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르 호드에서 머터같 케릭을 하고 있는 죽기입니다.

 

심심하기도 하고 마침 시간이 좀 나서 글을 올려 봅니다.

 

노트북에 마우스가 없어서 자세한 그림이나 사진은 편집하기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ㅠ.ㅠ

 

나중에 첨부해 보도록 할게요.

 

 

 

9,10시즌을 지나오면서

 

냉죽이 많이 칼질을 당하였고, 가장 큰 장점이었던 죽음의 일격이 너프가 되면서

 

확실히 예전보다 pvp를 즐기기에 어려워 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 어떤식으로 죽음의 기사를 운영하고 세팅하는지부터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저는 전장보다는 투기장을 즐겨 플레이 하는 유저이고,

 

전장 최고평점은 1900대이며 투기장 최고평점은 2700대입니다.

 

지금도 투기장을 주로 하고 있으며, 제가 쓰는 것은 제가 여지껏 느껴왔고 저만의 방식으로 정리된 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니 다른 오해나 견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특성

 

많은 분들이 냉기, 혈기, 부정 이 세가지 특성중에 어떤것이 더 좋으냐 라고 물으시지만

 

어떤것이 딱히 좋다라는 결론은 내리기가 힘듭니다.

 

솔직히 1:1 깃전을 따지자면 아직까지도 혈기특성이 좋구요.

 

전장을 생각하면 냉죽

 

투기장을 생각하면 부죽이 좋습니다.

 

무조건 이게좋다 저게좋다라는 말들은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PvP는 적과 싸워서 이겨야 하는게 최종 목표이지요.

 

깃전은 말그대로 1:1 누구의 도움을 받을수 없습니다. 생존과 딜 모두 내가 알아서 해결해야 하지요.

 

그래서 딜능력은 떨어지지만 생존력이 강력한 혈죽을 1:1 갑이라 손꼽는 이유입니다.

 

생존기 쿨이 매우짧고 혈기쪽 특성을 찍게될 경우 체력상승과 생존스킬향상으로 생존력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다대다 전투에서의 냉죽을 꼽는 이유는 당연 딜입니다.

 

조금 뒤에 이야기 하겠지만, 부죽과 냉죽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딜입니다.

 

냉죽은 빠르고 짧은 순간에 엄청난 딜을 우겨넣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존에 있어서는

 

생존기가 있으나 마나한 상황이 많이 연출되죠. 여기서 생각하여야 할것은 전장이라는 특수 개념입니다.

 

즉, 나혼자 싸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 팀이 있다는 것이죠. 격수라는 개념이 접목되는데요.

 

자신의 취약한 생존을 커버해줄 힐러가 있기때문에 혈죽이나 부죽보다 순간적으로 팀이 원하는 타이밍에

 

효과적인 딜을 뽑을수 있는 냉죽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딱 잘라 말씀드리자면, 전장만 하실것이라면 냉죽하세요. 혈죽깃수는 말도안됩니다 냉죽하세요 두번하세요.

 

마지막 부죽은 냉죽에 비해 생존력이 엄청 좋습니다.

 

또한 투기장에서 각광 받는 이유중의 하나는 캐스터에게 빛을 발하는 대마법보호 스킬과 안정적인 딜링입니다.

 

냉죽처럼 순간적 폭딜로 스킬하나에 2만, 3만의 데미지를 상대에게 가하지는 못하지만 짧은 룬쿨다운(룬부패)과 구울, 가고일

 

등의 소환물을 이용한 딜링이 전장처럼 대규모 전투가 아닌 2:2 3:3의 소규모 전투에서 더효율적이기 때문이죠.

 

투기장을 연습하시거나 죽기라는 클래스의 정점에 다가서고 싶으신 분들께 강력히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전장도 부죽으로 연습하세요.

 

 

 

2. 전장

 

제가 일컷는 전장이라함은 일반 개인신청전장을 뜻하는 바가 아닌 평점제 전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개신전장에서도 연습하시고 아셔야 할것들이 있습니다.

