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전사를 키우고있는 흔한 와우저입니다.

본글에 들어가기 앞서 전사를 드군와서 처음하는 뉴비이며 아래 내용들은 저의 주관적인 내용들이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 다룰내용은 검투사 태세와 분노전사에 대한것들이며

드군열리고 나서 개인적으로 생각해온것들을 글로 옮겨봤습니다. 



 검투사 태세



1. 검투사 태세란?

검투사 태세는 전사의 100레벨 특성인 "검투사의 결의"를 바탕으로 한손에 방패를 들고 딜을하는 특성을 예기합니다.
전투시 태세변환은 불가능하며 드군이 열리고나서 전사의특성이 4개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2. 능력치

검투사 태세의 주요스텟으로는

1차스텟인 힘에육박하는 효율을 보여주는 "추가 방어도"를 1순위로두며

그아래로 치명타와 가속이 비슷한 효율을보여주며 연속타격, 유연성, 특화도가 그 뒤를잇게됩니다.

쉽게 요약해서 아이템 선택을하실때 1순위를 추가방어도 그뒤를 치명타or가속도를 중점으로두시고

유연성과 특화도를 최대한 멀리하시면됩니다.

각 스텟이 가지는 상대적인 가치를 숫치화한것을 ep값이라 부르며 ep값에 대해서는 다음글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가속도에 관해 내용을 보충하자면 최소한의 가속은 330은 맞추시고 오버되어도 치명타와 ep값이 비슷하기때문에 

상관은없습니다. 

가속도330을 맞추는이유는 아래링크를 클릭하시면 불군메인탱커님의 글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듯합니다.

(링크) <- 클릭 -불군메인탱커-  

※ 요약 : 힘>추가방어도>치명타>=가속>연속타격>유연성>=특화 (www.noxxic.com 참고)

3. 특성

딜사이클에 들어가기앞서 먼저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의깊게 살펴보셔야할 특성은 45 / 90 특성입니다.

45특성 부터살펴보자면

묵직한 반격 / 급살 / 불굴의 일격

각 특성 효과에 대해서는 다들 아시리라 믿고 넘어가겠습니다.

묵직한 반격은과 급살은 딜사이클이 불굴의일격에비해 아주 쉬워지나 dps기대값은 불굴의일격이 더 높습니다.

90 특성

투신 / 피범벅 / 칼날폭풍

투신은 피범벅에 비해서 좋을게없으므로 찍지않습니다.

피범벅은 단일딜 / 칼날폭풍은 광딜이 필요한구간에 스왑하시면됩니다.

추가로 60레벨특성은 용의포효를 고정으로쓰시면됩니다.

4. 딜사이클

검투사 태세의 딜의 시작과끝은 "방패돌격"입니다.

방패돌격 - 방패 밀쳐내기, 복수, 영웅의 일격의 공격력을 7초간 25%상승시킵니다. 15초쿨에 2개까지 충전됩니다.

자 그럼 각스킬별 우선순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방패돌격이 2스택 -> 방패돌격 사용
2. 영웅의 일격을 사용(방패돌격 ON) 또는 최후통첩(방패밀쳐내기 치명타시 발동)이 발동되었거나 분노가 95 이상일때 영웅의 일격을 사용
3. 방패밀쳐내기 쿨타임ON or 압도로인해 방패밀쳐내기의 쿨타임이 초기화되었을시 방패밀쳐내기 사용
4. 복수 사용
5. 적의 체력이 20%이상일때 마무리일격 사용
6. 압도를 필러로 사용

위 우선순위는 www.noxxic.com 의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위 사이클은 45레벨 특성 모든것에 적용되는것이며

불굴의 일격 사용시에는

불굴의 일격이 4중첩이상일시 영웅의 일격 사용. 

단, 방패 돌격에 필요한 분노20은 항상유지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실수로 분노20아래로 내려갔을때는

광전사의 격노로 격노발동으로인한 분노수급과 종족이 블러드엘프라면 비전격류로 분노를 채워 20을 맞추시면됩니다.

추가로 광전사의 격노는 격노버프가없을시 쿨마다써주셔도 무관합니다.

60레벨 특성인 용의포효같은경우는 쿨타임마다 사용하시되, 여러타겟을 맞출수있을시에는 반드시 여러타겟에 다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방패 돌격은 사용전 반드시 방패밀쳐내기의 쿨타임은 ON인 상태여야하며 방패돌격안에 방패밀쳐내기를 최소한 2번

우겨넣는것이 핵심입니다. 

위 딜사이클을 실전에 간단히 적용해보면

돌진 -> 광전사의격노/피범벅/방패돌격(동시에사용) -> 방밀 -> 복수 -> 압도 -> 방밀 

이런식으로 넣어주시면 되고 글쿨이 따로도는 영웅의 일격은 방돌 버프ON or 분격중첩4↑ or 분노가넘치는 경우만

사용하시면됩니다.

