀석을 까먹었네요.

 

옌 수직장갑인 부분만 때리면 됩니다만, 고폭탄 관통은 힘듭니다.

 

느리고 시아를 이용하셔서 패시길 바랍니다.

 

5티어 골탱 미듐들은 전부다 준 헤비수준이죠. 체력만 해도 600대니...[m4a2e4빼구요]

 

반대로 셔먼을 만나면 차체 도리도리에 머리 도리도리를 잘해주시면

 

셔먼의 고폭데미지를 두자리로 줄일수있습니다.

 

엉덩이를 보여주더라도 도리도리하면 똑같은 방호력을 자랑하기도 하죠.

 

골탄은 측후면이 수직장갑이 되면 필히 뚫리니 조심. 

 

 

Pz_Sfl_IVc

 

신규추가된 독일 전차지요. 별명은 박스카입니다.

 

최종주포들고있는 녀석에게 한방맞으면 피가 댕겅하며 반토막 나는 무서운 전차지요.

 

다만 이늠의 역티상태, 포방패,궤도 부근을 제외하고 어딜 맞추든 105밀 고폭으로

 

거의 고정적으로 한방이 나오는 모 아니면 도 인 탱크라지요.

 

 

이늠은 시야는 괜찮아 위협적인 편이지만 낮은 위장수치가 문제되더라도

 

한대 맞은 상태에 이늠을 발견 못했다면 긴장 하시길 바랍니다.

 

보통은 멀리서 교전을 시도하기 때문에 저격당하지 않게 신경은 써줍시다.

 

 

 

 

 

 

 

일본전차

 

 

 

 Chi_Nu

치누

 

1:1교전을 피하시고 측면이나 몸 배때기를 제외하고 어디든 한방내지 피를 뻥하고 줄일수있습니다.

 

이놈은 고폭으로 지지시길. 단 차각을 틀면 고폭에 어느정도 면역입니다.

 

 

 

 

 Chi_Nu_Kai

 

치누 카이

 

 

역시 76밀단 셔면의 마이너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접교전은 피해주세요.  전면에서 고폭에 원샷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전면장갑이 치누보다 더 안좋아요. -_-] 

 

보통은 각을 주면서 이동하기에 잘 안나옵니다.

 

1:1 프리 교전을 허용하면 아슬아슬한 상황이 연출되니

 

되도록이면 헐다운 교전으로 유도하시길.

 

 

 

 

 

SU122AM41AMX_Ob_Am105_105_leFH18B2GB28_Bishop

 

...자주포......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리고

 

 

 

 

M4_Sherman

같은 셔먼끼리 만나면 약점은 음....

일단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장갑이 거의 없는 수준의 차체 목덜미에 있는 승무원 해치.

그러나 이곳은 평지에서 만났을때 매우 높은 경사장갑으로 변한다. [그러나 셔먼 차체하부 장갑과 비슷]

 

동티어 셔먼끼리 싸우는데 좋은 방법은 1:1정면으로 만나면 백오밀로 골탄 한발 고폭 약점한발.

헐다운중이면 머리통에 고폭탄 4~5발.

76밀이시면 차체를 틀어서 도탄과 고폭탄 데미지가 반감되도록 유도하세요.

 

[머리통 너프후에는 최종포탑이고 각을 안틀고 있다면 포방패가 골탄으로 뚫립니다.]

 

 

 

 

7. 주의 해야할 저티어 탱크는?

※ 표시가 안되어 있다고 절대로 만만한 탱크는 없습니다.

제 아무리 지뢰라도 2:1인 상황에서는 정말 공포가 따로 없는 경우가 흔하죠.

 

 

 

HetzerT82T40Somua_Sau_40G101_StuG_III

단발성 고화력 구축 전차.

 

 

전면만 내놓고 막아낸다면 거의 105밀 고폭이야 한두발 정도는 견디는 저력이 있는 탱크들입니다. [소뮤아 빼고] 

기습적으로 스나이핑 당해서 한대맞고 빈사되지않게 주의합시다.

 

 

 

GAZ-74bSU-76G20_Marder_IIGB57_AlectoMarder_III

보편적인 구축전차.

 

 

전면이 정말 취악하지만 먼거리에서 아군 시아를 지원받아가며 시아 밖에서 사격해 온다면 무섭습니다.

 

 

 

PzII_LuchsT-50M5_StuartM8A1Ch09_M5

 

기동형 경전차/구축전차.

 

 

셔먼의 주위를 돌아다니면서 괴롭힌다면 정말 무서운 전차들이죠.

 

맞추면 됩니다만. 정말 잘하는분은 중거리에서 탄을 한번 솎아내고 달려오는 공포란 참 무섭습니다.

 

특히 엉덩이에서 나타나서 갈겨대는 룩스의 발칸포에 맞고 차고에 갈수도 있습니다.

 

 

 

M3_GrantAMX40GB07_MatildaMatilda_II_LL

 

장갑형 중형/경전차

 

 

위의 넷 탱크는 도탄을 낼수있는 확률이 타 전차보다 가장 높은 애들입니다.

