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4시즌이 그리 길지 않을거라 생각해 업뎃을 안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9.2 가이드를 읽고 계신 분들이 많으셔서
여기 에서 4시즌 바뀐것만 씁니다. 갓만렙부터 템파밍하는걸 기준으로 쓸게요
PvP는 저도 안해봤기에 생략합니다. 누군가 써주시겠지 

공통적으로 템파밍을 위한 필요템렙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2전설 4티어를 맞출 경우 높게는 자기템렙 + 15 정도까지도 어렵지 않게 노릴 수 있는 정도로 쉬워졌으니 너무 겁먹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어디에 분류하긴 어려운데 걍 쉽게 구하는거

부위별 226 - 제레스 모르티스 안식처 령 500개로 구매
부위별 229~233 - 제레스 모르티스 대장정 중 보상으로 획득 가능
부위별 229 - 필드 전역 드랍되는 녹색 착귀템
부위별 233 - 경매장에서 전문기술로 만든 착용시 귀속 아이템 구매
한부위 262 - 경매장에서 전문기술로 만든 착용시 귀속 아이템 구매. '고유 아이템'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262 제작
템은 1개만 착용됩니다.

가격부담은 229가 10~100골 사이라 제일 적고 233은 1~2천골드, 262는 5천골드 선입니다.
령 부담 없으시면 226도 가능하나 장신구나 반지가 중복템 뜨거나(고유아이템임) 한손장비만 뜨고 보조장비 안주는 경우도 있어서 예상보다 좀더 재화가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285 - 운명 어픽스가 앞에 표시된 필드보스 드랍. 파티 구성하기- 공격대: 어둠땅 탭에서 
제목 [보스이름]
설명 전역 퀘스트 [보스이름] 수행 중입니다.
라는 제목의 파티가 있으면 신청하시면 되고, 파티 여시려면 전역퀘를 추적하신 후 오른쪽 밑에 보시면 눈깔버튼 있는데 누르면 파티가 만들어집니다. 자동 수락 / 자동 신청이고 때리다 보면 죽는 수준이니 겁먹지 말고 신청ㄱㄱ


레이드 
변경점
주마다 나스리아 성채 / 지배의 성소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가 로테이션이 돌아가 그중 하나에 도전하실 수 있게 됩니다. 영웅과 신화 난이도에선 보스를 잡을 때마다 토큰을 주는데, 해당 난이도 토큰 20개를 모으면 그 난이도에서 드랍하는 템으로 강화할 수 있는 재화를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난이도 레이드에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이 있으면 도전하러 가시는 게 좋고, 이로 인해 템렙이 높은 분들의 공찾/일반 참여가 많아져서 난이도가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레이드에는 어픽스가 따로 추가되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혼돈의 정수 - 1분마다 광 / 원생형태 방벽 - 보스 해제하면 나오는 방벽 딜하면 세짐 / 창조의 불꽃 - 아군 해제할떄 나오는 바닥 밟으면 시간이 빨리 흐름 / 발산기 - 차단보다가 적당히 살려뒀다 죽이면 세짐  
어떤 택틱을 수행하면 그에 맞는 이점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넴드마다 로테이션이 있는데 이건 게시판을 눈팅하시다보면 금방 아실 수 있구요, 이로 인해 킬타임이 더 빨라졌습니다.
또한 3개나 되는 레이드가 있어 최고템렙인 311인 부위가 많아졌습니다. 최종 세팅은 어떤 템이 될지 한번 찾아보시길 추천드리고, 여유된다면 낮은 난이도에서 뒷넴드만 진행하여 빠르게 강화용 템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드랍 템렙
265, 272 - 운명 공격대 공찾 난이도. 공격대 찾기에서 4개 지구 각각 신청해서 들어가시면 되고, 뒷넴드는 드랍템렙이 7 더 높습니다. 다들 공략 모르고 들어오는 사람이고 한지구가 길어봐야 20~30분 정도니 레이드를 오래 즐기기 어려우신 분들도 할만합니다.
278, 285 - 운명 공격대 일반 난이도. 여기부턴 파티 구성하기 - 공격대: 어둠땅 탭에서 구인하시는걸 보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할때 착용템렙, 전문화, 성약 적어주시는게 좋구요 초행일 경우 공략 읽어봤다고 어필하시면 더 좋습니다.
291, 298 - 운명 공격대 영웅 난이도.
304, 311 - 운명 공격대 신화 난이도.
278, 285 - 디나르로 오리보스 금고 앞 상인에게 교환. 레이드의 천장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디나르는 실험적으로 잠시 추가된 시스템이고, 보스들을 잡을때마다 카운팅이 됩니다. 30번째 잡으면 하나, 또다시 15번째 잡으면 하나, 5번째 잡으면 하나 총 세개 줍니다. 이 주화는 이번 확팩의 무기/장신구 혹은 직업고유템(사제 죽기 반지등이 이에 해당합니다)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로테이션 꾸준히 도시면 금방 획득하실 수 있고, 블리자드에서 후발주자를 위해 필요량 감소를 고려하고 있다고 하니 개수는 나중에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재화로 업글이 가능합니다.*

