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친구 업적 따주려고 일부러 막넴 못잡으신 분들로 모아서 9트만에 잡고 왔습니다.
다들 1인분 이상 하심에도 불구하고 운이 없으셔서 못잡은 분들이더군요.

그런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그간 공부했던 택틱과 노하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확고자분들이라면 
그냥 뒤로가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막넴 트팟을 짜실 공대장 분들을 위해 공략을 작성합니다.
이 공략은 확고 기준이 아닌 트팟 수준의 공대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추천드리는 공대 구성은 시너지를 모두 갖춘 20인 기준 2탱 4밀리 9원딜 5힐입니다.

딜이 충분한데 3페에서 이상하게 말라죽을 경우 1힐을 추가하여 21인 6힐을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킬 로그 보딱 한명도 없어도 마지막 유린 보면서 잡을 딜이 나옵니다.


--------------------------------------

1. 트라이 전에 앞서

요즘 스펙이 많이 올라갔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트팟은 딜힐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끔 레게 보다보면 2밀사 볼 딜이 아니면 어차피 3페 가도 전멸이다. 라는 말을 상당히 많이 보게 되는데
전혀 동의 할 수 없는 말입니다. 

트팟은 2페 3밀사가 기본입니다. 

트팟은 기본적으로 3페 패턴을 최대한 많이 봐야합니다. 따라서 2밀사를 남기고 3페를 넘어간 후
첫 기교 - 파손에 전멸하기를 반복하기 보다는 안정적으로 모든 밀사를 처리하고 3페를 넘어가는게 중요합니다.


공장 여러분은 트라이 전에 반드시 공대원에게 우리가 어떤 택틱을 선택할 것인지 주지 시켜야합니다.
공대원이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는 것과 대략적인 얼개를 파악하고 트라이에 진입하는 것은 천지차이 입니다.



2. 페이즈 별 공대원에게 주지시켜야 할 내용

전투 시작전 브리핑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브리핑 해야합니다.


<1페이즈> 


1) 1페이즈 레이저 대상은 벽으로 붙어 줄 것 (공대원들이 들어가주기 편하게)

2) 레이저 맞아주는 공대원은 교차되는 부분을 피할 것 (피격판정이 넓으므로 확실하게 자리 잡기)

3) 첫 유린때 먼저 뛰어가지 말기 (2, 3 유린은 먼저 뛰어도 무방)

4) 쫄딜 확실하게

5) 정화 맞는 순서 (6정화일 경우 111 222 , 5정화일 경우 11 22 다같이)



<2페이즈>


1) 메인단상 밀사 2마리 사이에 서지 않기 (브레스)

2) 파손 후 거울 넘어간 뒤 꿰뚫기 대상은 반드시 꿰뚫기를 보고 원래 자리로 돌아오기

3) 점증과 대학살 피하기 (가장 중요)




3페는 공장이 모든 패턴을 외우고 오더해야 합니다. 3페 패턴은 외우기 쉽고 대처방법도 간단합니다. 
끊임없이 네임드 위치와 다음에 올 패턴을 체크하고 본인이 탱이 아닐 경우 탱커 자리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3. 페이즈 별 전투의 흐름 


<1페이즈>

1페이즈의 타임테이블은 간단합니다.

정화의 일격 - 피의대가 - 정화의 일격 (1)
유린
정화의 일격 - 피의대가 - 정화의 일격 (2)
유린
정화의 일격 - 피의대가 - 정화의 일격 (3)
유린

5정화와 6정화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그에 맞춰 생존기를 분배합니다. 죽기와 복술이 2명 이상이면 좋습니다.



생존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기 수사 복술 복술 운무 기준)

1-1(생존기 없음) - 피의대가(맞고 내려오면서 재활) - 1-2(1번 대마지)
유린
2-1(2번 대마지 1번 정고) - 피의대가(맞고 내려오면서 1치해토) - 2-2(3번 대마지 2번 정고)
유린
3-1(2번 치해토) - 피의대가(맞기전에 오숙) - 3-2(방벽)



레이저 실수가 없다면 안정적으로 전부를 킵하고 2페를 내려갈 수 있습니다.

강조하겠지만 1페에 아무도 안죽는게 트라이 수를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너울은 대가 전에 수사가 알아서 쓸겁니다. 따로 지정해 줄 필요 없습니다.






