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운 가이드

 

아즈샤라에서 활동하는 타이키란 입니다. 국내에서는 나름 최상위권 풍운이라고 생각하고..


풍운 가이드를 한번 써봤습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목차


0. 뻘소리


1. 유물무기


2. 특성


3. 스텟


4. 마부 & 보석


5. Tip


6. 딜사이클


7. 전설


8. 장신구


9. 애드온


10. 매크로


11. 밤요 M 공략






0.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풍운 수도사는 신화 난이도 이상에서 매리트가 없다.


높은 단일딜을 뽑아주지 않으며 전투 부활 혹은 지혜의 축복 같은 유틸기도 전무하고 그나마 있는 매리트는 근거리 이동 속도10%와 유물 무기로 4명한테 주는 특화 버프( 25~30%의 업타임그리고 개인의 기동성이 끝이다.


그래도 광딜에서는 좋은 딜을 뽑아주었지만 전체적으로 유물무기의 강화와 스펙으로 인하여 쫄들이 순식간에 녹아내리면서 그마저도 효율이 떨어졌다. 생존기 역시 비슷한 가죽 클래스인 도적한테 밀린다.


그나마 쐐기에서 폭풍과 대지와 불로 꾸준한 딜을 안정적으로 뽑아주어 어느정도 인지도와 밥줄이 있는 상황이다



 





1.유물 무기






1단계 순서




2단계 순서








바람오름(해오름) 성물과바람의 주먹(분주) 성물을 사용하면 되겠다. 두개중 템렙 높은걸 사용하면 되겠다.


해당 성물이 다른 옵션의 성물보다 +20~25레벨정도이다.


이말은 890 분주 성물과 910 범장 성물이랑 비슷하다는 얘기다.


개인적으로 2 해오름 1분주 혹은 2 분주 1해오름이 밸런스가 좋다고 생각된다.


두 성물이 아닐경우 나머지는 큰 차이가 없다.



유물 특성 정보



기본적으로 풍운은 유물 무기에서 특별히 신경쓰면서 딜해야하는 특성이 단 두개뿐이다.


하나는 [죽음의 기술]과 [천둥주먹]이다.


사실 레이드를 기준으로 보면 은둔 고수의 손길을 쓰지않는 이상 [죽음의 기술]은 효율을 보기 힘든 관계로 천둥주먹만 신경쓰면 된다.



[힘 전달] - 기본 스킬 사용에 따라 분노의 주먹 데미지가 늘어난다. 그냥 신경쓰지말고 딜하면 된다.


[치유의 바람] - 자힐 스킬이다. 풍운을 좀더 바퀴벌레처럼 만들어 주는 특성이며 25초마다 쓸 수 있다.


[몰아치는 죽음] - 절명 기간동안 열심히 딜을 하면 데미지가 오른다. 그러나 이거에 심취하지말고 절명을 제떄제떄 써주자.


[회오리 차기] - 정직하게 추가 데미지가 들어간다.


[교차하는 바람] - 이상한 바람이 사방에서 나온다. 데미지도 바람과 비슷하다.


[천둥주먹] - 유물 스킬을 사용하면 추가 단일딜을 할 수 있다.


순간 쫄이 나올떄를 잘 파악하여 그떄 꼭 써주자(그렇다고 장시간 사용 안하면 안된다.) 중첩을 쌓아두고 분노의 주먹, 비취 번개, 학다리에 너무 집중하면 강화 효과가 사라지므로 신경써준다. (30초 지속, 최대 10중첩)




 

2.특성


 


특성은 어느상황에서든 거의 변화가 없다.


그저 생존기나 다중 타겟이냐에 따라 마지막 특성이 변한다.




15레벨 : 기의 물결 : 타격연계에 있어서 사용하기 가장 편한 스킬


30레벨 : 이동기는 취향에따라 사용.


45레벨 : 기력 회복의비약 : 현자타임을 줄여주는 필수 스킬


60레벨 : 평화의 고리는 괴저 또는 피웅덩이때나 사용되는 특수한 스킬이고 흑우 조각상 역시 특수한 용도이기 때문에 가장 무난한 팽이차기를 사용


75레벨 : 생존기 특성인데 3개다 나쁘지 않으므로 손에 익는 스킬이거나 네임드에 따라 변경


90레벨 : 비취 돌풍은 전갈이나 티콘 피을 몰아잡는 상황에서나 쓰이고 호랑이는 쓰지 않는다.


