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335908/1


블리자드가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사전 패치에서 스컬지 침공이 더 일찍 시작한 이유, 그리고 갑자기 좀비 역병 이벤트가 종료된 이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는 블루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좀비 역병 및 스컬지 침공 이벤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특정 이벤트가 시작하는지 등에 관해 많은 혼란이 있기에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이벤트들이 얼마나 복잡한지를 감안하면 놀랄 일이 아니며, 글이 길어지게 될 것이니 미리 사과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아직 일어나지 않았는지, 그리고 이가 왜 예상하신 것과 다른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3.4.0 패치에서 사용하고 있는 3.3.5 패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 때의 이벤트가 어땠는지를 자세히 확인해 보죠:

0일차
- 좀비 역병 1단계 시작 – 무법항에 수상한 상자 등장, 역병 시작

2일차
- 좀비 역병 2단계 시작 – 상자, 바퀴벌레 등을 통해 역병이 대도시로 이전

3일차
- 좀비 역병 3단계 시작 – 역병 강도 증가, 감염되기 쉬워짐
- 좀비 역병 3단계가 시작되면, 스컬지 침공 또한 시작되며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 전역에 죽음의 요새가 등장합니다.

4일차
- 좀비 역병 4단계 시작 – 역병 강도 증가, 역병 제거가 어려워짐 등

5일차
- 좀비 역병 5단계 시작 – 역병이 서서히 감소하고 종료를 향해가나 벌레나 상자 등은 계속 유지

10일차
- 역병 치료 이벤트 시작 – 퓨트리스 및 관련 역병 치료 퀘스트 시작

18일차
-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 내 죽음의 요새가 사라지고, 최종장 이벤트 진행
- 역병 치료 이벤트 종료
- 마지막 단계/도시 공격 시작 – 스컬지가 도시를 침공하고, 호드의 경우 스랄과 가로쉬, 얼라이언스의 경우 바리안 린의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21일차
- 모든 이벤트 종료 및 확장팩 출시

위에 나열된 모든 이벤트는 고정된 타이머에 의해 모두 순차적으로 시작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즉, 이벤트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이후의 모든 이벤트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게다가, 약간의 인적 오류까지 합쳐지니 주말 동안 다양한 문제와 혼란이 발생한 것입니다.

데이터에선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지를 보여드렸으니, 저희가 마주한 문제들을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컬지 침공이 "일찍” 시작 – 위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는 정확한 시간이었으나, 내부적으로 잘못된 의사 소통이 있었고 이벤트의 시작 시기와 이벤트 촉발 원인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가 있었고, 이 때문에 저희가 말씀드린 스컬지 침공 시작 시간이 틀리고 말았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이 이벤트가 말씀드린 날짜보다 일찍 시작한 것은 룬이나 다른 보상을 획득할 시간이 더 늘어났다는 뜻이기도 하므로, 그렇게까지 크게 걱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좀비 역병이 "일찍” 종료 – 원래 2008년의 디자인에서 좀비 역병은 역병 치료 퀘스트가 시작되는 것과 거의 동시에 종료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에 대한 초기 반응과 이가 일으키는 문제 때문에, 2008년 사전 패치 때는 의도한 것보다 이를 훨씬 일찍 끝낸 바 있습니다. 저희는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에선 이벤트가 처음 의도한 대로 1주일 동안 진행하게 할 예정이었으나, 이렇게 잘려나간 시간이 데이터에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을 불행히도 간과하고 말았습니다.

서버마다 이벤트 시작 및 종료 시간이 다름 - 이러한 이벤트들이 서로와 긴밀하게 얽혀있기에, 다양한 문제들은 각 서버나 지역마다 타이머와 단계가 달라지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북미에 새로 추가된 에라니쿠스 서버의 경우 다른 북미 서버보다 하루가 지나서야 좀비 역병 3단계와 스컬지 침공 이벤트가 시작되었죠. 만약 이렇게 향후 새로운 서버를 열게 된다면 이 또한 동일한 문제를 겪을 것입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서버가 전체적으로 비슷한 단계에 있다고 생각하나, 손을 대지 않고 이벤트가 진행되게 놔둔다면 역병 치료 및 도시 공격 이벤트는 서버나 지역에 따라 완전히 다른 시간에 시작하고 종료될 것입니다.

칼림도어 침공 미작동 – 데이터 내 버그 때문에 스컬지 침공이 칼림도어에서 제대로 시작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으며, 주말 동안 저희가 이를 수정하려고 한 결과 일부 서버가 불안정해지는 결과를 낳았기에 다시 수정 사항을 초기화했습니다. 이제 서버 불안정화를 일으키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주간 점검과 함께 이 수정 사항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다음 단계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스컬지 침공, 역병 치료 및 마지막 단계/도시 공격 이벤트가 좀 더 현대적인 방식으로 작동하고, 서로 독립적으로 시작 및 종료할 수 있게끔 이를 재설계했습니다. 이 이벤트들이 2008년에 구축된 방식은 오류가 발생하기가 쉬웠으며, 새로운 서버를 열거나 전반적으로 서버가 불안정한 지금같은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랬습니다. 또한, 주말 동안에는 다양한 이벤트 관련 타이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플레이어 분들은 거의 보지 못하셨겠지만) 일부 이벤트를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는 문제 역시 있었으며, 이가 타이머 간의 동기화에 더 큰 영향을 끼쳤으리라고도 생각합니다.

저희는 안퀴라즈 전쟁 지원 같은 다른 와우 클래식 콘텐츠 이벤트에서도 유사한 문제를 경험한 바 있으며, 이는 이러한 옛 이벤트가 현대 환경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또 다른 증거인 셈입니다. 물론 게임을 최대한 그 때와 동일하게 유지하고 싶은 만큼, 저희는 향후 콘텐츠나 다른 와우 클래식 시즌을 위해 이런 이벤트를 개선하는 방법을 검토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출시까지 예상해야 할 것들

이번 주의 주간 점검과 함께, 재설계된 남은 이벤트가 서버 내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즉,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컬지 침공은 계속해서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이 출시되는 9월 27일까지 계속됩니다.
- 역병 치료 퀘스트는 점검이 끝나자 마자 샤트라스에서 진행이 가능하고, 이 또한 확장팩이 출시되는 9월 27일까지 계속 진행됩니다. 오리지널 데이터에 따르면 7일 후에 종료되어야 했으나, 플레이어들이 콘텐츠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1주일을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9월 19일부터는 마지막 단계가 시작되며, 스컬지가 대도시를 침공하고 위에 언급했던 스토리 이벤트가 발동합니다. 이 또한 9월 27일에 확장팩이 출시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전반적으로 이런 이벤트에 대한 혼란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이벤트가 작동하는 방식을 현대화한 만큼, 훨씬 더 나은 상황이 되었다 믿고 나머지 이벤트 역시 훨씬 더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진행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동안 여러분이 보내주신 피드백과 인내심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저희는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 대한 사후 조치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식을 통해 개발진으로서 저희 자신이 실수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고, 게임의 작동 방식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볼 뿐만 아니라 이런 옛 데이터로 작업할 때 직면하게 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 모두 인간이기에 실수는 저희가 과정을 돌아보고, 개선을 위해 배우고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