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아즈샤라에서 운무를 플레이하고 있는 수도는청록청록해 라고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제가 운무를 엄청 잘하니 나를 보고 참고해! 이런건 아니구요 ..

저도 고작 영웅 로그 겨우 80 가까이에다 신화는 구경도 못해본 찐따 운무입니다..만!

와우를 처음 하시는 분이 운무를 하시거나 다른 힐러를 하시다가 운무의 매력에 홀려 오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 정도는 나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작성하게 됐습니다.

 

 

1. 운무는 어떤 힐러인가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죠. 군단 초기에 항상 수도사 게시판을 보면 '운무는 마나가 너무 모자라요ㅠㅠ' 나 '운무는 공생기, 외생기가 너무 부족해요' 등의 다소 불평많은 글이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현재의 운무가 이 부분이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기엔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아직도 트라이 단계에서의 운무는 마나가 모자란 편이고, 공생기는 나사가 하나가 빠진 느낌이고 외생기는 거의 없다시피 하니까요. 하지만 잘하시는 운무님들 보면 레이드(영웅 기준)에서 hps가 상위권에 마나도 많이 달지도 않는걸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운무는 어떤 힐러일까요?

 

1) 근접형 광역힐러

 근접이라는 것에서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실 수 있는데 신기와 더불어 운무는 근접형 힐러가 맞긴 합니다. 기본 공격이 근거리 공격인데다 금테 특성인 '셰이룬의 안개'나 '천공의 숨결'을 보면 근접형 힐러입니다. 그나마 장판같은 스킬인 '상쾌한 비취 바람' 또한 자신 주변에게 힐이 들어가는 점 또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차후에 스킬이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운무는 광역힐이 많은 편이고 1인도트힐인 '소생의 안개' 또한 스마트힐로 자동으로 피가 빠진 인원에게 알아서 옮겨가므로 광역힐에 특화돼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힐로 인한 초과치유가 적은 힐러

 스마트힐이란 피가 적은 대상에게 알아서 힐이 되는 시스템으로 '소생의 안개'의 경우 스킬이 걸려있는 대상이 만피가 되면 다른 피가 적은 파티원에게 옮겨가고, '생기 충전'이나 '정수의 샘'은 피가 적은 파티원을 먼저 힐을 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힐러에게 가장 안좋은 초과치유량을 줄일 수가 있고 효율적인 힐을 가능케 합니다.

 

3) 고질적인 문제 : 마나소모량 & 공대 생존기 및 외생기 부실

 최근의 패치로 인해 마나 소모량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여전히 타 힐러들에 비해 마나는 많이 다는 편입니다. 또한 유물무기 금테 특성과 일반특성으로 재활의 추가힐이 생기고 쿨타임이 감소했지만 재활이 다른 타 힐러들의 공생기에 비하면 좀 어설프다는 느낌과 함께 외생기라고 보기엔 좀 많이 아쉬운 '기의 고치'가 운무의 단점이 되겠습니다.

 

*4) 스타일리쉬함, 예쁜 스킬 이펙트

 이건 제 주관적인 느낌이라 * 표시를 하였는데요. 제가 운무 말고도 복술, 신기, 수사를 키워보며 느낀 것은 운무가 상당히 재밌는 힐러인데다 재활을 쓸 때의 위론 이펙트, 정샘에서 나가는 화살 이펙트, 기의 파동, 기공탄 등의 (나만 보이는)스킬 이펙트들이 상당히 예쁩니다. 그래서 운무가 제 주력캐릭이 된 것 같기도 합니다..

 

 

2. 운무는 어떠한 스킬이 있나요?

 

 운무는 기본적으로 스타일리쉬한 스킬을 가지고 있고 근접공격을 하는 힐러입니다. 그래서 빠른 이동과 '해탈'을 이용한 보기엔 화려한 운무가 은근 인기(?)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주요 공격 스킬에는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 '회전 학다리차기'가 있고, 주요 치유 스킬에는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발산', '생기 충전', '정수의 샘', '재활', '기의 고치' 등이 있습니다. 그럼 자세하게 패시브 스킬부터 하나하나 보도록 하죠!