100레벨 : 기 궤도는없는 스킬이고 네임드에 따라, 전설에 따라 두가지를 변경해가며 사용한다.



평안의 경우 뿔잔이 필수이며 단일딜이나 정해진 타이밍때 쫄이 순간적으로 나오는 상황(ex 알루리엘 신화) 에 적합하다.

 



3. 스텟





이상적인 스텟


크리티컬 : 30%

가속 : 8~10%

특화 : 40%

유연성 : 8~10%

 


2차스텟중 특화가 가장 고효율이지만 사실 풍운한테 있어서 2차스텟별로 엄청난 차이가 없다.


스텟 가중치를 비교하자면 민첩성 21, 크리15, 특화16, 유연16, 가속 13이므로 가장 중요한 건 민첩성이다.


보통 가속은 구리다, 낮을수록 좋다 그러는데 그 수치가 생각하는 것만큼 높은게 절떄 아니다.


가속의 경우 평안특성에서 해오름을 4번 넣을려면 최소 7%이상은 있어야 한다.

 



4. 마부 및 보석



전부 특화로 챙기면 된다. 현재 내 특화가 높든 낮든 전부 특화로 몰아주면 된다.


훈받은 병사의 징표


강력한 암흑 루비


특화 마법 부여, 민첩성 마법 부여






5.Tip




1. 타격 연계를 끊지 않는다. 풍운은 타격 연계로 사실상 모든 딜을 다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연계가 끊기면 동일 스킬일때 최소 40%는 차이가 나니 언제나 신경 쓰고 플레이한다. 신경을 안쓸때가 딱 하나 있는데 비취돌풍을 쓰면서 기를 쌓을려고 범장을 두번 연속 사용할 경우이다.



2. 범의 장풍이 막히지 않도록 해준다. 방어행동에 막혀버리게 될 경우 기력만 소모하고 기는 생성이 안되는 끔찍한 일을 겪는다. 이렇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타격연계가 끊기게 되고 이는 엄청난 딜 로스가 나게 된다.



3. 해오름차기의 쿨 타임을 언제나 신경 써준다. 현재 풍운은 밤의 요새 티어 효과로 해오름차기의 쿨 타임이 줄어서 단일 딜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있다.


핵심은 폭풍과 대지와 불(평안기간동안 얼마나 많은 스킬을 사용하느냐 이며 그 외 시간에 해오름차기를 얼마나 써주느냐 이다.



4. 절명과 폭풍과 대지와 불(평안)의 사이클 차이가 초단위로 남는게 아니라면 절명은 그냥 쓴다절명떄 더 많은 딜을 하겠다고 쿨을 맞추다가 절명 3번 쓸거 2번 쓰게 되고 폭풍과 대지와 불(평안) 한번을 더 못쓰게 된다.


특히 평안의 경우 충전식이 아니기 떄문에 더욱더 신경써준다. 밤의 요새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전투 시간이 길기 때문에 확인을 잘해주어야 한다.


일부 전투에서 3분, 5분으로 끝나는경우 폭풍과 대지와 불(평안)과 맞춰주면 좀더 높은 딜을 뽑아줄 수 는 있다. 머리와 손에 한가한 부분이 있으면 고려는 해보자.



5. 지속되는 힘의 물약으로 민첩과 체력이 올라가는데 절명은 체력이 높을수록 딜이 높아진다는걸 생각하자. 업보의 손아귀도 마찬가지므로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절명+업보+폭풍과 대지와 불(평안) 1분내로 쓸 수 있을 떄이다.



6. 업보의 손아귀만 잘써도 DPS 1만이 올라간다. 공략에 맞는 타이밍에만 써주기만 하면 된다. 가령 크로서스때는 격돌 타이밍이랑 업보의 손아귀 쿨타임이 딱 맞는다.

 


 

6. 딜사이클





폭풍과 대지와 불


해오름차기 2


분노의 주먹 1


바람 군주의 일격 1


소용돌이 용의 주먹 1


짜릿한 비취 번개 1 (15중첩이상) (축전기가 없을시 해오름차기를 한번 더 넣어준다)


뿔잔 덮개 사용시 왠만하면 기력 회복의 비약을 맞춰서 폭풍과 대지와 불을 사용하고


해오름을 더 넣어주는걸로 목표를 삼아준다.




평안


평안은 뿔잔 덮개가 강제되며 축전기도 사실상 강제되는 특성이다대략적인 가속 10% 요구되며 해오름 성물이 많을수록 효과가 커진다.


