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mmo-champion.com/content/5259-World-of-Warcraft-Q-A 

의역이 많습니다. 오역도 많습니다.

레트 님, 엘나르핌 님, 몽환 님, 산탄 님 감사합니다.





블리즈컨 2015 와우 Q&A.


우리는 군단에서 알레리아와 투탈리온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검은 무쇠 드워프나 갈색 오크 같은 종족은 아직은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차후 개발할 생각은 있습니다. 

점점 많은 사람들이 글로벌 공격대를 이용해서, 현재 길드 시스템으로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사람을 구하기가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아직 이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하지는 못하였지만, 크로스 서버 길드가 대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군단 날탈 업적은 출시때부터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업적을 진행할 수는 있지만, 달성할 수는 없습니다. 

군단에서, 볼바르 폴드래곤은 잠깐 등장합니다. 

각 전문화당 유물 무기 퀘스트가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필드로 나가게 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가 빠른 확장팩 출시인 것은 변함없지만, 출시 날짜 보다 중요한 것은 완성도입니다. 

살게라스의 무덤은 단순한 기념물 중 하나입니다.

길드는 게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길드원끼리 레이드나 전장, 투기장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아마 추가되는 길드 시스템은 차후 추가될 것입니다. 

신규 전장은 없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PvP시스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블엘과 드레나이 시작 지역에 대한 업그레이드는 없습니다.  

군단 버전 달라란은 이전 달라란보다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플레이어는 달라란의 비밀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대격변때 뿌린 떡밥을 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키스톤은 한주에 한번 정산됩니다.

신규 형상변화 시스템이 가방칸 부족을 해결할 것입니다.

티탄의 손아귀 전사는 죽지 않았습니다. 유물 무기가 다소 작아보이는데, 우리는 이를 더 크게 만들 것입니다. 양손무기를 양손에 들고 싸우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죠.

Legion will get into the details of multi Legion vs singular Legion.

군단에서 케릭 슬롯이 하나 더 생깁니다.

군단에서 만렙 시나리오는 없지만, 레벨업 중 퀘스트에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군단 사전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계약서와 약관을 꼭 잘 읽어보세요.

우리는 유물 무기가 플레이어가 여러 전문화를 플레이하는 것을 막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나의 메인 무기가 있다면, 여기까지 2번째 이상의 무기가 이를 따라 잡기 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 고안되어 있습니다. 

군단에서는 모든 전문화는 쓸모가 있을 것입니다.

연속타격은 단순히 치명타의 다른 이름이었습니다. 반면 유연성의 경우, PvP, 탱킹 등에 매우 유용한 능력치 입니다. 유연성은 아이덴티티가 확실하기 때문에 없애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계정의 케릭들이 각각 따로 적용되는 업적 같은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부케로 게임을 즐기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같은걸 두번 세번 하면할수록 더 빠르게 진행이 되야하는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군단 전에 큰 월드 이벤트가 있을 것입니다.

카라잔은 군단에서 매우 중요한 곳 중 하나입니다. 불성때 군단이 이곳에 있었던 이유를 이제 알 수 있게 됩니다. 카라잔은 7.1 쯤 5인 던전이 될 것입니다. 

유물 무기 중 하나가 티리스팔 숲의 비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래시온은 높은 산에 있는 넬타리온의 둥지에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 전문기술 재료를 모두 대체하려 하였으나, 시간과 재정의 문제때문에 군단에서 나오는 새로운 전문기술 재료에 더 투자하였습니다.  

타우렌, 포세이큰, 늑인의 스토리가 군단에서 잠깐 등장합니다. 노움도 아마... 

고대신의 스토리가 군단에서 잠깐 등장합니다.

과거에 만든 대형 레이드 중 일부는 아주 좋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걸 나눠서 만들었다면 더 좋았을 것같습니다. 한 티어당 여러개의 소규모 레이드를 만들어서, 각자 다른 환경을 구현하는 식으로 말이죠.

우리는 한주에 하루 이틀 밖에 레이드를 못하지만, 진도를 뽑고 싶은 플레이어들의 진행을 더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 비 선형적 구조를 레이드에 적용하였습니다. 