 

 1) 패시브 및 유물 스킬

   (1) 유물 스킬 : 셰이룬의 선물(셰이룬)

 이건 정말 제가 써본 힐러 유물 스킬 중에 제일 구립니다. 일단 기본적인 스킬 설명은 운무가 치유 스킬을 사용하면 주변 땅에 셰이룬의 안개가 떨어지고 이 안개들이 셰이룬의 스택이 됩니다. 유물 스킬을 사용하면 스택을 전부 소모하고 스택당 1인 대상을 치유합니다. 최근 신 금테 스킬로 인해 땅에 떨어진 셰이룬의 안개가 모이면서 안개가 스친 주변 공대원도 같이 치유해준다는데 이게 안개들이 중구난방에 흩어져있어서 누구한테 힐이 들어가는지도 잘 모르겠고 시전시간도 길어서 제가 유물스킬 시전하는동안 이미 풀피가 돼있는 모습을 보면 눈물이 납니다. 그래도 최대 12스택에서 유물스킬을 사용해 유효힐로 들어가면 신축 못지 않은 힐량을 보여주지만 즉시시전인 신축을 이기진 못하겠죠..

 

  (2) 수도원의 가르침

 후에 공격스킬에서 설명드리겠지만 '범의 장풍' 사용시 다음 후려차기에 추가타가 들어가고 최대 스택은 3스택입니다. 특성 '학의 영혼'과 연계하면 후려차기가 마나 회복 스킬이 돼서 좋은 패시브입니다. 생각보다 후려 추가타가 쌔서 저같은 경우 쐐기에서 블러드때 3범장-후려 쓰면 딜도 생각보다 높게 나옵니다.

 

  (3) 위안의 안개

 운무가 특정 치유 스킬을 쓴 후 가만히 있으면 빨대를 꽂게 되는 스킬인데 지속적으로 도트 형태의 힐을 주고 특성 '감싸는 안개'를 쓰면 이동하면서도 쓸 수 있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전에 '감싸는 안개'를 써서 탱한테 꽂고 계속 움직였지만 요즘은 다른 특성(학의 영혼)을 찍고 '위안의 안개'는 유물 특성으로 '위안의 안개'를 쓰고 있는 동안 받는 피해 감소와 도트힐을 잠깐 준다는 느낌으로 쓰고 있습니다.

 

  (4) 특화 : 안개 돌풍

 운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운무는 특화가 왜이렇게 높아요?' 하는 이유가 이 패시브 때문입니다. '안개 돌풍'은 치유스킬(발산,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생기충전)이 대상에게 추가로 치유하는 스킬로 특화가 높을 수록 추가로 주는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후에 치유 스킬에 언급될 '정수의 샘'의 경우 '정수의 샘'을 받은 대상은 도트를 받게 되는데 이 도트는 안개 돌풍을 두 번 받게 해줍니다. '생기 충전'의 경우 3명에게 치유를 해주지만 대상이 되는 인원만 '안개 돌풍'의 영향을 받고 나머지 두명은 그냥 깡힐만 받습니다.

 

 2) 공격 스킬

  (1) 범의 장풍(범장)

 기본 공격 스킬로 모든 수도사가 갖고 있는 가장 기본 스킬입니다. 운무의 경우 범장을 쓸 경우 패시브로 '수도원의 가르침'이 발동되고 최대 3중첩에 다음 후려차기가 중첩만큼 추가 공격하게 해줍니다. 범장은 그냥 공격형 스킬이라 딱히 더 설명드릴 건 없지만 후려차기의 공격력을 올려준다는 점과 후에 설명드릴 '학의 영혼' 특성을 위해 2범장-후려 또는 3범장-후려 정도 쓴다는 점 말고는 더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2) 후려차기

 운무와 풍운이 갖고 있는 스킬로 운무의 경우 '수도원의 가르침' 중첩에 따라 후려차기를 쓰면 추가로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의 영혼' 이라는 스킬로 후려차기 추가 공격마다 0.65%의 마나가 찬다는 점에서 중요도가 높은 공격 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후려차기는 15%확률로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을 초기화합니다. (이건 그냥 여담입니만 전 후려차기 추가 공격때 나는 후두둑 소리가 맘에 듭니다ㅎㅎ)

  

  (3) 해오름차기

 운무와 풍운이 갖고 있는 스킬로 운무의 경우 단일딜에선 제일 쌘 스킬입니다. 해오름차기의 경우, 특성 '천둥오름'과 연계되어 '집중의 천둥 차'를 초기화 시키지만 '천둥오름'을 찍지 않는다면 그냥 마나가 드는 강한 1인 데미지 스킬이다라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회전 학다리차기

 운무와 풍운이 갖고 있는 스킬로 운무의 근접 광딜 스킬입니다. 소모값도 없고 쿨타임도 없어서 힐할 게 없는데 쫄을 잡아야한다면 그냥 계속 이 스킬로 광딜 넣어주면 됩니다.(전에 수도사 전당에서 운무님들 회전 학다리차기 계속 돌면서 놀던게 기억나네요) 

 

  (5) 짜릿한 비취 번개(짜비번)

 이건 글쎄요. 나름 약하지도 않고 운무의 유일한 원거리 딜링 스킬이면서 가끔 넉백도 시키는 점이 좋긴한데 저는 이거 전역퀘 몹이나 보스 한입할때 말곤 쓴 기억이 없어서 중요도가 높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여튼 데미지 딜링 스킬이니 언급은 하겠습니다만 저는 잘 안쓰는 스킬입니다.

