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군오면서 수도사가 늘었다는 기쁨에 게임하는 어느 풍운러입니다.
드군 오면서 심크상 딜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사람들이 풍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그만큼 풍운 유저도 늘어난 것 같긴하네요. (에픽시스 공대에서 풍운이 보여요! 감동 ㅠㅜ)
하지만 워낙 판다에서 인기가 없던 직업이기도 하고 매커니즘이 다른 직업과는 달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몇 있으신거 같아 부족하긴 하지만 제가 쓰는 딜사이클을 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풍운은 100렙 특성 3가지에 따라 딜사이클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죠.
여기서는 pvp전용이라고 일컬어지는 풍운 선풍각은 보류하고 기폭발과 평온 딜사이클만 다루고자 합니다.
(풍운 선풍각은 이동 방해와 제어 불능에 면역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필자가 선풍각을 써본 적이 없고 전에 올라온 글들에서도 pvp 전용이라 하여 뺍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100렙 특성에 따라 딜사이클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위의 특성도 무시 못합니다.
제가 주로 쓰는 특성은
15렙 범의 욕망
30렙 기의 물결
45렙 기세등등
60렙 팽이 차기
75렙 마법 해소
90렙 비취 돌풍 또는 백호 쉬엔의 원령
100렙 평온 또는 기 폭발

입니다. 90특성의 비취 돌풍과 백호는 몹의 수에 따라 갈립니다. 
몹이 3마리 이상이라면 비돌, 2마리 이하라면 백호가 좋은데요, 이걸 꼭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기 수급과 관련해서 중요한 특성이 45특성인데, 현재는 기세등등이 낫다고 봅니다. 
원기주가 확실히 빠른 호안주 수급과 초반 블러드에 대처하기 편해 판다때 어느정도 파밍된 풍운 분들이 강추한 특성이지만 드군 오면서 재연마가 사라지고 기력 회복량이 떨어지자 다시 기세등등으로 갈아타는 추세입니다.
레이드에서는 빠른 호안주 수급을 위해 기세등등 대신 기력 회복이 느리더라도 원기주를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딜을 들어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풍운은 딜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가 호안주의 중첩
두 번째가 기의 수급
인데요, 앞에서 말했다시피 호안주가 영던보스와의 전투에서 리셋되지 않기 때문에 모아두면 모아둘 수록 전투에서 상위권에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를 미리 모아두는 것도 중요한데요, 수도사가 기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타를 사용해 45기력을 사용하고 기 2개를 얻는 것과
해악 축출을 통해 40기력을 사용하고 기 2개를 얻는 것입니다. 
풍운은 양조와 운무와 다르게 해악 축출을 통해 얻는 기가 2개이기 때문에 미리 기를 모아둘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기를 모으느냐. 그 이유는 타와 해악 축출의 데미지가 너무 미미해 사용 자체가 딜로스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투중 기를 덜 모을 수록 나중에 기를 모을 기력이 생기기 때문에 기 수급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몹이나 보스의 스킬들은 손날 찌르기와 팽이 차기로 차단해줍시다. 빠른 던전 완료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평온>
1. 기본적인 딜사이클
타 - 범의 장풍 - 타 - 해오름차기 - 타 - 후려 - 타 - 후려 - 타 - 후려 ... -쓸수 있다면 절명의 손길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딜사이클입니다. 이건 판다때부터 이어져 내려온 기본기죠. 범의 장풍은 버프 유지용으로만 써주시고 해오름차기는 쿨마다 돌려줍시다. 그 외의 시간엔 타와 후려를 무한반복합니다. 그러다가 기력이 없다!싶으면 호안주와 분노의 주먹를 써주세요. 그리고 다시 이 사이클을 돌립니다. 이번엔 분주도 쿨이고 기력도 없다!싶으면 기력 회복주를 드시면 됩니다.
이 사이사이에 기의 물결을 넣을 수도 있고 타이밍을 재다가 평온을 넣을 수도 있고 호안주와 분노의 주먹을 넣는 등 여러 가지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이건 플레이어의 재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에 절명의 손길은 딜량을 순식간에 높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쫄구간에선 몰라도 보스전에서는 꼭 쓰시길 바랍니다.
왠만하면 타 대신에 해악 축출을 쓰시길 바랍니다. 

