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2023년 04월 11일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용군단 10.0.7 패치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이름죽음의 기사(죽기)
무기한손(도끼, 둔기, 도검),
양손(도끼, 둔기, 도검, 장창)
방어구판금
주 능력치
전투 자원룬과 룬 마력
종족드랙티르 제외 모든 종족 가능
특성혈기냉기부정
역할방어(탱커)공격(딜러)

 목차

1. 기본 특징

1 - 1. 사용 자원

1 - 2. 공용 스킬


2. 특성

2 - 1. 혈기

2 - 2. 냉기

2 - 3. 부정


3. 성능

3 - 1 던전(쐐기)

3 - 2 레이드

3 - 3 개인 평가


4. 추천



1. 기본 특징

마법 데미지에 강하며 기동성이 낮지만 적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근접 딜러이나 원거리 스킬들도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능하며


장점으로는 마법 방어와, 기절 넉백 등등 많은 상태이상에 저항이 가능하며


내가 있는 곳으로 적을 끌어들일수 있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동 스킬이 없고 타 캐릭보다 복잡한 자원과 매커니즘이 존재합니다


죽음의 기사(이하 죽기)의 대표 스킬 2개입니다

이름 & 아이콘설명이미지


대마법 보호막
7 초 동안 자신을 대마법 보호막으로
감싸 최대 n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해로운 마법 효과에
걸리지 않게 합니다
.
피해를 흡수하면 룬 마력이 생성됩니다.

죽음의 손아귀
모든 물질을 감싸고 결합시키는 
힘을 이용해 대상을 끌어당깁니다




1 - 1. 사용 자원

체력바 하단 빈 공간이 룬마력을 표시하고 아래의 6개 동그라미가 룬을 표시합니다


룬은 6개 고정이나 룬마력의 최대치는 특성에 의하여 추가 가능합니다


룬은 사용시 약 10초마다 자동으로 생성되며 가속 능력치에 따라 생성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룬을 전부 사용해도 한번에 회복 할 수 있는 룬의 개수는 3개입니다


룬마력은 룬 사용시 획득합니다


룬과 룬마력 둘 다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1줄요약 - 룬 사용시 룬마력 회복되며 룬은 3개씩 참, 룬은 자동생성


1 - 2. 공용 스킬

죽기의 주요 공통스킬입니다

대상을 얼음의 사슬로 속박하여, 8 sec 동안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킵니다.

룬을 사용하는 단일 대상 디버프 기술이며 pvp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축키 창에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일격에 어둠의 힘을 집중시켜 n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지난 5초 동안 받은 모든 피해의 n%에 해당하는 만큼 자신의 생명력을 치유합니다.
최소 치유량은 최대 생명력의 n%입니다.

룬마력을 사용하는 죽기의 최고효율 생존기입니다


큰 데미지를 입을수록 크게 회복합니다 즉사만 하지 않으면 죽기가 계속 살아있을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혈기 특성일 경우 추가로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시체로부터 구울을 소환하여 전투를 돕게 합니다.
동시에 하나의 구울만 부릴 수 있습니다. 60초동안 지속됩니다.

설명과 다르게 시체가 없어도 소환 가능하며 자원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구울은 도약과 1초 스턴 스킬을 사용합니다.


부정 특성일 경우 지속시간이 무제한이 되며 여러개의 구울을 소환 할 수 있게됩니다.


룬 무기를 강화시켜 20초 동안 가속을 15%만큼 증가시키고
5초마다 즉시 1개의 룬과 5의 룬 마력을 생성합니다.

쿨다운이 2분인 자원 수급기입니다.


냉기 특성일 경우 2스택 충전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몸에서 새로운 신체가 돋아나 주위 모든 적에게 12초에 걸쳐 n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5명을 초과하면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1초마다 8미터 이상 떨어진 적을 자신의 위치로 끌어당깁니다.
4초에 한 번씩만 같은 적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소모 자원이 없는 죽기의 광역 풀링기술입니다


12초동안 8 ~ 20미터 사이에 있는 적을 1초마다 1명씩 끌어옵니다


한번에 전부 당겨오는 고어핀드의 손아귀와는 다르게 1초에 1명만 끌어당기지만 충분히 좋은 스킬입니다

적을 가격하여 n의 암흑냉기 피해를 입히고 영혼 수확자 효과를 부여합니다.

5 sec 후 대상의 생명력이 35% 미만이면 효과가 폭발하여 대상에게 n의 추가 암흑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주는 적이 영혼 수확자가 걸려있는 상태에서 죽으면 룬 부패를 얻습니다.

룬을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 스킬이나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던전(쐐기)에서는 5초 안에 적이 사망하여 추가 데미지를 주지 못하거나 단일 스킬이므로 잘 사용하지 않으며


레이드에서는 다른 특성에 비해 순위가 밀려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특성


2 - 1. 혈기

피를 흡수하고 뼈를 이용하는 컨셉의 플레이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화 : 죽음의 일격으로 생명력을 회복할 때마다 회복량의 n%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 흡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또한 전투력이 n%증가합니다(전투력 증가는 탱커 공통)


데미지를 입을 시 더 많이 회복하는 죽음의 일격 특성 상 피가 출렁거리는 경우가 많지만


3초동안 절대 죽지않는 연옥 특성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뼈보호막 등으로 끈질기게 생존합니다