 

 2) 힐 스킬

  (1) 소생의 안개(소생)

 가장 기본이 되는 도트 스킬입니다. 기본 도트 스킬인 주제에 마나가 33,000이나 다는 스킬이지만 가장 효율이 좋고 4%의 확률로 '생기 충전'의 치유량을 50% 높여주는 '고양된 무아지경'을 발동시킵니다. 저같은 경우 쿨마다 쓰고 스마트힐이기 때문에 '소생의 안개'가 없어지지 않게끔 유지시켜주고 있습니다.(너무 스마트해서 가끔 제가 피없는 대상에게 쓰면 기존의 소생의 안개가 겹쳐 버리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2) 발산

 모든 수도사 직업에게 있는 기본 1인 스킬로 운무에게 있어서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마나도 '소생의 안개'보다 적게 들고 힐량도 구리진 않은데 뭔가 쓰기엔 아쉬운 느낌? 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유물 특성인 '발산의 안개'로 발산을 쓰면 유물 스킬 '셰이룬'의 스택을 1 증가시켜서 요즘은 소생이 쿨일때 파티원들이 피가 조금 빠지면 발산을 씁니다.

 

  (3) 생기 충전(생충)

 운무가 제일 많이 쓰는 스킬 중 하나로 대상을 포함한 총 3명에게 힐을 주고 대상 이외의 2명은 주위에 피가 적은 인원에게 스마트힐이 들어가는 운무의 꽃같은 스킬입니다. 마나 소모량은 크지만 그만큼 힐의 효율이 좋고 '소생의 안개'로 발동되는 '고양된 무아지경'으로 인해 '생기 충전'의 치유량이 50% 증가되므로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4) 정수의 샘(정샘)

 운무의 광힐의 주력 스킬로 본인 주변의 부상당한 아군 최대 6명에게 힐을 주는 스킬로 이 또한 스마트 힐로 들어갑니다. 또한 '정수의 샘'의 치유 화살을 맞은 파티원에게 '안개 돌풍'이 두 번 들어가게 해주는 도트를 주므로 여러 대상에게 도트를 발라주어 '안개 돌풍'의 효율을 높여 주는 것도 정수의 샘의 큰 장점입니다. 원래는 쿨이 없어 도트주기 위해서도 썼던 스킬이었는데 쿨타임이 생겨 피가 빠진 구간에 쓰는 광역 치유스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포용의 안개(포용)

 운무의 1인 대상의 도트형 스킬로 마나소모가 큰 스킬입니다. 또한 '포용의 안개'가 발린 대상은 운무가 쓰는 치유 스킬이 30퍼 증가되어 받습니다. 아쉽게도 '소생의 안개'와 달리 다른 인원에게 옮겨가지 않습니다. 살게티어로 '포용의 안개'의 사용 빈도가 늘긴 했지만 레이드에서 피가 많이 닳은 탱에게 쓰거나 살게 티어가 발동될 때 말고는 잘 안쓰는 스킬이고 쐐기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입니다.

 

  (6) 기의 고치(고치)

 운무의 또 하나의 계륵 스킬이자 외생기인 '기의 고치'입니다. 즉시시전으로 1인 대상에게 보호막을 걸어주고 받는 치유량을 50% 증가시켜주며 '위안의 안개'가 발동됩니다. 또한 유물 특성으로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가 같이 걸립니다. 그냥 봐선 엄청 좋은거 아닌가 싶지만 보호막이 생각보다 엄청 약한데다가 다른 힐러들의 외생기에 비해 매우매우 빈약합니다. (여담으로 어숲 폭군 주간때 2넴 나무가 탱에게 '분쇄의 손아귀'쓸 때 고치 걸었는데 2틱때 보호막 터지는 걸 보고 그 후로 저는 탱에게 '전 외생기가 없다고 보시면 돼요' 라고 합니다..) 

