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 쐐기 광역상황에 대한 딜싸이클과 직업 기본세팅에 대한 팁을 올렸던 하영하잉입니다.
(이전글 참고 : https://www.inven.co.kr/board/wow/3023/38299)

풍운 버프소식에 이어 (월요일 오전 월돚은 못참기에) 지난번 조금 부족했다고 생각되는 티어효과에 대한 제 사견과 넴드 단일사이클에 관련하여 내용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1. 티어세트 개요
먼저 티어효과에 대해 다루기 전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첫째, 신경쓰지 마라 입니다.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딜을 해도 초심자 입장에서는 별 탈 없습니다.
(풍운이 센건지 티어가 약한건지?!)
둘째, 곧 신경쓰게 된다 입니다. 버프추적 애드온,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면 나중에 자연스레 본인이 설계합니다.
셋째, 신경쓰지말란 말이 불편한 누군가는 신경쓰시면 됩니다. :)

ㄱ. 2셋 효과 : 분주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ㄴ. 4셋 효과 : 10회의 기술사용 후 3회의 공격력이 22% 증가합니다.
    ※ 10회 완료 시, 권능버프가 뜨면서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10초의 지속시간동안 3회를 시전하셔야 합니다.
    ※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던 4셋 효과지만 22% 깡뎀증이므로 단일, 광 전천후 준수한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2. 4셋 운용
  (1) 10회 기술사용 후 3회의 공격기술 우선순위 (수정)
      - 단일 : 5중꽁츠지 회전 학다리차기 > 꽁츠지 회전 학다리차기 > 해오름차기 분노의 주먹 소용돌이 용의 주먹 3중+학다리 회전 학다리차기기의 파동 백호의 주먹 후려차기 > 범의 장풍
      - 광역 : 5중꽁츠지 회전 학다리차기 > 소용돌이 용의 주먹 5중학다리 회전 학다리차기 분노의 주먹 3중+학다리 회전 학다리차기 기의 파동 해오름차기 백호의 주먹 후려차기 > 범의 장풍

  (2) 버프 활용에 대한 예
      - BEST : 10회 잘 추적하고 3회에 우선순위 공격기를 딜레이없이 제깍제깍 잘 꽂아넣는다
      - GOOD : 3회를 범장과 후려로 소모하더라도 딜레이없이 다음 공격을 풀어나간다
         ex)
범의 장풍 버프 1회 소모, 해오름차기 2회 소모, 다시 범의 장풍 3회 소모 (괜찮아요)
      - BAD : 3회를 기수급기로 모두 날린다
         ex) 
범의 장풍 범의 장풍 기의 파동 or 범의 장풍 범의 장풍 해악 축출 (버프에 대한 무지, 미인지 상태로 날리는 경우)
      - WORST : 3회를 필러기로 소진하는 경우
         ex)  비룡차기 짜릿한 비취 번개 (너무 아깝죠. 기수급기는 기를 수급했다는 부가가치라도 있지만..)

  (3) 버프 빌드업 팁
      - 밑에 더 설명드리겠지만, 현재 쐐기에서 풍운은 넴드, 광 오프닝에서 모두 같은 사이클을 돌립니다.
      - 오프닝 사이클에서는 얼추 잘 맞추시겠지만 쿨기 사이클 사이에서의 버프 활용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 쿨기 턴 후 저는 다음 6-7회 스택에 집중합니다. 그때 기수급기와 필러기를 적절히 사용하시면,
      - 3회 버프때 공격기를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상대적으로 쉽게 만들어집니다.
      ※ (쿨기+3버프 소모) ▶ (기수급/공격기로 6-7스택) ▶ (기수급/필러기로 10스택) (3버프 소모)
      ※ 빌드업이 익숙치 않은 초보분들은 비룡차기 짜릿한 비취 번개 보다는 범의 장풍 후려차기로 스택을 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단일 딜사이클
  (1) 레이드
      - 레이드는 제 실력이 너무 미천하여 공유드릴 팁이 없습니다. 로그로 장인분들 플레이를 연구하시길..
      ※ 공대 킬타임 고려 쿨기를 얼마나 자주 돌렸는지가 결정적인 지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쐐기
      - 3시즌 쐐기 넴드전은 진정한 핵틱애드클리브 상황입니다.
      - 매 넴드마다 유물 3마리, 넴드, 유물거수를 상대하므로 광역상황과 같이 광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 단, 
올바른 유물을 골라야 하면서도 유물이 터지기 전 학다리스택을 빨리 쌓아야 합니다.
      - 학다리 고중첩을 만들고, 유물거수와 넴드만 남은 상황이면 권능 3버프 내에 학다리를 털어줍니다.

