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주 4개 이번주 4개 해봤습니다.
각 던전 느낀점이나 힐 한 방법, 전설이나 고려할점 주저리해보려합니다.
추후 수정될수 있습니다!

먼저 전설은 쐐기전설인 암흑티탄입니다. 여러 전설을 들고싶지만.. 쐐기를 고려했을때
그나마 효율성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멀리보면 다른 전설들도 고려하기 충분해보입니다.
전 목걸이 부분으로 받았습니다. 뒤에서 이야기하겠지만 티탄-광합성은 특정 던전에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힐하는 방법은 고수분들이 너무 자세히 말씀해주셔서 간단히 주저리면 특성을 보자면

세수-소생-조친vs수친-대뿌묵vs정수-숲영vs화신-봄꽃-광합성vs번성

로 볼것같습니다. 조화친화는 분명 태풍이 있기에 이번주 피웅에서는 유리하지만 확연히 리딩력이 좋은
탱커분들이나 냥님 조드님 정술님이 계시면 선택할 의미가 없습니다. 

대뿌묵은 저번주 원한픽스일때나 역병몰락지 같은 즉시 이동불가기를 걸어야하는 공략에서는 
유틸기로써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조친-정수를 묶기보다는 수친-정수를 묶으셔서 강력한 생존기로 사용하시면 죽을것도 삽니다.
위험할때 정수후 광폭한 재생력 2회는 레이드에서도 곧잘 사용하고있습니다.

화신보다 숲영을 선택한 분들은 신치를 적절히 사용해 강력한 탱힐이나 급성을 감는걸로 압니다.
이또한 본인 취향차이에 가까울것 같은데, 저는 화신이 좋았습니다. 강화된 급성이나 즉시 재생은
15~16단에서 생존기, 치유기가 빠진 딜러들을 잠깐이라도 붙잡아 목숨을 살려주었습니다.
되도록 자극과 묶어서 쓰면 마나세이브도 좋았습니다. 방어력도 상승하니 덜아프기도하구요.

봄꽃은 고정이었습니다. 이것저것 써봤는데 교만같을때는 바닥힐이 감사하죠.
마지막 광합성은 전설을 극대화하는 특성인데.. 어떤 던전은 번성이 더더욱 좋다고생각합니다.
이제 위업찍고 생각해보니 번성이 광합성보다 더 낫다, 차라리 번성들고 가라는 말도
할수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평온-급성-번성 이후 번성쿨이 맞아떨어지면 영혼소집-번성 순으로 강력한 힐을 합니다.
----------------------------------------
가장 많이 쓰는 스킬은 급속성장-피생-바닥 입니다. 그후 탱에게 3가지 힐..재생,회복,피생 이후 쿨마다 세수.
쿨마다 신속한 치유후 다시 재생, 자연의 신속함 이후 재생, 번뜩임 터지면 또 재생, 힐도트는 유지
이게 탱힐의 전부입니다. 
 결국 3가지 도트힐+세수 달고 무껍,신치, 위험하면 자연의 신속함 후 재생..또 재생
하는게 전부입니다. 12~14단쯤되면 도트힐로도 탱이 피가 출렁입니다. 똑같은 힐을해도 피가 무리가 가는건 단수의 차이와 탱킹력과 무빙의 차이겠지만, 손이 바빠지는것도 역시 힐러몫이죠.

 여기서 어려운건 파티힐도 같이 해야합니다. 급성+회복+바닥힐 이걸로는 한계가있습니다. 힐러의 센스차이인데, 누굴 먼저 힐하고 디버프를 해제할것인가, 어떨때 피가 빠지고 파티힐이 필요한가, 어떤 스킬이 탱이 아픈가는 말 그대로 
'공략'입니다. 이때 이스킬을 써야겠다라고 기억하고간다면 좋은 회드가 될것 같습니다.
 
