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폐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는 '월드오브탱크 제작사 워 게이밍의 공식 동영상'입니다.>
<링크가 끊겼을 시 https://www.youtube.com/watch?v=5ML4oXjG6ag&feature=share&list=PLYgipOCaRI03DmR2wRjy3K6Ugg1nUCNrP>

Part.1 티 타임 에 이은, Part.2 엄폐입니다.

이 파트에서는 여러분의 저티어 경전차가 10티어 방에 들어가더라도 경험치와 크레딧을 얻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습니다.

영상을 참조하시어 좀 더 확실하게 내용을 이해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상 해석은 인사글이 지나간 58분부터 시작됩니다.

1. 게임상의 모든 전차는 시야 한계선이 설정되어있어서 시야 한계선 안의 어떤 적 전차든지 발견하여 볼 수 있습니다.

2. 시야 위치는 터렛 상부와 주포 옆에 위치합니다.

3. 상부와 측면 시계중 어느것이건 적 전차의 터렛, 혹은 차체, 주포를 관측하면 전차가 보이게 됩니다.

4. 여러분은 최대 관측범위 445m를 이용해 동료의 도움 없이도 적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저 수치는 게임 엔진에서 가능한 최대 수치입니다.(즉 게임에서는 시야를 스킬과 장비로 보강해도 445m를 넘길 수 없습니다.)

5. 최대 시야는 여러분의 승무원 능력이 100%일때 다른 탱크(적 탱크)를 찾아낼 수 있는 거리입니다. 그러나 추가장비(게임에서 터렛이나 쌍안경 등의 장비)나 기술(승무원 능력치가 100%가 되었을때 찍게되는 스킬)과는 별개입니다.

6.혹시 여러분이 시야를 넓게 만든다면, 여러분은 적을 금방 찾을 것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그들보다 먼저 쏘게 하고 여러분의 교전결과에 영향을 끼치게 됨이 명백합니다.
여러분의 팀 역시 적을 정찰해낼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그리고 그들을 도와 타겟을 격파해야해야만 합니다.

7. 여러분은 전차의 시야를 넓히기 위해 '광학장비'(정확한 명칭이 아닙니다.) 혹은 '쌍안경'을 구입하거나, 혹은 '환풍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우애', '상황파악', '정찰' 승무원 스킬을 훈련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물은 부가적으로 '전투식량'같은 것을 살 수도 있습니다.
초콜릿, 코카콜라, 혹은 진한 커피 등으로 승무원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8. 기억해야 할 점은, 아무리 여러분이 이것들을 구매하더라도 여러분은 445m보다 더 먼 적을 관측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의문이 있습니다.
'어차피 445m까지만 늘어나는 시야를 왜 이런 다양한 방법으로 굳이 늘려야 하는가?'
혹시 여러분이 넓은 시야를 가졌을 때, 여러분은 적보다 먼저 적 차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조금 지나서 자세하게 설명할 것입니다.

9. 항상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긴 시야거리는 언제나 적보다 여러분이 먼저 적을 찾게 해주어 먼저 쏠 수 있게 해줍니다.'

10. 월드 오브 탱크에서 '먼저 쏘기'라는 것은 항상 중요합니다.
경험많은 유저는 승무원의 '위장 스킬'을 훈련시켜 '선 타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작고 교활한 구축전차들은 유난히 더 그런데 전장의 이곳저곳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11. 이것은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왜냐하면 이 스킬을 통해 (엄폐)수치를 더 높인다면 적이 여러분을 볼 확률을 낮춥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먼저 쏠 기회를 얻게 됩니다.