<2페이즈>


2페이즈에 공대원들에게 요구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점증과 대학살에 죽지 않을 것

2. 꿰뚫기 자리 지정



2페이즈 타임테이블과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다보면 외워지니 공대원들에게 계속 불러줍니다.


12시 밀사가 소환되면 탱커는 네임드를 끌고가서 메인단상 2마리에게 브레스를 맞춥니다.
모든 원딜은 거울보고 오른쪽 단상의 밀사를 점사합니다. 첫 파괴의 손 이전에 3마리의 밀사를 처리해야 합니다.
(메인단상 2밀사 + 원거리가 점사하는 오른쪽 단상 밀사)

파괴의 손에 끌려가고 거울을 넘어간다면 멀리 이동 할 필요 없이 꿰뚫기를 기다렸다가 대상자와 케어해줄 힐러1명
(없어도 됩니다.) 이 남고 다시 되돌아와서 원거리는 남은 1밀사를 처리합니다. 이때 대학살 도중 혹은 끝나고 점증이
날아오므로 딜러들은 딜컷을 하더라도 확실하게 피해서 죽는 인원이 없도록 합니다.

다음 파괴의 손 전까지는 프리딜입니다.

파괴의 손이 오면 거울을 넘어간 후 돌아오지 않고 해당 단상에서 나오는 2번째 밀사를 잡습니다.
1밀사와 마찬가지로 메인단상 2마리에게 브레스를 맞추고 원딜은 오른쪽 쫄을 처리합니다. 파괴의 손 전에 3마리의
밀사가 죽어야 합니다. (메인단상 2밀사 + 원거리가 점사하는 오른쪽 단상 밀사)

파괴의 손에 끌려가면 거울을 넘어간 뒤 꿰뚫기를 보고 돌아옵니다. 탱커는 돌아와서 남아있는 왼쪽 단상 밀사에게 
브레스를 맞추고 3시 단상으로 이동합니다. 원딜은 왼쪽 단상 밀사를 처리하면서 따라오고 밀리는 넴드에게 붙습니다.

3시 단상에 도착하기 전 2밀사 왼쪽단상 쫄이 죽고 3밀사가 소환됩니다. 탱커는 3시 단상 2마리의 밀사에게 브레스를 맞추고 모든 딜러는 파괴의 손 전에 밀사 두마리를 죽여야 합니다. 밀사가 죽는 타이밍이 늦을 경우 파괴의손과 점증이 겹치면서 전멸각이 나옵니다. 반드시 체크하세요. 이 타이밍에 점증과 대학살은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파괴의 손에 끌려가면 거울을 넘어가서 9시 단상 2밀사를 잡습니다. 마찬가지로 탱커는 브레스를 2밀사에게 맞추는데
주의할 점은 브레스를 맞추자마자 파괴의 손이 옵니다. 서브탱커는 거울앞에 서있다가 브레스보고 넴드를 도발하여
거울 앞으로 순간이동 시키던가 혹은 공대 이속기를 통해 빠르게 거울을 탈 수 있게 해야합니다. 딜이 좋으면 거울 넘어가면서 도트로 밀사가 죽었을거고 아니라면 다시 되돌아와서 넴드와 밀사를 같이 밀어서 3페를 넘기면 됩니다.

넴드 체력상황을 보면서 딜이 넘칠 것 같다면 딜 컷을 반드시 콜 해주시기 바랍니다.





<3페이즈>


3페이즈 생존기를 다음과 같이 정합니다.

1파괴의 손 - 1번 바람질주, 1번 대마지, 1번 정신의 고리

2파괴의 손 - 2번 바람질주, 2번 대마지, 2번 정신의 고리

3파괴의 손 - 쇄포, 방벽, 오라숙련

4파괴의 손 - 개인 이속기, 개인 생존기, 재집, 생석


만약 5파손을 본다면 남은(돌아온) 생존기를 모두 올리고 기도합니다.


3페이즈는 기본적으로 탱커가 엄청나게 아픕니다. 탱커들은 자신의 디버프를 확인하고 분쇄의 고통 도중 혹은
이후 도발합니다. 분쇄의 고통때는 반드시 생존기가 올라가야 합니다.


