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즈샤라 얼라이언스에서

 죽음의 기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평범한 와우저입니다.

 

전장을 좋아하는 그저 흔한 평범한 유저입니다. ^^;

 

죽음의 기사 [냉기]특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조그마나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제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이글은 PvE 와 무관하며 PvP 전장에 관한 사항입니다.

 

㉠.특성에 관해서

 

냉죽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 특성을 찍고 양손무기를 사용하는 냉양 [냉기 양손]

 

[타사리안의 위협] 특성을 찍고 한손무기를 두개 착용하는 냉쌍 [냉기 쌍수]

 

각각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장점과 단점이라는것은 냉쌍과 냉양을 서로 비교했을때 나오는 장점과 단점입니다.)

 

형상은 부정형상 키고 싸우세요!!!

냉형보다 부형이 더 좋습니다.

  

1-1 냉양의 장점

 

첫째.룬마력 수급이 용이하다.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특성으로 인해서 자동공격중에 15%의 확률로 룬마력이 10씩 차기에 가능합니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엄청나게 룬마력 수급이 편합니다.

 

그로 인해서 룬과 룬마력이 모두 없어서 손이 노는일이 확실히 적습니다.

 

룬마력은 생존에도 영향을 조금(?)은 미치는데

 

[리치의 혼] 특성으로 일명 '리혼자힐' 이라는걸 사용해서 자신의 피를 채울수 있는데

 

룬마력이 널널하기에 리혼자힐을 쓸 룬마력을 세이브해두는것도 냉쌍과 비교해서 조금더 편합니다.

 

근접시 주타격인 냉격을 자주 사용할수 있는 점도 해당됩니다.

 

 

두번째.절멸타격이 강력하다.

 

냉양의 장점중에 하나가 절멸데미지 증가 특성인 [파멸]을 찍을수 있어서 절멸타격이 강한딜이 나옵니다.

 

물론 PvP는 상대방이 천,가죽,사슬,판금 이렇게 4가지의 방어구를 착용하는 클래스로 나뉘기에

 

물리데미지로 판정 되는 절멸은 사슬,판금 클래스에게는 강한데미지를 주지는 못하지만

 

천,가죽 클래스에게는 엄청난 데미지를 줄수가 있습니다.

 

물론 엄청나게 자주사용되는 않지만 강력한 한방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

 

(1:1로는 넘사벽인 도적한테도 전장에서 뒤잡고 얼음기둥+장신구 사용하고 돌발열병걸고 도살기 절멸 박으면 3만이상 박혀요.)

(아군 힐러한테 급가넣고 영혼의 딜하는 도적에게 절멸을 찰지게 때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죽손으로 때주고 얼결쳐줘도 좋은 선택입니다.)

 

 

세번째.강격(강령술의 일격)의 효율성이 조금 더 좋다.

 

굳이 강격은 효율성이 좋다고 하기엔 조금 애매하지만 쌍수보다 아주 조금(?)더 좋다 이정도의 장점이 있긴 합니다.

 

강격 자체가 데미지를 주는 기능 보다는 부정룬(or죽음의 룬)을 소모하여 

 

치유흡수의 목적이 크며 추가로 가속에 도트틱이 영향받는 클래스에게는 (대표적으로 고흑,조드)

 

강격이 유지가 되어 있다면 도트딕에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상대의 화력를 낮추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참고로 도적에게 강격을 유지하게 되면 치유흡수로 인해서 만회 자힐이 씹히고 추가로 기력까지 안찹니다.)

(잠행특성 [왕성한 회복력] 참고하세요.)

 

강격의 효율성을 논하게 된점은 냉양의 첫번째 사항인 널널한 룬마력과 영향이 있습니다.

 

냉죽의 룬 시스템은 죽음의 룬2개 냉기룬 2개 부정룬 2개라는 자원을 갖고 있습니다.