쐐기 
변경점
이번 시즌은 옛날 던전들로 이뤄집니다. 
드레노어의 파멸철로 정비소 / 강철 선착장
군단의 다시 찾은 카라잔: 하층 / 상층
격전의 아제로스의 작전명: 메카곤 고철장 / 작업장
어둠땅의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 소레아의 승부수
깡신은 여전히 어둠땅 던전들로만 가능하니 헷갈리지 마시구요, 깡신은 보스당 1~2개 템 드랍이니 아직 내가 레벨이 낮으면 깡신을 모아서 빠르게 템 드시는걸 권장합니다. 
이 던전들 역시 20단을 시클하면 해당 던전 앞으로 순간이동하는 포탈 스킬을 줍니다.
오리보스 전이의 고리 비행조련사 우측에 해당 던전들로 가는 포탈이 상시 개방되어 있으니 평소엔 이쪽 이용하시면 됩니다.
236 - 일반 난이도
249 - 영웅 난이도. 여기까진 자동매칭으로 가능합니다.
262 - 신화 난이도. 여기서부턴 파티 모집으로 해야 합니다.
265 ~ 288 - 신화+ 난이도. 단수가 오를 때마다 드랍템렙이 바뀌며 난이도 또한 오릅니다. 15단부터 288 드랍입니다.
~298 - 신화난이도 이상에서 얻은 아이템을 용맹점수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템렙마다 필요한 쐐기점수 제한이 있으며, 이걸 위해 여러 던전의 높은 난이도를 클리어하여 평점 2000점 이상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먼저 꼭 모아야 하는 것
전설 - 딜사이클에 변화를 주는 능력이 붙어있습니다.
3시즌 되면서 다른 부위는 템렙이 올랐는데 단결은 그대로 291이므로
이전과 다르게 최대한 힘/민/지가 덜 붙은 부위로 옮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메카곤 반지를 쓰는 직업은 목 같은 곳 쓰신다고 보시면 되구요
메카곤 반지를 쓰지 않는 직업은 반지 많이들 쓰십니다.
291 단결 + 291 다른 전설 쓰시면 됩니다.
아무전설 2개가 아니라 한개가 무조건 단결이여야 하구요
만드려면 크게 3종류가 필요합니다. 획득처에 따라 나눠서 쓸게요

1) 전설기억이 있어야 하는데 획득처는 Shift + j - 맨 오른쪽 위에 전리품 눌러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나스리아 기억은 나스리아 성채에 입장하면 수리상인 렌들이 판매하니 이거 사셔도 되구요
그외에 구하기 까다로우면 영혼 잿불 400개로 코르시아의 에어미르가 랜덤전설깡을 해주니 이거 사셔도 됩니다.

