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딜링의 난이도는 냉죽이 쉽다. 부죽의 경우 질병이나 소환수 마격등 관리해야 될것이 많아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또한 전투시간이 길면 길수록 딜량이 쎄지는 부죽 특성상 죽기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보이는게 빵빵터지는 냉죽을 추천한다.

2. 룬 회복 특성의 경우 호불호가 갈리지만 냉죽은 혈전, 부죽은 룬부패를 추천한다. 제일 큰차이는 혈전은 룬마력 소모기술 2.5방당 죽룬 1개의 효율이고 룬부패는 잘터지면 룬이 3개씩 돌아온다. 근데 냉격은 룬마를 20먹고 죽고는 32를 먹기에 혈전으로 찔끔찔끔 스격질을 해서 죽고를 쓰기엔 효율이 떨어진다. 차라리 부정형상+고가속+룬부패로 빠르게 룬을 돌려서 빼먹는게 낫다.

3. 냉양역시 룬이 빨리 돌아오면 좋아 보이지만 도살기가 안박히면 큰 소용이 없다. 가속이 낮은 현재기준 혈전으로 유동성있게 룬을 굴리는게 좋다. 활성룬을 홀수로 유지하면서 필요할때 뽑아쓰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제일 효율이 높지 않을까 싶다.(역격>절멸, 얼기>절멸, 혈전>절멸)

4. 어떤특성이든 혈전을 룬격,죽고,냉격에 묶어쓰면 돌아오는게 죽룬이라는점과 확률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만 빼면 룬강화의 마이너 버전이 되어버린다. 불편하더라도 혈전을 따로쓰는게 유도리있는 플레이에 유리하다.

5. 부죽의 경우 피소를 쓰면 죽룬으로 돌아오는데, 고격을 사용해 죽룬작을 한후 피소를 돌리면 냉룬역시 죽룬으로 계속 돌아온다. 광칠때 빠른 고격2방으로 죽룬 4개를 만들고 닥피소질만 해도 괜찮은 딜량을 보여준다. 물론 단일 타겟을 잡아 부정룬을 스격과 죽부로 소모하며 피소질을 해야한다. 이는 15렙 특성이 끓는피일때 제일 낫다.

6. 부죽은 전투가 끝나고 룬마력이 남으면 다음 전투까지 룬마력을 날리는것 보다 구울에게 죽고를 날려 암흑주입스택을 쌓는것이 좋다.

7. 마찬가지로 전투중 자원관리를 할때 구울 변신이 풀려갈때쯔음에는 룬마력을 풀로채우고 불시의 파멸을 유지하고있는것이 유리하다. 물론 룬이 부족하면 소모해서 룬을 살리는것이 좋지만 조금 넉넉할때는 변신이 풀리자 마자 빠르게 죽고질을 해서 구울 변신부터 시키는것이 낫다.

8. 쿨기는 네임드 마다 써주는게 제일좋다. 룬무기 강화나 사군을 아깝다고 안쓰면 결국 던전다돌때까지 안쓰는경우가 허다한데 쓰라고 준거는 일단 쓰고보자. 평균 딜상승에 큰 도움이 된다.

9. 도살기는 대격기준 분당발동 횟수가 있어 내부쿨이 돌아간다. 그래서 한번 터져서 몰아치고 나면 잘안뜨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럴때는 빠르게 룬을 돌리자. 도살기 기다려 봐야 안뜬다.예를들면 쫄을 광치고 바로 네임드 딜에 들어가면 약 2~30초간은 도살기가 안뜰거다. 대신 혹시모를때를 대비해서 평타뒤에 절멸(냉양기준)을 치는 습관을 들이자. 그럼 갑자기 뜰수있는 도살기도 다빼먹을수가 있다. 평타안보고 냉격질 해버리면 기껏뜬 도살기도 날려버린다.

10. 냉죽의 광딜은 기본은 죽부깔고 작분질이지만 도살기가 뜨면 단일대상에 스킬을 쓰는게 훨씬쎄다. 물론 몹수가 많고 개판이되면 그런거 없고 닥작분질이지만 절멸을 치면 공작도 뜨기때문에 적어도 도살기뜰때 만이라도 절멸을 사용해주면 좋다.

