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 1섭 호드 Team Adept - 마술사탕입니다.

중반부 넴드들이 다양한 공략과 꿀팁들이 있는데,

서로 모르는 정보가 있으면 공유할겸 해서 핵심 꿀팁 위주로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나름 신경을 써서 중요한 점들을 올렸으니,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략하는 기간 동안, 나름 핵심적인 꿀팁들이 몇개 있으니, 공략 완료하신 공대도 정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저희도 모르는 꿀팁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공대는 현재 주3일 총 12시간 일정이며, 설 연휴 이후 4킬 - 6킬 - 7킬 이후, 별점술가 트라이중입니다.  

위 이야기를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은, 주관적인 의견이 될 수 있지만 알루리엘, 크로서스, 티콘, 텔아른은 난이도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공대 구성 상황에 따라서, 공대마다 특정넴드가 어려울 수 있는것 같습니다.

(실제 저희 공대는 크로서스가 80트, 티콘이 60트(택틱을 중간에 완전 수정), 알루리엘 60트내외, 텔아른 30트로

오히려 크로서스 잡는데 가장 오랜 시간이 소요가 되었습니다.

[물론 파밍 초기 4킬을 먼저 간게 크로서스여서 그런것도 있지만, 지금 다시 난이도별로 나열해보라해도 크로서스가 딱히 쉽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넴드 순서는 던전도감 순서대로 나열하겠습니다.

 

--> 혹시 넴드 택틱에 관해 질문하실 것이 있으면 인벤우편이나 인게임에서 /누구 술사탕 해서 접속해있을 때 귓주시면 아는 범위에선 최대한 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본 글에는 공대장 오더 및 꿀팁 위주로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넴드별 핵심 꿀팁 정리]

[4넴] 마법검사 알루리엘

 

1. 공통사항

 [1] 탱커 대상 스킬 전멸은 디버프를 달고있는 상태에서 받으면 아픈데미지입니다.

   -->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 도발이있는 클래스가 미리 도발하여 첫틱 디버프만 맞아주면 원탱으로도 끝까지 탱이 가능합니다. (탱급사가 잦은 공대에게 권장합니다. 저희공대는 이방식으로 수드가 처음부터 끝까지 원탱하였습니다.) [총 3명의 로테이션이 필요(근딜-근딜-오프탱)]

 

  [2] 냉기-화염-비전 두 타이밍 끝나면 세번째 냉기 페이즈 시작하자마자 쓰는 탱커 대상 전멸 스킬 도중 광폭화가 시작입니다. 광폭화하면 넴드는 순간이동하며 한명씩 죽이기 때문에 도발후 도망은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하다말고 중간중간 스킬을 쓰느라 넴드가 멍떄리고 있으니 3%정도는 빼볼만합니다.

   --> 1페이즈 다 끝나고, 2페이즈 냉기 마법부여가 되었을 때 50%이하면 안정권, 최소 52~53%는 봐야 광폭화하면서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3] 화염, 냉기 쫄들은 기본적으로 이뮬레이션 오라(주변 몇백m로 예상) 데미지가 있습니다. 거리 기반도 아니니, 신경 안쓰시고 힐로 채우시면 됩니다. (멀다고 해서 피하거나 데미지가 주는 게 아닙니다.)

 

  [4] 모든 페이즈에 등장하는 지옥영혼(넴드 분신)은 나오자마자 약 1~2초간 어그로가 면역입니다. 이에 나오자마자 딜러를 보고 달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탱커는 차분하게 기다렸다가 도발해야합니다. (급하게 도발하면, 면역상태에 도발이 들어가고 어글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2. 냉기 페이즈 

 [워낙 많은 영상에 공개되어 있어서 딱히 소개할게 없습니다만 아래 급사 요인 주의!]

 (첫 디버프자는 3중첩 즈음에 미리 부딪혀서 복제스킬 시전전에 특임조에 넘겨줘야 쓸데없이 특임조가 반대쪽으로 무빙해야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1] 급사요인1 :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11중첩 보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제일 무서운건 고중첩상태에서 서로 부딪히는 과정에서 한쪽이 느리게 움직인다거나 해서 거리가 가까워진 상태에서 다음 중첩 데미지가 들어오면 서로가 서로에게 데미지를 줘서 2배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사실 냉기 페이즈가 너프로 인해 피빠지는 양이 매우 적은데, 만약 저 두명이 저런 사고를 내면 순식간에 피가 출렁입니다.