 

냉죽이라는 가정하에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전장에서 죽기의 역할 - 격수 & 세미탱커

 

간단하게 두가지로 표현하였습니다. 강력한 딜량을 가진 캐스터보다 딜은 조금 떨어지지만,

 

높은 방어력과 이감기 세미한 생존기로 다대다 전투에서 상대방 진영으로 파고들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플레이 방식은 서로가 전장의 중앙에서 힘싸움을 하게될 경우

 

전투를 시작하는 이니시에이팅을 죽손이나 얼음결계를 사용하여 시작할수 있으며

 

적진의 중앙에서 갈망의 한기를 이용한 광역메즈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음결계를 통하여 우리팀의 딜러나 힐러, 깃수에게 달려드는 적을 제지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느 게임을 막론하고 다대다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진영간의 포지션입니다.

 

죽기가 전장에서 가장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가 상대방의 진영을 무너트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측과 우리측의 힘이 비슷하다면, 혹은 우리가 처진다면

 

죽손으로 한명을 끌어온다음 얼음결계를 이용하여 이동불가상태를 만든후 극딜로 한명의 유리함을 가진후에

 

바로 전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측의 힘이 우세하다면 대마보 얼인 혹은 외부생존기를 통해 적진으로 앞장서서 침투하여

 

힐러를 끊어주거나 갈망의 한기로 다수의 적을 메즈합니다.

 

기본적 전장개념은 이정도 인듯합니다. 거점전장은 조금은 투기장전투와 가까운 소규모 전투가 벌어질 경우가 많아

 

깃전장을 토대로 써보았습니다. 아마, 자신의 역할에 대한 개념 인지후 연습을 통해 타이밍과 스킬을 사용하신다면

 

어느곳에 가도 1인분의 역할은 톡톡히 해낼거라 생각됩니다.

 

전장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팀의 승리입니다. 결정타와 명점이 최고가 아닙니다.

 

개념이라는 것은 내가 해주어야 할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 이지요.

 

전장에서 가장 신경쓰고 유념하셔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 투기장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투기장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죽은 생존기 부재로 인해 투기장에서는 많이 사장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투기장이 소규모 전투이기 때문입니다.

 

3:3의 경우 2딜1힐 조합이 일반화되어있지요.

 

나의 생존을 커버해주는 힐러가 언제나 자유롭게 나에게 힐을 줄 수 없기때문에 때로는 몇초에서 때로는

 

몇십초까지 나혼자서 적의 딜량을 견뎌내야 하는데 냉죽으로써는 2딜 혹은 3딜을 버티기가 매우 어렵기때문에

 

주로 부죽으로 많이 플레이 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어려움은 냉죽보다 어려운 스킬운영 입니다. 냉죽의 경우 절멸, 갈한, 냉격, 작분 이 네가지 스킬이 가장큰

 

딜링이기때문에 비교적 단순히 스킬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허나, 부죽은 구울,가고일들의 소환물과 죽음의 고리, 강격, 피격, 스격 을 이용하여 딜링을 하기때문에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많습니다. 적절히 사용해야 할 스킬이 조금 더 많아서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냉죽은 스킬 하나하나가 높은 데미지를 지녔지만 부죽은 스킬 하나의 강력함으로 딜을 하는것이아니라

 

스턴,질식등과 같은 유틸기로 딜링을 이어가야 하기때문에 어렵다는 것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냉죽은 선을 여러개 긋는 것이라면 부죽은 여러가지 색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 생각됩니다.

 

 

두번째 어려움은 조합입니다.

 

투기장을 처음하시거나 다른 캐릭터의 특성을 아직 겪어보지 못하셨다면 아마 많은 어려움이 있을겁니다.

 

자신이 뭐때문에 죽은지도 모르고 상대방을 어떻게 이겨야 하는지 상대방이 무슨 기술을 쓰는지

 

갈피를 잡는것은 하루아침에 이뤄낼수 없지요.

 

제일 좋은 것은 영혼의 파트너를 찾는 것 입니다.

 

저같은 경우 투기장입문은 죽드로 했지만, 이후 죽징으로 시작하여 죽징사까지 조합을 운영하게 되면서

 

조합과 상성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추천하는 조합이라면 죽징 입니다.