용의포효는 사이에 자유롭게 넣어주시되 피범벅버프가 끝나기전에 넣어주셔야합니다.

단일타겟시 미터기순위는

1위. 방밀
2위. 압도
3위. 영격

이순으로 되어야합니다. 하지만전 맨날 압도가 근소한차이로 방밀보다 높더군요....ㅠㅠ




분노



1. 분노전사

최근 핫픽스로 엄청한 버프를 받아서 요즘가장 핫한 특성입니다.

한손무기를 쌍수로하는 하분, 양손무기를 쌍수로 하는 티탄으로 나뉩니다.


2. 능력치

치명타>=연속타격>특화>가속>=유연성  (www.noxxic.com 참고)

분노전사의 모든것인 격노유지를위한 치명타를 1순위로두고 세팅하시면 됩니다. 

다른설명은 필요없을것같네요.


3. 특성

역시나 45 특성이 많이 갈립니다.

특성부터 살펴보자면

분노의 일격 - 난격 분노 25감소

급살 - 공짜마격

다스릴 수 없는 갈증 - 피갈쿨삭제

분노의 일격은 아직 테스트해보지 못해서 심크결과를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급살사용시 dps 24761>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난격사용시 dps 25000>


648분무인 본캐릭을 분노의 일격 / 급살로 각각 심크를 돌린결과 

분노의 일격이 급살보다 더높은 dps를 가지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심크 665 T17N 기준 심크를보면 급살이 더 높은dps 를 가지고있는걸로보아

스펙이오를수록 급살의효율이 더 증가하는듯합니다. 이에대한건 직접 심크를돌려보고 높은것 쓰시면될거같네요.

다스릴 수 없는 갈증같은경우에는 단일딜에서 가장낮은dps를 보여주지만 꾸준한 광역딜이필요한 (텍터스)

네임드에서 분노전사로 광을치기위해선 소돌로 고기칼 스택후 분강을 날려야하는데 분노의 일격이나 급살

특성으로는 분강이 소돌을 따라갈수가없으므로 피갈쿨타임을 제거해서 소돌 분강을 무한으로 쓸수있게해줍니다.

60 특성

단일딜 - 폭풍망치

광딜 - 용의 포효

90 특성

단일딜 - 피범벅

광딜 - 칼날폭풍

100 특성

기본적으로 분노제어 추천드리며

쇠날발톱은 칼폭만으로 광딜이 부족하다싶으실때 찍으시면 됩니다.


4. 딜사이클

가속이 ep값이 전혀 높지않기 때문에 다들 치명타 위주로 셋팅하셨을테고

그럼 피갈쿨은 약4.3초 정도선이실겁니다.

분노전사는 일단 격노유지가 가장 중요하며  격노유지를 위해서는 피갈을 쿨마다박아줘야합니다

피갈을 좀더 보자면 

피갈 -> /////// -> 피갈 

/////// 에 넣어야하는 스킬을 잘 배분하는것이 분노딜의 핵심이 아닐까싶네요

일단 피갈사용시 저희가 추가적으로 얻을수있는 능력들을 보자면

분강 1회 충전 ( 격노시 )

난격 2회 충전 ( 20%확률)

글쿨을 생각해봤을때 피갈과 피갈 사이에 분강/난격2방이면 피갈쿨이 돌아오게됩니다.

이때 생각하셔야 할게 폭망이나 용포사용, 그리고 분노가 얼마나쌓여있냐입니다.

분노가 절대 꽉차있어선 안되고 난격충전을 다사용하지 않았는데 피갈을넣어서 꽁난격이 다시발동되어서도 안됩니다.

분강은 2회까지 충전이되기때문에 2회충전이 되어있는상태가 아니라면 급하게안써주셔도 됩니다.

정리해보자면

. 피갈은 반드시 쿨마다
. 분강2중첩시 분강1회소모
. 꽁난격 2회소모
. 분노가 최대치까지 쌓이기전에 난격으로 분노를 미리 태워줄것.

예를 들어 상황을보자면

분노90 / 꽁난격 2회충전 / 분강1회 / 피갈쿨

인상황일때 우선적으로 써줘야할건 꽁난격2회와 다음피갈이면 분노가 최대치까지 쌓일수있으니

난격을더눌러줘서 분노를 태우고 다음피갈사용후 분강을 소모해주는시면됩니다.

연속으로 꽁난격과 격노가 미친듯이뜬다면 어쩔수없이 분노가 오버되는 현상이 있을순있으나 최대한

위사이클을 최대한 지킬려고합니다.