 

 

망리의 경우에는 주포성능이 괜찮은 편에 속하기때문에 약점이나 전면 평탄한 부위를 주지 맙시다.

역으로 망리의 경우에는 쏘면 바로 안전히 숨을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두세요.

머리에 있는 감투 때문에 잘 숨기가 힘든 탱크중 하나입니다.

 

뒤의 셋은 장갑이 좋아 간혹 철갑/골탄을 씹을수 있는 탱크들입니다.

105밀 셔먼에게는 오히려 근접해서 "나 한대맞고 너 두대맞고 나 한대맞고 너 두대맞고"가 가능합니다.

 

 

 

B1DW_II

 

4티어 헤비.

 

뭉치면 나름 무서운 탱크들입니다. [둘다 주포가... 사실은 셋인데...독일의 노획된 B1은 이미지가 없네요.]

셔먼 고폭으로 약점사격을 해보세요.

 

반대라도 요놈들은 각도틀면 골탄에도 면역이.......약점 포인트는 있기에 운이 좀 필요하지만...

.... 고폭이면 3~4방 이상은 견딜 수 있어요. ...레알!

 

아 물론 셔먼에게 측면은 보이지 맙시다. 400대의 데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DW2는 각안 잡고있으면 105밀 셔먼에게 전면관통당해 원킬 당할 수 있습니다.

 

 

 

 

셔먼을 능가하는 시야를 가진 저티어 전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명단 기억해두세요. [뭔가 이상한게 보이시는건 착각입니다.]

 

특히 구축들을 조심.

 

 

8. 고티어를 상대하려면 어떡해야 할까요?

 

포기하세요. 포기하면 편해요.

 

 

 

 

 

가 아니라 되도록이면 전면에서 싸우지 않도록 합시다.

우린 중형전차에요. 아군과 협공해서 다니거나 골목을 수비해내는게 중요합니다.

 

 

 

 

KV-1sT150KV2ISKV-3

 

 ARL_44GB09_Churchill_VIIGB10_Black_PrinceCh10_IS2T29VK3601H[VK36.01H님이 헤비로 참전하셨습니다.]

 

 

예네들을 정면에서 만났다.....면 으앙 쥬금...

 

멀리서 고폭을 던지거나 ,협공을 유도하거나 ,뒤를 칩시다.

 

맞으면 사망/실신되니 조심하시길.

아리랑의 경우에는 측면이 매우 물장하므로 일반 고폭 풀뎀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제가 여기서 그나마 1:1로 상대하기 쉽다면 일스겠네요. 한대맞고 세대치면 되니깐요.

일스의 경우에는 각 안틀면 관측창이 아니라도 전면하단을 때리면 골탄이 매우 찰지게 들어가죠.

물론 자신이 풀피가 아니거나 전면을 둔 상태가 아니라면 즉사이니 조심.

일스가 드물게 고폭탄을 들어 원샷 낼수도 있으니 전면을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저 탱크 전부다 엉덩이에 101짜리 성형작약탄을 때리면 좋아서 들썩들썩 춤을 춥니다.

 

시야나 위장계수가 자기보다 떨어지는 탱크도 있으니 먼거리에서 짤짤이를 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육감이 없으면 쏘고 튀고 쏘고튀고....]

 

VK36.01가 헤비로 추가되었습니다. 뭐 그전에도 미듐이라고 생각도 안했어요.

점보는 옆구리쳐도 풀뎀이라도 뜨지 이놈은 무슨....  

 

 

 

 

AMX_M4_1945PzVI_Tiger_PPzVIM6

 

 

물장물장하지만 주포가 파괴적이므로 조심해야하는 탱크죠. 

 

예네들은 별도로 묶은 이유는 백오밀 골탄으로 전면에서 비교적 쉽게 관통이 가능하다 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다고 안좋은 탱크다 라는건 아닙니다.]

일스도 관통이 되긴 하지만 뭐랄까... 상대해보면 잘관통이 된달까..하는 느낌이 강한탱크들이죠...

 

티거와 티거피는 관측창은 훼이크이고 위에 나와있는 볼록한 승무원 탑승구.

 

티거는 그냥 각 안틀면 골탄에 슝슝 뚫립니다. 아니면 배쪽에 있는 스파이크와 허리띠 사이 공간을 치세요.

티거피는 머리 버튼이 정말 찰집니다. 전면에서 봤을때 평평한쪽은 전부 관통불가이니 유념.

전면에서 보이는 옆구리살를 칩시다

 

빵터는....승무원 해치가 약점이기도 하지만 측 후면에 일반 고폭탄으로 풀뎀이 잘뜨니 요령껏..하세요.

 

고기육은... 승무원 해치 아이좋다 중앙부 아이좋다 골탄 세발이면 아이좋다. [그렇지만 90밀은 매우 아프니 조심.]