 

  (7) 재활

 운무의 공생기로 즉시시전으로 공대 전체에게 큰 힐을 주고 모든 마법, 질병, 독을 해제합니다. 또한 유물 금테 특성으로 추가로 도트힐을 좀 더 줍니다. 재활 자체가 갓갓이던 시절이 있었지만 현재는 공대 생석 정도의 인식이 되었습니다. 최근 생석의 상향으로 생석보다 구린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재활은 운무에게 있어 워너비 스킬이긴 합니다. 물론 '안개 돌풍'이랑은 전혀 관계도 없고 그냥 깡힐이기 때문에 운무가 레이드에선 스텟을 치유로 가게 된 이유가 이게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힐러들은 공생기가 대게 3분인 점에 비해 유물 특성으로 인한 재활은 2분 20초인 점이 그나마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담으로 재활쓸 때 머리 위의 용을 나밖에 못본다는 사실에 운무를 접을까를 생각했을 정도로 운무의 용은 엄청 예쁩니다. 재활짱 ^오^b)

 

 3) 유틸 스킬

  (1) 구르기(기공탄)

 수도사의 꽃이죠. 구르기! 솔직히 이거때문에 수도사를 하는 분도 많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특성으로 '기공탄'을 쓰면 더 멀리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힐러 중엔 운무가 제일 화려한 이동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운무를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기공탄의 이동거리를 좀 익숙해지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안그러면 기공탄쓰다가 낙사하는 경우가 많아서.. 경험담입니다

 

  (2) 마비

 수도사 전 직업이 갖고 있는 스킬인데요. 1인 메즈기 입니다. 대상을 1분동안 자리에 고정시키는데 생각보다 많이 유용합니다. 쐐기 '경화' 주간일때 용맹의 전당에서 센스있게 먼저가서 마비 거시면 몇몇 분들은 흡족해 하십니다. 또한 차단이 안되는 스킬을 사용할 때 잠깐 끊어줄 수도 있고 최대 사거리에서 스킬을 쓸 때 전투가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까이 가면 전투가 걸리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마비를 써줘야 합니다! 아 참고로 마비가 걸리면 걸려있던 도트가 다 없어지므로 고흑분들이 계실땐 전투 중에는 최대한 안쓰는게 좋습니다..(여담으로 어숲 1넴 잡고 드라이어드 메즈하고 패스하는 구간에서 드라이어드가 구석으로 들어가고 나서 마비 쓰고 넘어가시면 전투가 안걸려요! 도적 악사가 필요엄슴 ^^)

 

  (3) 집중의 천둥 차(집천차)

 잘하는 운무님들의 꽃같은 스킬입니다. 집중의 천둥 차를 쓰고 난 이후의 스킬을 강화해줍니다. 강화되는 스킬은 차례차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발산 : 치유량이 200% 증가합니다. 따라서 1인깡힐을 할 때 적은 마나로 큰 힐을 줄 수 있습니다!

 - 소생의 안개 : 쿨다운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소생의 안개를 한번 더 쓸 수 있습니다!

 - 포용의 안개 : 즉시시전. 따라서 캐스팅 시간이 있던 포용의 안개가 즉시로 촥!

 - 생기 충전 : 마나 소모량이 없어집니다. 마나 소모량이 큰 생기충전이 공짜!

 - 정수의 샘 : 100%만큼 빨리 시전됩니다. 이게 처음에는 몰랐는데 같은 힐량을 빠르게 준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옛날엔 정샘을 이동하면서 쓸 수 있게 해줬는데 패치되면서 변경됐습니다. 따라서 전 요즘은 집천차로 정샘 잘 안씁니다..)

 집천차는 특성 '집중된 천둥'으로 집천차 한번에 강화를 두 번 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특성 '천둥오름'으로 '해오름차기'를 할 때마다 쿨이 초기화되므로 손이 익숙해지면 집천차를 많이 쓸 수도 있습니다.

 

  (4) 해탈 / 해탈 : 위치 전환

 역시나 잘하는 운무님들의 꽃같은 스킬입니다. '해탈'을 쓸 시 해당 위치에 분신을 남기고 '해탈 : 위치 전환'을 쓰면 본인과 분신의 위치가 바뀝니다. 수도사 전 직업이 갖고 있는 스킬이지만 운무의 경우 힐러면서도 근접공격을 하기 때문에 해탈을 잘 쓰느냐 못쓰냐에 따라 '음 운무를 잘하시는구나'의 척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탈 잘쓰면 간지폭발입니다. 물론 해탈이 힐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지만 갑작스런 상황대처에 유연해질 수 있고 해탈이 위험지역을 빠르게 이탈할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난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5) 강화주

 최근 패치로 생긴 개인 생존기입니다. 그냥 개인 생존기로 체력 20퍼 증가 및 받는 피해 20퍼 감소입니다. 좋은 스킬인 이유가 운무의 경우 특성으로 '마법 해소'나 '해악 감퇴', '치유의 비약'으로 생존기가 하나 더 있으므로 아주 좋은 패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여담으로 강화주를 쓰면 캐릭터가 돌처럼 회색이 되는데 처음 써봤을 때 뭐야 죽은건가 싶었습니다..ㅎ)

 

