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개발팀과 함께 새로운 전투부대 시스템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내부 전쟁 공개 테스트 시작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전투부대의 개발 상황을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전투부대란?

전투부대란 내부 전쟁에서 새롭게 도입되는 시스템입니다. 전투부대는 플레이어의 Battle.net 계정에 속한 모든 캐릭터와 수집품, 진행 상황을 아울러 하나로 묶는 시스템입니다.

중요한 점은 전투부대 시스템 적용 범위는 단일 지역(예: 미주, 유럽, 한국, 대만) 내 캐릭터로 한정된다는 점입니다. 대신 그 지역 내의 모든 서버와 진영, 정액제 상품(게임 시간 혹은 이용권)을 아우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오래전부터 수많은 요소가 계정 공유로 존재해 왔습니다. 어떤 의미로는 전투부대란 개념이 확립되어 있던 셈입니다. 애완동물, 탈것, 형상변환, 계승품 등의 수집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전투부대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계정 간 공유 요소가 대폭 확장됩니다.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새로운 평판과 영예 진척도는 전투부대 시스템으로 공유됩니다.
  • 새로운 전투부대 은행을 통해 캐릭터끼리 아이템을 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전투부대에 속한 캐릭터로 거의 모든 아이템의 형상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즉, 캐릭터가 해당 장비를 착용 가능한지 여부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전투부대 시스템의 목표

전투부대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변경 사항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기 전에, 우선 이 시스템을 도입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더 쉽고 즐거운 부 캐릭터 육성 - 데이터에 따르면 상당수의 플레이어분들이 이미 한두 개(혹은 열 개)의 부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합니다.
  • 성장 속도에 구애받지 않는 캐릭터 전환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예나 지금이나 캐릭터별로 한정되는 성장 요소(예: 최상위 콘텐츠 장비)가 존재할 것이고, 추가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몇몇 요소를 전투부대 시스템에 편입시키면 효율이 떨어지거나 장기적인 손해 없이 여러 캐릭터를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 모니터 뒤에는 플레이어가 있다 - 다시 말해 전투부대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 하나가 아닌, 플레이어 그 자체의 성취를 축하하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떤 캐릭터로 플레이하든 그 성취감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게임 내 계정 공유 요소와 캐릭터 귀속 요소의 명확한 구분 - 게임 플레이의 어느 부분은 계정 공유이고, 어느 부분은 캐릭터 귀속인지 그간 경계선이 모호했던 건 부정 못 하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전투부대 시스템 추가를 기회로 삼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게임 내에서 쓰이는 “계정”이란 용어 전반을 “전투부대”로 대체하려고 합니다.

그럼 전투부대의 기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투부대 전환

전투부대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현재 게임 내에서 캐릭터별로 한정되어 있는 각종 요소를 전투부대(계정) 공유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 전환 과정은 내부 전쟁 확장팩 사전 패치가 적용된 후 처음 접속할 때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개발 중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전환을 위해 캐릭터별로 접속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처음 접속할 때 시스템이 전투부대 전환 작업을 처리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므로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전투부대 평판 공유

내부 전쟁이 출시되면 신규 평판 대부분과 용군단 평판 상당수가 전투부대 평판으로 변경됩니다.

전투부대 평판의 경우, 한 캐릭터의 진척도가 모든 캐릭터와 공유됩니다. 보상 역시 모든 캐릭터를 대상으로 해제됩니다. 다만 보상에 따라 형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투부대 공유 보상은 한 번만 지급됩니다. 일부 보상은 캐릭터 한정으로 유지되므로 개별적으로 수집해야 합니다.

평판이 전투부대 공유로 전환된 후에는 계정 내 캐릭터 중 가장 높게 달성한 진척도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한 캐릭터의 발드라켄 협의회 영예가 5 등급이고, 10 등급인 캐릭터가 있다면 전투부대의 발드라켄 협의회 영예는 10 등급이 됩니다.