12.그럼 위장은 어떻게 작용하는 것일까요?
게임상의 각 탱크는 고유의 '위장 수치'를 갖고있습니다.
이 수치의 값은 일반적으로 차량의 크기에 달렸습니다.
예를들어 '마우스'나 Object 212는 아무리 승무원들이 위장 스킬을 완벽하게 훈련하고 위장막을 갖고 있다 할지라도 정말 숨기기 어렵습니다.
집 크기의 전차보다 적은 경전차나 중형전차는 좀 더 효과적으로 위장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13. 전차는 항상 위장 수치에 영향을 끼치는 세가지 상태에 있습니다.

i. 전차가 멈춰있을 때, 위장 수치는 최고치입니다.

ii. 전차가 움직일 때 위장 수치는 절반까지 떨어집니다.
이 현상은 움직이더라도 항상 위장 수치가 최대치인 '경 전차'를 제외한 모든 전차에 적용됩니다.

iii. 전차가 공격할 때 입니다.
언제든 발포하면 여러분의 탱크는 위장 수치가 0에 가깝게 떨어집니다.
이는 여러분의 전차가 사격할 때 숨기 어렵게 합니다.
대구경 포를 사용할 때는 특히 더 어렵습니다.
포의 화연은 소음이나 섬광으로 인해 제일 낮은 위장 수치를 갖습니다.

14. 여러분의 적은 여러분이 집이나 돌, 언덕, 수풀이나 나무 뒤에 숨었을 때 여러분을 찾아내지 못합니다.
뿐만 아니라 적에게 정찰당했다 하더라도 엄폐물이 있는 것이 적으로부터 다시 숨기가 쉽습니다.
게임에서는 부수적으로 여러분의 승무원 스킬에 의해 보정받아 적이 여러분을 10초안에 놓치게 합니다.

15. 수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풀은 여러분이 정찰당하기 전에 적을 공격하게 해주는 큰 잇점을 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여러분이 수풀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될까요?

첫번째 규칙은 '거의 반드시 적이 진격해올 넓은 지역에서 여러분이 숨을 수 있는 수풀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규칙은 '수풀이 완벽하게 여러분의 전차를 덮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수풀 사이로 적을 보는 것으로 엄폐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영상에서 차량이 반쯤 수풀에 들어가있는 모습 5:10) 여러분은 '적을 육안 관측이 가능한 상태'일 것입니다.

세번째 규칙은 '수풀로부터 15m를 떨어질 것'입니다.
수풀이 투명해져있다면, 여러분은 적에게 들키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수풀과 닿아있는 상태를 만들면 안됩니다!

네번째 규칙은 '수풀이 투명하여 적이 보인다면 사격할 때 일시적으로 15m 간격을 가질 것입니다.'
이 말인 즉슨, 여러분이 사격을 해야 할 때 적으로부터 수풀을 사이에 두고 수풀로부터 15m이상 멀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적의 윤곽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는데다 수풀이 불투명하게 보이는 위치에 있다면,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규칙은 '육감 스킬을 찍을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완벽하게 엄폐하였다고 생각했는데 계속해서 사격당한다면, 그것은 적이 여러분의 앞에 있는 하나만이 아니고 옆이나 뒤에 또다른 적이 있음을 뜻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풀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무는 어떠냐구요?
그것들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나뭇잎이 달린 가지는 훌륭한 위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나무의 몸통은 적으로부터 여러분을 숨겨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탱크를 숨기고싶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나뭇가지 밑으로 숨겨야 합니다.
예를들어, 나무는 여러분이 아래에 있고 적이 언덕 꼭대기에 있을때 좋은 위장율을 보입니다.
여러분이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쓰러진 나무는 어떠한 위장효과도 갖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사라진 것일 뿐입니다.(이는 최신 패치에서 수정된 내용으로, 쓰러진 나무는 매우 낮지만 '위장값'을 갖게끔 변경되었습니다.'