 

냉기룬 부정룬을 제외하고 죽음의 룬 2개를 작분으로 쓸것인지 강격으로 사용할것인지

 

순간적인 선택에 있어서 룬마력 수급이 용이하기에 냉격쓸 룬마력이 없어서

 

룬마력을 더 확보하기위해 작분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죽음의 룬으로 작렬하는 분노 사용시 룬마력20획득 , 강격은 룬마력10획득)

(상황에 따라서 작분한방보다는 강격한방이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

 

모독 특성까지 찍는다면 강격사용시 추가로 모독까지 깔리게 됩니다.

 

 

1-2 냉양의 단점

 

첫째.도살기 발동률이 구립니다.

 

냉쌍과 비교해서 도살기 발동률이 확실히 낮습니다.

 

크고 아름다운(?) 양손무기로 타격하는것과 쌍수무기로 타격하는것은 기본공격속도에 있어서

 

차이가 확실히 있기에 양손무기 사용시 도살기 발동륭은 쌍수에 비해서 확실히 낮습니다.

 

두번째.스텟이 부족(?)

 

뭐 냉쌍과 비교해서 부족하다 이런것이지...

 

냉쌍에 비해 적중3% 보너스가 없기에 아이템으로 적중5%를 다 맞춰야 되며

 

그로인해 다른 스텟이 냉쌍에 비해 조금더 낮습니다.

 

굳이 단점이라면 단점인데... 뭐 그닥 ^^;

 

 

2-1 냉쌍의 장점

 

첫째.도살기 발동률이 좋습니다.

 

냉양의 단점의 반대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장점과 단점이라는게 결국 서로 비교했을때 나오는 결과이기에 굳이 더 설명안하겠습니다.

 

둘째.룬을 2개 바르는 이점

 

죽기는 무기에 룬을 발라서 사용이 가능한데...

(죽기 유저중에 무기에 룬바르는거 모르시는분 없겠죠... ^^;)

 

냉양의 경우에는 타성(타락한 성전사 룬)이 고정이고

장분을 대비해서 검분(검 분쇄자 룬)을 스왑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이렇게 사용하실겁니다...)

 

냉쌍의 경우에는 무기를 2개 착용하기에 주무기에는 칼날얼음룬

보조무기에는 타성룬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보통이며

역시 마찬가지로 검분스왑용 무기를 1개 더 구비해두셔도 좋습니다.

 

룬을 2개 바르는 이점이 무엇이 있느냐 한다고 물으신다면

 

칼날얼음룬의 냉기 데미지 중첩버프 때문에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냉죽의 경우 상대에게 입히는 데미지를 보자면 주로 냉기데미지가 70~80% 정도를 차지합니다.

 

작렬하는 분노 ,서리 열병 ,냉기의 일격 이 3가지의 데미지가 영향을 받으며

 

특히 밑에 추가로 설명드리겠지만 특화도 셋팅에 의한 엄청난 한방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작렬하는 분노 크리 풀쿨기,풀버프 기준으로 탄력템 둘둘만 대상에게 35000이라는 수치까지 봤습니다.)

 

도살기도 잘뜨고 냉격이 확실히 엄청나게 찰지게 박힙니다.

 

세번째.적중3%의 이점!

 

[차가운 강철 신경] 특성으로 인해서 쌍수무기를 착용시에는 적중3%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게 무엇이 좋냐하면 결국 밀리스킬 만적중 5% (85레벨대상)를 맞추기에 더욱더 쉬우며

 

그만큼 재연마를 통해서 적중을 다른 스텟으로 돌려서 특화or가속or숙련(?)에 투자하실수 있습니다.

 

 

 

2-2 냉쌍의 단점

 

첫번째.절멸타격이 불가능(?)하다

 

[파멸] 특성을 찍는 경우가 있지만 안찍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이유는 특성 포인트를 위에 언급한

[차가운 강철 신경]에 3포인트를 투자하기에 [파멸]특성까지 찍는다면 상당히 특성포인트가 부족합니다.