최고 진척도를 기준으로 한 이유는 평판 진행 상황 상당수가 균등하게 진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장정과 기타 일회성 퀘스트를 수행해 대량의 평판을 얻을 수 있지요. 그렇다고 모든 캐릭터의 평판을 합산하면 한 캐릭터나 몇 개의 캐릭터에만 시간을 투자하는 플레이어보다 많은 부 캐릭터를 육성하는 플레이어가 불공평한 이점을 가져갈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전환되는 용군단 평판 전체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예
    • 용비늘 원정대
    • 마루크 켄타우로스
    • 이스카라 투스카르
    • 발드라켄 협의회
    • 로암 니펜
    • 꿈의 감독관
  • 일반
    • 래시온과 사벨리안
    • 코발트 전당
    • 장인 무역연합
    • 아제로스 기록 보관소
    • 소리도르미

겨울가죽 펄볼그와 글리머로그 경주자 등 몇 가지 평판은 내포된 판타지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전환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겨울가죽 펄볼그의 언어 학습 요소는 캐릭터끼리 공유하기에 무리가 있고, 글리머로그 경주자 평판은 실제로 공유가 필요한 평판이라기보다는 달팽이 경주 내적인 개인의 순위에 가깝게 느껴집니다. 그 외에 전투부대 공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중소 규모 평판도 있습니다.

현재 향후 계획은 구 확장팩에 이 시스템을 소급 적용하여 수많은 기존 평판을 차근차근 전환해 나가는 것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인 만큼 나중에 실제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용군단의 몇몇 평판처럼 제한적이지만 전환되지 않는 평판도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판타지적 관점에서 어울리지 않거나, 캐릭터 개별의 선택과 관련이 있으면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불타는 성전의 알도르와 점술가, 어둠땅의 성약의 단은 캐릭터 개별 선택 사항이므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첫 퀘스트 완료 보상

전투부대 평판 구현은 많은 부 캐릭터를 보유한 플레이어가 단일 캐릭터에 집중하는 플레이어보다 고유한 이점을 가져가지 못한다는 불만족을 채우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개념의 퀘스트 보상을 도입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전투부대에서 처음으로 완료하는 모든 퀘스트에 대해 추가 보상을 받습니다. 퀘스트를 추가로 완료하면 다른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내부 전쟁 퀘스트는 일반적으로 이 추가 보상을 전투부대 평판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퀘스트 첫 완료 추가 보상으로는 평판만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요컨대 부 캐릭터로 동일 퀘스트를 또다시 완료하면 평판 대신 용의 섬 보급품과 유사한 추가 보상 화폐가 지급됩니다. 이 화폐는 전투부대 내에서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꾸미기 아이템과 탈것, 애완동물 등 다양한 전투부대 보상을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평판이나 진척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원하는 캐릭터로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어느 캐릭터로든 일단 처음 퀘스트를 완료하면 전투부대 평판을 획득합니다. 더불어,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는 플레이어가 한 캐릭터만 육성하는 플레이어보다 평판을 빠르게 올리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외교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인간의 종족 특성인 외교는 해당 종족을 선택한 플레이어가 10%의 추가 평판을 획득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종족 특성은 캐릭터에 한정되는 메커니즘이기에 전투부대 평판과 상충됩니다.

저희 개발팀은 특정 캐릭터나 종족의 전투부대 보상 획득 효율이 더 좋다는 이유로 플레이어가 얽매이는 상황은 지양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 종족 한정 추가 효과를 새로운 효과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전투부대 업적 획득하기

업적은 원래 계정 공유 요소가 적용된 시스템이었습니다. 파란색 띠로 표시되는 업적은 계정 공유 업적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업적의 진척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계정에 속한 모든 캐릭터가 공유합니다.

또한, 진척도와 완료 여부가 캐릭터마다 따로 구분되는 업적도 있습니다. 이런 업적의 경우, 계정 내 캐릭터 중에 획득한 캐릭터가 있다면 완료한 상태로 표시됩니다. 이런 업적은 보상도 캐릭터 한정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존에는 일부 지점(예: 업적 화면 최상단)에만 계정 공유 업적 점수 총합을 표시하고, 그 외의 지점(예: 길드)에는 개별 캐릭터의 업적 점수 총합을 표시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전투부대가 도입되면 모든 업적이 “전투부대” 업적으로 취급됩니다. 이는 이미 여러분, 즉 플레이어가 업적을 달성했기 때문입니다. 여러 캐릭터로 반복해서 같은 업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거나, 몇몇 업적이 없어서 다른 캐릭터에 손이 가지 않는 일은 없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캐릭터 기반 업적 점수 개념을 없애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전투부대 업적 점수의 총합이 표시됩니다. 이 점수는 계정 공유 업적 점수 전체와 캐릭터 개별 업적 점수를 합산하여 표시됩니다.

