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무가 전성기가 온것 같아서 이번주 후기(목/금/토/일)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2시즌도 성능은 꽤나 좋았지만 한와는 정말 보수적이라 처참한 신화레이드 참석률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3시즌 티어는 더 맛있고 운무 자체 체급(8단버프)이 올라와서 매우 강력한 힐러가 되었습니다. 
현재 진행형인 명전레이스에서 확고한 주전로스터 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복술, 회드 WHO?)

1. 레이드

레이드 기준 증강 기원사의 원천버프를 고정으로 받는다면 자극은 딱히 필요없습니다. (고질적인 마나문제 해결)
2시즌과 달라진 점은 마나차개편 및 정샘사용이며, 여전히 고수원 츠지가 아닌 1분 위론 빌드를 사용합니다.

마나차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큰 마나를 지속적으로 써야할 때
(위론이 없는데 위안생충 힐이 필요한 경우), 정샘을 사용할 때 먹습니다.
그리고 마나차 스택이 많이 쌓인 상태에서 사이페 진입하는 경우 (틴드랄 등)
힐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풀로 복용해서 마나를 확보합니다.

마나차 스택을 풀복용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찔끔 복용하여 마나 소모를 줄이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저번 시즌 대비 가장 크게 달라진점은 정샘을 사용하게 된 점인데 18중첩 용승 집전차 정샘을 쓰기전에
마나차를 살짝 마신 후에 사용하거나, 스몰데른 같이 사잇페에도 구슬을 먹으면서 무빙정샘을 쓴다던가..
생각보다 정샘 버프에 따른 활용폭이 넓은 편으로 바뀌었습니다. (2시즌은 거의 사용안함)

현재 힐러 개편 및 레이드 구조상 찍힐이 정말 중요해졌고 라로다르 처럼 찍힐이 필요한 구간도 있는데,
신사의 수호천사 급 밸류를 가진게 기의고치이며 또 찍힐대상자 확정 힐로도 매우 유용합니다.

운무 티어셋은 높은 수준의 티어이며, 세트 확보 시 찍힐 능력은 더 상승 예정입니다.
팀 내 힐량을 책임지는 베이스 힐러 중에는 원탑이 된 것 같습니다.

단순히 힐량으로만 이야기한다면 기존에도 운무는 높은편인 경우가 많았죠.
다만, 기존 공장들이나 다른 유저들이 느끼기에 '살리는' 힐처럼 안느껴졌던게 운무 저평가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용군단 2시즌 들어오면서 설계형 폭힐구조로 변경되어 '필요한' 힐이 된게 매우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2. 쐐기

일단 치유의비약 및 해악축출 리워크, 반탄공 및 강화주 공용트리 사용가능으로 내구도가 매우 상승했습니다.
딜량도 체급이 오르면서 같이 버프가 되었고 고수원도 3스택 최대에서 4스택으로 바뀌었죠.
기초 체급 상승으로 인해 생각보다 괜찮은 힐러가 된게 맞습니다. 내구도는 거의 신기급 같아요.
전부가 없다는 걸 제외하면 쐐기에서 유용한 유틸 (마비, 평고, 질병독 해제 등) 을 다 보유하고 있어
범용적으로도 활용하기 편합니다. (유사시엔 양조, 풍운으로 파티 내 없는포지션으로 파밍가능^^)

운무는 레이드와 쐐기의 힐 메커니즘이 전혀 다른데 (일반적으로) 쐐기는 츠지(주학) 및 페이지맥을 사용하죠.
페이지맥 위에서 고수원 띄운 상태에서 범범후(1~4타겟 이내) / 학다리(5타겟 이상)으로 힐을 해주시면 됩니다.

츠지 사이클은 통상적으로
페이지맥 범범(고수원 4스택) 츠지 (집천)포용-후려-포용-해오름-범-후-포-해-범-후-포-해
츠지를 누르고 시작할 수 있는 힐 중에 가장 높은 가치로 사용할 수 있는 콤보입니다. (격겜 국민콤보 느낌)

찍힐이 필요한 구간(웨이 2넴, 할머니(?) 아로새기기, 어심 막넴 등) 대처도 위안생생생 콤보로 대처가능합니다.
아탈 막넴처럼 한방에 들어오는 스파이크딜은 모아놓은 셰이룬으로 깔끔하게 복구도 가능합니다.