(평안+해오름) – 바람 군주 – 후려 – 해오름– 후려&학다리 해오름 – 후려&학다리 – 해오름 – 분주


 

핵심은 4번의 해오름차기에 있으며 평온 한번 사용시 축전기가 10번이상 충전되기 때문에 평온-축전기-평온 이러한 사이클이 돌아가야 된다.


평안과 해오름을 매크로로 묶어서 쓴다.


현재 버그로 기가 2이상 있는 상태에서 매크로를 돌리면 해오름의 쿨이 없어져서 해오름 - 1 - 해오름이 1회에 한하여 가능해진다.


알루리엘처럼 다중 타겟일시를 제외하면 평안때는 분노의 주먹으로 딜한다는 생각을 버린다.

 

평안을 쓰기위해 바람 군주나 분노의 주먹의 쿨타임을 남기지 않는다.


현재사이클상에서 분노의 주먹은 평온 끝에 기 소모만 막아 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20초떄 평온을 돌리기시작해도 분노의 주먹은 사용이 가능하다.


바람 군주의 경우 약간 사이클을 바꿔서 마지막 후려나 학다리떄써도 되는법즉 넉넉히 15초 내외에 있을 때 평안을 써주면된다.





 




7. 전설







20회의 중첩이 쌓이며 보통 30,000~50,000 DPS 정도 올려준다.


심지어 현자타임도 줄여주고 2차 스텟도 좋아서 패치 이후 코어 전설이 되버렸다.


1타겟에서 3타겟정도 까지 가치가 있다.






툴팁 설명으로는 폭풍과 대지와 불만 적혀있지만 실제로 평안의 지속 시간도 늘려준다.


폭풍과 대지와 불의 경우 8초~10초정도, 평안의 경우 2~3초 정도 늘려준다.


현재 평안을 사용하려면 필수인 전설이다.




패치전에는 코어였으나 지금은 상황에 따라 바꿔 쓰는 전설


평안일떄는 그렇게 큰 효율이 나지 않으며 폭풍과 대지와 불 사용시 효율이 좋다.



8. 장신구

 

기본적으로 풍운은 민첩성이 달린 장신구를 쓴다.


대략적으로 민첩이 달린 장신구일경우 +15 정도면 옵션상관없이 레벨 높은걸 낀다고 생각하면 되고


비슷한 레벨일시 아래 장신구를 더 상위 장신구로 생각하고 착용해주면 된다.





피의 굶주린 본능 - 에메랄드의 악몽


현재 신화 난이도에서 먹으면 880이므로 승계의 장신구 대박이나 티탄 존나벼림으로 먹으면 값어치를 하는 장신구.





실체 없는 단지 - 카라잔


예시를 단지로 들었으나 전역퀘나 승계의 장신구로 나오는 모든 민첩성+특화 장신구면 상관이 없다.


다른걸로는 구아름의 눈이 있다.





앵거보다의 기념품 - 영혼의 아귀


나쁘지 않은 발동률





휘감는 정령 매게체 - 밤의 요새


발동률로 말이 많지만 그만큼 지속시간이 길기에 충분히 고급 장신구에 속한다.


옵션 자체는 앵거보다와 같지만 발동률과 지속시간의 차이.





지휘의 눈 - 카라잔 상층


단일 타겟에 있어서 가장 좋은 장신구. 타겟이 바뀌면 딜로스가 심해지기에 무조건 단일 타겟에서만 사용한다.


중요한건 비취 번개와 분노의 주먹을 연달아 쓰다보면 평타를 안치기 떄문에 중첩이 풀릴수 있으니 확인하면서 사용. 






혼돈의 부적 - 보랏빛 요새 침공


역시 단일 타겟에 있어서 최상급 장신구이며 2차 스텟으로 가속이라는게 흠이지만 상당한 민첩성으로 꽤나 좋은편.






비전골렘 손가락 - 밤의 요새


꽤나 구하기 쉬운편. 단일딜에서는 그렇게 좋지 않지만 2~3 타겟만 되도 값어치를 해주는 장신구.





운명의 수렴 - 밤의 요새


사실 풍운으로써는 그렇게 좋은 장신구가 아니지만 굴단같이 전투 시간이 길면 나쁘지 않게 쓸 수 있다.


사실 운명의 수렴도 구하기는 쉬운편에 속해 생각 보다 많은 유저들이 끼고 있다.


하지만 결코 BEST 는 아니라는걸 꼭 명심하자.