아울러, 상당수의 업적이 계정 공유로 전환됩니다. 전체 확장팩을 통틀어 약 2,000개의 업적이 전환될 예정입니다. 가령 어느 한 업적의 진척도를 여러 캐릭터가 공유할 여지가 있다면(예: X 수행), 그럼 모든 캐릭터가 진척도를 공유하게끔 전환하는 것이 이 작업의 기준이자 원칙입니다. 전쟁노래 협곡에서 단일 캐릭터로 깃발을 50번 반환했든, 플레이어 간 전투 콘텐츠를 좋아해서 10개의 캐릭터로 각각 5번씩 반환했든 그 차이는 없어야 합니다.

다만 드물게도 몇 가지 예외 사항은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캐릭터로 수행하는 게 그 업적의 어려움이나 재미 요소일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내가 미쳤어! 업적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 업적에서 어려운 요소는 극과 극인 평판을 최대치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이 무척이나 어려운 업적을 완료한 플레이어의 성취의 가치를 훼손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부류의 업적은 전투부대 공유로 전환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또한, 텔드랏실의 기억과 같이 캐릭터 간 진척도 공유의 혜택을 볼 수 없는 업적은 캐릭터 한정으로 남겨 훗날 이 캐릭터로 어떤 멋진 업적을 달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물론 누차 말씀드리지만 이는 업적 점수와 보상, 업적 완료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업적 완료로 증정되는 보상도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전투부대 공유로 편입시키려고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칭호 등 보상을 전투부대 전체에 증정하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는 간단히 업적 전체와 보상을 계정 공유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쐐기돌 영웅 업적으로 얻은 던전 순간이동은 계정 공유가 됩니다. 즉 보상과 업적 모두 계정 공유가 되는 셈입니다.

전투부대 공유에서 제외되는 예외 항목은 고룡의 꿈처럼 본질적으로 개별 캐릭터에 한정되는 요소입니다.

또 다른 예외로는 특정 캐릭터로 달성할 수 있는 명예로운 업적입니다. 검투사: 용군단 3 시즌이 그러한 예시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칭호와 진척도는 개별 캐릭터 한정으로 유지됩니다.

캐릭터 간 업적 진척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거의 모든 업적을 대상으로 캐릭터 전체가 공유하는 진척도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3개의 캐릭터로 200개의 개인 주문 제작 의뢰를 완료했다면 게임에 접속하는 그 즉시 전속 제작자 업적이 완료됩니다.

물론 70 레벨 달성 업적처럼 캐릭터 전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만을 고려하면 되는 업적도 몇 가지 있습니다. 이런 업적은 별다른 이점이 따르지 않기에 전환되지 않습니다. 예외 사항의 경우, 캐릭터 전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를 반영합니다.

전투부대 비행 지점 공유

비행 지점을 계정 공유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아직 배우지 않은 일반 비행 지점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 캐릭터로 해당 지점을 개방하면 전투부대 전체가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 한 캐릭터로 해제한 비행 지점이 있다면 전투부대 공유로 해제됩니다.

지도 탐험 유지

전투부대 시스템을 설계할 무렵, 지도 탐험 메커니즘을 존속해야 하는가는 흥미로운 화두였습니다. 처음에는 지도 탐험을 계정 공유 요소로 전환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심층적인 검토 끝에 지도 탐험 요소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새로운 부분을 발견하는 재미는 물론, 하나의 경험치 획득처이기도 합니다. 또, 내가 이 지역을 어디까지 탐험했는지 파악하는 척도가 됩니다.

대신 캐릭터마다 지도를 다시 탐험하는 수고를 들이고 싶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과 모든 곳을 아우르는 전투부대 지도” 장난감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화폐 혼동은 이제 그만

저희 개발팀은 지도 탐험과 마찬가지로 화폐도 조금 다르게 접근하기로 했습니다. 완전한 전투부대 공유로 만들어 잠재적인 혼란을 유발하기보단 전투부대에 속한 캐릭터끼리 손쉽게 화폐를 이전할 수 있게 만들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잘못된 캐릭터로 엉뚱한 화폐를 사용하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롭게 도입되는 플로우에서는 특정 아이템을 구매한 후 부 캐릭터에게 우편으로 보내는 대신, 화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른 캐릭터에서 현재 플레이하는 캐릭터로 직접 공유 가능 화폐를 보낼 수 있습니다.