 --> 딜러/힐러님들 바쁜건 알지만, 10중첩 타이밍엔 칼같이 서로 움직여 줍시다!

 

 [2] 급사요인2 (버그?) : 쫄이 쓰는 소용돌이에서 한틱만 맞았는데도 가끔 죽을떄가지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정확한 이유는 파악 못했으며, 아무리 힐을 줘도 1분이상 지속되는 데미지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원인 아시는분은 제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결론은 소용돌이 무조건 피하세요 -_-!

  (탱 자리 및 공대 진형은 인벤 메인 공략글에도 올라와 있으니 그걸 참고하셔도 될듯 합니다.)

 

 [3] 냉기 쫄 잡는 도중 큰 쫄만 잡으면 바닥 잔상이 남아있어도 얼지 않습니다. (큰 쫄이 받는데미지 200% 디버프도 달고 있으니, 특히 화염페이즈로 넘어가는 타이밍은 빨리 잡아주면 좋겠죠..?)

 

3. 화염 페이즈

 [1] 냉기 페이즈에서 연결되면서 냉기 디벞 상태로 화염 1디버프 및 6복제 디버프 걸릴 때가

 상당히 위험한 타이밍입니다. 이 때, 반드시 힐업이 올라가야하며(피뻥 + 힐업 추천) 모든 클래스들은 자신이 쓸수 있는 무적기를 동원하여 뎀감을 시켜주길 권장합니다.

 

 [2] 화염 쫄 잡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막공이라면 기둥별로 징표자가 가는 방식이 제일 무난하다 생각합니다. (이 기능은 BIGWIGS에서 지원되니, 공대장이 빅윅 깔면 자동으로 징표를 찍히게 할 수 있습니다.)

 --> 차단, 스턴이 다 먹히니 절대 차단이 새지 않도록 해주세요. 재수없으면 한명이 한 방에 죽습니다.

 

 [3] 지옥영혼은 총 3번 날뜁니다. (바닥은 총6개) --> 딜러 - 탱커 순서로 반복

  날뛰는 와중에 넴드와 거리가 멀어져도 광폭화로 간주되니 부탱 및 원딜이 넴드에서 너무 멀리 떨어지면 바로 급사가 일어납니다. 의외로 많은 실수가 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비전 페이즈 

 [1] 비전 보주가 복제되면서 지옥영혼이 탱커 전방으로 채찍 쓸때가 급사 타이밍입니다. (공대원이 우왕좌왕 모이다가 몇명만 모인상태로 탱커랑 같이 데미지 나누는 과정에서 죽습니다.)

 --> 첫번째 지옥영혼의 회전베기는 탱커 혼자 큰 생존기 키고 맞기를 추천합니다.

 (신사가 있으면 수호 지원, 보기는 무적이나 주수축으로 씹을수 있습니다, 양조도 흑우상으로 가능합니다.)

 

 [2] 비전 보주 폭발 유도는 건물 좁은 복도 안쪽에서 U자 형태로 꺾은뒤 관문타고 나오는 식이 가장 무난하다고 보입니다.[쫄이 엄청 잘 모입니다.] (저희 킬 영상과는 좀 다릅니다. 요새는 저희도 택틱 바꿔서 잡고있습니다.) 이 방식은 찾아보시면 알 수 있을 겁니다. 비전페이즈는 딱히 어려운 페이즈 아니니, 쉬엄쉬엄 딜좀 박고 힐러들도 지맥격류 물약 먹을 수 있는 타이밍이 될겁니다.

 

[5넴] 티콘드리우스

 

 

1. 공통사항

 [1] 정말 많은 택틱이 존재합니다. 여러 영상을 찾아보시고 공대에 맞는 택틱을 하길 추천합니다.

