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레이드 기준으로 말씀드리지만, 영던도 포함되는 이야깁니다.

 

 

 계속해서 전게에 전탱의 적중, 숙련 관련글이나, 스펙관련 질문글에서 적,숙에 관해 말이 많은데, 제가 그동안 레이드 돈 경험을 바탕으로 끼적여 보겠습니다. 물론 제 의견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무수한 헤딩끝에 얻은 결론이니 나름 신뢰도가 있다고 봅니다.

 

 

 현재 대격변이 나온지 얼마 안됬지만, 벌써 일부에서는 하드모드를 트라이 해서 하나하나 깨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일부 정점 유저들의 이야기고, 다수의 유저들은 아직 레이드 입문 단계라고 봅니다. 탱이건 딜이건 힐이건 간에요.

 

 만약 자신이 좋은 팀웍과 훌륭한 힐러, 딜러들이 포진된 길드 정공에 소속되어있다면 굳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정도 공대에 소속된 탱님들 역시도 오랜 경험과 좋은 장비, 그리고 공대원들의 백업이 있고 나름의 지식과 결론이 있을 테고, 굳이 생존스탯에 아등바등하지 않고 적중을 넉넉히 투자하는것이 오히려 이득일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들 역시도 상위 일부 유저들의 이야기고, 그에 속하지 못한 많은 유저들은 소위 '막공' 을 짜거나 그에 소속되어 레이드에 도전하는 단계일겁니다. 그리고 전게에서 스펙관련해서 질문하시거나, 적,숙과 생존 스탯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 또한 이런분들이 대다수일테고, 이런 막공팟의 경우 힐러/딜러 하나하나의 자질과 스펙은 보장할 수가 없습니다. 팀웍은 말할것도 없고요.

 

 

 이런 상황의 레이드 입문유저들은 절대 적중, 숙련따위에 투자할 필요도 없고, 투자해서도 안됩니다. 일단 전탱(다른 탱커도 마찬가지지만)에게 있어서 적중/숙련의 의미 자체가 퇴색했습니다. 과거에는 실제로 딜러들이 쎄게 딜을하면 어글이 튀기 십상이었고, 그래서 탱이 어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스에게 데미지를 잘 꼽아야됬습니다. 특히 전방을 보고 치는 탱커기 때문에 보스의 무막도 고스란히 적용받았고, 그래서 가장 적은 스탯으로 가장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부분이 탱커에게서 적중, 숙련이었습니다. 거기에 과거에는 무막이 발동할경우 즉시 카운터가 날아오기에, 숙련은 더욱 중요했고요.

 

 하지만 블쟈느님께서 이번에 탱들에게 복수심이란 것을 주셨고, 이게 촘 지나치게 효율이 좋아서 특히 경계로 추가 20퍼의 복수심효과를 받는 전탱의 경우 레이드에서 최소 8천에서 아픈구간의 경우 1.2만의 전투력 보너스를 받습니다. 전탱의 기본 전투력이 끽해야 5~6천이고, 공대 풀버프를 받아도 8천대인데 실로 어마어마한 양의 공격력 상승을 받는 셈이죠. 거기에 무막 카운터도 없어졌습니다.

 

 이 정도로 전투력에 보너스를 받는데도 공격 몇번 삑사리났다고 어글수급에 문제가 있을리 없고, 만약 어글이 튄다면 진지하게 키보드 선이 뽑힌 게 아닌지 고려해봐야됩니다.

 

 

 

 그럼 지금 레이드에서 도전이 실패하는건 어떤 경우일가요? 물론 공대원이 죽으면 망합니다. 그럼 어글도 안튀는데 왜죽느냐? 크게 세 가지 경우로 나눠볼수 있는데요.

 

1. 보스의 광역데미지로 조금씩 피가 까이고, 이것이 지속적으로 누적이 되서 죽는다. -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현상입니다. 아직 다들 템파밍도 완성단계가 아니고, 막공팟에서 딜러와 힐러들이 모두 개념있다고 볼 수 없어서 딜러가 적절하게 무빙을 못한다거나, 힐러가 힐을 잘 못돌려서 죽는 것이지 탱이 신경쓸 문제는 아닙니다.

