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군단 풍운에 관한 전체적인 정보들을 다룬 가이드 입니다. 초기 정보들이므로 바뀔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https://www.peakofserenity.com/df/windwalker/pve-guide/ 에서 가져왔고, 거기에 제 주석을 약간 붙였습니다.



1.특성



공용 특성
초록 - 언제나 찍는 특성
주황 - 선택
빨강 - 찍지 말 것

단일

B0QAdeydY63Y4XKaboK13uRRQAAAAAAAAAJJJRLSAAAAAQikkAIJJJBSKRiIhEJJJJpkAOAAA

개인 취향:
  • 하늘탑을 빼고 쉬엔의 결속을 찍어도 됌
  • 평안 대신 폭풍과 대지와 불을 찍어도 됌
얼마나 차이 나는 지는 심크와 상담하세요.


쐐기

B0QAdeydY63Y4XKaboK13uRRQAAAAAAAAQSkkElISEAAAAgIJJkIQSSgkSkISIRSSSSaJgDAAA


개인 취향:
  • 하늘탑을 빼고 쉬엔의 분노나 정점의 일격을 찍어도 됌

보통 풍운들 특성에서 갈리는 부분은 정점의 일격, 쉬엔의 분노, 하늘탑 정도가 있습니다. 

하늘탑이 내가 통제 못하는 돌진이 있지만 써본 결과 쐐기에선 파워가 다른 특성보다 남다르다 느꼈습니다.




2.풍운 딜링

풍운의 기본적인 딜링 방식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자원(기력, 기, 스택들)을 소비하는 것입니다. 오프닝이나 딜사이클에 들어가기에 앞서, 풍운으로써 딜할때 유념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 보통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은 쓸 수 있으면 바로바로 쓰는 게 좋습니다. 단일에서 특히 짧은 쿨타임이 있는 해오름차기 같은 스킬들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폭대불같은 긴 쿨타임(1.5분)을 가진 스킬들은 상황에 따라 다르나 모를때는 대부분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 이건 풍운뿐만이 아니라 와우의 모든 클래스의 공통적인 특징인데, 쿨기들은 최대한 같이 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 자원들을 넘치지 않게 관리합니다. 자원이란 기력, 기 같은 스킬들을 쓰는 자원에서부터, 수도원의 가르침이나 힘 전달 같은 스택이 정해져있는 버프들또한 말합니다. 수도원의 가르침은 3중이 되면 바로바로 쓰도록 하고, 힘 전달도 10중을 넘기전에 쓰는게 좋습니다. 또한 츠지의 춤이나 후려차기! 같은 버프들도 바로바로 소모시켜서 버프가 다시 발동되어 버프가 날라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특화는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단순하게, 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쓰지 마세요. 현재 용군단에서 풍운이 특화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때는 단 한순간도 없습니다.
  • 풍운은 손이 노는 타이밍이 있는 직업입니다. 가속이 가장 낮은 효율을 보이는 직업이다보니, 딜사이클을 돌리는데 손이 놀 때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닌 직업의 특징이므로 손이 논다고 여러분이 딜을 잘못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론 손이 노는 타이밍을 최소화하는 것이 실력의 척도이기도 합니다.


쿨기 사용
쿨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최대한 자주, 같이 쓰는게 국룰입니다.
  • 골분주 - 매 풀링마다 쓰고, 다른 쿨기들과 같이 쓰는 편이 좋습니다. 골분주동안 학다리만 연속으로 차지 마세요. 그건 어둠땅때 얘기입니다.
  • 쉬엔 - 역시 폭대불같은 다른 쿨기들과 같이 씁니다. 다른 쿨기들을 위해 잠시 들고 있을 순 있으나 여러분이 정확한 타이밍을 모른다면 그냥 쿨마다 쓰는게 가장 안전한 선택지입니다.
  • 평안 - 용군단때 다시 사용된 스킬이므로 아직 연구해야할게 많지만, 현재까지는
  1. 시간동안 최대한 많이 해오름차기를 쓰도록 설계합니다.
  2. 기나 기력에 관해선 걱정하지 않습니다. 평안 동안은 기와 기력이 들지 않습니다.
  3.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면 시전 중이던 분노의 주먹을 끊고 사용합니다.
  4. 평안이 1~2초 남았을때 분노의 주먹을 써서 기 이득을 최대한 보도록 합니다.
  • 백호 조각상 - 그냥 단순하게 쿨마다 쓰는 스킬입니다. 


스킬 우선순위
상황에 따라 어떤 스킬을 우선적으로 써야하는지에 관한 목록입니다.
단일(폭대불)
  1. 페이 지맥 울리기(페이 지맥의 조화 버프가 없을때)
  2. 바람 군주의 일격
  3. 소용돌이 용의 주먹(찍었으면)
  4. 해오름차기(쉬엔의 전투장비 버프가 있을 때)
  5. 분노의 주먹
  6. 해오름차기
  7. 학다리차기(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8. 후려차기


2~4타겟
  1. 페이 지맥 울리기(페이 지맥의 조화 버프가 없을때)
  2. 바람 군주의 일격
  3. 학다리차기(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4. 분노의 주먹
  5. 해오름차기 and 소용돌이 용의 주먹(찍었을때)
  6. 학다리차기(골분주 버프 있을 때)
  7. 후려차기( 수도원의 가르침 3중일때)
  8. 해오름차기
  9. 학다리차기
  10. 후려차기

