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서버에서 운무수도사를 플레이중인 유저입니다.

요새 수도사게시판에서 운무4셋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것같아서 저도 의견을 피력해볼겸 피드백도 받아보고자

짧게나마 글을쓰게 되었습니다.

내용은 모두 레이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운무티어 4셋의 장단점


장점 - 첫번째는 2셋효과로 인해 포용안개를 마나부담없이 자주 사용할수있게되면서 운무의 아킬레스건인 탱힐과 디법대상자힐에 대한 숨통이 조금이나마 트인다는 점입니다.   

4셋은 터지기만 하면 모든깡힐을 10초동안 12%올려주는 무식한 효과. 이미 걸린 도트힐들도 버프가 생기는 순간 증가된 힐량을 받습니다. 모든깡힐을 12%올려주는것은 치명타와 함께 운무의 최우선 스탯인 유연성으로 계산하면 6천이 넘는 수치입니다. 930급 가슴장비에 붙는 유연이 600~1200정도임을 고려할때, 티어효과의 수치가 어느정도인지를 짐작할 수 있죠

또한 2/4셋효과는 사용효과입니다. 단점에서 말하겠지만 확률과 제한시간의 제약을 받긴하지만 어쨌든 쓰잘때없을땐 박터지고 정작필요할떈 절대안나오는 발동효과보단 훨씬좋습니다. 버프의 컨트롤이 가능하단 소리인데요. 

 

물론 원하는 시간에 제약없이 딱딱맞춰쓸수있는 이런 장신구와 비교하기는 좀 부족한감은 있지만, 딜러들에 비해서

효율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발동효과인 천상지도, 달빛성배보단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 확률과 시간의제약이 큽니다. 대부분의 운무분들이 이 이유때문에 티어를 버리고 2셋만 맞추시던가 아예티어를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12초쿨의 정수의샘을 사용시 40%확률로 2셋효과가 발동하며, 이 2셋효과를 15초 이내에 소모해야 비로소 4셋효과인 힐량증가효과를 받게됩니다.

정수의샘사용시 40%확률로만 효과가 발동된다는것은 분명한 단점입니다. 다행인점은 거의 대부분상황에서 정수의샘을 쿨마다 풀로 유지하는 운무의 힐택틱상 이에 따른 2셋효과가 꽤 자주 발동한다는 점이지만, 아무리 30초전힐업타이밍을 잘 계획한다고 해도 두번의 정수의샘 사용시간동안 버프가 한번도 뜨지않을확률 36%(계산이 맞는지몰겠네요 문과입니다 헿)을 뚫지못한다면 효과를 볼수 없는건 큰 단점입니다.

하지만 후자, 2셋효과를 15초이내의 짧은시간에 소모해야 힐증을 받는다는것은 단점이라고 보기만은 좀 어렵습니다
15초시간 자체가 좀 짧은것은 아쉽지만, 장점에서 기술했듯이 이러한 매커니즘때문에 4셋효과를 (불완전하지만) 타이밍에 맞추어 사용효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2셋효과는 레이드 중 어느타이밍에 박아넣던 마나대비 손해를 보지않습니다(정 박을떄없으면 맞고있는 탱한테 뿌리면되니까요)  

15초가 좀 짧게느껴지긴하지만, 다행인점은 운무의 주력힐이자 4셋버프의 최대수혜스킬중 하나인 정수의샘쿨 12초보다는 길어서, 정수의샘으로 받은 4셋효과를 다음정수의샘에 온전히 적용할수있다는 점입니다 





2. 어떻게 활용할까

사실 제목은 거창하게 활용안이지만 저도 아직 연구중이고 크게 쓸만한 내용은없는데요 헿

최우선적으로 버프에 대한 가시성을 확립하는게 우선적이라고 봅니다.

 




저는 위크오라를 잘다루지도못하고 다른분들처럼 화려하게 설정하는법도 잘몰라서 하던데로 그냥

텔미웬으로 버프만 보이게 설정해두었는데요, 위 사진은 2셋버프가 발동한것이고 아래 사진은 4셋버프가 발동한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두니 2셋버프가 발동한지도모르고 그냥 시간이 다되서 버리는 경우도없이 원하는 시간에 최대한 활용을 할 수 있게되었으며 이로 얻는 4셋효과도 타이머를 통해 힐업 타이밍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뭐로 만드시던 반드시 지금 2/4셋버프가 들어와있는지 확실하게 파악하시는게 티어활용의 최우선과제라고 봅니다.