초반에 뼈 보호막이 쌓여있지 않을때는 [춤추는 룬 무기], [죽음의 마수], [흉물 사지] 등으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며 뼈보호막 유지와 큰 데미지를 입었을 시 죽음의 일격 누를 수 있는 반응속도면 됩니다


뼈보호막은 신경쓰지 않아도 주력 스킬에 의해 거의 자동으로 풀충전되어 있으며


큰 피해를 입어도 죽음의 일격 한번이면 다시 체력이 꽉 찹니다


자원 관리는 항상 1번의 죽음의 일격을 사용할수 있는 룬마력만 유지하면 됩니다



2 - 2. 냉기

냉기와 신드라고사(뼈드래곤)를 사용하는 컨셉입니다
특화 : 냉기 능력의 공격력이 n% 만큼 증가합니다


3가지 특성중에 가장 간단하고 쉬우며 유일하게 쌍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손은 주로 [절멸] 스킬, 쌍수는 주로[신드라고사] 스킬에 의존합니다


[절멸]과 [울부짖는 한파]로 룬을 소모하고 생성된 룬마력은 특성에 따라 [신드라고사의 숨결] 스킬을


유지하는데 사용하거나 [냉기의 일격] [빙하 진군]을 사용하면 끝입니다



2 - 3. 부정

구울 하수인과 질병을 사용하는 네크로맨서 컨셉입니다
특화 : 하수인의 공격력과 암흑 능력의 공격력이 n%만큼 증가합니다.


각종 여러가지 도트 데미지를 주는 질병스킬과 소환수를 사용하여 전투합니다


3가지 특성중 가장 어렵습니다 여러가지 질병 스킬을 적에게 끊임없이 유지하는 상태로 자원을 관리하면서


소환수까지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질병은 대상 디버프 스킬이라 타겟 전환에 약합니다


하지만 다룰 수 있으면 쿨타임동안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할수 있습니다


[고름 일격]으로 [고름 상처] 디버프가 있을때 [스컬지의 일격]을 사용해야 하고


모은 자원으로는 [죽음의 고리] 나 [전염병]을 사용하여 [죽음의 부식물] 스택을 적에게 유지해야 하고


그 사이사이에 [어둠의 변신] [부정의 파멸충] [대재앙] [부정의 습격] [가고일 부르기] [사자의 군대]


등의 쿨기도 꼬박꼬박 사용해줘야 데미지가 나옵니다


3. 성능

출처 :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tier-lists/dps-rankings-raids


DPS Rankings for Vault of the Incarnates Raid - Dragonflight Season 1 Tier List

All DPS specializations ranked from strongest to weakest based on their performance in Vault of the Incarnates, the new raid introduced in Dragonflight Mythic+ Season 1, as well as explanations for each spec's placement on the tier list.

www.wowhead.com

( 출처 - 와우헤드 ) 데미지가 높거나 유틸스킬이 좋을수록 등급이 올라감

3 - 1 던전(쐐기)

쐐기 딜 티어

3 - 2 레이드

레이드 딜러 티어

3 - 3 개인 평가

(출처 - 마이헤드)

혈기는 타 탱커에 비해 이동기가 없어 던전 이동시에 느리지만 죽손, 흉물사지, 고핀 등으로 적을 원하는 곳으로



당겨올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대마보, 얼인, 리치혼, 죽음의진군 등으로 매우 많은 패턴을 무시할수 있습니다.


죽격으로 인한 힐러보다 높은 치유량(자가생존가능) 재미도 있고 연옥으로 인해 급사방지 기능까지


하지만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유틸리티이기 때문에 대신 맞아줘도 소용 없는상황일 경우이거나


적이 당겨지지 않거나 굳이 당기지 않아도 될 경우에는 타 탱커보다 유틸이 떨어집니다


냉기는 쉽고 편리하지만 타 클래스에 비해 딜이 부족하고


부정은 역병유지 소환수 사용 쿨기 분배 등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딜이 나옵니다


1줄요약


혈기 - 비교적 쉽고 편하지만 아군 케어를 하지 못함


냉기 - 쉬워서 그런가 딜이 낮고 스킬들이 나사빠져있음(진짜 약함)


부정 - 많은 쿨기와 생각해야 하는 디버프가 너무 많고 타겟전환에 너무 약함

해당 조건을 다 채워도 타 클래스보다 높은 딜이 나오지 않음


종합 - 현재(4월 11일 기준)으로 약한건 아닌데 또 강하지는 않아서 뭔가 아쉽다 느낌입니다



4. 추천

성능이 아닌 스킬 및 특성 컨셉에 로망과 애정이 있으면 추천드립니다


죽음의 기사는 모든 종족이 선택 가능하기 떄문에 자기가 원하는 종족을 고르는걸 추천하며


그래도 성능을 좀 더 챙기고 싶으신분들은 블러드엘프나 이동유틸을 챙길 수 있는


높은산 타우렌, 고블린, 늑대인간 등을 추천드립니다


Q. 죽기 어떻게 키워요? 

- 원하는 특성으로 랩업을 해도 상관없으나 랩업 특성상 탱커 특성인 혈기 특성이 렙업하기 제일 안전합니다


Q. 특성 뭐 찍어야되고 스킬 뭐써야 해요?

- 스킬도 특성에 따라 바뀌기 떄문에 Lv.70전까지는 직접 읽어보고 사용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특성 초기화는 공짜입니다


그 외에도 궁금하신점 있으면 답글 달아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