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보기에 앞서..
1."지극히 개인적인 평가가 들어간 글" 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2.필자는 본섭에서 키리안&강령 양조 유저이므로 이 글은 키리안,강령에 좀 더 포커스가 되어 있습니다.
(측정 캐릭터 스펙: 키리안 양조 :228, 강령양조:226, 나페 양조: 228 입니다. 키리안이 스펙이 좀 더 높습니다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3.모든 전투는 3분기준으로 측정하였고 특성은 전부 2313121로 셋팅했습니다.
4.방어전담 허수아비로 측정시 해악축출 힐량,딜이 비정상적으로 높습니다. 미터기 보실때 해악축출은 무시하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키리안

성약전설 : 12초 동안 흑우를 불러옴. 평타좀 치고 땅구르기 2번쓰다가 들어갑니다.
안쓸거 같습니다.
맥휘 격정을 제치고 전설 자리를 꿰찰 수 있나 생각해보면 애매하지 싶습니다.

영혼결속 : 펠라고스


왼쪽 줄: 전투 중일 때 파티원,공격대원의 3미터 내로 접근하면 둘다 1분동안 특화 40이 증가합니다. 플레이어 한명당 한번의 효과만 받습니다.
그냥 특화 40 꽁으로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난합니다.

오른쪽 줄: 제어 불가 효과에서 벗어난 뒤 받는 피해 15퍼 감소 및 이속감소 90퍼 미만 떨어지지 않는 보정 받습니다.
30초에 한번씩 발동합니다.
왠지 미카니코스 피빕특성 너프 시키고나서 보상으로 주는 특성 같은데, 투기장에선 괜찮아보입니다.
ㄴ6.29 받는피해 감소가 20퍼로 버프된 대신 지속시간이 6초에서 5초 감소하였습니다. 어짜피 투기장특성이기에
양조유저분들은 특별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마지막 줄: 새로운 결의

전투를 하다보면 그 승천의 보루에 있는 샤가 종종 나옵니다. 그녀석을 정면으로 보면 15초간 주스탯
12퍼와 체력 12퍼가 증가하는데, 문제가 발동률이 너무 낮기도 낮고 발동률이 너무 랜덤합니다. 아주 가아아아끔 연속으로 두마리 나오는 경우도 봤습니다. 대략 5초정도 안에 쳐다보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ㄴ6.29 12퍼에서 10퍼로 너프되었습니다. 

영혼결속 : 미카니코스
현재 모든 성약 모든 영혼결속 중 가장 좋다고 판단됩니다. 버릴 특성이 하나도 없습니다.



왼쪽 : 영혼빛 분광계 : 15초동안 3초마다 적에게는 가하는 피해 뎀증,본인에게는 자가 치유 효과 증가버프를 줍니다.
3초마다 1퍼씩 증가하여 마지막 3초쯤엔 5퍼가 되고 다시 초기화가 되는데, 곧 있으면 다시 또 걸어줍니다.
업타임이 거의 80~90퍼라고 보시면 되고 항상 뎀증 및 자가 치유효과증가를 달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오른쪽 : 물리 or 마법 피해 입으면 최대 생명력의 8퍼 보호막을 줍니다. 각각 30초의 쿨이 있습니다.
ㄴ6.29 8퍼에서 6퍼로 너프되었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어려운 발동조건을 가지지도 않았고 큰 너프가 아니기에 
여전히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하게 해악축출 데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박혀서 해악축출 힐량이 좀 높게 잡혀있습니다.)
물 마뎀 각각 발동하며 마뎀만 막아준다던지 물뎀만 막아준다던지 그런거 없습니다. 그냥 보호막을 줍니다. 개꿀입니다.
노랑- 물리피해 피격시 초록-마법피해 피격시
힐량 준수합니다.

마지막 줄 :령의 장 발생
성약스킬 사용시 대상 위치에 번개가 일어나고 맞은적 1명당 8초, 최대 5마리로 40초 성약스킬 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도사는 성약스킬이 2분이라 전탱처럼 큰 효과를 보긴 힘들지만 딜량도 쏘쏘합니다.


키리안 한줄 요약: 성약전설 안쓸것 같고 미카니코스 무조건 씁니다.