  (6) 소생술 / 재각성

 그냥 흔한 힐러의 부활, 대규모 부활 기술입니다 ㅎㅎ

 

 4) 특성 스킬

 여기서부터 많이 쓰는 특성을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15 라인 - 기의 파동(기파) / 선의 파동(선파)

 레이드에선 기의 파동, 쐐기에선 선의 파동을 주로 사용합니다. '기의 파동'의 경우 에너르기파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일직선으로 나가는 파동에 닿는 파티원에게 힐을, 적에겐 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쿨타임이 30초인데다 노코스트이고 힐량도 꽤 좋아 매우 좋습니다. 레이드에서 뭉쳐있는 곳에서 큰 데미지가 들어올 것을 대비해 미리 쓰면 유효힐도 좋고 매우 훌륭합니다. 대신 쫄을 잡는데 쓸 때 사거리를 잘못 잡으면 애드가 될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선의 파동'은 1인에게 쓰는 스킬로 대상 주위에게 데미지를 주고 데미지 만큼 대상에게 힐을 주는 스킬입니다. 1인 스킬이라는 점과 주변 데미지 및 데미지 만큼의 힐이라는 점에서 쐐기에서 광칠때 탱에게 써주면 좋고 쿨도 15초정도로 짧아 쐐기에 적합합니다. '기의 물결'은 처음 써보고 '뭐야 왜이리 구려'라고 느낀 후론 써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30 라인 - 기공탄 / 범의 욕망(범욕)

 대부분 기공탄을 씁니다. 워낙 구르기 거리가 늘어나고 빠른데다가 기공탄 후 이속 증가 버프도 있기 때문에 기공탄이 짱짱맨이긴 하나 저같은 경우 쐐기에서 죽탱님들을 위해 범욕을 가끔 씁니다. 범욕 걸어드리면 죽기님들 행복해합니다. 그걸 보면 저도 뭔지 모르게 흐뭇함 ^^

 

 45 라인 - 학의 영혼 / 감싸는 안개

 여긴 좀 선택지가 있는 라인인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운무가 힐 쉬고 있을 때 범장-후려로 마나를 조금이라도 회복하는게 낫지 않을까 해서 학의 영혼 고정에 무빙이 많고 탱힐이 중요한 네임드의 경우(화신) 감싸는 안개를 씁니다만 다른분들은 감싸는 안개를 고정으로 딜을 할 수 있는 넴드에서 학의 영혼을 쓰는 경우도 있는 거 같아서 이건 손에 익숙한 것을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명의 순환은 흠.. 생충은 많이 쓰지만 포용의 안개를 많이 안써서.. 잘 안쓰는 것 같습니다.

 

 60 라인 - 팽이 차기(팽차) / 평화의 고리(평고)

 대부분 팽이 차기를 씁니다. 광역 스턴기가 흔한 스킬이 아니잖아요? 차단이 안되는 스킬도 끊을 수 있고 광역 스턴은 언제나 옳습니다. 하지만 근접해서 써야하고 피웅때 잘못쓰면 욕먹기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잘 쓰셔야 합니다 ㅎㅎ 평고는 괴저 구간에 탱을 지키기 위해 탱 도주 경로에 한번 잘 깔면 칭찬받습니다. 하지만 잘못쓰면 평고가 다 튕겨내서 쫄 잘 모아놨는데 퍼뜨리므로 상황에 맞춰 예쁘게 잘 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평고가 안통하는 쫄들이 있기 때문에 많이 써보시고 익숙해지는게 답입니다. 자신 없으시면 팽차 ㅎㅎ

 

 75 라인 - 치유의 비약(치비) / 마법 해소(마해) / 해악 감퇴(해감)

 대부분 치유의 비약을 씁니다. 흠.. 여기 라인은 다 좋습니다. 치비는 2스텍에 치유량도 좋고 마법 해소는 마법 뎀을 60퍼나 감소시켜주고.. 해악감퇴 또한 피해가 큰 데미지일 수록 큰 피해감소를 주니까요.. 그래도 전 치비 고정에 특정 상황(ex. 폭군 어숲 자비우스)에서만 마해를 쓰는 것 같습니다. (자비우스 분신 주제에 짱 아픔..)

 

 90 라인 - 상쾌한 비취 바람(상비바) / 주학 츠지의 원령(츠지) / 옥룡 조각상 소환(조각상)

 레이드는 대부분 상비바 고정, 특정 상황 츠지 사용 / 쐐기에선 츠지 또는 조각상을 씁니다. 상비바는 주변에 힐을 주는 스킬인데 쿨도 짧고 힐량도 꽤 커서 밀집진형이 많은 레이드에서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화신 같이 모든 인원이 흩어져 있고 상비바 효율이 구린 곳에선 츠지를 사용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쐐기는 츠지를 쿨기처럼 사용 가능하고 츠지 힐량도 5인에 대해선 꽤 괜찮아서 츠지를 고정으로 쓰고 폭군 주간 탱이 좀 많이 아플거 같다 싶으면 조각상으로 탱힐을 좀 더 집중하는 편입니다.

