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317075/9


블리자드가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후반 콘텐츠의 아이템 레벨 압축 아이디어 관련 피드백에 답하고, 하드 모드 울두아르 장비의 아이템 레벨을 증가시키는 등의 대안을 소개하는 블루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 주제와 관련된 피드백을 곱씹을 시간이 며칠 있었던 만큼, 다시 저희의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개발진은 아직도 확장백 후반부의 아이템 레벨을 조정하는 것이 전체적인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하나, 너프는 너프이며 이가 좋게만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 역시 동의합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 분들의 의견을 조심스럽게 취합해, 새로운 대안책을 내놓고자 합니다.

십자군의 시험장의 아이템 레벨을 "너프"하는 대신, 일반 울두아르 아이템 레벨을 약간 상향 (6 정도)시키고, 울두아르 하드 모드 아이템 레벨을 좀 더 크게 (12만큼) 상향시키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외에는 다른 변경점은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25인 일반 울두아르 장비는 25인 켈투자드, 살타리온, 말리고스보다 6만큼 높은 232가 되어 훨씬 더 보상을 받는 것처럼 느껴지게 할 것이며, 하드 모드 장비는 251이 되는 만큼 25인 일반 십자군의 시험장 장비 (아이템 레벨 245)보다 강력해질 것입니다. 이는 얼핏 보기엔 말도 안 되는 점프처럼 보이시겠지만, 이가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너프 전의 울두아르

초기 인터뷰 때, 저희는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내 대부분의 공격대에 "너프 전" 시스템을 적용할 만큼 많은 변경점이 없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도 사실이나, 공격대 변경점과 관련한 데이터를 조사해본 결과 울두아르는 현 콘텐츠일 때, 그리고 그 이후에 꽤나 큰 너프를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하드 모드를 포함한 모든 울두아르를 너프 전으로 적용할 예정이며, 이 때문에 일부 우두머리와 하드 모드가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는 만큼 하드 모드 보상이 강력해지는 것 또한 말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2009년 때와 마찬가지로, 만약 너프 전의 울두아르를 보상 변경 없이 적용한다면, 그만큼의 가치가 없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울두아르 하드 모드 장비의 재고와 양

완전히 적용된 확장팩 향후의 영웅 난이도와 다르게, 울두아르의 하드 모드는 일반 난이도와 동일한 보상을 제공하나 대신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하나 더 제공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알갈론 제외). 공격대 전체에 걸쳐 이 높은 아이템 레벨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총 열 몇개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뜻이죠. 비록 이 아이템들을 훨씬 더 강력하게 만든 다 하더라도, 이런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획득할 확률이 낮고 (최소한 일반 영웅 난이도 티어 만큼의) 추가 아이템 역시 많지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가 PvP에 끼치는 영향의 경우, 투기장 플레이어들이 하드 모드를 해야 한다고 느낄 필요가 없게끔 6 시즌 장비를 수정하는 것을 역시 고려해 봐야 할 것입니다. 6 시즌 장비를 완전히 바꾸기보다는, 약간의 추가 변경점만을 적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저희의 목표는 리치 왕의 분노, 그리고 특히 울두아르를 최대한 좋은 경험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처럼 울두아르를 사랑하며, 보상과 아이템은 공략법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그 경험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런 변경점이 다른 공격대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되 이 단계를 훨씬 더 좋고 십자군의 시험장이 출시될 때까지 울두아르를 좋은 공격대로 만드리라 생각합니다.

전에 언급했듯, 이는 아직까지도 계속해서 아이디어에 불과하므로, 계속해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