 

★★2. 탱이 눕는다. - 힐러가 엠피가 있고 힐을 줄 수 있는데도 힐이 안 들어와서 죽는건 힐러 개념문제입니다. 하지만 대게 탱 담당 힐러 엠이 마르거나, 힐러가 불가피하게 힐을 못주는 타이밍이 있는데 그때 생존기를 돌려도 눕는다면, 이건 탱의 스펙문제가 큽니다. 적어도 제가 생각하는 레이드 탱의 기준선은 완방 25/ 방막 45, 피 14.5k정도이고(물론 완방이 낮고 방막이 높거나, 반대의 경우도 괜찮습니다.) 실제로 이정도는 되야 앞서 말한 사태가 예방됩니다.

 

☆☆3. 차단을 못해서 죽는다. - 많은 분들이 적/숙을 맞추라는 이유로 꺼내시는게 이 경우인데요, 전탱은 질 좋은 차단기를 가지고 있어서 핵심 차단역할을 맡게 되는경우가 많아서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봐야될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차단이 필요한 네임드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그리고 이 보스들은 차단이 필요한 대신 평타가 비교적 덜 아픈 보스들이다.(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하지만 검날 1넴인 벌레새키의 평타가 2넴 비전골렘의 평타보다 아프다는것은 다들 동의하시리라 봅니다.

 

둘째, 적중은 비교적 올리기 쉬운 스탯이다.

 

 이 두요인을 감안하면, 탱의 평상시 스펙은 적중이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전탱의 차단이 필요한 넴드보다 차단이 필요없는 네임드가 더 많고 실제 공대에서 차단 안되서 망하는경우보다, 탱커가 누워서 망하는경우가 10배이상 많은게 현실이고요.

 

 그리고 적중은 가장 쉽게 임시변통이 되는 스탯입니다. 제 평소적중은 2.5퍼입니다. 이 정도면 네임드에게 빗나갈 확률이 8퍼정도 됩니다. 근데 여기에 음식적중+90, 적중 비약 +225, 무기사슬 +80(맞나?), 적중템 두부위(+180가량)이면 순식간에 7퍼를 넘어서고, 빗나갈 확률은 1퍼미만으로 떨어집니다. 이 정도에서도 차단삑으로 죽으면 " 아 재수가 좀 없내요 리셋리셋~" 하면 그만이고요.

 

 

 간혹 올라오는 글들중에 '탱인데 피가 잘빠져요 ㅜㅜ 스펙질문점' 하는 글을 보면 하나같이 적중8퍼 또는 숙련 26... 그리고 방어스탯합은 턱없이 모지라더군요. 만약 그 적중과 숙련을 완방/특화로 몽땅 돌리더라도 레이드에서 전혀 지장이 없고, 피가 줄줄빠지는 현상이 사라지리라고 보장합니다. 만약 이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 적,숙을 완방,특화로 돌려서 아까 제가 언급한 선을 맞추고, 피해야 될것을 피했는데도 데미지가 누적되서 눕는다! 그건 무조건 힐러 잘못이니 힐러를 마음놓고 까세요.

 

P.S 도발삑드립은 그만 치죠... 없어보이잖아요..

 

급수정: 잊어먹고 있엇는데 숙련얘기를 짤라먹엇네요. 숙련은 지금 똥망스텟임니다 올리지마세요. 보스건 쫄이건 캐스팅중에는 숙련에의해 영향받는 막기/회피를 못합니다.(혹시 엔엔캐스트로 차단이 막기, 회피가 뜨면 캐스팅 끝나자마자 쓴경우인데, 이경우는 막기,회피가 안떠도 이미 스킬이 발동한겁니다. 더 빨리 차단하세요..) 무막카운터도 없어져, 어글도 안튀어, 차단에도 영향안줘... 숙련은 지금 탱커에게는 그저 치명타, 가속과 동급의 스탯입니다.(한마디로 필요없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