 

(물론 어떻게든 찍을수는 있지만 다른 좋은걸 못찍습니다... 고로 비추천입니다... -_-;)

 

두번째.강격의 효율성

 

강격이 어차피 데미지를 주는 목적이 아니라 치흡과 위에 설명한 기타등등의 목적인데

어찌됐던 데미지는 조금더 낮습니다.

(근데 단점이라고 하기엔 별차이 없어요... 강격은 주 목적은 데미지 주는 목적이 아니에용... -_-;)

 

세번째.룬마력 부족

 

냉양과 비교했을때 확실히 룬마력이 부족합니다.

 

근접타격은 냉격을 주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도살기는 잘 뜨는데 냉격칠 룬마력이 없어서 가끔 허탈한 경우가 생깁니다.

 

운전자에 따라서 이게 극복이 가능하기도 하겠지만

 

확실히 룬마력이 냉양에 비해서 부족하고 그에 따라서

 

죽룬으로 작분을 더 자주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_-;

(위에 말씀드렸지만 작분보다 강격이 한방이 더 필요할때도 분명히 있습니다.)

 

 

쓰고보니 냉양의 단점이 2개인데 냉양이 더 좋다? 이런게 아니고... 

(단점은 상대적인 비교일뿐 실제로 단점이라는게 아닙니다.)

 

'두가지 스타일중에 뭐가 더 좋다' 그런거 없습니다.

 

그냥 운전자 스타일에 따라 냉양을 하던 냉쌍을 하던 차이가 없어용 ^^;

 

고평의 평전팀 죽기유저분들중에 냉양하시던 분들도 있고 냉쌍하는분들도 있고 합니다.

 

(저는 절멸타격가능한점과 널널한 룬마력이 좋아서 냉양합니다... ^^;)

 

이건 진짜 취향의 차이입니다.

 

㉡ 셋팅에 관해서

 

기본적으로 근접 만적중 5%를 맞춰주셔야 되고 주문관통은 170~220은 되야됩니다.

(죽기는 주관 필수입니다. 파란색홈에 힘체 이런거 박지마세요. -_-;)

 

적중은 뭐 설명안해도 다 아실거라 믿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삑사리가 납니다...  상대방의 방어행동인 회피,무막 이런걸 떠나서

상대방이 방어행동이 뜨지 않아도 그냥 본인이 적중이 낮아서 못때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추가로 주관을 맞추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냉기데미지의 면도 있고...

주관이 낮으면 상대방에게 데미지도 약하게 박히고

죽손이나 질식같은 주요한 기술들은 삑사리가 납니다.

 

그냥 맞추세요... -_-;

삑나면 본인이 스트레스 받습니다... ㅡ,ㅡ;

 

1-1 특화셋팅

 

현재 가장 뜨고 있는 셋팅입니다.

 

대격변 말이 되어서 스펙이 많이 올랐고

더욱더 강력하고 미친딜을 하기위해서 특화를 올립니다.

냉죽의 주는 데미지의 대부분이 냉기데미지이기에...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장점은 냉기데미지가 쌔지기에 냉격,작렬하는분노,서리열병등 냉기기술의 데미지가 엄청나게 오릅니다.

 

특화셋팅 냉쌍이 도살기 냉격때리면 엄청 아프겠죠?

(냉양도 특화셋팅 해도 됩니다. 최근에 가속에서 특화로 갈아타고 만족중 ^^;)

 

1-2 가속셋팅

 

예전부터 가장 무난한 셋팅입니다.

 

가속으로 인한 룬회복속도가 약간더 상승하고

운전하기 가장 편하고 부죽으로 스왑까지 가능하기에 꽤 많은 분들이 하고 있습니다.

 

냉양이 가속셋팅하면 정말 룬,룬마력 널널해서 손가락 쉴일은 없어요. ~_~;

(냉쌍도 가속셋팅해도 됩니다. 근데 냉쌍은 가속셋팅해도 룬마력수급이 냉양에 비해서 안습...)

 

1-3 숙련셋팅

 

비추천... 하지마세요...

 

위에 가속or특화 셋팅에 비해서

 

엄청나게 비추천...

