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차장님
워게이밍 커뮤니티 팀입니다.

클랜 토너먼트 : 작전명 타이푼과 관련해 몇 가지 말씀드릴 것이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 클랜 토너먼트에서 저희가 목표로 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랜 단위의 즐길 거리 제공
2. 종전보다 많은 팀이 참여할 수 있는 동기 부여
3. 순위권에 들지 못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보상 기회 제공

클랜전이 닫힌 이후로 재개 계획이 없는 가운데 클랜전 캠페인 보상 전차를 한국 서버에서도 획득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토너먼트 방식을 통해 클랜 단위 활동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랜 토너먼트는 클랜전의 모토를 계승하고 있으며 그 보상 또한 "실력 있는 소수의 인원"에게 돌아가는 보상으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소위 말하는 "그들만의 리그"의 문제점을 조금씩 해결해나가고자 이번 클랜 토너먼트 : 작전명 타이푼에서는 몇 가지 개선점을 적용했습니다. 위의 목표 2번, 3번에 부합할 수 있도록 특별 전차를 받는 순위를 확장했습니다. 또한, 비록 실력이 부족해 순위권에는 들지 못하더라도 앞으로의 꾸준한 팀 활동을 돕도록 골드 보상을 순위 상관없이 추가했으며, 일부 추첨을 통해서도 전차를 지급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참가하는 전차장님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10단계 전차를 사용하는 경기에서 10단계 전차를 보유조차 하지 않은 계정을 팀에 포함하는 것은 자격 미달이라고 판단되어 1차로 실격 처리했습니다. (실제로 토너먼트 기본 세팅 정보에 10단계라고 표기가 되어 있으며 10단계 전차를 선택하지 않으면 특별전투에 참여가 불가능, 10단계 15명이 모이지 않으면 전투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구조입니다)

예선전 1주차가 종료된 이후 추가로 6개 팀이 실격되었습니다. 모든 팀은 리플레이를 제출하기로 되어 있으며 전략승리/패배 시 전투 리플레이가 없으므로 차고 스크린샷으로 이를 대체하고, 주 2회 이상만 제출하면 되는 것으로 완화한다는 내용을 팀장들에게 메일로 안내를 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키지 않은 팀들을 실격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위에 말씀 드린대로 성실하게, 꾸준히 참가만 하면 가감 없이 보상을 드릴 준비를 하고 있었으나 전투를 아예 하지 않거나, 최소한의 협조조차 할 생각이 없는 팀에게 보상 기회를 주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서로가 원활한 협조를 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계속 동일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결론 끝에 이와 같은 대처를 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팀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이벤트, 클랜 토너먼트 관련 질문, 안건은 모두 커뮤니티 메일로 접수하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많은 협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