  < 낙인 대처 방법 > : 낙인은 대상자 포함 5명이 모이면 터집니다.

  (1) 두그룹으로 나누어 양쪽에서 터뜨리는 방식

  장점 : 낙인 폭파가 거리 기반 데미지라 반대쪽 그룹은 거의 데미지를 안받습니다.

  단점 : 힐업기가 효율이 떨어지게되면서 한쪽 전염자가 많을 때 특정상황에서 힐이 밀려 급사할 수 있습니다.

 

  (2) 중앙에 모여서 터뜨리는 방식 (저희 공대방식. Scratch 공대 영상 참고하였습니다.)

  장점 : 힐업기 및 힐러들이 모여 힐 효율이 매우 상승하여 안정적입니다.

  단점 : 데미지가 공대에 전체적으로 크게 들어오기 때문에 차분차분 채워가야합니다.

  --> 저희는 마지막 한개는 사이페이즈 시작하자마자 터뜨렸습니다.(힐효율 매우 좋음) (공대 영상 참고)

 

  (3) 아예 안 터뜨리고 끝까지 모으는 방식

  장점 : 힐 할게 없습니다;;.. (또한, 대상자에게 중복으로 계속 걸기 떄문에 낙인 자체의 개수도 줄어듭니다)

  단점 : 박쥐 페이즈에서 모일 수 없기 때문에 박쥐 페이즈 대처를 잘해야 합니다.

 

2. 넴드 페이즈

 [1] 이미 알려져 있듯이, 보축으로 오염된 피의 데미지를 씹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상이 탱커 고정이므로)

 

 [2] 전염병 대처 말고는 영웅과 동일합니다. 차분하게 진행하면 별 차이점 없습니다.

  (쫄을 모아 잡는 택틱도 있습니다. (저희 공대 영상 참고).

   --> 쫄 치는 타이밍이 적어지므로, 넴드 딜이 꽤 오르게 됩니다.

 

 [3] 전염병은 탱커도 매우 아픕니다. (갓 수드 : 우르속의 징표 및 유물 특성 만세) 

  (특히 첫틱맞을 떄 3중이상짜리를 맞으면 큰 생존기 없이는 거의 못버티니다.)

  [얼방, 무적, 그망 등으로 첫 데미지를 씹을 수는 있으나 디버프는 걸리기 때문에 지속 데미지가 계속 들어옵니다.]

  --> 도적이 주로 탱커 대신 한 번 맞을텐데, 팬티전설있으면 하드캐리가 되겠네요. 그래도 희축 등을 타이밍 정해서 몰아주는게 좋습니다.

 

 [4] 공허의 메아리 때 한 기둥당 5명씩 들어가야합니다. 6명이상 들어간 기둥은 데미지를 버티지 못하고 부셔져서 해당 기둥의 공대원들이 데미지를 감수해야합니다. 7명이 같은기둥에 들어가면 전멸이라 보시면 됩니다.

 

 [5] 탱 방향을 바꿔서 하는 공략의 경우(저희 공대 영상 참고), 마지막 페이즈에서 나오는 클 쫄은 평타를 거의 때리지 않아 흡혈 오라 영향이 없다고 보셔도 될 정도니, 넴드에 붙여서 잡아도 됩니다.

 

3. 박쥐 페이즈 (사이페이즈)

 [1]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상식 한가지 있습니다. 내부에서 한번 버프를 받은 사람은 더이상 구슬을 먹을 수 없습니다. (실험으로 정확히 확인하였습니다.)

  --> 따라서 신화에서는 사이페이즈에 정확히 20마리의 박쥐만 잡으면 전원이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중복 섭취 불가능)

 --> 이에, 낙인을 남겨둔 택틱이 아니면 전원이 다같이 움직이면서 광치면서 중앙에서 서로서로 비비다보면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알아서 20명이 다 먹게됩니다. (박쥐를 빨리 빨리 광쳐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박쥐는 처음에 2마리로 시작됩니다. 이후 한마리가 죽을 때마다, 2마리씩 새로 생기는 형태로 계속 번식합니다. (즉, 처음 2마리 잡는 시간이 늦어지면 사실상 20마리를 채우기가 힘드니 처음 두마리 잡고 광썐딜러가 빠르게 버프 먹는것이 좋습니다.) --> 중후반으로 갈 수록 박쥐가 많다보니 죽는 숫자가 늘어나서 번식속도도 엄청나지고 나중엔 정상적인 딜이면 박쥐를 20~30마리 이상 잡기도 합니다.