꾸미기 아이템, 애완동물, 탈것 등 전투부대 공유 아이템 구매용 화폐는 비용 소모 없이 전투부대 구성원끼리 이전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캐릭터를 중점적으로 한 화폐를 모아 주로 소비하는 창구로 삼는 경우도 있겠지만, 어쨌든 가능한 영역에서는 부 캐릭터에게 남는 화폐를 이전할 수 있게 할 방침입니다.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화폐는 이전 시 약간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 어둠땅에서 우주의 융제 이전 아이템을 구매할 때 약간의 손실이 생겼던 사례와 비슷합니다.

중요한 캐릭터 기반 성장과 관련되어 있어 이전이 불가능한 화폐도 있을 테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유형에 해당하는 예시가 바로 내부 전쟁의 문장과 군단석으로 쓰이게 될 화폐입니다.

마지막으로 구 확장팩 화폐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가능한 한 전투부대 내 이전이 가능하게끔 만들 것입니다.


전투부대의 아이템과 장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장비는 캐릭터 성장의 주요 형태 중 하나로 통합니다. 아이템과 장비를 더욱더 편리하게 관리 및 수집하는 한편, 부 캐릭터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개선 사항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전투부대 은행

전투부대 은행은 게임 내 은행원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개의 탭이 있으며, 각각 98칸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각 탭은 골드로 구매 가능하며, 구매할 때마다 가격이 증가합니다. 이 탭은 아이콘으로 맞춤 설정하거나 길드 금고처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은행은 개별 캐릭터 은행 금고와 별도로 추가되는 요소입니다.

귀속 아이템만 아니라면 전투부대 은행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전투부대에 속한 캐릭터는 은행을 통해 자유롭게 아이템을 넣었다 뺄 수 있습니다. 은행은 재료 은행처럼 기능합니다. 즉 재료를 따로 빼낼 필요 없이 은행에서 곧바로 사용해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전투부대의 캐릭터끼리 골드를 입금하고 출금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명심할 만한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애완동물 대전과 마찬가지로 여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계정으로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플레이하는 분들은 지역에 처음 접속하는 캐릭터로만 전투부대 은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끝으로 캐릭터 개별 은행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기능도 전투부대 은행 탭처럼 기능하도록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내부 전쟁 출시와 동시에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이른 시일 내로 구현할 계획입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더 이상 캐릭터 은행에 가방을 넣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물론 현재 은행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의 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변화를 줄 것입니다. 가방에서 탭 형태로 공간이 옮겨간다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착용 전까지 전투부대 귀속

착용 전까지 전투부대 귀속은 내부 전쟁에서 도입되는 새로운 유형의 장비 귀속 메커니즘입니다. 착용 전까지 전투부대 귀속 장비는 전투부대 내에서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합니다. 단, 한 캐릭터로 장착하는 순간 귀속됩니다.

과거에는 높은 아이템 레벨의 계정 귀속 장비가 존재할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캐릭터 간 거래와 이용이 자유로웠으니까요. 예를 들어 높은 아이템 레벨의 계정 귀속 반지가 장착 시 캐릭터에게 귀속되지 않았다면 이전하기가 너무 쉬웠을 것입니다. 그랬으면 플레이어는 그때그때 육성 중인 부 캐릭터에게로 장비를 보내는 식으로 플레이했을 것입니다. 이는 저희 개발팀이 장려하거나 지원하고자 하는 게임 플레이 방식이 아닙니다.

착용 전까지 전투부대 귀속(WuE) 장비가 도입되면 종래보다 아이템 레벨이 훨씬 높은 장비를 좀 더 자주, 관리하기 편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세부 디자인 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현재 계획은 공격대와 던전, 새로운 콘텐츠인 구렁에서 WuE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요컨대 전리품을 획득할 때마다 낮은 확률로 WuE 장비를 개인 전리품으로 추가 획득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지요. 이렇게 획득한 장비는 그 획득처에서 얻는 다른 전리품보다 한 단계 이상 낮은 단계일 것입니다(예: 낮은 강화 트랙, 영웅 -> 챔피언). 또, 모든 직업이 사용 가능할 것이고요.

