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하영하잉으로 풍운을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하영하잉입니다.

최근 풍운을 시작한 와이프에게 설명하면서 만든 자료도 아깝고개인적으로도 어둠땅의 풍운을 큰 틀에서 정리해보고 싶어서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사실 월돚중입니다)


1. 글쓴이 이력

현생과의 밸런스를 유지하고자 1시즌부터 20단 이상의 고단은 지양하고 행복부캐질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전 그저 지나가는 20단따리 유저임을 알려드리며, 이에 불편하신 분들은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다만 제가 느꼈던 점들이 혹여나 풍운에 매력을 느껴 이제 시작해보려는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2. 전설/도관/특성
(1) 전설
    ① 원령술사의 향락 : 머리제외 4티어 가능 시 머리(치타/유연)
    ② 단결(넘쳐흐르는 맥주) : 양조도 하실 분들은 발(치타/유연), 아니신 분들은 허리(치타/유연)

(2) 도관    ※ 광은 강령(에메니), 단일은 키리안(미카니코스) 입니다. 강령이 범용성이 더 좋습니다.
     잠재도관 : 치밀한 타격(학다리) / 일사분란한 공세(시선집중 시 뎀증) / 골수홉(골분주 뎀증)
     기타도관 : 해악타파(해악축출) / 아찔한 뒹굴음(팽차 시 뎀감) / 응축된 령 구슬 or 강화의 재료

(3) 특성 (고정은 굵게 표시)

15 (기파) : 기수급(최대 2개)의 메리트가 너무 좋습니다.
25 (범욕) : 이동불가 해제, 컨트롤 가능한 수준의 이속 증가가 메리트입니다. 고정입니다.
30 (기세) : 가속 기대값이 낮은 풍운에게 기력회복속도 증가는 딜사이클 돌리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백호는 기를 3개나 주지만 기력을 소모하고 쿨도 있으며 기력회복속도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범장을 자주 치면서 학다리를 반복하는 현 메타엔 적합치 않다고 봅니다.
35 (평고) : 개인적으로 평고는 풍운의 자존심이라 생각합니다.
40 (마해) : 마법해소의 해제기능이 쐐기던전 적재적소에 쓰여질때가 많습니다. 추천합니다.
※ 속죄 할키아스, 심연 카알이 주는 물리피해에는 해악감퇴가 좋습니다.
45 (츠지) : 어둠땅 풍운의 존재감을 만든 기술입니다. 고정입니다.
50 (소용주) : 셋중 광역딜링에 가장 유의미한 기술입니다. 고정입니다.

3. BIS 및 2차스텟
(1) BIS 세팅 (전설/티어부위 제외 쐐기위주 템세팅입니다)
    - 목 : 하늘매듭 목장식(승천의 첨탑)
    - 손목 : 덤불의 손목띠(티르너사이드의 안개)
    - 발 : 내장으로 꿰맨 발보호구(죽음의 상흔)
    - 반지 : 의식 사령관의 반지(죽음의 상흔) / 뒤얽힌 먹보 촉수(핏빛 심연)
    - 장신구 : 불가해한 양자 장치(저편) / 부패의 약병(역병 몰락지) /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승부수)
                  ※ 소레아의 2차스텟 선택은 심크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무기 : 유혈의 검(저편) / 역병의 장검 수포폭풍(역병 몰락지)
               ※ 단, 현재시점 양손무기가 동 템렙의 쌍수 두자루보다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심크 권고)

(2) 2차스텟 (심크 권고)
   ① 일반적인 우선순위 : 치=유 >> 특 > 가
        ※ 풍운은 글쿨이 고정입니다. 따라서 가속 기대치가 가장 낮습니다.
        ※ 현재 쐐기의 학다리 반복메타는 특화 효율을 100% 활용할 수 없어 기대값은 가속과 비슷합니다.
        ※ 골분주 추뎀이 더이상 치명타로 터지지 않아 고정뎀증인 유연의 가치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② 글쓴이 현재 스펙
        - 치명타 및 극대화 : 964 (38%)
        - 가속 : 129 (4%)   ※ 소레아를 가속에 사용 시 240 (7%)
        - 특화 : 144 (15%)
        - 유연 : 1,201 (30%)
   ③ 글쓴이 생각 (정답 아님)
        - 치유위주로 템세팅을 하되 가속을 7~9% 선으로 맞추면 예열작업이 좀 더 수월해집니다.

4. 티어세트
(1) 2티어 : 분주의 공력력이 40% 증가합니다.
     → 별거 없습니다. 급하지 않은 경우나 넴드전에 풀시전 유지합니다.

(2) 4티어 : 10회의 공격 후 다음 3회의 공격력이 22% 증가합니다.
    ① 10회에 카운트 되지 않는 주요 스킬 : 쉬엔, 폭대불
    ② 10회 후 3회 버프에 카운트 되지 않는 주요 스킬 : 해악 축출
    ※ 9스택인 상황에 범장/후려가 불가 시, 제자리 비룡차기, 짜비번(캔슬)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현재 3회 버프 도중인데 기가 부족한 경우, 해악 축출로 버프소모 없이 공격기술 사용 가능합니다.