 

 [3] 혹시 버프를 못먹었어도, 무적 계열로 데미지 씹고 살아나올 수 있습니다. (딜/힐이 좀 밀리게 되지만요).. 도적, 법사, 기사, 냥꾼 등은 잘 살아나오시길..''

 

 넴드가 광폭화해도 느리게 걸어다니면서 평타를 치는 방식이라, 많은 피를 뺄 수 있습니다. 전원 산개하여 무적 도발, 죽척, 투명화 등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조심스레 5%이상 빼는 것도 가능하다 생각해봅니다.)

 

 

[6넴] 크로서스

 

 

1. 공통사항

 [1] 공대별 딜 구성에 따라 다르나, 마지막 다리 진입할 떄 24퍼 미만이면 킬각. 24퍼~25.5퍼 정도면 다리 부서지면서 맞다이 뜰 수 있는 정도의 딜이라 보시면됩니다. (26퍼이상은 사실상 마격딜러 구성 아니면 거의 못잡습니다.)

  --> 각 다리별 부서지는 퍼센트는 초창기 킬 공대들 기준으로 약 69%~70.5%, 48%~50%, 24%~25% 정도 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만, 찌끼 상황에 따라 공대 딜이 1~2%이상씩 요동치니(찌끼 처리가 그만큼 중요합니다.) 혹시 첫 다리에서 퍼센트가 부족하다고 전멸사인 내리는 일은 필요없습니다.

 

 [2] 광선은 처음만 랜덤이고 그 이후는 항상 좌/우 순서대로 번갈아가며 씁니다. 자신의 딜/힐 싸이클에 맞게 무빙 타이밍을 미리미리 잡으시면 딜올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1찌끼 및 3찌끼 이후 쫄처리 도중 광선이 바로 오기 때문에 해당 방향을 미리 인지해두면 무빙경로 최소화, 사망 확률 감소가 됩니다.)

 

 [3] 가장 어려운 타이밍은 총 2번정도라 말씀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1) 운이 많이 따르는 1찌끼

   --> 공간이 넓기 때문에 운이 많이 따릅니다. (미리 대처한다고 해도 대처가 안될때가 있습니다.)

  그나마 팁이라면 앞쪽(탱커및 근접 묻딜로 죽일수있기 떄문)과 중앙을 비우라고 하고 싶네요.

  맨뒤는 반드시 밟아야하고, 다리 가장자리도 꼭 밟기를 권장합니다.

 

  (2) 2찌끼 타이밍 이후 바로 연결되는 파괴의 구슬

   --> 찌끼 처리 도중 구슬이 바로 옵니다. (거리 기반 데미지) 대상은 반드시 모든걸 포기하고 멀리 빠져야 되며 이타이밍에 힐업기가 돌아가야 합니다. (이 때 돌아가는 힐업기는 11격돌(마지막 격돌) 때 돌아오게 됩니다.) 이 때 쓰는 생존기가 마지막에 돌아오는데, 4페이즈 다리위에서 10격돌때도 격돌+구슬이 겹치기 때문에 그때도 생존기가 반드시 하나 필요합니다. 따라서 생존기 1~2개는 이거보다 전 타이밍에 써야 합니다. (2번째 다리 시작하자마자 파괴구슬과 격돌이 연속적으로 들어올때 피가 많이 빠지니 이 때 쓰기를 권장합니다.)

 

 [4] 보호의 축복으로 격돌 데미지 씹을 수 있습니다. 탱커에게 적절히 생존기 분배에 활용해줍시다.

 (탱커는 낙인 5중 + 격돌 떄는 반드시 생존기 돌려야합니다. 재수없으면 만피에서 한방에 죽습니다.)