간단히 게임만 플레이해도 현재 장비보다 한 단계 낮은 장비를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이 장비는 부 캐릭터에게 보내거나 새로운 직업을 육성할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콘텐츠를 즐기다 착용 전까지 전투부대 귀속 장비를 얻을 수도 있으니, 유심히 살펴보세요.


형상변환 수집품 개선

형상변환 수집은 오래전부터 계정 공유 요소로 전환됐지만, 그럼에도 플레이어들은 방어구 유형에 따라 형상을 구하러 파티를 구성하는 등의 수고를 감수해야 했습니다. 저희는 전투부대 도입을 통해 형상 수집을 전투부대 중심으로 가꿔 나가려고 합니다. 내부 전쟁에서는 플레이어가 꾸준히 수집품을 확장하고 부 캐릭터를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도록 어떤 캐릭터로든 아이템 장착 가능 여부와 관계없이 형상을 모두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직업 한정 형상은 예외입니다. 이런 형상은 기존처럼 특정 직업만 수집할 수 있습니다. 직업 한정 아이템은 대부분 세트 징표로 그 직업만 획득할 수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특정 직업만이 가능한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전투부대로 모으고자 하는 형상 절대다수의 획득 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다만 이 변화는 형상 수집 능력에만 영향을 주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캐릭터의 형상 사용 가능 여부에 관한 규칙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예: 사제가 판금 투구를 획득할 경우,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판금 방어구 캐릭터에게는 형상이 해제됨).

이 변경 사항을 고려해 형상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모든 직업 또는 종족의 캐릭터 형상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미귀속 아이템의 형상 수집을 더욱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아이템을 장착해 가면서 수집품에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력 추출, 삭제, 판매 등으로 아이템을 파괴할 때마다 형상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장착이 불가능한 착용 시 귀속 장비의 경우, “착용 전까지 전투부대 귀속”으로 전환해 형상을 직접 수집하는 경로도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은행이나 소지품 가방에 있는 기존 장비는 해당 캐릭터로 처음 접속할 때 자동으로 형상변환 수집품에 추가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공격대 내 주사위 굴림 방식에 약간의 조정 사항이 적용됩니다. 아직 수집하지 않은 형상을 가진 장비가 나왔을 경우, 차비 옵션이 아닌 형상변환 옵션을 선택해 주사위를 굴릴 수 있습니다. 형상변환 옵션이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져갑니다.

현재 캐릭터가 장착할 수 있는 장비에 대해 형상변환 주사위 굴림 시, 해당 아이템을 장착할 수 없는 캐릭터와 함께 주사위를 굴릴 때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져갑니다. 예를 들어 사제와 전사 모두 천 장비를 대상으로 형상변환 주사위를 굴리면 사제가 항상 전사보다 우선시됩니다.


모두 함께 - 캐릭터 선택 화면 업데이트

캐릭터 선택 화면을 업데이트하여 전체 전투부대를 하나의 캐릭터 목록에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다른 서버의 캐릭터를 보기 위해 서버를 전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 예외는 하나의 Battle.net 계정으로 여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용권(게임 시간)을 운용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이용권(게임 시간) 전체를 통틀어 모든 캐릭터가 전투부대에 포함되지만, 볼 수 있는 캐릭터는 접속 중인 계정에 속한 캐릭터로 제한됩니다.

전투부대에 속한 캐릭터들이 함께 어울리는 모습을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내부 전쟁 출시 시점에는 한 화면에 네 명의 캐릭터를 지정해 볼 수 있습니다. 추후 더 많은 장면을 연출할 수 있도록 추가할 방침입니다. 이런 장면을 추가하게 되어 저희 개발팀도 기쁠 따름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선택 화면 업데이트의 마지막 사항으로, 플레이할 캐릭터를 좀 더 편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각 캐릭터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전투부대 시스템은 앞으로도 계속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내부 전쟁 개발은 계속됩니다. 여러분의 의견과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즐거운 부 캐릭터 육성이 되길 바라며, 그럼 아제로스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