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운무를 하고 있는 북극곰건부입니다.
요즘 황량하던 수도사 게시판에 운무 관련 질문들이 많아져서 너무 기쁘네요.
그래서 짤막하게 운무에 관한 초급 이해를 돕고자 미천한 실력으로 운무소개글을 써볼까 합니다.
초보 운린이들을 위한 가이드이니 고급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또한 특성과 전설에 관한 변화 과정도 생략하겠습니다.



1장 운무 수도사란? 
운무 수도사는 영어로 MISTWEAVER MONK 입니다. 
안개를 만드는 수도사란 뜻이죠. 
따라서 스킬들의 이름이 안개이거나 이펙트가 다 배추빛 안개를 띄고 있습니다.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위안의 안개 위안의 안개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특화 안개 돌풍 특화: 안개 돌풍     특성 감싸는 안개 감싸는 안개     특성 안개오름 안개오름 

보시다시피 보는 것만으로도 촉촉해지는 운무수도사입니다. 
따라서 건조한 겨울에 잘 어울리는 힐러입니다. 



2장 운무의 스킬들 

1.생기 충전  생기 충전    : 대상에게 힐을 주는 단순한 기술입니다. 
                          파트너 소생의 안개와 함께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2.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 대상에게 도트힐을 거는 단순한 기술입니다. 최대 2개 충전이 됩니다.                                                   대상의 체력이 다 채워지면 다른 파티원을 찾아 날아갑니다. 중첩되진 않습니다. 


 ☆ 생기 충전 생기 충전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 기본적인 운무의 콤보입니다. 이 콤보를 생소콤보라 부르겠습니다.생기 충전을 시전할 시 소생의 안개가 걸린 대상에게도 약한 생기충전이 들어갑니다.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다면 한 명이든 백 명이든 모두 복제 생기충전이 들어갑니다. 

(생소콤보활용1) 피가 없는 한명에게 소생의 안개를 걸어놓고 생기충전을 쓴다면 
-생기충전 + 소생의안개 + 복제생기충전의 큰 힐이 들어갑니다. 
(생소콤보활용2) 파티원들에게 소생의 안개를 최대한 걸어놓고 주대상에게 생기충전을 사용한다면  
-여러 파티원에게 생기충전을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3.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 굉장히 쎈 도트 힐입니다. 쎈 만큼 마나 소모도 큽니다. 
                             포용의 안개는 걸려있는 동안  시전자의 다른 치유 스킬의 치유량을 증폭시켜줍니다.                                   따라서 큰 힐이 필요할 때 최우선적으로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안의 안개 위안의 안개    : 빨대를 꽂아 도트힐을 거는 기술입니다. 위안의 안개 시전 중에는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움직이지도 못하는 도트 힐이 뭐가 좋으냐?                       
                          위안의 안개를 시전 중에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포용의 안개와 생기 충전이 
                          즉시 시전으로 바뀝니다. 


 ☆위안의 안개 위안의 안개  +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 생기 충전 생기 충전   : 대상힐을 찍어누르는 콤보입니다. 
이 콤보를 위포생 콤보라 부르겠습니다. 이 콤보 덕분에 운무는 대상힐 최강자로 불립니다. 콤보는 간단합니다. 
위안의 안개를 대상자에게 시전 후, 즉시시전으로 변한 포용의 안개를 걸고 생기 충전을 계속해서사용하는 겁니다. 

즉시시전에 쿨타임이 없는 기술들이기 때문에 난사가 가능합니다. 
포용의 안개가 주는 힐량 버프와 생기충전 연사로 대상힐 최강의 콤보입니다.  
(위+포, 위+생 등 상황마다 다르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포생+콤보와 생소콤보의 응용) 파티원 전체힐이 필요할 때 (파열 어픽스 같은 경우), 
- 파티원에게 생기충전을 최대한 걸어 놓고 가장 피가 적은 파티원에게 위포생콤보를 시전하면 파티원 전체에게생충연사가 가능합니다.


5. 집중된 천둥 차 집중의 천둥 차    : 스킬 강화 기술입니다. 글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정신집중 상태에서도 시전이 가능합니다.(위안의안개, 정수의 샘 채널링 중 사용 가능)


집중된 천둥 차 (이하 집천차)는 다음 스킬 하나를 강화합니다. 

-집천차 + 포용의 안개 : 포용의 안개에 즉시회복 효과를 추가합니다. 
                          따라서 집천차+포용의 안개는 즉시큰힐+도트힐을 제공합니다. 
-집천차 + 생기 충전 : 생기충전의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마나가 부족할 때 꽁생충이 가능합니다. 