재연마사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재연마사는 이제 필요없습니다.

유물 무기는 다음확장팩에서까지 쓰이지 않습니다.

오래된 보상의 멋진 점의 구성요소는 두 가지로, 얼마나 희귀한가 와 얼마나 멋있는가에 입니다. 만약 어떤 보상이 반드시 얻을 수 있다고 보장이 되어있다면 그다지 쿨하지 않을 것입니다. 탈것/애완동물과 장비들 간에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춤 스튜디오는.... 아마 다음 확장팩때...

오리지날 전용 서버를 운영할 계획을 없습니다. 과거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향수를 알고 있지만, 이는 해결해야할 엄청나게 많은 버그, 코드 등으로 인해, 플레이어들의 비용을 부담시키는 문제를 낳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유물을 다른 무기의 룩으로 바꿀 수 있지만 다른 무기를 유물로 형변할 수는 없습니다.

얼라와 호드는 직업 전당에서 만나게 됩니다.

직업 전당에서 다른 진영과 대화할 수 없습니다. 모든 대화는 지금같이 ASDFSFD라고 표시됩니다.

악마 사냥꾼은 악마어로 다른 진영 악마 사냥꾼과 대화가 가능합니다. 
(*아마도 직업 전당에서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OpenRaid는 큰 사이트지만, 파티 찾기 메뉴는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계속 확장시켜서 OpenRaid와 비슷하게 작동하게 할 것입니다.  
(*OpenRaid는 북미에서 파티를 찾을 때 쓰는 사이트입니다.)

평행차원 영웅들은 확팩초기에 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후엔 추후 결정할 것입니다.

겐 그레이메인과 일부 길니아스 사람들이 군단에 등장합니다.

Gear from strongboxes will be similar to gear you get out in the world, what you get based on ratings.

플레이어는 굴단을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만나게 될 것입니다.

탄력적 신화 난이도는 밸런스를 맞추기 너무 힘듭니다. 탄력적 공격대의 벨런스는 낮은 난이도에서도 쉽지만은 않지만, 신화 난이도로 이를 확대시키면, 훨씬 어렵습니다. 그래서 참가하는 사람들의 그룹 사이즈를 최적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과 함께 한다면, 신화 난이도의 20명의 플레이어는 가장 올바른 숫자입니다. 20명의 숫자는 특정 (레이드) 디자인에 일정한 숫자의 플레이어를 필수로 요구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길드의 로스터를 유지하는것은 레이드의 규모와 관계없이 힘든 일입니다. 이상적으로는, 레이드의 규모를 또 다시 바꾸는것 보다는 (20인의 정해진 숫자가) 신규 길드원을 찾거나 길드를 찾는 플레이어들이 더 쉽게 해 줄 것입니다.

군단에서 흑마 탱커같은 전문화는 생기지 않습니다. 

군단에서 도전모드는 랜덤 매칭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한명이 희생해서 쐐기돌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참가 인원은 길드, 인맥, 파티찾기 메뉴에서 알아서 구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은 쐐기돌은 남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일요일에 파티를 모을 것이므로, 파티원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split raiding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최상위 공대로 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를 막을 그 어떤 대안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제로 개인룻을 만드는 것은 너무 극단적이라서, 플레이어들이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split raiding은 레이드 팀에서 본케 파밍을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케 10, 부케 10 이렇게 레이드를 가서 본케에 템을 몰아주는 것입니다.)

오리 검둥 네파리안에서 그가 사용하는 직업 저주 중 악마사냥꾼은 이중 점프를 하게 할 것입니다.  

새로운 근접 모션이 추가되어서, 근접 전투가 더 재밌어 질것입니다.

우리는 흑마 녹불같은 다양한 직업의 부수적인 모델을 만들었으나, 이를 유물로 대체하기로 하였습니다. 

The Talking Heads that appear during questing are cool. Legion has the most VO of all of the expansions. Every world group has different lines, so you will hear a lot more VO when out in the world.

제이나는 공포의 군주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