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이벤트때무터 진즉 예고되었던 '전장의 발큐리아'라는 게임의 콜라보 전차입니다.
성능이 딱히 좋은 것도 아니고, 심지어 전용승무원만 탈 수 있어서 승무원 육성용으로도 쓰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가격이 싼 것도 아닙니다. 
덕심을 자극하는 전용승무원의 음성을 들어보고 싶은 게 아니라면 거르셔도 됩니다...


에델바이스: 거대한 표적

 - 발큐리아 콜라보 전차 중 중형전차에 해당하는 전차입니다. 날렵한 기동성이 그나마 내세울 수 있는 장점일 겁니다. 공/방의 균형이 뭐 어째...?
 - 중전차와 맞먹는다고 주장하는 무려 240대미지의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분산도는 괜찮은 편에 들지만 조준시간이 미묘하게 길어서 스냅샷은 잘 안맞습니다. 
 - 기동성은 상당히 좋은 축에 들어갑니다. 추중비는 아주 눈에 띌 정도까진 아니지만, 궤도 성능이 압도적이라 체감상 CDC에도 비벼볼 수 있을 듯한 기동능력을 자랑합니다.
 - 방어력은 간신히 고폭탄 관통만 막을 정도입니다. 물론 그것도 측면은 고관통 고폭탄에 뚫리니 주의를 해야 할 겁니다. 심지어 보시다시피 차체가 크고 높아서 잘 맞습니다. 덩치때문인지 위장력도 낮은 편에 들어가서 잘 걸립니다.

# 측방 우회 지원용으로는 그럭저럭 쓸만할 수도 있겠으나, 거대한 덩지와 저열한 방어력의 조합으로 인해 운용하기 어려워지는 전차입니다. 하다못해 승무원 육성용으로라도 쓸수 있었다면 이놈이나 STA-2나 또이또이하다고 생각하면서 써보기라도 하지...



네임리스: 빠르고, 앞이 튼튼합니다.

 - 이녀석도 빵킹타나 대두육과 비슷한 '전면 떡장' 중전차입니다. 그 와중에 기동력까지 챙겼습니다.
 - 화력은 300대미지에 재장전은 7초 중후반 수준이라 DPM으로는 평균적인 수준입니다. 88미리라는 구경을 감안하면 강력한 편인건 맞긴 한데...워게이, 당신은 양심도 없습니까? 추가로 부각이 최대 -8도라고는 하나, 이는 대각선으로 포탑을 돌렸을 때 이야기고, 정면으로는 -5도까지밖에 안 내려갑니다...가뜩이나 차체도 높은데 부각까지 이래선 언덕 전투는 상당히 힘들죠
 - 최속 50에 추중비는 16을 넘습니다. 궤도 성능까지 좋아서 중전차답지 않은 날랜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동력으로만 보면 꽤나 만족스러운 전차입니다.
 - 측면이야 뭐 그렇다치고, 정면은 매우 단단합니다. 심지어 약점처럼 보이는 해치도 장갑이 200이나 되다보니 대충 맞추면 튕기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정면 떡장이라 하기엔 좀 문제점인 부분이, 좁은 하단을 가진 빵킹타나, 오히려 하단이 더 단단한 대두육과 달리 저 넙대대하게 올라와있는 하부가 꽤나 말랑하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다른 두 전면떡장 전차들마냥 평지에서도 마구 들이댈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 에델바이스도 그렇지만, 스펙이 아주 나쁘진 않습니다만. 승무원 육성용으로 쓸 수 없다는 점이 뼈아픕니다. 차체 하부만 가릴 수 있는 정도의 지형을 점해서 전투를 이끌어간다면 나쁘지 않은 전과를 올릴 수도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