레이드 시작 직전에서의 작은팁을 드리면 저같은경우

12초 카운트가 시작되면 천둥차-소생-소생-8초후 쿨돌아오자마자 다시 소생-정샘(4셋버프획득+불가사리발동)-물빵(버그인지는 모르는데 정샘시전중에 물빵먹어짐)-마나풀되자마자 지속되는힘의물약- 네임드풀링/시작-선탱에게 버프포용꼽고 4셋효과 발동

이렇게 스타팅을 끊습니다. 대부분의 운무님들이 천둥차와 소생만꼽으시고있고, 이걸보시고 이게대체 뭔지랄이냐..할수있는데  익숙해지면 별다른 수고와 마나소모없이
소생3+@개와 스타팅시 불안할수있는 탱에게 꼽히는 큰힐과 탱커받는힐량40프로증가버프, 불가사리발동과 이 모든것이 힐량12프로증가버프를 받고 들어갑니다.

..물론 이런경우는 너무 거창하게 청사진을 그려놓은것이고 대부분이 오버힐로 빠지거나 총힐량에 크게 도움은안되는것은 사실이지만 레이드는 자기가 해볼 수있는 모든걸 쥐어짜내야한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나온 스타팅 과정입니다
신성사제님들이 힘들고 귀찮게 회기20스택꼽아놓는거랑 비슷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네임드가 타임테이블을 가지고있고(아직 신화 사스즈인 못잡은 찐따지만 체력테이블네임드도 어느정도 예상은 가능하리라 봅니다) 그에 따라 공대피가 많이빠지는 구간은 정해져있습니다. 터지는 타이밍을 조절해줄수있는 버프의
장점을 적극활용해 폭힐타이밍에 버프를 가능한 활용하는것이 관건입니다




로그 타임테이블 필터 기능을 써봤는데 다소 정확하지가 않네요;; 요지는 공대 피해가오는 68초경에 맞추어 4셋버프를

발동시키고, 이후 비취바람/정수의샘/재활/벨렌/생충(스샷에는 안개돌풍으로 집계)/불가사리/기의파동/셰이룬 등 주력힐을 쏟아부어 힐량을 올렸다는 점인데요,(벨렌을 68초경에 터뜨렸으면 베스트였을텐데 아쉽네요) 저도 아직 모든네임드에서 완벽하게 버프를 활용할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dbm을 보고 정수의샘을 돌려주며(정수의샘의 장점은 공대전원풀피가 아닌이상 언제돌려도 유효힐을 보장한다는 점이죠) 큰 힐업타이밍전엔 최대한 버프를 받을수 있게 연습하고있으며, 이런 과정중에 힐량이 오르고 마나관리가 수월해짐을
체감하였습니다. (특히 재활타이밍에는, 정수의샘을 한번낭비하는한이 있더라도 반드시 버프를 받아두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최대한의 효율을 보기위해 큰힐업타이밍에 올리는데 중점을 두고는있지만, 지속적인 베이스힐 비중또한 적지않은 운무에게 있어 4셋버프는 언제 들어가든 좋은 효율을 볼수있다고 봅니다.




3. 결론

제 예전글을 보신분은 알겠지만 살게티어효과가 현재처럼 패치된 이후 직접 사용전까지 저는 운무20티어효과에 대해

쭉 부정적인 입장이였고 지금도 아주 좋은티어 효과다 라고 확언은 할 수 없습니다(신사 티어 아주개새끼에여...)

하지만 운무 티어효과에 대해 올라온 의견중 "티어를 착용할바에 차라리 치명유연템을 끼는게 낫겠다"는 의견에는

단연코 티어효과가 2차스탯몇백에 밀릴정도로 구린효과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본문에서는 비중이 좀 적었지만 운무 2셋효과도 훌륭하다고봅니다, 다만 4셋이 있음에도 2차스탯때문에 2셋만 끼시는것보다는 4셋이 더 낫다고 봅니다.

(템렙높은 치명유연템vs템렙낮은 티어 같은 경우로는 비교해본적이없어서 답변드리긴어렵겠네요)

물론 이는 제 개인적인 힐스타일과 실제로도 써보시고 아니라고 판단한분들의 힐스타일에 따른 관점의 차이라고 볼수있겠지만

몇주간동안 운무티어 활용방안을 연구해보고 활용해가는 과정에서 힐량이 조금씩 오르는것을 체감하던 중

대부분의 글에서 운무티어에 대해 끼나마나 별 차이도 없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비추셔서 제 의견을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저도 아직 글에쓴것만큼 이상적으로 4셋을 활용하는 경지에 이르지는 못했고, 또 그런만큼 앞으로의 티어 활용방안에 대한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봅니다  

현재 머리티어(치특)/어깨티어(치유)/망토티어(유특)/장갑티어(가특)를 끼고있는데요, 장갑티어를 가슴티어(치가)로 바꾸는게 목표인데, 현재 장갑의 대체제가 없고 장갑이 하필 존나벼림으로 나와서 울며겨자먹기로 치/유 가슴과 장갑을 세팅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사부님들의 티어효과 및 기타 힐스타일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운무님들 모두 화이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