     
ㄱ. 유물하나 타겟잡고 기의 파동 범의 장풍 범의 장풍 분노의 주먹 범의 장풍 (기의 파동는 풀링 직후 쓰면서 들어가고, 분노의 주먹는 유물 딜 박히는 상황에 따라 끊을지 유지할지 선택합니다)
      ㄴ. 유물 터지기 전 (20%쯤) 백호 쉬엔의 원령 폭풍과 대지와 불 해오름차기 범의 장풍 해악 축출 (유물이 너무 빨리 터질 것 같으면 폭풍과 대지와 불 해오름차기 먼저)
           ※ 죽상 2넴 같이 시작 몇초 후 쫄 생성하는 넴드전에는 쿨기타이밍에 있어 가치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ㄷ. 거수와 넴드가 남은 상황 골분주 (시선) 회전 학다리차기 소용돌이 용의 주먹 회전 학다리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최초 3버프 활용 후 더 도셔서 권능 스택을 채우세요)
      ㄹ. 이후 기수급기, 필러기를 활용해 스택을 채운 후 해오름차기, 풀시전 분노의 주먹소용돌이 용의 주먹로 다음 3버프를 소모하시고,
      ㅁ. 다음 폭풍과 대지와 불 골분주가 활성화되면, 범의 장풍 해악 축출 범의 장풍 영혼 집중점 골분주 (시선) 해오름차기 (풀시전) 분노의 주먹 소용돌이 용의 주먹 (기존 단일사이클)
      ㅂ. 다음 백호 쉬엔의 원령 폭풍과 대지와 불 골분주가 활성화 되기전까지 "ㄹ"과 같이 6-7스택까지 기수급기/공격기로 채우고 10스택까지 기수급기 몇번 더 써주면서 이후 3버프를 활용합니다.


       ※ 제가 하는 위 넴드사이클이 정답이라고는 말씀 못드리겠으나, 폭경 20단 기준으로 보면 권총으로 시작해서 꼴찌는 면하는 수준의 딜은 했습니다. (1등 찍는 경우도 있고, 꼴지를 해도 2등과 비슷한!)
       ※ 참고로 전체딜은 시즌 초반엔 평균 15-18k, 현재는 20k 이상은 하는 것 같습니다.

4. 기타 (그동안 제가 보아왔던 질문들)
  ① 학다리 스택은 몇 중부터? 몇 타겟부터?   3타겟 이후부터 3스택 이상은 쌓고 돌리세요.
  ② 분주는 끊나요 유지하나요?   빅풀오프닝 초반때 빼고 항상 풀시전 합니다.
  ③ 2타겟이하에서 꽁츠지가 뜨면 어떻게?   바로 쓰셔도되고 타겟마다 스택 쌓고 쓰시면 더 좋습니다.
  ④ 꽁골분주(단결효과) 터지면 골분주 쓰나요?   저도 안쓰고 싶습니다. 손이 써버리면 할 수 없습니다.
  ⑤ 특화 적용은 어떻게 되나요?   기술1 - 기술2(적용) - 기술2(미적용) - 기술1(적용)
  ⑥ 기세등등 vs 백호의주먹   보통 시즌초반+레이드에서 백호, 시즌후반+쐐기에서 기세입니다.
  ⑦ 쉬엔이 먼저? 폭대불이 먼저?   지속시간이 쉬엔 25초, 폭대불은 15초입니다. 쉬엔 먼저 씁니다.
  ⑧ 평고는 어디에 씁니까?
       i) 피웅때 죽기직전의 쫄무리에 써서 흐트려뜨리거나, 피웅에다 써서 빠져있는 몹들을 빼냅니다.
       ii) 탱커드리블 시 쫒아가는 몹들과 탱 사이에 써서 시간을 벌어줍니다.
       iii) 팽차, 마비, 차단 다 빠졌을때 몹을 밀치며 끊어줍니다.
       iv) 티르너, 고투 등 특정구간 패스용
  ⑨ 장신구?   쐐기에서는 착+사효가 좋다고 봅니다. 양자/인장/보물함 + 비가/소레아/약병으로 조합하세요.
  ⑩ 쌍수무기 vs 양손무기   278대 278이면 심크(양손이 높을겁니다), 쌍수가 더 낮으면 양손쓰세요.
  ⑪ 심크는 어떻게?   패치워크 10타겟 40초, 핵틱애드클리브, 던전슬라이스 종합해서 보시길 추천합니다.

5. 결언
이전 단일기술에 10%, 전체 공격력 4%에 이어 다시 단일기술에 20% + 분주 20% 버프면 확실히 이번 확팩에서 블자가 풍운을 버리는 것 같진 않습니다. 다만, 이번 버프에 이어 딜사이클이 달라질 가능성도 충분한 만큼, 이를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