5. 딜사이클
(1) 쿨기 간 사이클
쐐기 던전은 짧게는 30분 길게는 40분동안 내내 각종 상황에 대처하며 사이클을 돌려야합니다.
풍운은 광역딜링에 특화된 쿨기 딜러이지만 그렇다고 넴드에 쉬엔을 놓치는 불상사는 없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골분주와 쉬엔은 쿨마다 써주시면서 [쉬폭골-폭골-쉬폭골-골]의 반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골분주를 한번만 돌리는 이유는 4분대와 이후 5분대에도 연속적으로 폭대불을 쓰기 위함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폭대불을 그냥 써버리고 그 이후 충전시간을 좀 길게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2) 쿨기 내 사이클 (5타겟 이상)
    ① 기수급 단계 : 목표는 분주 소모 후 5-6개를 채우는 것입니다
         범의 장풍 범의 장풍 분노의 주먹 범의 장풍 기의 파동 (기 5개)
        (전투 사이사이 기가 남는 상황은 범장을 1회만 치던지, 분주가 이미 쿨인 상황이면 생략가능)
    ② 학다리스택쌓기 단계 : 해오름과 범장으로 기 변동은 없으며 학다리스택은 5개가 채워집니다.
         백호 쉬엔의 원령 폭풍과 대지와 불 해오름차기 범의 장풍 해악 축출 (기 최대 6개)
    ③ 골분주 단계 : 학다리를 먼저 써서 츠지발동을 기도하며 티어세트 효과 내에 소용주를 넣어줍니다.
         골분주 (시선집중) 회전 학다리차기 소용돌이 용의 주먹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이후 학다리 계속)
    ④ 정리 (with 티어 4셋 효과 발동조건 카운트)
         범의 장풍 범의 장풍 분노의 주먹 범의 장풍 기의 파동 백호 쉬엔의 원령 폭풍과 대지와 불 해오름차기 범의 장풍 해악 축출 골분주 (시선) 회전 학다리차기 소용돌이 용의 주먹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위 ④번에서의 숫자는 티어4셋 효과의 발동조건을 카운트한 것입니다.
소용주를 골분주 뒤에 넣기 위해 쿨이 긴 분주를 먼저 소모합니다. (소용주는 해오름/분주 쿨일때만 가능)
※ 학다리스택을 위해 폭대불 후 해오름과 범장을 칩니다. (해오름/범장/후려 시 스택추가)
※ 시선집중을 골분주 이후에 하는 이유는 도관효과를 받기 위함이며, 폭대불 직후에 하지 않는 이유
 시선집중으로 분신들이 한 타겟에 고정되면 학다리스택이 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쿨기 아닌 사이클 (5타겟 미만)
폭대불, 쉬엔 없이 골분주만 털어야 하는 경우 또는 2~4타겟 비교적 약한 적을 맞이한 경우
초보 풍운들이 어려워하는 구간일꺼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급한 맘에 폭대불을 덜컥 써버려서 그 다음 빅풀때 딜파이를 놓치는 경우도 더러 있을 겁니다.

이럴 땐 타겟마다 범의 장풍 후려차기를 묻혀 학다리스택을 쌓고, 해오름차기 소모 후 풀로 분노의 주먹를 시전한 뒤,
소용돌이 용의 주먹과 고중첩 회전 학다리차기를 돌면서 꽁골분주 또는 꽁츠지를 기대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정도면 소규모 풀링에서는 본전정도는 찾으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한땀한땀 범장과 후려로 학다리스택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4) 번외1 : 넴드전 사이클
쐐기넴드 딜사이클은 유물로 인해 변동성이 심합니다.
저는 유물(유물거수 팝업전)을 대상으로 잡고 광역딜사이클 예열을 돌리다가,
유물이 터지기 전 폭대불-해오름만 조금 더 빨리 써서 학다리스택을 최대한 쌓은 후
티어4셋 효과에 고중첩 학다리를 소모시켜주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뻥딜 ㅊㅊ)


(5) 번외2 : 폭대불 운영팁
쿨기 간 사이클이 중요한 이유는 막상 빅풀이나 넴드전에 쿨기를 사용하지 못해서 오는 딜로스를 막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근데 정신 없이 쐐기를 하시다보면 간혹 내가 폭대불을 털어야 할지 말지 헷갈리게 되죠.

위크오라를 통해 정확한 시간을 보며 하시는 분들께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입니다만,
저처럼 위크오라를 쓰지 않고 플레이 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폭대불 운영팁이 있습니다.

스킬단축키에는 저런 방식으로 노란 시계추가 달리며 쿨타임을 표시합니다.
한바퀴가 90초이며, 시계기준 30분을 가리키게 되면 이는 45초가 남았다는 뜻입니다.
보통 빅풀은 30~40초가량 소요가 되므로, 45초 정도에서 상황에 맞게 털어주시면 폭대불 낭비를 그나마 좀 방지하는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6. 기타 (마법해소 사용처)
  -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 대사육장 아칠라이트 정화 규약(해제)
  - 고통의 투기장 : 3넴 쿨타로크 환상의 기생충(해제)
  - 죽음의 상흔 : 4넴 날토르 얼어붙은 구속(해제)   ※ 범욕 해제가능
  - 승천의 첨탑 : 3넴 오리프리온 정화 작렬(뎀감) / 4넴 데보스 잃어버린 확신(해제)
  - 핏빛 심연 : 3넴 베릴리아 우월성의 의례(뎀감)
  - 티르너사이드의 안개 : 2넴 직전 미로구간 덤불가시 휘감기(해제)   ※ 범욕 해제가능

7. 마치며
비록 풍운이 호불호가 갈리고 때론 밋밋한 타격감으로 비판을 받는 직업이지만, 격아때 풍운으로 처음 와생을 시작한 저는 풍운이 주는 그 자체의 비취비취한 색깔과 컨셉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풍운을 시작하실 마음이 있으시거나, 현재 캐릭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십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