강령군주

성약전설 : 스킬 사용시 골분주가 떨어지는데, 발동률이 구데기입니다. 발동률 패치해줘도 쓸까말까인데..
여기서 발동률을 세배이상 올려주지 않는 이상..이걸로 골분주 터지는걸 기대할 바에 맥휘전설로 더 빠르게 골분주 쿨을 줄여서 많이 쓰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골분주 전설로 사용되는 골분주로 메릴레트 케빈의 수액덩이나 에메니의 타인의 귀감이 터지면 그나마 고려 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 했는데 그마저도 안터집니다. 그냥 버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혼결속 : 메릴레트

왼쪽: 본인 이감 걸릴시 타르덫같은걸 뿌려주는데, 이런거 없어도 양조는 드리블 잘합니다.

오른쪽 : 생명력이 80퍼 이상일 시 받는 피해 5퍼를 5초에 걸쳐 시간차로 받습니다.
언뜻 보기에 양조의 시간차와 메커니즘이 비슷해 잘맞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냥 그렇습니다..

(최대한 생명력 80퍼이상 유지하려고 노력했읍니다..)

마지막 줄: 케빈의 수액덩이
골분주 사용시 귀여운 수액이 나와서 힐과 딜을 동시에 해줍니다.
성약전설 리뷰에서 말씀드렸듯이 골분주 전설을 쓰면 골분주 발동시 수액이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안나옵니다 ㅋㅋ;

딜량도 나쁘지 않고 힐량도 준수합니다만.. 미카니코스를 이기기엔 애매해 보입니다.
ㄴ6.29 메릴레트의 케빈의 수액덩이가 상향되어 다시 측정해보았습니다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에메니


왼쪽 줄 : 5초동안 스탠딩 후 움직이면 10초간 본인과 주변 아군들의 이속 20퍼증가.
ㅎ..

오른쪽 줄 : 생명력이 90퍼 이상이면 1분간 8400정도의 마법 보호막을 줍니다. 1분쿨이 있습니다.
보호막량은 영예나 유연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것 같습니다만.. 마법 보호막이란 점과, 미카니코스는 퍼센트 보호막인데 비해
얘는 고정피해보호막입니다. 심지어 미카니코스가 쿨이 더 짧습니다 ㅋㅋㅋㅋㅋ... 이게무슨..?
6.29 수정) 고정피해보호막이 아닌 최대 체력에 비례한 보호막입니다. 게임상 툴팁에선 퍼센트로 나오지 않아
고정인줄 알았습니다. 최대체력의 16퍼로 상향 먹었으나 그냥 그렇습니다.

마지막 줄: 고름 분출
살덩이 창조 시전시 1초간 고름3개씩, 풀로 시전하면 총 9개의 고름을 줍니다.
이 고름은 본인이 힐을 받거나 피해를 받으면 고름이 터져서 주변 적에게는 딜, 주변아군에게는 힐을 줍니다.

유일하게 괜찮을수도 있을지도?하는 특성입니다.
현재 제 스펙으로 주변 적에게 고름 1개당 1500정도의 "광역" 피해를 줍니다.

(맨 윗줄에서 말씀드렸지만 해악축출 데미지는 무시하시면 됩니다.)
3분 전투 기준 2번 사용해서 단일에서 저정도 딜이 나옵니다. 
쐐기에선 살덩이 창조쿨을 많이 줄일 수 있어서 쐐기에서 꽤 쏠쏠한 딜량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허수아비 하나만 쳐서 저정도지만 다타겟 상황에서 더욱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혼결속: 에어미르


왼쪽 줄 : 생명력 90퍼 이상인 적에게 피해를 입힐시 5초동안 특화 152가 증가합니다.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합니다. 대상 한명당 쿨 10초입니다.
이 특성에 대해 할말이 좀 많은데.. 좀 적어보겠습니다.
ㄴ6.29 스택당 152에서 137로 너프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쐐기에선 기용 가치가 있어보이는 특성입니다.
제 강령양조 노버프 스탯


5중첩 터진 상태.