2) 영혼 재 5150개, 영혼 잿불 1650개, 우주의 융제 2000개 입니다.
영혼 재와 영혼 잿불은 토르가스트 돌다보면 드랍하고, 9단런이 제일 효율 좋습니다.
도는게 지겨워서 못하겠다 하시는분은 제레스 모르티스 안식처의 병참장교가 '우주의 융제 3000개'로 전설 하나에 필요한 영혼 재와 잿불을 줍니다.
또한 에어미르가 영혼 재와 잿불을 계귀템으로 바꿔주는데 본캐에 융제가 넘치면 이걸 이용해서 옮기면 됩니다. 이용하면 일부가 날아가니(300개당 250개로 바꿀수있음), 개수 확인 잘 하셔서 보내시길 바랍니다.

3) 만드려는 부위의 베이스템(경매장에서 왼쪽에 방어구 검색해서 템렙 높은것중에 흰글씨인거입니다), 2차스탯 서신 2종류 필요합니다. 경매장에서 사는 아이템입니다
베이스템은 291은 만오천~이만골 선이구요 토큰을 사용하시거나, 코르시아 성소 일퀘 등등 하다보면 모을 수 있습니다. 골드 부담되면 베이스템 레벨 낮은거 쓰시다가 강화하시면 되고 가능하면 249가 제일 가성비가 좋으니 249 사세요.
서신은 자기가 쓸 2차스탯종류 각각 하나씩 총 두개 사시면 됩니다.

다 모으셨으면 오리보스 2층 전이의 고리에서 가운데로 점프해 나락으로 내려간 뒤, 뒷문에서 룬조각사 만나시면 됩니다.


티어셋 - 머리 / 손 / 가슴 / 바지 / 어깨 5부위중 4부위를 티어로 맞추셔야 합니다.
맞추는 방법은 간단한데, 제작템이 아닌 262 이상의 3,4시즌 아이템이 있으면 제레스 모르티스 6시 방향에 떠있는 부유섬 같은 곳에서 티어 변환이 가능합니다.
티어부위가 아닌 부위도 변환이 가능하며, 결과물은 직업별로 2차스탯이 정해져 있으니 자기 BIS 스탯이면 티어가 아닌 부위라도 변환할 가치가 있습니다.
가슴 / 어깨는 우주의 융제 1500개, 다른 세 부위는 1200개이며 티어가 아닌 부위는 비용이 더 쌉니다.

융제는 각종 활동 완료시에 획득할 수 있으며 쐐기 1판당 200, 레이드 보스 하나당 150 줍니다. 급히 맞춰야 한다면 제레스 모르티스의 필드 상자 열어서 4000개 정도까지는 무리없이 획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 관련 글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자기 직업에 필요한 장신구 등 - 특정 직업은 필수로 필요한 장신구나 무기 등이 존재합니다. 
검색해보시고 레이드라면 디나르 사용, 쐐기라면 해당 던전을 좀더 열심히 돌아야 하겠죠?


추천 루트 (숙련도에 따라 템렙 높은거 도전하셔도 됩니다.)

갓만렙 ~240
경매장 혹은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베이스템을 입고, 전설 2개 291 장착 (깨달은자 매우우호가 없으면 하나는 265 단결허리로 고정임에 유의. 평판작 꼭 하세요)
지갑사정상 부족한 부위는 파티 매칭 (일반,영웅) 으로 구하기

240 ~ 260
일주일에 한 번 필드보스 갔다오기
어둠땅 던전 깡신 갔다오기
운명 어픽스 적용된 공격대 찾기 지구별로 신청하기
쐐기 2~6단
파밍 도중엔 262이상 변환가능한 티어부위 우선으로 수집하여 4셋 완성하는게 최우선 목표

260 ~ 275
운명 어픽스 적용된 일반 레이드
쐐기 7~12단

275 ~ 295
운명 어픽스 적용된 영웅 레이드
쐐기 13~ 단

295 ~ 
운명 어픽스 적용된 신화 레이드
쐐기 15~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