9. 애드온




Weakauras 2




풍운 센터바 위크오라.


평안과 폭풍과 대지와 불 모두 사용 가능.




10. 매크로


#showtooltip 스킬
/stopmacro [channeling:분노의 주먹] /stopcasting [channeling:짜릿한 비취 번개]
/cleartarget [help][dead]
/targetenemy [noexists]
/startattack [exists]
/cast 스킬


분노의 주먹 채널링일떄 스킬을 안쓰게 해주므로 분주와 짜비번 막틱 까지 다 보고 스킬을 나가게 해준다.

해오름, 범장 등에 다 적용 가능


#showtooltip
/cast 평안
/cast 해오름차기

평안 매크로


11. 밤요 M 공략



1. 스코르파이른

절명 - 오프닝, 외골격

외골격때만 본체를 열심히 치고 그 외 시간땐 최대한 쫄에게 비취 돌풍을 먹이고 학다리.


2. 시간 변형체

특임조가 아닌 상황에서 폭대불로 큰쫄+작은쫄 광딜이 핵심

평안이여도 상관없음. 쫄딜을 최대한 많이 묻히는게 핵심

특임조일경우 상위권 딜x


3. 트릴리악스

평온 사용. 청소기는 딜 집계x

청소기는 묻딜이나 천둥 주먹 중첩이 쌓이므로 신경쓰면서 딜(분주나 학다리를 과하게 돌려서 중첩 사라지지않게 주의)

그냥 딜 하면됨. 쫄은 열심히 묻딜 (학다리는 2중첩 2타겟부터 가치가 있으니 적극적 사용)

바닥밟고 케이크 먹어가면서 업보 쿨마다 쓰기


4. 알루리엘

쫄때마다 폭대불/평안 으로 딜 몰아박기.

냉기쫄의 경우 화나면 데미지 증가 버프가 생기므로 화난 친구 선킥을 날리기

이론은 이러하나 본인 로그는 개똥이므로 알아서 판단


5. 티콘드리우스

환영 들어가기전 비전 격류 + 기회주(환영전 오프닝, 중간1번 칼같이 사용) 폭대불1회 챙기기(그전에 두번 사용 가능)

타격 연계 안꼬이게 범장, 후려 학다리 잘쓰고 그외 선킥이나 분주, 바람군주는 환영 이후 절명+폭대불로 사용.

크로서스

평안으로 단일딜 열심히 하면서 쫄 뭉친곳가서 학다리 중첩 쌓으면서 딜

사실 크로서스만 제대로 패기만해도 상관 없음

다리 부서질때에 Bitch 번개를 쓰는게 가장 좋다고 판단되니 중첩에 신경


6. 텔아른

그냥 피하면서 딜

순서가 아닌 친구를 떄리면 집계x (네임드만 집계가 안되므로 보주나 쫄은 열심히)

보편적인 박물 - 비전 - 태양일경우 비전일떄 보주에서 쫄이 나오니 이떄 광딜좀 치기

7. 에트레우스

포지션 잘잡고 별자리일떄도 계속 딜하는게 포인트. 해탈을 잘 사용하자.

지옥 페이즈에서 폭발은 업보+마해(해악)으로 1회 버티면서 딜 가능.

마지막 페이즈 잔쫄나올떄 분주, 중첩쌓인 학다리가 상위권 딜

에트레우스는 뭐 걸렸다거나 공대원이 죽어서 2쫄본다던가 하면 상위권딜 못함



8. 엘리산드

매번 딜 못하고 시간선이랑 친해서 잘 모르겠음

묻딜과 가속 버프가 핵심

업보와 마해(해악)으로 고리한번 쌩가면서 엘리산드를 칠수는 있으나 업보를 워낙 쓰기 좋은 넴드고 사고가 많이 날수 있으므로 비추천

로그가 개똥이니 사실 할말이 없음


10. 굴단

폭대불의 경우 1페이즈에서 작은눈 상대로 딜을 폭발적으로 챙겨가야 상위권

평안일경우 2페이즈 눈에서 딜을 챙김

공대 딜에 맞춰가는게 좋다.

3페이즈 마지막 킬타임인 악마파멸자 고중첩때 절명을 꼭 써주자.

절명 - 1페이즈 간수, 이후 꾸준히 굴단(페이즈 변경시 안씹히게 사용)

3페이즈 들어가서 얼굴 보자마자 한번, 이후 마지막 킬타임떄 한번.

그냥 쫄열심히 뺴면 딜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