 

솔직히 2:2에서 1힐1딜은 어느정도의 실력을 갖추어야 원하는 만큼의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그만큼 2딜에 비해 힘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죽징의 경우 징기의 힐과 강력한 딜이 있기때문에

 

비교적 죽기가 해내야 할 것의 비중이 덜 합니다. 1힐1딜의 경우 죽기가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상위급(레이팅 2000+)정도의 실력이 안된다 생각되시면 죽징조합을 추천드립니다.

 

가장좋은 시나리오는 영혼의 파트너 징기를 찾아 연습해서 어느정도의 점수가 나온다면

 

사제를 찾아 죽징사를 하게 되는 것이겠죠.

 

 

2딜 조합으로 죽기에게 가장 적합한 조합은 죽징입니다. 도죽, 죽법도 꽤 할만합니다. 그 외 조합은 비추합니다.

 

왜냐하면...해보세요..바로 멘붕해서 투기장 안하실지도 모릅니다.

 

1힐1딜 조합은 사제빼고 다좋습니다. 죽사의 경우 사제의 실력이 좋아야 할만합니다. 사제를 까는게 아니라

 

죽기의 특성상 힐러의 생존을 뒷바침 해줄수 있는 유틸기가 없고, 사제 자체가 완벽하게 한타임을 막을수 있는

 

생존기가 없기때문에 그렇습니다. 혹시 죽사하자고 말씀하시는 사제가 주변에 계신다면 야사하라고 말하시거나

 

나중에 죽징사하자고 잘 말해두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3:3의 경우 죽기조합은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3딜보다는 2딜1힐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죽기의 딜링 스타일자체가 그냥 쌩 딜러이기 때문에 힐조합을 추천 드리는 것이고요.

 

죽징사 죽법신 죽냥신  << 이 세개의 조합이 무난하고 좋습니다.

 

다만, 죽징사의 경우는 2:2를 통해서 징기와의 호흡을 연습하는 것이 3:3에서도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시작한지 얼마 안되셨거나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께는 죽징사를 추천 드립니다.

 

솔직히 그 외의 조합은 죽징사보다 팀호흡을 전체적으로 마춰야 하기 때문에 죽징사를 추천하였습니다.

 

 

영혼의 파트너도 찾았고 3:3팀을 만들어서 투기장을 하는데 1700~1800에서 올라가기가 너무 힘들다.

 

이런 경우가 꽤 있죠. 파해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없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죠. 상대방의 택틱이해가 안되었거나 팀호흡이 안되거나 또다른 여러가지 문제등등..

 

파해법 한가지를 말씀드리자면 멧돼지를 하시면 됩니다.

 

죽기조합의 특징이 멧돼지 인데요. 그냥 닥치고 힐러를 썹니다 우리팀이 죽건 경기를 이기건 지건

 

힐러만 깝시다.

 

죽어라 힐러만 잡는 방법을 연구하시고 택틱을 연습해보세요 1900~2000까지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멧돼지로 2000까지 갈 정도의 실력이 되는 팀이라면 2200은 금방 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것이 힐러를 메즈하고 딜러를 잡는것인데요. 그래서 저평대에서는

 

힐러어택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투기장에서는 힐러잡는게 제일 어렵습니다.

 

실제로 고레이팅으로 갈수록 힐러 멧돼지는 찾기가 힘듭니다. 죽징사나 도징냥등의 특별한 조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딜러포커싱 운영을 많이 합니다.

 

 

와우의 pvp는 팀파이트 입니다. 와우의 pvp가 어려운 점은 바로 이것입니다.

 

나 하나가 잘 한다고 잘 할수가 없는 것이 문제이니까요.

 

하지만 내가 잘하게 된다면, 1인분을 넘어서 1.5 혹은 2인분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매력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조바심을 가질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즐겁게 함께 즐길 파트너를 구해서 시작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와우의 pvp의 매력은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지루하고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추후에 사진, 그림파일을 편집해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좀 더 세밀한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큰 이야기만 늘어놓은 것 같습니다.

 

다음편에는 좀 더 디테일한 스킬운영방식이나 조합선택과 택틱해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