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4490


■ 핑클 아인혼 → 핍퀵윗

검은바위 첨탑 상층 괴수에게 잡아먹힌 채로 처음 등장했던 노움 탐험가 핑클 아인혼은 에이스 벤추라 영화에 등장하는 레이 핑클 및 루이스 아인혼이라는 캐릭터의 이름에서 따온 이름으로, 영화 후반부에서 실은 레이와 루이스가 동일 인물임이 밝혀지는데요. 이 영화는 트랜스젠더를 조롱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들어온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아인혼의 이름 역시 핍 퀵윗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인혼의 이름이 언급되는 관련 아이템들 역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핑클의 용암 굴착기 -> 초고열 단열 처리된 용암 굴착기
핑클의 가죽칼 -> 핍의 가죽칼
핑클의 무두질 칼 -> 핍의 무두질 칼
핑클의 뭉클반지 -> 자동해석 반지
핑클의 혼합기 손잡이 -> 핍의 용액 혼합기
아인혼의 덧장화 -> 잰걸음 덧장화


■ 동의 없는 관계

가장 먼저, 언더시티에 있는 NPC 테레사 관련 대사가 크게 변경되었는데요. 언더시티에 위치한 이 인간 캐릭터는 제라드 애버너시의 실험 대상이자 애완동물과도 같은 존재로, 제라드는 테레사를 영구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그녀의 뇌 일부를 떼어냈다고도 언급했었습니다. 

이제는 지배나 고문에 대한 내용이나 "애완동물"에게 목걸이를 거는 것, 제라드가 인간을 번식시키기 위해 실험을 하고 있다는 암시 같은 내용이 모두 변경되었으며, <제라드의 마음의 포로> 라는 테레사의 칭호 역시 <제라드의 실험체>로 변경되었습니다.


■ 녹색 피부

한편, 오크를 "녹색 피부 (Greenskin)"라고 부르는 내용들 역시 대거 변경되었는데요. 이는 인종차별적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사전에 삭제하고자 한 것으로 보이나, 그 외에도 다양한 명칭들을 상표로 등록하기로 유명한 워해머 시리즈에서 오크 및 고블린 종족이 그린스킨으로 불리운다는 점에 따라, 저작권 분쟁을 피하고자 했던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던 녹색 피부를 언급하던 내용이 그냥 "초록빛"으로 변경되거나 아예 삭제되었으나, 아예 그린스킨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선장 그린스킨이나 관련 전설 아이템인 '그린스킨의 기억' 및  '그린스킨의 물에 젖은 소매'는 변경되지 않은 채 그대로입니다. 특정 캐릭터의 이름은 저작권 위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들은 이런 일부만의 변경점이 저작권 때문이라는 추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개발자 관련 내용

아킨둔의 레비주스는 사자의 책에 적힌 내용을 읽으며 악마어로 외치나, 악마어를 할 수 있는 흑마법사 플레이어들은 이가 곧 다양한 불타는 성전 클래식 개발자와 아티스트들의 이름이 들어간 이스터 에그임을 눈치챌 수 있었는데요. 

개발진에 대한 내용을 더 이상 포함하지 않겠다는 블리자드의 방침에 따라, 레비주스는 이제 조금 더 일반적인 종말과 파괴에 대한 내용만을 악마어로 언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