 

 

 

 

SU100YSU-100SU100M1SU122_44ISU-152SU-101T25_2T25_ATM18_HellcatM36_SlaggerARL_V39AMX_AC_Mle1946GB74_AT8GB40_Gun_Carrier_ChurchillGB75_AT7GB71_AT_15AJagdPzIVDickerMaxE-25JagdPanther

 

 

 NashornSturer_Emil

......본격 만나면 눈물나는 구축형들이죠..

 

제일 좋은건 전면에서는 절대 상대하지 말아야 할 탱크들입니다.

[헬켓다음 그림은 잭슨인데 slagger는 뭘까요? - 잭슨 풀네임이 슬러거 라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목고자라는 점을 충분히 주의 하세요.

[물론 숙련 높은 탱크들은 선회속도가 매우 빠른편이니 조심조심.]

 

반대로 적으로 셔먼같은 탱을 만나면. 뺑뺑이를 돌때 엉덩이를 벽에 붙이고 돌려서

적 전차가 빙글빙글 돌지 못하게 길목을 차단하시는게 차선책입니다.

근데 궤도 맞으면 으앙 쥬금.

 

 

 

 

 

그리고 특히 DickerMaxM18_HellcatM36_SlaggerT25_2

JagdPantherNashornSturer_Emil

 

요놈들이랑 1:1 시야 싸움은 지고들어가거나 동률이라 매우 힘들다는 것을 조심하시길. 

물론 신규 추가된 나스호른과 에밀은 고폭탄으로 잘 지져주면 400뎀씩 맞고 좋아서 펄쩍펄쩍 뜁니다.

※ 물론 시야가 낮네 하며 방심하다가 쌍안경이나 광학찬 구축이 있으니 역관광 조심하세요.

 

헤비와 달리 구축에게 시야는 둘째치고 위장률로 승부를 봤다가 피를 볼겁니다 아마.

 

 

M18_HellcatM36_SlaggerT25_2E-25

 

이놈들은 목이 돌아가거나 미친듯이 빠르니 또 조심!

 

 

 

T-34-85KV-13T-43VK3001PVK3601HVK3002DB_V1VK3001HPzIV_schmalturmVK3002DBPzVPanther_M10M4A3E8_ShermanSherman_JumboT20GB21_CromwellGB22_CometCh20_Type58Ch04_T34_1Chi_ToChi_Ri

 

 

 

6티어 급에서 전면관통하기 힘든 탱크는Sherman_Jumbo요놈.

 

7티어는 전부 힘듭니다. 만. 관통이 오히려 위 두놈보다 쉬운 경우도 있죠...

 

점보의 경우에는 약점은 업글포탑인지를 보시고 업글이면 머리 승무원 해치를 따세요.

아니어도 해치를 일반고폭으로 찜질하는게 좋습니다.

정 나는 정면에서 골탄을 낭비하더라도 점보를 뚫겠다 하시는분들은.

 

승무원 해치에 난 숨수멍에 들어가길 비시거나. 중앙 목덜미와 포방패 닿는 부분을 쳐서

바운드샷으로 윗면을 따시거나 경사장갑이 안먹히는 내리막 지역으로 내려 오길 기도하세요.

 

 

 

 

 

나머지는 뭐.....보통 이런 중형들은 달려들어서 근접전을 펼치는 경향이 크기때문에

중장거리 짤짤 승부를 보시거나. 105밀이면 골탄을 두셨다가 오면 옆구리나 엉덩이에 터트려주세요.

그러면 서로 달려들다가 서로 상황이 뒤집히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반대로 6~7 미듐일때는 신중하게 생각하세요. 딜 교환할때 무참히 깨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차체를 비틀거나 되도록 약점없는 부분만 보이도록 노력합시다.

꼭 골탄이 아니어도 고폭으로 차체에 풀뎀이 박힐수 있으니까요.

 

적 단포신 셔먼이 포를 쐈는데 도탄되었다? 성형작약탄입니다.

뒤로 빠지거나 각도틀거나 약점을 가려서 방호할 준비하세요.

 

 

물론 정면 솔직하게 대결하면 이길 수 있지만.

한대만 잘못 관통되어도 모듈이 기본 2개에서 6개 이상으로 박살날 수 있습니다.

[운좋게 화제없이 한발로 모듈/승무원 8곳을 날려봤습니다. 미안합니다 코멧형.] 

 

 

한놈만 잡아서 게임이 끝나는 판이 매우 드물죠.

 

안전하게 잡되 시간과 상황을 고려하는 타이밍이라는 센스가 필요한게 미듐인지라.

 

머리싸움 이리저리 굴리시길.

 

 

 

 

 

 

자주나 경전은 뭐.........별거있나요. 전차장 여러분들 화이팅!

 

 

 

 

 

 

 

 

 

 

 

정신나가고 막말하는 셔먼이 있으면 거의 100%저 일겁니다. 무시하세요. 즐탱.

 

 

 

 

 

 

 

 

ps.

 

 

 

 

와우. 베스트 글에 올라왔네요!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