[위의 두 스킬은 앞서 나왔던 위포생 콤보와 섞어 쓸 수 있습니다.  
원하는 강화 효과 전에 적절히 넣어 위(집전차)포생 혹은 위포(집전차)생 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집천차 + 소생의 안개 : 소생의 안개 지속시간을 10초 늘려줍니다. 소생의 안개를 최대한 많이 바를 수 있습니다. 
-집천차 + 해오름차기 : 해오름차기의 쿨을 9초 줄여줍니다. 이는 안개오름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6. 정수의 샘 정수의 샘    : 이동하며 쓸 수 있는 채널링 기술입니다. 
                           시전 시, 하얀 화살이 아군에게 숑숑 날아가  최초 적중시 힐 + 도트 힐을 부여합니다. 
                           맞은 대상이 또 맞을 시 힐과 함께 도트 지속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레이드에서 공대힐을 책임지는 광역힐입니다만 쐐기에서는 광역힐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특징으로 정수의 샘이 걸려있는 대상에게는 특화가 2번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 정수의 샘 도트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생충,소생,포용,해축을 시전할 시 
                           특화힐이 2배가 됩니다. 


7. 특화 : 안개돌풍 특화: 안개 돌풍    : 그렇다면 특화가 뭐냐?
                                생기충전 생기 충전  해악축출 해악 축출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이 4가지 기술을 사용할 시, 대상에게 추가 힐을 부여합니다.
                                (위안의 안개도 주대상에게 '확률적으로' 특화를 발동시킵니다.)
                (츠지 특성의 경우 츠지 발동 중 후려차기,해오름차기,회전 학다리차기가 안개돌풍을 발생시킵니다.)

(주의) 도트힐인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의 경우 처음 시전시에만 특화가 발동하며 생기충전의 경우 주대상에게만 특화가 발동합니다. (소생의안개로 인한 복제생충에는 발동x) 
이로 인해 운무의 특화는 쓰레기 입니다. 단일 대상에게만 추가 힐이 발생합니다. 
만약 특화가 정수의 샘, 혹은 복제 생충에도 발린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8. 옥룡 위론의 원령 옥룡 위론의 원령    : 3분 쿨의 기술입니다. 위론 하나만 쓴다면 큰 힐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위론은 부차적인 기술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 휘감는 숨결 휘감는 숨결  : 옥룡 위론(츠지특성시 츠지)을 소환하면 휘감는 숨결이라는 패시브 스킬이 발동됩니다.휘감는 숨결은 위론(츠지) 발동 중에 대상에게 포용의 안개를 시전하면 주위 대상 6명에게 도트 힐을 걸어주고 10퍼센트의 치유량 증가 버프를 겁니다. 따라서 위론(츠지)를 시전한 후, 포용의 안개를 파티원 혹은 공대원들에게 걸어주면 큰 도트힐과 치유량 증가 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위론의 강점입니다. 


9. 킹갓제너럴 재활 재활  : 운무의 공생기입니다. 다른 힐러들의 공생기와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즉발힐이라는 것입니다. 천찬, 재활, 치해토와 달리 모든 파티원과 공대원의 피를                                  즉시 채워줍니다.
                                예기치 못한 순간, 공대원들이 위험한 타이밍에 피를 한방에 채워 힐업타임을 챙겨줄 
                                기술은 킹갓재활밖에 없습니다. 


☆재활의 또 다른 특징이자 장점이 있습니다. 재활은 운무가 해제할 수 있는 마법, 독, 질병 또한 모두 해제해줍니다.이러한 특징 또한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쐐기에서 파열 지우기, 질병디버프 지우기 등등) 


10. 기의 고치 기의 고치    : 운무의 외생기 입니다. 큰 보호막을 걸어주고 주기적인 치유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여기서 주기적인 치유효과는 도트힐(위안, 포용, 소생, 정샘)을 말합니다. 


11. 절 명 절영의 손길  : 무친 스킬입니다. 대상이 자신의 체력 이하라면 바로 즉사 시킵니다.
                    이 대상은 일반몹이든 정예몹이든 던젼보스든 레이드보스든 모두 해당합니다.
                    (넴드나 적플레이어에게는 체력 15%이하부터 사용 가능)
                    저는 영웅 데나트리우스를 절명으로 즉사시켰습니다.
                    쐐기에서 빠르게 적 하나를 즉사시키거나 보스의 스킬을 덜 보고 즉사시킬 수 있습니다.
                    절명 앞에선 모두 다 평등합니다. 

☆ (절명 주의점) : 던젼보스, 레이드보스, 적플레이어 에게는 대상의 체력 15퍼센트 이하에서 절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때 주의해야할 점이 절명은 '자신 체력 이하의 적'을 즉사시킵니다. 대상의 체력이 15퍼센트 이하더라도 자신의 체력보다 높다면 자신 체력의 35퍼센트만 데미지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절명 사용시에는 대상 체력이 자신의 체력보다 낮아졌을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2. 강화주 강화주    : 자생기 입니다. 체력을 15퍼 센트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을 15퍼센트 감소시킵니다. 

☆강화주는 절명과 엮어쓸 수도 있습니다. 강화주로 생기는 피뻥으로 절명을 사용할 수 있는 체력이 늘어납니다! 