 

 100 라인 - 마나차 / 집중된 천둥

 여긴.. 옛날엔 당당히 '마나차'!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요즘은 잘 모르겠습니다. 워낙 마나가 많이 달았던 운무였기 때문에 피가 많이 빠지는 구간에서 마나차먹고 폭힐하는 식으로 했었는데 마나 소모량도 줄었고 집천차를 잘 쓰면 마나도 세이빙도 가능하기 때문에 '집중된 천둥'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집중된 천둥' 찍고 최대한 마나를 아껴가며 힐을 하고 있습니다. '마나차'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이기 때문에 트라이 단계에선 '마나차'를 찍고 폭힐을 할 수 있는게 좋을 것 같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집중된 천둥'을 찍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천둥 오름'은 .. 제가 근접 딜링 운무를 재미삼아 해본 적 있는데 제 스타일도 아닐 뿐더러 그 때도 '천둥오름'보단 '집중된 천둥' 찍는게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건 익숙하지 않았던 제 탓이기 때문에 한번 써보시고 손에 익으시면 써도 무관합니다.

 

3. 운무는 힐을 어떻게 하나요?

 

 후.. 이걸 설명하기 위해 엄청 길게 쓴 거 같은 기분이 들지만 그래도 스킬을 알아야 힐 메커니즘을 알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열심히 썼습니다.. 운무의 힐은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광역힐이 좋은 힐러입니다. 하지만 쐐기에선 광역힐로 힐하지 않죠. 그래서 레이드와 쐐기로 구분지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레이드

 레이드에서의 운무의 역할은 공대원 힐입니다. 주로 탱힐은 주로 신기분들이 보실거고 좋은 공생기 담당은 복술, 회드, 신사 분들이 보실테죠. 그렇다면 우리 운무들은 무엇을 하나 하실텐데 운무는 지속적인 공대힐보단 짧은 순간 폭발 힐을 낼 수 있는 힐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꾸준한 소생의 안개 리필, 주기적 데미지에는 정샘 도트를 발라주고 그 위에 생충으로 힐을 해주는게 공대힐을 보는 운무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입니다. 순간 폭발힐은 똑같이 정샘 도트를 바른 상태에서 집천차-생충으로 마나를 아껴가며 힐을 하고 최대한 생충으로 커버합니다. 그것도 모자르면 재활로 보완해주는 식입니다.

 집천차 활용은 소생을 뿌리는데 중점을 두는 경우도 있고 공짜 생충을 쓰는데 중점을 둘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보스 시작전엔 집천차로 소생을 뿌리는데 중점을 두고 중후반으로 갈 수록 마나 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집천차로 공짜 생충 쓰는 편입니다. 또한 아무것도 없이 생충을 쓰는건 마나에 큰 무리이므로 적어도 소생으로 강화된 생충을 써주는게 마나를 가장 알차게 쓰는 방법입니다. 셰이룬은 정말 운무를 많이 해보고 레이드를 많이 해보셔야 타이밍을 알기 때문에 해당 보스 택틱과 데미지가 쌔게 들어오는 구간에 탱 또는 피가 적은 인원에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셰이룬은 노코스트이기때문에 초과치유 손해를 보더라도 자주 굴려주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재활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연히 큰 데미지가 들어올 때 재활을 써주는 거죠. 재활을 공대장이 콜해주는 공대도 있지만 왠만하면 프리로 놔둡니다.(크흡..) 프리인 경우 재활은 2분 20초짜리 힐파이를 다뺏는 무시무시한 스킬이 됩니다. 도트로 데미지가 들어올 때보단 큰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올 때 재활을 써주는게 더 좋고 재활을 일찍 쓰면 쓸 수록 뒤에 공생기가 빌 때를 대비해 짧은 쿨의 재활이 빛을 발합니다. 그렇다고해서 힐파이를 뺏겠다는 생각으로 재활을 남용하면 안되고 공대원들을 최대한 살리겠다는 생각으로 써주시고 다른 힐러들의 마나를 세이빙해주는 의미로 시기적절하게 써주셔야 합니다. 물론 그 타이밍은 많이 해보시면 압니다. 숙련자의 노하우는 많이 해보면 아는 법이죠 하하하

 운무의 기본적인 위치는 신기와 비슷하게 근접딜러들과 같이 있는게 효율이 좋지만 운무의 역할은 탱힐이 아니고 근딜 쪽이 부담이 되신다면 원거리 딜러들과 같이 뭉쳐있어도 좋습니다. 어차피 판정은 근딜 판정이기 때문에 어디에나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전 기본적으로 원거리분들과 같이 있고 마나가 모자를 때만 해탈을 두고 들어가서 범장-후려로 마나 좀 채우면서 힐하고 해탈로 돌아옵니다.

