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90일 서버 이전 제한에 대해 블리자드의 다른 관리자가 다른 유저의 질문을 인용하며 추가적으로 언급했습니다.


Aggrend 님이 이미 다른 글을 통해 이를 언급하신 것 같습니다만, 네, 저희는 이 서버들이 90일에 다다를 때 서버를 주시하며 이 제한을 연장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최소 90일 동안 (즉,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레벨 업그레이드, 서버 이전, 그리고 55 레벨 캐릭터 없이 죽음의 기사를 만들 수 없다는 이 3개의 제한은 계속 유지될 것이며, 90일이 지나고 나면 이런 제한을 더 연장할 것인지, 그리고 연장한다면 얼마나 더 연장할 것인지를 고려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어쩌면 이를 모두 유지할 수도, 아니면 그 중 일부만 유지하게 될 수도 있겠죠.

예시를 들어 보자면, 90일이 지났을 때 만렙 죽음의 기사가 너무 많아 더 이상 55 레벨 캐릭터를 요구하는 게 필요치 않아질 수도 있지만, 동시에 계속해서 서버 이전을 제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희의 의도는 이런 서버 이전, 부스트 및 죽음의 기사 생성이 이런 새 시작 서버의 의미 자체를 무효화시키는 만큼 이가 합리적이라 판단될 때만 도입하겠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론 애초에 왜 옛 서버에서 신규 서버로 서버 이전을 가능케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군요. 죽어가는 새 서버가 있다면, 신규 → 신규 이전, 신규 → 예전 또는 예전 → 예전 이전으로 풀지 못할, 꼭 예전 → 신규 이전이 필요한 이유가 뭐가 있습니까? 이게 좋은 아이디어가 되려면, 예전 → 신규 이전을 가능케 했을 때의 이점이, 오랜 시간 동안 게임을 해온 플레이어들이 신규 서버로 이전하여 그 서버에서 엄청난 경제적 이점을 얻는다는 크나큰 단점을 상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째서 옛 서버에서 새 서버로 캐릭터를 이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새 서버에서 시작하지 않은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가 여러분의 공격대에 적합한 인재라면 어떡할 것인가 같은 상황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신규 서버의 요점은 모두가 공평하게 시작하는 것이지만, 골드는 매 확장팩마다 인플레이션을 겪는 만큼 시간이 흐르면 신규 서버의 경제 역시 다른 서버와 비슷해질 수 있을 것이고, 그 시점에는 서버 이전이 충분히 가능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다른 분들이 언급한 대로 서버 이전을 통해 가져갈 수 있는 골드에는 한계가 있지만, 동시에 이전 가능한 부(富)의 형태가 골드 뿐만이 아니라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정리하자면, 저희는 이런 제한을 합리적으로 느껴지는 한 계속해서 유지하고자 하며, 일단은 최소 90일 동안 제한이 유지될 것이라는 점을 약속드리고자 합니다. 조금이나마 우려를 덜어드릴 수 있었기를 바랍니다.

이 토론글에 남겨주신 여러분의 모든 대화에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