참 쉽죠? (파도의 왕좌에서 비명을 지르며, 여명 용가리에서 괴성을 지르며..)
솔직히 쐐기가 넘 어렵네여.. ㅂㄷ..

3. +@

Q. 레이드에서 고수원 츠지는 별로인지

3시즌 레이드에서 힐러 개편이 발생하고 의도적으로 광역 공생기/힐 너프, 찍힐 능력을 버프하였습니다.
더불어 레이드 네임드들도 찍힐을 강요하고 특정 타이밍에 큰 힐을 요구하게 만드는 패턴이 많습니다.
고수원은 이런 패턴에서 큰 힘을 쓰기어렵고 일반/영웅 레이드처럼 파이선점싸움에서는 
더 잡아먹히기 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신화에서도 결국 위에 언급한 '필요한' 힐을 하는 특성이 아닌거죠.
그리고 논란이 되기어려운게 위론이 힐파워가 더 쌔고 죽이지 않는 힐을 합니다.

Q. 쐐기에서 위론은 별로인지

아무래도 위론의 작업은 포용캐스팅에서 오기때문에 쐐기특성상 어떤 돌발변수가 발생할지 모릅니다.
위론의 경우 고수원 작업만 되어있으면 츠지와 동시에 바로 힐업이 가능한 구조이니 변수 대응력이 높습니다.

물론 츠지의 경우 탱, 근딜 근처에서 발생하는 전방기나 바닥, 차단 등을 보면서 동시에 콤보입력을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빈번해서 그런 어려움은 있을 수 있습니다. 
(차단하면서 무형에 마비하면서 츠지콤보를 입력..)

그리고 쐐기는 결국 차단, 팽차, 해오름도 차야되고 무조건 근접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서
굳이 위론 클래식으로 플레이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하네요.
단, 위론을 쓰면서도 위의 유틸 및 해오름을 차는 위론 유저라면 조금 다른 말을 할 수는 있겠습니다.

Q. 난이도는 어떤지?

어려운 편인것 같습니다. 근접힐러이고 신기가 개편되면서 정말 넴드랑 꼭붙어야 하는 힐러는 운무만 남았습니다.
넴드 바로 옆에서 힐을 하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시야 문제를 극복 해야합니다.

그리고 힐업의 스타일이 레이드, 쐐기별로 전혀 다르다는 것도 재미있으면서도 난이도를 높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물론 적응되면 지맥위에서 학다리차면서 힐링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빅풀 시)

Q. 운무 근데 뭐하는애임? (공대장 전용)

운무를 모르는 공대장이 생각보다 수두룩해서 막공뿐만 아니러 정공 공장들도 운무 뭐배정해야 하는지 몰라요ㅋ..
사실 레이드 운무 알파이자 오메가는 1분 위론입니다. 1분따리가 무슨 공생기냐 하실 수 있겠지만
1분마다 다른직업 2~3분 공생기급 힐을 합니다^^..
재활은 그냥 사고대처용이나 2시즌 초 라소크처럼 힐업 빡빡한 구간에만 대충 놔두십시오..
공대장님들, 공대가 가장 큰 힐 문제를 겪어야하는 지속딜, 도트나 치감같은 타이밍에 운무를 배정하십시오^^..
그리고 무빙이 필요한 구간에 큰 힐 작업이 필요하다면 역설도 운무에게 배정하십시오^^..

와우는 결국 BIS가 나오고 심크 등을 통해 정답이 나오는 게임입니다.
클래식 운무(이상 해오름안차는 원거리 운무로 취급)는 오답노트 작성해야 합니다. 
(비교대상: NO카볼 흑마, NO 불작 화법, 속죄힐 안하는 수사 등)
다만 게임을 즐기는 또 하나의 스타일이므로 밤내놔라 배내놔라 할 수 없겠죠? 강요만 안하면 될 듯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