 (제가 살게 네임드마다 팁을 써드리고 싶지만 저도 허접이고.. 저보단 다른 분이 쓴 살게 운무 팁이나 영상을 보시는게 더 좋을 거 같아서 그 부분은 쓰지 않겠습니다. 절대 귀찮아서 안쓰는게 아니에요.)

 

 쐐기

 쐐기에선 5인 밖에 안되는 인원이고 탱커가 아픈 곳이 많기 때문에 운무가 쵸큼 어려울 수도 있지만 특성과 스킬 효과로 최대한 효율을 내는게 중요합니다. 소생의 안개는 딜러들에게 기본적으로 걸어두는게 좋습니다. 소생이 생충 버프를 만들기 때문에 소생은 레이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안끊기는게 중요합니다. 이제 레이드와 다른 점을 설명드리면 쐐기에선 포용을 좀 자주 씁니다. 포용이 받는 치유량 30퍼 증가 효과가 있고 인원도 5명밖에 안되서 쓰는데 부담이 적습니다. 게다가 쐐기는 중간중간 마나탐을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탱에게 포용은 거의 걸어두는 편이고 폭힐이 필요할 때 정샘으로 도트를 5인에게 발라주고 생충을 팡팡 씁니다. 단수가 높아지면 포용을 피빠진 딜러들한테도 거는 편입니다. 또 중요한건 재활 아끼지 마세요! 2분 20초에다가 생석 정도의 가치가 있는 큰 힐입니다. 생충 여러번보다 재활 한번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ㅎㅎ 셰이룬은 레이드 때보다 쓰기 쉽습니다. 8~9 중첩도 꽤 힐량이 크기 때문에 꼭 12스텍 다 채워서 쓰실 필요 없습니다. 고치는 외생기라고 생각하고 쓰지 마시고 신축처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외생기라 생각하고 쓰면 너무 쉽게 터지는 보호막이 우리의 멘탈을 대신하는 거 같으니까요. 우리에게 외생기는 포용 생충 난사.. 는 무리고 여튼 외생기가 없다고 생각하고 폭힐을 주는게 더 나을 겁니다.

 

4. 운무는 셋팅을 어떻게 하나요?

 흠.. 운무는 기본적으로 레이드 셋팅과 쐐기 셋팅이 갈립니다. 템 갈아끼는게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 레이드 - 지 치 유 특 가

  * 쐐기 - 지 특 가 유 치 / 지 특 가 치 유

 레이드의 경우 치명 40 전후에 유연 10이상이 좋고 쐐기의 경우 가속 25 전후에 특화 400이상 정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 따로 템 맞추기 귀찮아서 레이드에 초점을 맞춰서 치유 스텟으로 하고 특화를 300이상으로 맞춰놓고 쐐기를 돌고 있습니다. 물론 초고단까진 무리지만 13단 정도는 2상할 정도는 하고 있습니다.

 왜 셋팅이 레이드-치유/쐐기-가특이냐? 하시는 분이 있을 까봐 설명드리겠습니다.

 

 1) 레이드는 최소 10인에서 최대 30인까지 많은 인원이 있습니다. 정수의 샘은 최대 6명에게 안개 돌풍 2번 적용되는 도트를 주므로 도트가 발리는 인원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안개 돌풍 효율을 극대화하기엔 좀 아쉽습니다. 또한 가속이 높아서 같은 시간 내에 힐을 여러번 쓸 수 있다해도 힐량을 높을지 몰라도 이는 마나가 빨리 타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전투시간이 긴 레이드에선 효율이 나쁩니다. 치명타의 경우 한 번의 힐량이 크게 작용하고, 유연은 치유량의 최소 힐량을 높여 줍니다. 따라서 가특을 올려 여러번 힐을 하는 것 보다 치유를 올려 한번의 힐을 크게 주는게 더 좋다는 의미입니다. 덤으로 유연은 받는 피해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꽤 도움이 됩니다.

 

2. 쐐기에서는 5인이기 때문에 정수의 샘 도트를 무조건 묻힐 수 있어 안개 돌풍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전투 지속기간이 짧기 때문에 단기간에 폭힐을 할 수 있도록 가속을 올려 힐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쐐기는 전투 사이사이에 마나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속을 올려 마나가 빨리 타는 것을 어느 정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5. 운무의 코어는 뭔가요? / 티어가 중요한가요?