16. 이 모든 현상들은 적이 여러분으로부터 50m이상 떨어져있을 때에만 작동합니다.
다르게보면, 끝내주는 출력의 X-Ray처럼 설령 벽이있다 할 지라도 적은 여러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숨으려고 할때 적이 50m내에 없는 것을 권합니다.
이 경우, 여러분은 움직이거나 적을 잡으러 나가야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미 적에게 정찰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7. 여러분이 새로 익힌 지식으로 어떻게하면 크레딧을 벌 수 있을까요?
바로 여러분의 동료가 여러분이 정찰하고있는 적을 공격할 때 '50%의 크레딧과 경험치 수입'에 있습니다.
이를 설명해보자면, 여러분이 말리노프카에서 좋은 위치의 수풀에 숨었다고 했을때 여러분은 엄청난 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분은 탄환에 돈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전술은 여러분이 경전차나 중전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형이나 엄폐물을 따라 상대 팀을 정찰하십시오.
같은 시간안에 여러분이 직접 발포하는 것 보다 더 많은 크레딧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8. 유감스럽게도, 많은 유저들이 전투함성과 함께 전방 돌격을 시도합니다.(전투함성의 예제 : "내가 저들을 모조리 정찰하겠어!")
물론, 그들은 전투가 일어나기도 전에 자신의 차고로 광탈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주포를 싫어하지 않은 몇몇 유저들은 그들이 적을 정찰하고 있을 때 자주포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분이 적을 정찰하고 있는 동안에는 여러분은 사격당하지 않을 것인데 이것을 이용해 여러분은 수리 소모품을 아끼는 것으로 여러분의 크레딧을 좀 더 아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험이 적은 유저더라도 여러분의 정찰을 통한 사격으로 적 팀을 약화시킬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좀 더 좋은 승률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미 여러분의 팀이 졌을 때 보다 이겼을 때 여러분이 더 많은 크레딧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음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메카니즘을 잊지 마시고, 수풀에만 숨어 위장하지 않는 경제적인 월드 오브 탱크가 되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이 싸우는 것으로 팀에게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게 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여러분의 전차에는 각 전차별 '위장 수치'가 존재합니다.
2. 대구경일 수록 사격 시 위장수치 감소가 심합니다.
3. 이 수치는 여러분이 멈춰있거나 움직일 때, 혹은 사격할 때 감소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경전차는 이동하더라도 위장 수치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4. 정찰한 적 전차를 아군이 공격하더라도 '경험치와 크레딧은 50%만큼 벌립니다.'
5. 전차가 적을 관측하는 점은 '터렛 상부'와 '주포 측면'에 위치합니다.
6. 전차의 주포, 터렛, 차제에는 관측당할 수 있는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이제 이것들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각 전차별 위장수치입니다.
언급되었듯이 거대한 전차일수록 '위장 수치'는 매우 낮으며, 이것이 뜻하는 것은 '중전차'가 저격하는게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보여줍니다.
거기다가 중전차들은 관통을 높이기 위해 '고 구경 포신'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구경이 크면 클 수록 엄폐율이 낮아집니다.

그렇기때문에 중전차는 '저격'보다는 '사격을 하지 않고 대기하여 적을 낚기위한 엄폐'를 사용해야 합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중전차'라 할지라도, 그들은 '무적'이 아닙니다.
다수의 적에게 공격당한다거나 불리한 위치에서 공격당하면 패배하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후방을 노출당한다면 끝장이죠.
하지만, 적과의 교전 전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적이 뒤를 보이며 지나갈만한 자리에서 조용히 기다리다가, 적이 등을 보이는 순간에 사격한다면 어떨까요?
적은 연약한 후방장갑으로 최고데미지를 받는데다가 간혹 운이 좋다면, 측면을 한번 더 공격할 수도 있고 그 이상의 기회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적에게 정면장갑을 보이는 상태로 말이죠!


또한, 거대한 포를 싣기 위해서 함께 차체가 커지는 구축전차와 자주포는 두말할 것 없이 위장력이 매우 취약합니다.
물론 그들이 저티어일땐 비교적 그 크기와 고티어 구축전차나 자주포에 비해 구경이 적기 때문에 위장이 높긴 해도 동티어의 어떤 전차보다도 위장력이 떨어짐은 자명합니다.

이 두가지 차량은 '위장'을 맹신하지 않아야 하며, 만약 적이 여러분의 근처에 다가와서 여러분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정찰을 하고있는 적을 격파 할 자신이 없을 때 사격하거나 이동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의 거대한 차체와 거대한 포구화염은 적에게 여러분의 위치를 알려주게됩니다.



두번째로 대구경일수록 사격시 위장율 감소가 크다는 점입니다.

이부분을 굳이 1번에서 떼어내어 설명 한 이유는 '경 전차'에 있습니다.