2. 영던보스
 *호안주 10중첩 이상과 기 6개일 경우
(기의 물결) - 비룡차기 - 범의 장풍 - 호안주 -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 - 타 or 해악 축출 - 평온 - 후려후려후려 - 해오름 - 후려후려후려

이 딜사이클이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작입니다. 맨 처음에 기의 물결은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됩니다. 탱커가 달려들기 1초전쯤에 쓰면 됩니다. 이후 탱커가 보스에게 달려드는 순간 비룡차기로 보스에 붙습니다. 그 다음부터 이 딜사이클 그대로 따라했다고 했을 때 호안주 15초와 평온 10초가 딱 들어맞습니다. 아마 범장 지속시간도 거의 맞아들어갈 겁니다. 중간에 쓰다보면 해오름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한번정도 해오름을 써주셔야합니다. 이 딜사이클이 끝나면 처음 호안주가 20중첩이라고 했을 때 호안주가 16중첩정도 쌓여있을 겁니다. 다시 한번 호안주 써주시고 기본적인 딜사이클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기를 4~5개 모았는데 탱커가 들어가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이라면 범장 전이나 후에 한번 타나 축출을 써주시면 됩니다.
!난 아직 기 모으기 시작하지도 못했는데! 라면 범장 전 1번, 해오름 전 1번, 해오름 후 1번 써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평온-호안주-범장 시간이 2~3초 차이 날수도 있습니다.
!호안주가 10중첩이 안돼! 또는 !호안주가 없는데! 라도 이 사이클 그대로 가세요. 호안주가 없는 만큼 딜량은 떨어지겠지만 굉장히 강력합니다. 분주 쿨 돌리는 동안 호안주 중첩 쌓는다고 생각하세요.

3. 쫄구간
자신이 때릴 몹 빼고 나머지 최대 2마리에 폭풍과 대지와 불 - 타 - 범의 장풍 - 타 - 해오름차기 - 타 - 분노의 주먹 - 타 - 후려 - 타 - 후려 ...

분노의 주먹을 빠르게 사용하는 이유는 드군에서 쫄이 스킬 쓰는 것을 미리 방지하여 탱커의 생존율을 올리고 힐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입니다. (문양: 나비처럼 날아서를 사용한다면 기절 효과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분주가 풍운에게 가장 쎈 스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최대한 일찍 써서 뒤에 한번 더 쓰기 위함입니다. 
자신이 때리던 몹이 죽어서 분신이 붙어있는 몹을 때리게 된다면 한번더 폭대불을 써주세요. 붙어있던 분신이 사리질 겁니다. 분신이랑 같은 몹을 때리지 않는 이유는 분신과 같은 몹을 때리면 분신이 스킬을 쓰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만 하게되죠. 이는 딜로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몹이 너무 많아서 자신이 때리는 몹에 분신이 붙어있는지 모르겠다!라면 대상 디버프창에 붉은색 Y형태의 버프가 걸려있을 겁니다. 그 상태가 분신이 붙어있다는 표시입니다.


<기 폭발>
1.기본적인 딜사이클 & 쫄구간
*몹이 1~2마리일 경우
(두 마리라면 하나에 폭대불) - 타 - 범의 장풍 - 타 - 해오름차기 - 타 - 기 폭발 - 타 - 타 - (기다리세요... 기력이 100에 가까워지는 순간) 타 - 범의 장풍 - (기다리세요... 해오름차기가 돌아오면) 해오름차기 - 기 폭발 - 기력 회복주 - 타 ... -마지막엔 절명의 손길

네... 기 폭발은 기다려야합니다. 기 폭발은 기다림의 미학입니다. 최대한 기 폭발의 기 사용량을 3개에 맞추기 위해 이런 식으로 사이클을 돌립니다. 그런데 이 사이클만으로 딜 2위는 어느정도 보장됩니다(...)
이 사이클에서 기 폭발이 들어갈 부분에 호안주와 분주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확실히 기 폭발 특성에 의해 호안주가 빨리 모입니다. 마구마구 써줍시다.
기 폭발 사이에 간격을 넣는 이유는 기 폭발에 의한 도트뎀이 쌓이지 않고 새로 넣은 도트로 바뀝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이 간격을 조금 넣어봤습니다.
기력 회복주도 있는데 왜 기다리냐 이것도 도트뎀을 살리기 위해서 입니다. 

