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드군 레이드의 데미지가 어느정도 강력하게 들어올 지는 모르지만

최소한 dtps1만남짓의 말도 안되는 데미지는 아니라 보고,

BloodLegion의 Riggimonk 양조수도사로 심크를 돌려보겠습니다.

 

이미 Riggimonk는 템렙이 635이며

드군영웅 오픈시 아주 큰 템렙의 변동없이 첫주차부터 영웅에서 탱킹한다 가정합니다.

이 때의 데미지는 한방한방에 탱커피가 평균적으로 약 30%정도 출렁거리는(dtps 10만정도)

50만데미지정도로 보고,

35레벨이나 차이나는 던전이니 역시 버겁지만

그래도 25인H에 비해 20인으로 줄었으니 약간 완화된 TMI-3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00레벨 특성 평온으로 바꾸기 위해 상단 simulate탭

7번째줄 마지막숫자를 2로 바꾸고

 

talents=http://us.battle.net/wow/en/tool/talent-calculator#fa!1112212

 

앞장에서 이미 말씀 드렸듯이 아래와 같이 시뮬레이트 하면되며,

 

enemy=costom

actions=auto_attack,damage=500000


# Gear Summary  

 

 

결과는 13429 dps, 99592 dtps, 12549 hps (3652 aps), 183.9k TMI-3.0

 

Riggimonk의 Gear Summary는 다음과 같습니다.

 

# Gear Summary

# gear_agility=1743

# gear_stamina=2616

# gear_crit_rating=277

# gear_haste_rating=731

# gear_mastery_rating=590

# gear_armor=825

# gear_bonus_armor=329

# gear_multistrike_rating=196

# gear_versatility_rating=851

# gear_leech_rating=0         생흡도 테스트하기 위해 맨 마지막줄에 끼어넣었습니다.

 

영웅배수파밍후에 영웅 6~7넴정도 앞에서 어떻게 세팅되어 있음이 좋을지를 알기 위해서

각각의 수치를 400+한 값으로 돌려가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코드에 끼워넣습니다.

 

gear_crit_rating=677

 

enemy=costom

actions=auto_attack,damage=500000


# Gear Summary  

 

다 돌려본 후의 TMI값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결과수치에 관심이 몰릴 것 같은데, 정보의 타당성 및 신뢰도의 판단은 각 개인의 몫입니다.

탱커는 dps로 판단되는 딜러와 달리 개념자체가 꽤나 복합적이므로 단순 결과수치보단

개념 및 과정이 얼마나 타당한지에 충분히 관심을 가지셔야 좋은 판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gear_crit_rating            182.9    (-1.0)

gear_haste_rating        181.5    (-2.4)

gear_mastery_rating     180.3    (-3.6)

gear_bonus_armor       175.9    (-8.0)

gear_multistrike_rating  182.7    (-1.2)

gear_versatility_rating   181.4    (-2.5)

gear_leech_rating         183.9    (0)

 

우선순위는 추가방어도, 특화, 유연성, 가속, 연속타격, 치명, 생기흡수

이 정도 순위로 나왔네요.

심크를 돌리기 전에 제가 예상하던 순위와 상위순위들은 거의 일치하며,

사실 Riggimonk도 영던템뿐이라 세팅이 한정됨에도

현재의 Gear Summary의 수치들을 보면

이미 이 정도의 우선순위를 감잡고 있었나 봅니다.

 

추가로 말씀 드릴 것은 실전의 탱커는 힐샤워를 받고 있는 중이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심크는 ETMI까지 제공하고 있으나

이 수치는 힐러를 추가로 넣어 시뮬을 돌린 것이 아닌

기존 TMI를 힐받는 상황에 맞춰 데이터를 추가로 가공해 만든 지수라서

그 함수를 찾지 못하여 ETMI의 타당성을 전혀 판단할 수 없어 참고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드군이 열리면 힐샤워를 받는 상황까지 시뮬로 돌려서 판단할 생각인데

(1초간격 탱커피유지 가능힐량의 약 125%정도)

 

사실 이렇게까지 하지 않더라도 힐러의 힐샤워덕에 탱커의 자힐은

TMI보다 실전효율은 떨어진다 이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즉 자힐증가등이 포함된 A라는 stat이 TMI상의 기여도 B라는 stat과 거의 같다면

B가 레이드시 실전효율은 A보다 낫다 정도만 판단해도 됩니다.

 

마무리글:

쭉 봐오셨으면 이젠 좀 더 명확해지셨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TMI란 어떤 상황하에선 boss의maxdamage가 어떤 상황하에선 dtps,hps가 부각되는

모든 상황과 지표를 포괄하는 index이며

그간 탱커들이 세팅의 개념 및 방향을 논리적 근거로 설명하여도

정량적인 수치로 보여주질 못하여 전달하기 힘들었던 그런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index인 것입니다.

사실 처음엔,

과거부터 현재까지 탱커들의 개념으로부터 발생한 TMI에 대해 설명하면서

논리적으로 쌓여온 개념과 실전세팅에 근접하고 있음 등등..까지 아예 모든 개념들을 곁들여서 충분히 보여주고 싶었으나
(파밍상태에 따른 체력의 효용, 하드탱커들은 왜 dtps를 거의 무시하다시피하는지 근거 및 실전사례..) 

그리하면 어려워지고 몇배는 길어져서 차라리 단 한가지라도

쉽고 명확하게 보여주는게 낫다 생각되어(시간도 부족하고)

이 정도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제가 곁들이려 했던 바들은 TMI를 이해한 분들에 의해 앞으로 보여질테니까요.

 

 

어찌되었건 대략 종착점까지는 왔네요.

내일은 최근 패치등에 대해 양조에 대한 몇몇가지 궁금할만 한 점등을

시간이 되면 풀어 적어볼까 합니다.

만일 내일 시간이 안된다면, 내년까지 게시판등에 글쓰기 힘들것으로 예상되는군요.

 

다들 드군이 열리면 다들 열심히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