경전차는 매우 높은 위장능력을 갖추고있습니다.
그들은 매우 작고, 빠르기때문에 지형지물을 이용한 잠입도 가능하며, 작은 수풀이라도 숨기 용이합니다.
하지만, 포가 거대해진다면 어떨까요?

WZ-132와 AMX-13 90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WZ-132의 최종 주포는 85mm와 100mm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구경도 크고 데미지도 좋은 100mm에만 집중하지만, 월드 오브 탱크 제작진들은 괜히 85mm 최종포를 넣어 둔 것이 아닙니다.

만일 WZ-132가 100mm포를 사용한다면, AMX-13 90의 90mm포에 비하여 '사격 시 위장능력'이 떨어지게됩니다.'
하지만 85mm포를 사용한다면, AMX-13 90의 90mm포에 비하여 '위장수치 감소폭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이 경전차의 구경이 낮은 이유입니다.

그들은 들키지 않고 주포를 사격할 수 있게끔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사격을 당한 적은 시야에 오랫동안 남게됩니다.

HE탄을 장비하고 적에게 발각당하지 않은 상태로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십시오.
아군의 포탄이 설령 한 발 정도 빗나갔다 하더라도, 아군은 지속적으로 적을 사격할 수 있게됩니다.

2. 측후면 기습을 통한 진격저지 입니다.

적이 여러분을 볼 수 없는데, 어디선가 사격이 날아오고 있습니다.
이는 적이 정찰당했음을 뜻하게 됩니다.
그 사실 하나만으로 언제 어디서 날아올 지 모르는 추가적인 고구경 탄의 공격에 대비하여 적의 움직임은 '소극적'으로 변하게됩니다.
이는 전술적으로 매우 유용한 행동이며,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여러분 자신이 정찰을 당해서는 안됩니다.
적의 고구경포탄은 경전차를 손쉽게 파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경전차를 탈 때에는 가능한 경우 용도에 따라 주포의 구경을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로 위장 수치는 여러분의 전차가 특정한 행동을 취할때 행동별 감소값에 따라 위장수치가 감소하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만일 수풀이나 엄폐물의 뒤에 숨었을 때 움직이거나 사격을 한다면, 위장 수치가 감소하게끔 되어있다는 예기입니다.
이것이 어째서 중요한지 설명하기 위해 이번에도 예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예제로는 여러분이 ELC AMX일 때 적이 M48 패튼인 경우로 하겠습니다.

ELC AMX로 적 M48 패튼에게 들키지 않은 상태로 수풀 뒤에 엄폐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적 패튼이 ELC AMX에게 보인다는 것은 ELC AMX의 최대 관측범위인 360m안에 들어와있음을 뜻합니다.
이 때, 여러분의 전차가 사격을 하게되면, 정찰 범위가 420m에 달하는 M48 패튼은 여러분을 손쉽게 찾아 낼 것이고, 관통력 268에 달하는 주포로 여러분을 2발 안에 폭살시킬 것 입니다.

이 때 여러분의 ELC AMX가 취해야 할 행동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M48 패튼이 여러분을 발견 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적이 자신을 보지 못하는 그대로 대기하여 아군이 처리해주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혹은 아군이 패튼을 처리해 줄 가망이 없거나, 패튼이 여러분이 숨은 장소로 다가올 경우, 혹은 또 다른 전차가 여러분을 정찰 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여러분은 도망칠 수 있습니다.
어째서인가 하면, 경전차는 이동하더라도 위장수치 감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 예제와 같은 맥락으로, 여러분의 경전차는 아무리 이동하고 다니더라도 적에게 엄폐물 없이 드러나지 않는 이상 적이 여러분을 관측 할 가능성은 한없이 낮습니다.
또한 설령 관측당했더라도 작은 차체와 빠른 기동성을 살려 위험한 전장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동하면서 위장값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모퉁이를 돌아 숨는다거나 수풀을 사이에 두고 후퇴 할 경우, 적은 여러분을 10초 이내에 레이더에서 놓치게 됩니다.