 

전사랑 붙어서 맞딜하는 깃전셋팅이랄까...

 

숙련을 올리면 그만큼 무막은 안뜨지만 위에 두가지 셋팅보다 효율은 똥입니다...

 

도살기 버프날라갔다고 /엉엉 하는 레이드가 아닙니다... -_-;

 

1-4 치타셋팅

 

하지마세요...

 

치타몰빵해줘도 크리율 똥망이구 크리빵빵터지는거 없어요

 

제가 해봤어요 굳이 돈들여서 재연마해서 하지마세요

 

피는 저만 보는걸로 족합니다.

 

하지마세요

 

㉢문양에 대해서

 

냉양의 경우는

 

상급문양: 절멸,작렬하는 분노 ,냉기의 일격

(일반적으로 이렇게 많이 씁니다.)

 

주문양:죽음의 손아귀,대마법 보호막,(빈자리)

(질식시키기,갈망의한기,어둠의원조 취향에 맞게 쓰세요.)

 

보조문양:되돌아오는 손아귀,(빈자리),(빈자리)

(빈자리 2개는 본인 취향에 맞게 아무거나... -_-;)

 

냉쌍의 경우는

 

상급문양: 얼음손길,작렬하는 분노 ,냉기의 일격

(파멸 특성을 찍지 않는 경우에 이렇게 많이 씁니다.)

 

주문양:죽음의 손아귀,대마법 보호막,(빈자리)

(질식시키기,갈망의한기,어둠의원조 취향에 맞게 쓰세요.)

 

보조문양:되돌아오는 손아귀,(빈자리),(빈자리)

(역시 빈자리 2개는 본인 취향에 맞게 아무거나... -_-;)

 

㉣연구서를 마치며

 

제가 엄청난 실력을 가지고 있는것도 아니고 그저 실제의 제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적은 사항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냉죽 너무 잘죽어요' 하시는 분들과 혈죽으로 전장다니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적은 글입니다.

 

냉죽이나 부죽을 하면 전장에서 너무 잘죽는다고 혈죽하시는 분들...

 

전장은 죽고 죽이려 가는 곳입니다.

 

게임하면서 죽었다고 스트레스 받는것도 본인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혈죽의 장점은 강한 몸빵과 자생인데... 전장은 혼자싸우는 곳이 아닙니다.

 

강한 화력이 안나오고 딱히 메즈가 좋다던가 하는 위협적인 상황이 없고 그저 몸빵만 조금 좋지요...

 

결국 주위에 아군은 다죽고 혼자남아서 여럿에게 다굴 맞고 죽는경우를 흔하게 겪지 않으신가요?

 

혈죽으로 딜량 잘나온다 이런 말씀하시는 분들 가끔 있던데

 

진짜 딜량이 잘나오시나요? 그게 정말 유효한 킬딜이 나오는거라고 스스로 생각하십니까?

 

그간 전장뛰면서 깃은 안들고 진삼국무쌍펼치는 무개념 혈죽 유저분한테도 딜량,킬수 져본적은 없습니다... -_-;

 

취향은 존중해줄수 있습니다.

 

물론 혈죽으로 깃수하시는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는 내용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혈죽으로 딜을해서 누군가를 죽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연구서입니다. 

 

아군에게 민폐가 되는 혈죽은 안하셨으면 합니다.

 

진짜 좋은거 놔두고 안좋은거 하면서 좋다고 생각하지마세요.

 

냉죽은 혼자 있으면 바보지만 같이 싸울때는 상대팀에서 가장 먼저 죽이고 싶은 1순위 입니다.

 

그만큼 위협적인 존재라는겁니다.

 

냉죽은 전장의 꽃입니다.

 

힐러의 힐이라는 물을 받아먹으며 꽃을 피우는거지요.

 

전장은 엄연히 혼자하는 1:1 깃전이 아닌 팀플레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허접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PS.스샷을 첨부하고 싶은데 스샷이 마땅히 없어서...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