 

[5] 탱커 어글 떄문에 스트레스 받을 수 있습니다. 탱커들 OMEN 깔기를 권장합니다.. 특히 전탱/수드 조합은 초반에 어그로가 정말 위험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7넴]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이 버그 야채맨 진짜 버그 안고치나 화나네요 화나!!!

 

1. 공통사항

 [1] 넴드 잡는 순서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박물학자(녹색) - 비전술사(파랑) - 태양학자(노랑) : 대부분 공대가 사용하는 방식

  박물학자(녹색) - 태양학자(노랑) - 비전술사(파랑) : 일부 해외 공대가 사용. 나쁘지 않아 보이긴 함.

   (박물학자는 무조건 제일 먼저 잡아야합니다.. 순서 바꾸면 태양 붕괴가 미쳐 날뜁니다..)

 

 (이 넴드는 광폭화가 없는것같습니다. DBM카운터는 9분이나, 영상통해 9분 40초까지는 광폭화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 태양 붕괴 대처

  - 총 6번에 걸쳐서 터지는 육각형 모양의 바닥입니다. 1,2틱이 같은 방향으로 터지며 3,4틱은 안터졌던 방향에서 새롭게 같은 방향으로 터집니다. (5틱,6틱은 중앙에 모여서 펑;) 보자마자 빠르게 빠져나가거나 거리가 늦었다면 차라리 중앙 근처에서 기다리다가 방향 바뀌는거 보고 나가면 안전합니다.

 

 [3] 플라즈마 공 대처

  --> 4힐 기준으로 공 한번 나올때마다 힐업기 하나씩 돌리면 거의 힐러 로테가 딱 맞습니다.

  - 실수로 1,2번공을 연달아 터뜨려 2중첩을 봐버리면, 디버프가 사라졌는데도 3번째 공이 2중첩 데미지로 들어옵니다..-_-... 버그인거 같은데 안고치냐 블자야!!..(주의하세요)

 

  - 영웅과 동일하게 터뜨리면 됩니다. (박물-비전-태양 순서의 경우) 2페이즈에서 공이 터진 자리에 쫄이 나오니 구속사격/ 스턴 등을 적극 활용하여 안정적으로 쫄처리 하면 됩니다.

 

 [4] 중앙은 가급적 비워야 통제된 혼돈(커지는 바닥)때 공대가 갈라지면서 딜/힐 로스나는 일이 없습니다. 진영이 생각보다 딜에 영향을 많이 주니 딜이 부족하면 진영을 점검해보세요.

 

 [5] 포자는 무적클래스들이 세나리우스 바닥 지우듯이 지울수 있습니다. (도적그망, 기사무적, 냥꾼 거북상 등) --> 포자가 생각보다 많이 아픕니다. 포자랑 다른 데미지(공 터지는거라던가)가 겹칠 때 급사가 자주 나니까 여유롭다고 생각해서 하나 먹는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포자는 탱커/특임조 외에는 최대한 피하길 권장합니다.

 

 [6] 마지막에 태양학자를 잡을 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버티려하면 생각보다 많이 아픕니다. (중간에 해제를 한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때 나오는 커지는 바닥과 쫄은 당연히 잡고 대처가 되야됩니다.)

 밤의 부름 대처 방법은 공대마다 다릅니다. (살리는 공대 / 바로 죽이는 공대) 여러가지 영상 보시고 자신 공대에 맞다고 판단되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될듯 합니다. [둘다 장단점이 비슷해서 큰 차이없습니다.]

 

 [7] 마지막 페이즈떄 윤회토템, 윤회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 트라이 도중 윤회 사용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8] 이유를 알 수 없는 버그를 몇번 경험했습니다. 3페이즈떄 공을 사용해야 하는 타이밍에 스킬이 씹히는 경우가 있던데, 한번은 아예 안쓰길래 어? 하면서 잡다가 갑자기 30퍼인가 남기고 공쓰더라고요.. 해제 타이밍 잡기가 힘들어서 오히려 짜증났습니다. 분명 버그인데, 공통점을 분석해보려해도 발동 조건도 모르겠고 그냥 넴드가 지멋대로 인거 같네요. 버그 안걸리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