네번째로 정찰한 적 전차를 아군이 공격해도 '50%의 경험치와 크레딧 수입'이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경험치와 크레딧 수입이 50%로 절감된다는 사실 하나로, '에이 반밖에 못버니까 차라리 내가 때리겠어!'싶으시겠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그것은 매우 비생산적인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경전차의 주포입니다.
대부분의 경전차는 자신이 갖고있는 주포의 능력으로는 관통이 대단히 곤란한 고티어방에 끌려가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경 전차 외에 능동적인 정찰이 가능한 전차가 없기 때문이며, 그에 따라서 직접적인 사격은 매우 한정적인 상황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발중에 1발 관통한다면, 여러분은 매우 운이 좋은 것입니다.
혹은 적이 너무 약하거나 여러분에게 방심 한 것입니다.

두번째로, 총 획득가능한 양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적 전차 5기를 발견하였다고 합시다.
여러분은 그 전차들 중 하나와 교전하다가 폭발한다면,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적에게 주었을까요?
아마 많은 경전차 유저분들이 당연하게 알고 계시다시피 '폭발 데미지'가 낮거나, 관통력이 상대해야 할 전차들에 대해서 너무나도 빈약한 경우, '경 전차의 주포'로는 만족스러운 데미지를 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섯대의 적을 아군이 공격해준다면, 여러분은 한번 공격당 50%이더라도, 여러분의 주포로 얻는 경험치와 같거나 더 많은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또한 이 사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더 말할것도 없이 여러분이 사격을 함으로써 얻는 판당 경험치보다 이례적으로 많은 경험치와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축전차나 자주포가 경전차와 함께 전투해야하는 이유입니다. 그들의 한발당 데미지는 적게는 900에서 1000이상을 상회하기도 하므로 아무리 경전차가 날아다녀도 뽑아낼 수 없는 경험치와 크레딧을 여러분에게 선물할 것입니다.)



다섯번째로 적을 관측 가능한 포인트가 '터렛 상부'와 '주포 측면'에 위치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분이 정찰을 위해서 굳이 차체를 노출시킬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능선을 따라 머리만 내놓고 빠르게 질주하십시오.
작고 빠른 여러분의 포탑을 맞출만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간혹 신의 손을 가진 고 연사 자주포가 사격을 통해 잡아내기도 합니다.)
또한, 돌이나 집, 돌벽과 같은 불투명한 엄폐물의 뒤에 엄폐하고 있을 때 불가피하게 정찰이 필요하다면, 최대한 주포 옆 관측구를 이용하십시오.
적은 노출로 정찰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로 관측당할 수 있는 포인트가 '차체와 포탑 정면과 좌우 양 끝, 그리고 정후방'에 위치하고 '주포'역시도 포인트라는 점입니다.
더 중요한 점은 이 동영상이 나온 다음의 패치로 노출시 관측당할 수 있는 포인트가 좀 더 세분화되어 나뉘어져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뜻하는 것은 한가지입니다.
여러분보다 큰 엄폐물을 찾으십시오.
엄폐물 뒤에 숨었는데, 엄폐물이 여러분보다 작다면, 그것은 여러분을 숨겨주지 못 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예제로 PzJgE-100이 있습니다. 그 거대한 차체가 숨을 수 있는 엄폐물이 한정적이다보니 '육감'스킬을 찍을 시 거의 항상 전구가 떠 있게 됩니다.)
(또한 포를 피하기 위한 엄폐와 적에게 정찰당하지 않기 위한 엄폐 중, 해당 글은 후자를 서술하는 글이기 때문에 작은 엄폐물에 관한 부정적인 시선이 강합니다. 작더라도 포탄을 피하기 위해서는 돌이라던가 근처 엄폐물을 최대한 활용하셔야합니다.)


이상으로 생존에 관한 게임 메카니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또 다른 좋은 동영상을 발견한다면 해당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없는 시간을 짜내서 2시간 ~ 4시간 걸려서 단어를 선택하여 번역하고, 1시간 ~ 2시간 들여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아무리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단어라 할 지라도 '발번역'등의 단어 사용을 피해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