 운무의 코어는 간단하게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벨렌/장신구), 프라이다즈-사바릭의 최고 걸작(프라다/목걸이) 입니다. 모든 힐러들이 벨렌, 프라다가 제일 좋은 건 맞으나 운무의 경우 직업 전설이 엄청 좋다할만한게 없어서 벨렌, 프라다입니다. 벨렌+재활은 공대에게 생석을 3개 먹는 느낌을 주고 벨렌의 쿨이 1.5분이므로 재활이 쿨일 때도 벨렌을 통한 치유량 증가는 매우 좋습니다. 프라다는 생존에 도움을 주고 스텟도 매우 이쁘기 때문에 코어입니다.

 그럼 직업전설은 다 쓰레기인가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그나마 코어에 낄만한 직업전설은 이타스-에라마스 달의 활공(이타스/신발), 검은 불길의 다리 보호구(검불바지/바지), 비 내린 땅의 경품(재활손목/손목)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이타스의 경우,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의 생충이 1인을 추가로 치유하고 치유량이 10퍼 더 증가합니다. 지금 이타스를 쓰고 있는 제 입장에선 매우 만족 중입니다. 검불바지는 집천차 버프 중 랜덤하게 한번 쓸 수 있게 해줍니다. 군단 초기엔 개꿀 핵 코어 바지였지만 요즘은 그냥 뜻뜨미지근한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정도로 인기가 식은 거 같습니다. 재활손목은 소생을 쓰면 재활의 쿨이 줄어 재활을 레이드 내에서 최대 3번 정도 쓸 수 있었던 점에서 인기가 반짝 했지만 역시 재활을 3번 쓴다고 해서 인식의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검불바지와 마찬가지로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전설입니다.

 그 외 전설인 오비드의 겨울 손아귀(오비드/허리), 화합의 어깨덮개(화합/어깨)는 딴 전설 쓸거 없을 때 쓰는 정도로 오비드의 경우 쐐기에선 나쁘지 않은 효율을 보이고 화합의 경우 레이드에서 '감싸는 안개'특성을 쓸 때 나쁘지 않은 효율을 보이는 전설입니다. 나머진 그냥 저냥.. 써본적도 없고 쓴다는 걸 본적도 없는 거 같습니다.

 

 이제 티어 얘기를 할 차례인데요. 많은 분들이 티어 때문에 얘기를 하시는데요. 티어가 중요하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있으면 좋고 없다고 해서 얻으려고 애쓸 필요 없다가 제 답변입니다. 저도 살게 처음 나오고 티어 효과 읽어본 다음 티어를 포기한 사람이었습니다. 포용을 거의 쓰지도 않는데 버프 뜨는게 확률이기 때문에 치유량 증가 업타임 잡기 어려울 거 같아 구린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깡 템렙에다 스텟을 이쁘게 만드는게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그래도 티어 4셋은 맞춰봐야지' 해서 쓰고 있는데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티어 때문에 스텟이 좀 망가지긴 했는데 제가 운무만 하고 있진 않기 때문에 다른 특성을 한다면 4셋은 마련해두는게 낫지 않을까 조심스레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없다고해서 거금을 들여서 마련하실 필요는 없고 갠룻가서 먹으면 좋고 아니면 그만 이라는 마인드여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즉, 티어 4셋 대신 높은 템렙으로 스텟을 예쁘게 맞출 수 있다면 티어 4셋은 필수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6. 글을 마치며..

 하.. 솔직히 이렇게 글을 길게 쓸 생각은 없었습니다. 다른 분들처럼 팁처럼 짧게 쓰고 싶었는데 뭔가 운무 입문자분들이나 초보자분들도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스킬명을 다 쓰면서 은어, 줄인말을 곁들여 쓰다보니 더 길어진 거 같고, 스킬 설명과 놓치기 쉬운 버프도 설명하다보니 더더더더 길어진 것 같습니다.

 저도 운무를 엄청 잘하는 것도 아니고 신화 레이드를 밥먹듯이 가는 초고수가 아닌 영웅도 겨우 가고 쐐기도 패치 후 13단 근처에서 푸닥대는 허접 운무입니다. 그래도 제 글을 통해 운무가 어떤 힐러고 어떤 매력이 있는지 느끼실 수 있었으면 좋겠고 첫 힐러로 운무를 택하시는 분이나 운무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열심히 썼습니다 ㅎㅎ

 태클이나 지적은 언제나 환영이니 소중한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시고 게임에서 '수도는청록청록해' 만나면 반갑게 인사해주세요 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모두 즐와하시구 행복한 운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