*몹이 3마리 이상일 경우
자신이 때릴 몹 이외에 폭대불 두마리 - 타 - 타 - 기 폭발 타 - 해오름차기 - 기력 회복주 - 타 - 범의 장풍 - 타 - 타 - 기 폭발 - 타 - 호안주 - 분노의 주먹 - 타 ...

수도사를 많이 해보신 분들도, 처음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이질적인 딜사이클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몹이 3마리 이상일 경우 기 폭발에서 4기 사용시 생기는 특성에 의해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각각의 몹에 도트가 걸리죠. 제가 생각하기에 범장과 해오름을 쓰고 기 폭발을 쓰기보다는 기 폭발을 먼저 써서 광역 뎀지와 도트를 넣은 후 버프를 올리고 다시 기 폭발을 쓰는 것이 더 데미지가 많이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던전에서도 그랬다고 생각되고요. 
만약 앞의 기폭발을 뒤의 해오름이나 범장의 자리로 옮긴다고 하면 기 폭발에 의한 도트뎀은 그냥 날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 사이클대로 돌렸을 때 호안주를 쓸쯤되면 8~10개의 중첩이 쌓일것입니다. 기력도 거의 바닥나 있을 것이기 때문에 딱 좋은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죠. 

2. 영던보스
*기 6개 보유
범의 장풍 - 해오름차기 - 기 폭발 - 타 - 타 - 호안주 - 분노의 주먹 - 타 - 해오름차기 - 타 - 기 폭발 - 타 - 범의 장풍 - 타 - (기 폭발 도트가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기 폭발 - 기력 회복주 - 타 ...

이런 방법으로 사이클을 돌리면 되는데요... 여기서는 딱히 할말이 없습니다. 


<추가적인 내용>
1. 평온은 지금까지 해왔던 딜사이클에 무한기가 하나 들어온 느낌이라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2. 기 폭발 사이클에서 핵심적인 내용은 기 폭발에 쓸 기량을 컨트롤하는 것입니다. 스킬을 쓰는게 먼저라고 생각해서 막 쓰다가는 오히려 딜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3. 기 폭발의 도트뎀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4. 폭대불을 쓰고 기 폭발을 써 대상에게 도트가 여러개가 들어갈 경우 데미지가 합산되는 것이 아닌, 도트 하나의 데미지만 들어갑니다. 기 4개짜리 기 폭발을 쓰는 이유는 그 광역 데미지에 있습니다.
5. 비취 돌풍과 백호는 딜사이클에서 뺐습니다. 그 이유는 이 두 스킬은 플레이어의 재량에 따라 사이에 넣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잠깐 설명하는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6. 비취 돌풍은 한두마리에서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가 남아돌 경우에 써줍시다. 3마리 이상의 몹이 있을 경우엔 사이클 사이사이에 계속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쓰기 가장 좋은 타이밍은 분주 직전이라고 생각합니다.
7. 백호는 호안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탱커가 들어갈 때 백호를 뽑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8. 절명의 손길은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20만의 데미지를 기3개로 한번에 넣을 수 있는 스킬인 만큼 꼭 손에 익혀둡시다.
9. 레이드에서는 호안주를 모아서 시작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영던에서만 가능하며 레이드에서는 기만 모아서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레이드도 열리지 않은 상태이고 며칠 후 레이드가 열린 후에는 능력치가 올라가는 만큼 사이클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 꿈나무 풍운님들이 제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딜을 더 잘 하실수 있길 빌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