11. 부죽은 마격의 효율을 최대로 뽑아낼수 있는 특성이다. 물론 현재 5초 가속상승은 잉여하므로 보조 룬부패 정도 밖에 안된다. 그렇지만 5초후에 터지는 데미지는 부죽이 제일쎄다. 모든 죽기에게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넴드피가 약 40퍼가 될때 마격을 박아주면 왠만하면 35퍼에 한번터진다. 이때부터 칼마격을 넣어주면 부죽의 경우 딜량차이가 많이난다.
물론 냉죽은 그런거 없고 도살기뜨면 일단 절멸치고 룬남으면 쐐기 감아주면된다.

12. 부죽하던 사람은 알겠지만 대마보는 생존기이기도 하지만 딜링 쿨기로도 사용할수있다. 마법 장판이나 광역기가 날아올때 또는 그냥좀 아플때 한번 써주면 피도 안따르고 룬마력이 쭉쭉찬다. 자원=딜량이다. 없던자원 끌어서쓰면 그만큼 딜이 상승한다. 로또식이 아닌 몹의 패턴을 파악하고 쓰면 더욱 효율이 좋다.(ex울트락시온) 장판이던 브레스던 한틱받았는데 룬마가 찔금찔금 차면 보기는 안좋아도 서서 깡딜해도된다. 들어오는 데미지에 따라 차는 룬마력이 바뀌므로 한틱 받았는데 룬마력이 50이나 풀이 되어버리면 빠르게 이탈해라. 벌써 벗겨진게 뻔하고 힐러분 탱커분한테 욕먹는다. 운전자 센스만큼 효율이 상승하는 기술이다. 이제 3특 다쓸수 있으니 45초마다 룬마력 채울수있나 없나 확인하자.

13. 90에 새로생긴 특성인 고손과 냉겨는 정말 쓰기나름인 좋은 기술이다. 예를들어 스톰스타우트양조장 막넴의 2번째 서로 힐주는 쫄의경우 고손으로 중간에 땡겨서 광쳐버리면 금방 녹아버리고 냉겨는 탱이 아파보일때 한번 써주면 간이 생존기 급 성능을 보인다. 간지는 덤(스톰막넴쫄 픽스됬는지 안댐)

14. 드루가 공생을 주면 잘쓰자. 2분쿨 버섯을 주는데 광역으로 역병을 걸어준다. 파멸충 안써도 된다.

15. 냉죽이나 혈죽은 스칼에서 언데드몹을 꼬실수 있다. 얘내들이 나름쎄다. 풀리면 다시걸면 땡이다. 아니면 그냥 한 20초 남았을때 풀었다 다시걸어도 된다. 부죽은 구울있으니까 패스

16. 블러드나 광기를 돌려 씐나게 딜을 하다보면 꼭 끝났을때 룬이꼬인다. 끝날때 쯔음에는 룬마력을 어느정도 유지해 룬을 살릴수 있도록 준비해놓자.

17. 뿔피리는 쿨마다 불자. 룬마력이 찬다. 아예 딜사이클 내에 포함시켜 놓는게 좋다. 블엘의 경우 비격이 차단기가 아니고 룬마력을 뽑는데 더많이 사용한다.

18. 딜러라면 기본적으로 뒤를잡자. 안그래도 근딜이라 회베맞고 장판밟고하면 눈치보인다. 거기다가 도살절멸 때렸는데 룬안빠지고 깡 소리나면 한숨나온다. 막 이펙트때매 뒤가 어딘지 모르겠으면 구울이나 냥꾼 펫등을 쫒아다니자. 걔내는 무조건 뒤에서만 친다.

19. 부죽 냉죽에서 고민된다면 어느게 쎄요? 묻지말고 딜은 하는사람따라 다르다. 둘다 적/숙을 맞춰야 하는상황이니 특변해가며 지금 많이 실험해보자. 자기스타일이 있다. 차라리 딜링 스타일을 보고 결정하자. 딜량은 거기서 거기다.

20. 쌍수는 냉기쌍수만 하는것이다. 부정은 쌍수그런거 없다. 그냥 묻지를 말자. 탱도 없다. 냉쌍말고는 무조건 힘붙은 양손무기 끼면된다. 장창안된다. 거긴 안타깝지만 힘이 안붙어있다.


걍 리분때부터 하면서 느낀거를 적어봤어요. 다들 아시는 내용이 대다수일테고
판다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제친구가 죽기한다, 그러면 알려줄생각으로 적은것들이에요.
그래서 그만큼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과 틀린정보도 있겠지만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