3페이즈 타임테이블과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넉백 이후 1기교 - 1파괴의 손

기교는 맵 중앙에 삼각형으로 겹쳐서 깔아야 합니다. 탱커는 넉백 후 구석으로 갈 수 있게 자리를 잡고 원딜 및 힐러는
파괴의 손이 오기 전 잠깐의 시간동안 최대한 구슬을 흡수 한 뒤 당겨져 와야 합니다. 이후 남은 구슬자리에 생존기를
깔고 마저 흡수하면 됩니다.

2) 넉백 이후 유린

가장 쉽습니다. 진입시 블러드를 안켰다면 여기서 키고 쿨기를 텁니다. 맵 가운데에서 유린 이후 가까운 안전지대로
이동 하면 됩니다.

3) 넉백 이후 기교 연속 2번

기교 대상자는 너무 멀리 가면 안됩니다. 적절한 자리에서 첫 기교를 깔아주고 그 다음대상자는 그 뒤에 깔아주면 됩니다.
탱커 및 밀리는 기교를 따라가면서 다같이 먹어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구석에 자리 잡습니다.

4) 넉백 이후 기교 + 대학살

사상자가 날 수 있는 첫번째 관문입니다. 무적클래스가 있다면 빨면서 무적을 써도 되지만, 이후를 생각한다면 대학살을
확실하게 피한 뒤 밀리까지 다 뛰어나가서 기교를 먹어도 늦지 않습니다. 무빙이 제한되기 때문에 기교 대상자 주변을
다른사람들이 피해줘야 합니다.

5) 넉백 + 2파괴의 손

사상자가 나올 수 있는 패턴 2, 대학살이 끝나고 탱이 약간 중앙에 자리를 잡은 뒤 넉백으로 구석으로 갑니다.
파괴의 손에 끌려간 뒤 원딜본진이 있던 자리로 그대로 나가야 하고, 나가는 도중 기교가 옵니다.
파괴의 손 데미지 + 기교 같이 맞는 데미지로 인해 사상자가 생길 수 있는 두번째 관문입니다. 이속기가 확실하게
라가야 하고 기교 대상자는 다른사람이 맞지 않게 최대한 나가줘야 합니다. 이후 탱커도 같이 구슬을 먹어주면서
구석에 자리 잡습니다.

6) 넉백 + 유린

탱커 앞으로 오면 됩니다. 유린에 쫄지 않고 넉백을 이용해서 안전지대로 가면 됩니다.


7) 기교 + 3파괴의 손

넉백 이후 탱커가 빠르게 구석에 자리를 잡아줍니다. 기교는 탱커 반대편에 깔려야 합니다. 어느정도 여유가 있으므로
탱커 자리가 살짝 늦게 잡혀도 상관은 없지만 기교 대상자가 눈치껏 넴드에게서 멀리 나가주는게 중요합니다.


8) 넉백 + 기교 + 대학살


넉백 대처 후 구슬이 나온 다음 대학살 캐스팅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빨리 먹으면 대학살 오기전에 구슬을 다 먹을 수
있습니다. 늦었다면 무적클래스가 그냥 대학살 맞으면서 구슬을 흡수해야 합니다.


9) 넉백 + 기교 + 4파괴의 손


아껴놨던 무적기를 다 털어야 하는 패턴입니다. 3페 내내 반복했던 넉백후 탱 구석 + 기교 대상자 반대편을 수행해야
하고 유린 바닥때문에 가용범위가 좁기 때문에 (+ 사상자 때문에 밀리는 구슬 흡수와 딜, 힐) 상당히 어렵습니다.
남은 공생기와 무적기를 모두 털도록 합시다.


여기까지 온 다음 남은 패턴은 넉백과 유린이고 못잡으면 전멸입니다. 오늘 여기까지 해봤는데 유린 이후에 힐빨로 버티면서 2%정도는 더 깔 수 있어서 간신히 잡았네요.




<마무리 하며>


글이 꽤 길어졌는데 동영상 켜놓고 같이 보면 별로 어려운건 없습니다. 요즘 전체적으로 오버스펙자가 많아져서 택틱만
익숙해진다면 쉽게 잡을 수 있는게 데나 영웅입니다. 다들 포기하지 마시고 막넴 업적 꼭 다시길 기원합니다.

좋은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