13. 해독 해독     : 해제기술입니다. 운무는 마법, 독, 질병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3장 운무의 유틸기 

1. 평화의 고리 평화의 고리    : 갓평고라 불리는 평화의 고리 입니다. 고리를 생성해 적대상을 고리에서 밀어냅니다.
                           상황에 따라 밀기, 당기기, 스킬끊기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실전에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팽이차기 팽이 차기    : 수도사만의 최강의 기술입니다. 주위 모든 적을 넘어뜨려 기절 시킵니다. 
                         차단이 없는 힐러에게 쐐기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3. 마비 마비    : 메즈 최상위 기술입니다. 왜 최상위냐? 30초의 짧은 쿨에 대상을 가리지 않습니다. 
                   인간이든 언데드든 용족이든 야수든 마비 앞에선 평등합니다.
                   비전투 메즈이므로 시전을 해도 전투에 걸리지 않지만 마비 대상의 인식번위에 들어가면
                   전투에 걸립니다.

4. 해탈 해탈    & 해탈: 전환 해탈: 전환    : 운무의 무친 이동기 입니다. 해탈을 사용하면 분신을 만듭니다.
                                      이후 전환을 사용하면 현재 위치에 분신이 생기고 시전자는 분신의 위치로
                                      순간이동 합니다. 
                                      특임 시 활용, 보스 리셋 시 활용 등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신비한 손길☆ 신비한 손길 : 시너지 패시브입니다.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받는 '물리피해'를 5퍼센트 증가시킵니다.
                              이 패시브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걸려있습니다.
                             '물리 피해' 이므로 근접은 물론이고 사냥꾼도 신비한 손길의 패시브를 받습니다. 
                             이 시너지로 인해 공대에는 항상 수도사의 자리가 하나 이상은 있습니다. 



4장 운무의 위치 

(쐐기) 
운무는 항상 쐐기에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1티어들에 가려진 것 + 인구가 적은 것 때문에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죠. 
격아시즌만해도 회드 신기 다음으로 운무가 좋았습니다. 
일단 5인힐에 최적화된 직업입니다. 
생소콤보, 위포생콤보 등등 3~5인 힐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평고, 팽이차기, 마비 등등 다양한 유틸기의 존재는 쐐기에 큰 힘이 됩니다. 
단, 1티어가 될수는 없는 한계, 잦은 마나탐, 전부의 부재 등이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레이드)
레이드에서의 위치를 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레이드 힐러의 구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와우에는 총 6가지의 힐러 직업이 있습니다. 
신성 성기사, 신성 사제, 수양 사제, 복원 주술사, 회복 드루이드, 운무 수도사. 

여기서 뎀감기가 있는 수양 사제와 신성 성기사(어둠땅와서 신기 위치가 애매하긴 합니다.). 
정신고리토템이라는 독보적인 기술을 지닌 복원 주술사. 

이들은 운무의 경쟁상대가 아닙니다. 
저들만이 가진 특수한 메커니즘 때문에 공격대에는 저들이 항상 필요하니까요. 

우리는 나머지 자리를 놓고 경쟁해야 합니다.

바로 신성 사제와 회복 드루이드 입니다. 
운무 신사 회드의 공통점은 바로 베이스 힐러라는 것입니다. 
도트힐로 공대의 기본적인 힐을 맡아야 하죠. 
신사 역시 운무와 마찬가지로 시너지가 있고 광역힐 최강자입니다. 거기다 마력주입까지 생겼네요. 
회드는 전부도 있고 유틸기도 준수하고요. 도트힐도 운무보다 뛰어납니다. 
이 둘 보다 운무가 나은 점이 있다면 대상폭힐이 가능하다와 재활이 있다 겠네요.
근소한 차이이니 염려하지는 마세요. 

그러나 걱정하지 마십쇼. 
대부분의 사람들은 막공을 많이 가고 막공에서는 다양한 일이 생기니까요. 
양조와 풍운이 없는 파티에서는 운무가 0순위 입니다. 
근딜과 냥꾼이 세질 수록 운무의 티어도 높아지고 양조와 풍운이 약해질수록 운무의 티어도 높아집니다. 
그러니 모두 근딜냥꾼 버프와 양조풍운너프를 외치세요.  



5장 운무의 장단점 
(장점) 
-운무는 대상힐에 강합니다. 
-기동력이 직업최강입니다. 
-유틸기 역시 직업최강입니다. 
-즉발힐, 대상힐, 도트힐 등등 다양한 힐을 지녔습니다. 
-시너지를 지닌 직업입니다. 
-정샘, 소생 등등 대부분의 기술들이 스마트힐입니다. (알아서 피가 빠진 대상에게 힐이 들어간다.) 

(단점)
-마나 효율이 힐러 중 가장 안좋습니다. (마나가 금방 마른다.) 
-따라서 마나 관리가 매우 필요합니다. 
-데미지 감소 능력이 하나도 없습니다. 
-인구가 적어서 정보가 없다. 

 ※마나가 무한하다면 운무는 최강의 힐러입니다. 이 뜻은 마나가 없으면 시체나 다름 없다는 뜻과 같습니다. 
단일힐도 좋고 광역힐도 준수하지만 마나를 정말 많이 먹습니다. 
따라서 정말 적재적소에 유효힐이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장 마치며...운무 많이 사랑해주세요 
전국의 운무를 사랑하는 대사부 여러분. 
운무를 시작하는 운린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점이나 추가 팁 같은 것 댓글로 적어주세요!운린이 양성에 모두 힘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