광(5타겟 이상)
  1. 페이 지맥 울리기(페이 지맥의 조화 버프가 없을때)
  2. 바람 군주의 일격
  3. 학다리차기(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4. 분노의 주먹
  5. 해오름차기 and 소용돌이 용의 주먹(찍었을때)
  6. 학다리차기
  7. 후려차기( 수도원의 가르침 3중일때)

단일(평안)
  1. 분노의 주먹 풀 캐스팅(평안이 1~2초 남았을때)
  2. 페이 지맥의 조화를 위한 페이 지맥 울리기(평안이 2초 이상 남았을때)
  3. 바람 군주의 일격
  4. 분노의 주먹
  5. 해오름차기(분노의 주먹 끊고)
  6. 후려차기(분노의주먹 끊고)
  7. 학다리차기(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광(평안)
평안을 쓰고 있을 때의 스킬 우선순위 입니다
  1. 분노의 주먹 풀 캐스팅(평안이 1초 남았을 때)
  2. 티어 효과 터트리기 용 분노의 주먹
  3. 학다리차기
  4. 후려차기


오프닝
오프닝 딜사이클에 자신이 찍지 않은 특성이 있다면 스킵하면 됩니다.

단일 (폭대불)
기 1개 모아두기(해악축출 등으로) 
기의 물결 쓰면서 들어가기 - 해악축출(기2) -백호 조각상 - 쉬엔 - 페이 지맥 울리기 - 범의 장풍(기찬 일격으로 기 5) -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 군주의 일격(기3) - 분노의 주먹(기0) - 범의 장풍(기2 or 3) - 해오름차기-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기 갯수에 따라서 앞부분은 알아서 스킵하거나 바꾸면 됩니다.
 
광(폭대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쉬엔 - 골분주(찍었으면) - 폭풍과 대지와 불 - 범장 - 바람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티어 4셋을 맞췄을 경우 분주를 미리 써두고 학다리만 쓰는게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나, 아직은 실험단계입니다.

단일(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물결 - 해악 축출(기2) - 백호 조각상 - 쉬엔 - 페이 지맥 울리기 - 범장 - 평안 - 바람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분노의 주먹 끊고 바로 해오름차기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광(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후려차기를 하든 뭘 하든 해서 주학의 징표 최대한 쌓기 - 쉬엔 - 골분주(찍었으면) - 분노의 주먹(풀캐스팅) - 범장 - 평안 - 바람 군주의 일격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기타 팁들
  • 후려차기는 큰 스킬들 사이사이에 넣거나 큰 스킬들이 쿨일때 쓰는 필러기입니다. 그렇다고 수도원의 가르침이 3중인데 넘치도록 하진 맙시다
  • 대부분의 경우 학다리차기 중 다른 스킬을 써도 학다리차기가 끊키진 않습니다만 예외가 있습니다. 학다리차기 중 분노의 주먹, 기의 파동, 생기 충전, 짜릿한 비취 번개 같이 캐스팅이 있는 스킬을 쓰면 학다리차기가 끊깁니다. 따라서 학다리차기 시전이 다 된 것을 보고 이런 스킬들을 쓰는게 좋습니다.
  • 해악 축출은 가장 효율적으로 기를 쌓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쿨마다 눌러줍니다



장비

스탯
민첩>유연=치타=>특화>가속


장식됨 우선순위
1. 헌신의 금고 1넴 반지인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이 있다면 현란한 수도두건
2. 정기의 올가미줄(목걸이)
3. 송곳니 장식을 쓴 한손 무기



쌍수 vs 양손
전체적으로 마부, 도핑 등등을 다 고려하면 쌍수가 양손보다 약 3% 정도 좋습니다. 어둠땅때와 마찬가지로, 이 차이는 템렙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좁혀지고, 제 생각엔 10.2 정도되면 양손이 쌍수를 역전할 것 같습니다.


마법부여
무기 - 쌍 빙결의 헌신(단일), 쌍 계도의 헌신(광)
망토 - 능란의 광역회피
가슴-  깨어나는 능력치
손목 - 광역회피의 헌신
발 - 감시자의 토양
반지 -  유연성의 헌신(반지 마부는 심크와 상담하세요)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장신구

https://bloodmallet.com/chart/monk/windwalker/trinkets/castingpatchwerk

블러드 말렛에 들어가 장신구들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크상으로만' 좋은 대가의 만물 토템 같은 탱 장신구는 걸러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순위를 매기자면

단일
1. 광기 어린 회한의 횃불(혈족지기 디우르나)
2. 루비 새끼용 알껍질(루비 생명의 웅덩이)
2. 원한에 찬 폭풍(폭풍포식자 라자게스)
3. 바람상처 숫돌(별의 궁정)

1. 폭풍포식자의 은혜(승천한 자 다테아)
2. 속삭이는 헌신의 징표(원시 의회)
3. 용맹의 뿔피리(용맹의 전당)
4. 무리의 굶주림(용맹의 전당)

정도가 있습니다. 여기서 폭풍포식자의 은혜는 딜은 압도적이지면 10초동안 한자리에 서 있어야 한다는 치명적인 제약이 있으므로 쐐기에선 쓰지 못합니다. 속삭이는 헌신의 징표와 무리의 굶주림은 레이드가 아니라면 옵션이 동일합니다.


소모품
영약 -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
물약 - 힘의 정기 물약 or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주문 제작 물약)
음식 - 운명의 행운 과자 or 칼루아크의 대연회 잔칫상
무기 - 윙윙거리는 룬 or 원시 무게추 or 원시 숫돌


종족
현재 성능상으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던전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드워프, 나엘 ,블엘, 오크 정도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