5중첩시 특화가 무려 30퍼가 오릅니다. 교투1중첩 쌓일시 제 기존 회피율 1.87퍼 더해서 51퍼 확률로 회피한다는 얘기입니다.
이 특성을 선택하면 양조 특성상 천신주 스택 관리를 해놓고 들어가지 않는 이상 쐐기 첫무리 진입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것을 거의 보완해줍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5초동안 지속인데 이론상으로는 중첩 관리가 가능합니다.
설명드리면 한마리 공격하면 1중첩이 올라갑니다. 5초동안 지속됩니다.
1초쯤에 내가 공격하지 않은 다른 몹을 공격하면 2중첩이 됩니다. 2중첩 5초가 됩니다.
1~2초 남을쯤에  또 다시 다른몹을 공격하면 3중첩 5초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갱신이 가능합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냐면 저 멀리 내가 공격하지 않은 이격되어있는 몹을 때릴 시 특화 4~5스택을 유지 및 갱신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ex 역병 몰락지 역병통자루, 맵에 돌아다니는 1레벨 중립 동물류(바퀴벌레나 쥐), 지배의 성소 고통대장장이 라즈날 굴러오는 공or 켈투자드 이격쫄 같은 건드려도 무방하거나 피가 90퍼 이상 유지되는 몹들 등등등)
짜비번으로 한대씩만 치면 갱신이 되고,불숨,도트류 장신구(부패의 약병,뜯깃독소)로도 알아서 갱신이 됩니다.

이런 세세한 플레이로 더 회피율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생겼다라는걸 알려드리고 싶었고
사실 이런건 이론적인 플레이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충분히 가능한 플레이고,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건 강령양조가 저 특성을 픽할 시 첫 무리 진입시 굉장히 안정적으로 진입 할 수 있게 되었다는건 확실합니다.

오른쪽 줄 : 주위에 몹이 3명이상 있을시 체력5퍼증가
심플합니다 그냥 5퍼 증가합니다. 적의 수가 3마리 이상 이면 체력5퍼가 상시 적용되다가 몹 남은수가 3마리 미만 이 되는 순간부터
지속시간 5초가 생깁니다.
애지간 하면 왼쪽고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건부 체력증가에 양조가 체력 5퍼 올라간다고 체감 크게 안됩니다.
양조는 기본적으로 체력이 높지 않아서 많이 올려주는거 아닌이상 퍼센트로 체력 올려줘봤자 크게 체감 안됩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면 쐐기에 사제 안데려간다고 인내 체감 크지 않은것 처럼요.


마지막 줄 : 체력이 35퍼 미만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5초에 걸쳐 입힌 피해의 3퍼를 입힙니다.
양조로는 도저히 허수아비의 체력을 35퍼 미만으로 깔수가 없어서.. 몹으로 실험해보려 했지만 몹은 금방 죽을것 같아서 실험하진 않았습니다만..
굳이 찍어먹지 않아봐도 양조가 입힌피해의 3퍼를 5초에 걸쳐 주는게 세봤자 얼마나 셀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2~3퍼 내로 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강령군주 한줄 요약: 성약전설 발동률 3~4배 늘려주는거 아닌이상 안쓸거고 도관 칸 및 특성 추가로 인해 기존에도 나쁘지 않았던 에어미르가 꽤 괜찮아보임.
(기존엔 에어미르 픽하면 1잠재라 골분주 도관을 못꼈음.)


나이트 페이

성약전설 : 개인적으로 좀 궁금했던 전설입니다. 페이지맥 초기화 확률 100퍼 증가하고
페이지맥을 맞춘 적에게 공격력 아군에게 넣는 치유량이 10초동안 8퍼 증가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좋은것 같습니다..

나페 특성상 스탠딩해야 효율이 제대로 나오므로 최대한 좋은조건인 스탠딩 했다 가정하고 허수3분 쳐봤습니다.
일단 리셋확률이 6퍼에서 12퍼로 증가하는데 100퍼 증가한다고 생각보다 잘 터지진 않습니다.
확실히 기존 6퍼보단 잘터지는데.. ㅋㅋ; 이정도론 택도 없습니다. 맥휘격정버리고 채택 하려면 이거보다 훨씬 잘터져야 합니다.
잘터지고 그만큼 딜이 잘나오면 상관없는데 단일딜이 저정돕니다.
광이라고 다를까요.. 리셋 조건이 페이 지맥위에서 스킬 사용시라 몹의 타겟이 얼마나 많건 상관 없습니다.
무조건 본인 스킬 사용시 발동이기 때문에 몹을 싹 몰아놓고 페이 지맥위에서 스킬 갈겨도 안뜰 땐 그냥 안뜬다는 얘기입니다.
심지어 저 페이 지맥 위에서 스킬 사용시 리셋이기 때문에 지맥위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풍운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양조한텐 별로인것 같습니다. 발동이 정말 잘되서 내가 드리블을 해도 언제든 새로 깔수 있을정도의 발동률이면 모를까.. 12퍼로는 부족하지 싶습니다.

" 나페 바닥 위에서 12퍼 확률로 내가 스킬을 사용해야만 리셋이 되는데 그 데미지 마저도 세지도 않습니다."
조건의 조건의 조건입니다. 저라면 절대 안쓸듯 합니다.