*추가

특성 분노의 일격사용시 난격분노가 20밖에 안들어서 분노가 미친듯이남아도는경우가 생길수있습니다.

이럴땐 일부러 피갈을 돌리지않고 격노유지를 광전사의 격노로해서 넘치는분노와 분강을 소모시키는것도 좋은 방법인듯 하네요.





높은 망치



높망 던전 특성상 피가그리 많지않은 쫄들이대량으로 나오며 이런쫄들에게 칼폭와 용포는 아주 좋은스킬입니다.

끝까지 단일딜만 칠수있는 넴드는 카르가스 사슬조가 아닐때와 도살자 뿐입니다.

텍터스는 영혼의 지속적인 광딜, 담쟁이포자는 꾸준히나오는 쫄을 이용한 2타겟딜 쌍둥이또한 붙어있는 2타겟딜
코라그는 충전때나오는 작은쫄광 막넴은 사잇페이즈와 마지막페이즈에 나오는 작은쫄광이 있겠네요.

높망특성상 전딜로 높은dps를 뽑을려면 다른딜러들과 쫄광싸움이며 쫄광을 많이먹는쪽이 대부분 상위권에 오르게됩니다.

1/2넴 - 카르가스/ 도살자 

검태 - 피범벅/용포

분무 - 사슬조일경우 용포/칼폭, 사슬조가 아닐시 폭망/피범벅

신화가 아닌이상 일반/영웅에서 근딜에게 1/2넴은 허수아비와 그리 다를게없습니다.

3 - 텍터스 

영혼의광딜입니다. 칼폭과 용의 포효 특성은 고정일것이며 분노전사같은경우는 분노제어와 쇠날발톱에서

어느걸쓰셔도 무방합니다. 분노제어로인한 용포와 칼폭쿨감소냐 쇠날발톱으로인한 직접적인 광딜이냐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분노제어가 좋아보입니다.

4 - 담쟁이포자

기본적으로 2타겟딜이라보고 검태는 용포 피범벅추천드립니다. 쫄과 네임드 2타겟 딜해도 검태같은경우 치명상은 두타겟다 유지해주셔야합니다.

분노같은경우 소돌분강으로 2타겟될때마다 꾸준히 고기칼-분강을 박아주시고 마격탐엔 열심히 마격박으시면됩니다.

전 피범벅쓰고했지만 분노는 칼폭이 더 좋지않나 싶네요.


5 - 쌍둥이

위와 동일합니다.

검태는 용포/피범벅

분노는 용포/칼폭 소돌분강

개인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바닥피하면서 넴드에 딜을 최대한넣는건 개인의 무빙에 달려있겠죠. 시야를 넓게두고

불이 2중첩이상이라면 반드시 개인생존기를 올리셔야하고 영도/가막 최대한이용합니다.

6 - 코라그

쫄나올때 옆으로지나갈때 천둥벼락 한방씩써서 치명상정도 넣으시면됩니다.

본격적인 광딜은 반드시 공장의 사인에 맞춰서 써주셔야합니다.

특성은 그대로 용포/피범벅으로 갑니다.

분노는 용포/칼폭입니다.

7 - 마르고크

검태 - 용포/피범벅

막공의 벽인 마르고크입니다. 쫄이나와서  넴드+쫄 2타겟이되었을때 용포피범벅을넣어주시고 

항상 쫄우선으로 딜하시며 마지막페이즈 회오리같은경우 영도로 저멀리빠지셧다가 밀리쪽에 회오리 다지나간거보고

돌진박으시면 생존률이 올라갑니다. 밀리가 위험한건 딱 저기뿐입니다.

마지막페이즈는 큰쫄때 용포쓰지마시고 큰쫄죽이고 작쫄나왔을때 피범벅용포천둥벼락으로 치명상과 피범벅 묻혀주시면 됩니다.

분노 - 용포/칼폭

쫄나오면 소돌분강 + 쫄때맞춰서 칼폭돌아주십니다. 

마지막페이즈는 광딜만 찰지게넣을수있다면 마지막페이즈때 dp상승 2~3000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드가실때 딜러에게 상급영약 그리고 물약은 필수라고생각됩니다. 특히나 트라이기간인 확팩초는 더욱더요.

핫픽스로 인해 물약 재료가 구하기 까다롭던 고기가 빠지면서 훨씬더 편해졌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레이드가실때 딜러라면 꼭 칸트시 첫물약 + 블러드때 2번째물약 반드시 드셔주셔야 합니다.

이건 선택이아니라 필수라생각되네요.



부족한 점이 많은데 댓글로 잘못된점 지적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ep값 구하는법, 심크돌리는방법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계시는거같아서

몇일내로 심크와 ep값 산출방법도 글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noxxic 출처 정보들은 noxxic가 그리 신뢰가 가는 사이트가 아닌지라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