영혼결속 : 니야



왼쪽줄 :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 발휘시 5초동안 이속 20퍼 증가, 10초에 한번씩만 발동
이런거 없어도 양조는 잘 뛰어 다닙니다.

오른쪽 줄 : 생명력 50퍼 미만으로 떨어질시 10초에 걸쳐 20퍼의 생명력 회복 및 10초동안 다른 주문으로 받는
치유효과 5퍼 증가.
ㄴ6.29 받는 치유효과가 5퍼에서 10퍼로 증가되었습니다. 그래도 그렇게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오른쪽 줄과 비교대상이 비슷하게 있는데요. 이건 쿨이 30초입니다.
저기 강령군주 메릴레트 카테고리쪽 가시면 무마찰 막 힐량 보실수 있는데 저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심지어 이건 보호막이라 오버힐도 안나는데 저건 10초에 걸친 힐이라 힐러가 피를 채워주면 오버힐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ㄴ6.29 수액이의 무마찰 막이 15퍼에서 7.5퍼로 너프되어서 이제 수액보단 좋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솔직히 무마찰 막 스펙이 사기적으로 좋은거였습니다..투기장..후..)

치유효과 10퍼 증가도 있는데, 잠깐 승천의 활력 마부와 저것과 천신의 활력 시너지가 어떨까 하는 생각을
아주 잠깐 해보았습니다만, 승천의 활력이 터져야 하고 천신의 활력도 치명타 확률에 비례한 확률에 저것도 
피가 50퍼 미만이여야만 발동합니다.
결국엔 조건의 조건의 조건입니다 ㅋㅋ.. 

마지막줄 : 니야의 전환된 령 중첩을 얻으면 주위 다른 아군의 생명력을 2퍼, 최대 2000까지 힐해줍니다.
힐 해준 대상이 다른 성약이면 니야 숲의 활기가 주는 특화 및 피뻥 효과가 50퍼 증가합니다.

에어미르는 특화를 한번에 올려준다면 니야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특화를 10퍼이상을 보정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특화를 확실하게 더 높게 보정해준다는 장점은 있다고 봅니다만, 다른 성약과 비교해 특출난 장점이나 개성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혼결속: 코레인


제가 나페 대장정은 하지 않아서 열려있지 않습니다.ㅠ 양해부탁드립니다.

왼쪽줄: 차단하거나 방향감각 상실하게 만들면 대상의 공격력 5퍼 감소
ㅎ...

오른쪽 줄: 8미터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아군을 치유하면 5초동안 생흡 3퍼
차라리 양조입장에선 광피를 줬으면 그나마 낫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은 해봤습니다.

마지막 줄: 딜러들에겐 굉장히 핫한 특성이죠.
피 35퍼 미만인 대상에게 뎀증5퍼 증가
피 75퍼 이상인 대상에게 치유5퍼증가입니다.
근데 양조는 저런것보다 그냥 에메니나 메릴레트, 미카니코스처럼 직접 데미지를 주는 형식의 특성이 훨씬 좋습니다.
유연을 많이 올리기 때문이죠. 양조가 마격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효율이 얼마나 나올까요.

나이트 페이 한줄 요약 : 제가 나페알못인진 모르겠으나 현재로썬 제 눈엔 답이 없어보입니다.



벤티르

벤티르 양조분들껜 죄송하지만 고려가치가 없어서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정말로 고려가치가 1도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글을 끝마치며..
처음에 말씀드렸지만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이 다분한 리뷰이므로 실제완 다를 수 있습니다.
성약 선택을 고민하는 분이 계신다면 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적어보았습니다.

고민하신분들중 딜로그를 잘찍고 싶고 무난한거 하고싶다 하시는분이라면 주저 없이 키리안 선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딜 뿐만 아니라 다방면적으로 키리안이 좋습니다.

하지만 강령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는 점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이번 나스리아를 키리안,강령으로 둘다 올신 해본 결과. 강령이 꽤 괜찮았습니다.
다음 레이드는 자이목스 파괴의 문양처럼 탱커 혼자 멀리 나가서 데미지를 맞아야 하는 패턴이 꽤 있습니다.
그런 패턴을 대처하기에 살덩이 창조가 굉장히 좋습니다. 20퍼 뎀감+40퍼 보호막이기 때문이죠.
이렇게 적다보니 강령전도사 같아서 말 줄이겠습니다.
양조 유저 여러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