 암흑티탄 전설로 인해 피생을 한명더 걸어줄수 있습니다. 광합성을 달고가면 한명을 더살리는 스킬입니다. 
근딜이있다면 힐세이브가 정말 편합니다. 다만 교만이라는 어픽스에서 이게 힘을 잘 발휘하지 못합니다. 저단에서는 미쳐날뛰는데 고단일수록 파티힐이 힘들어지는건 사실입니다. 특히 이번주는 '경화'니까요..
파티힐은 위에서 말한것처럼 번성을 이용하면 무리없이하게됩니다. 다만 이번주 '전율'때문에 타이밍을 정말 잘보셔야합니다. 영혼소집은 끊을수도 없을뿐더러 평온역시 중간에 끊어서 위험한 감이 있습니다.
교만이 나올시 평온-급성-번성이나 영혼소집-급성-번성 은 모두를 살릴수있습니다.
----------------------------------------
무빙이 많은 어픽스에서 회드는 좋은 선택지가 되는 힐러입니다. 이번주 전율이나 피웅도 마찬가지지만 회오리나 화산이 올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폭군주간에는 힐의 유지가 많이 아쉬운 힐러입니다. 픽스마다 잘대처해서 특성과 힐을 생각하고가야 할것같습니다.
 저번주 어픽스였던 폭군-고취-괴저-교만 / 이번주 어픽스인 경화-피웅-전율-교만 을 생각해보면 
 이번주 던전이 좀더 갱신하기 좋지않았나 생각합니다. 폭군-괴저가 끔찍한 던전이 몇몇있었습니다..
----------------------------------------
고통의 투기장
 저번주 폭군주간에 15단을 시클했습니다. 너프가 되서인지 상대적으로 아프진않았지만 괴저가 탱을 끔살시키는 구간이 있습니다. 누더기 가는 길이나 리치가는길 유령들은 위험하다 생각됩니다. 자브와 선혈토막이 오래걸립니다. 역시 힐을 요구하는건 막넴이었습니다. 힐보다도 자신의 안정적인 무빙이 더 요구됩니다. 보스스킬 맞으면 골로가는 폭군주간이니까요.

승천의 보루
 이것도 폭군주간에 시클했습니다. 2넴은 진짜 사악합니다. 순수하게 파티원을 잘만나야합니다.. 맞으면 못살려요.. 맞아서 스턴걸린사이 또맞습니다 그리고 2틱이면 안녕. 딱히 뭐라 할곳이 없는 곳입니다. 2넴을 제외하면 정석같은 곳이다 생각됩니다. 맞을거 안맞으면 딱히 못살릴곳도 없는 구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호랑이랑 창만 조심하세요. 골렘 못끊어서 아픈건 다른사람 탓입니다.

역병 몰락지
 폭군주간에 시클했습니다. 경화주간이 개인적으로 더려울것 같다 생각됩니다. 쫄도아픈 던전이고, 은신거미들 못끊고 못녹이면 미쳐날뜁니다. 그래도 폭군주간의 막넴은 유명하지요. 역병해제가 되는 딜러나 탱이 있다면 감사합니다. 무적기로 씹어도 너무좋지만 질병해제가 안되는 회드에게는 강력한 파티힐을 요구합니다. 우리가 녹기전에 보스가 녹길 바라면서 미친듯이 힐들 감아야합니다. 보스가 고정되질 않는 던전이라 무빙힐을 하기에 오히려 회드는 좋은 선택지다 생각햇습니다.
 
 티르너사이드의 안개
 폭군주간에 마지막으로 시클했던 던전입니다. 가장 쉬웠다 생각하는 던전이기도합니다. 피하기만 잘하면 아픈 보스도 없다 생각되며, 힐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애드온으로 길도 찾아주니 막넴가는길만 조심하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는 픽스된 버섯먹고 다시시작을 해봤지만.. 애초에 이번주 핏빛심연도 랜턴은 그대로인걸 보면 이건 왜..

저편
 폭군주간에 갔다가 1넴 학카르 3넴 자이엑사에서 피똥싸고 담주로 미뤘던 던전입니다. 이 던전은 좀 고단일수록 당연하지만? 너무 빡빡합니다. 이동거리가 너무멀어요. 감안하고 시간준거다 싶기에는 집중력도 떨어지고 중간중간 덩치들이 아파도 너무아파서 답답합니다. 계단아래 무리들이라고 약한것도 아니구요. 광폭화 해제는 필수입니다. 그냥 마우스 휠클릭을 달래기로 설정해놓음 너무나 편한것. 폭군주간은 비추천하는 던전입니다. 비슷한 선례로 핏빛심연이 있습니다.

 죽음의 상흔
 아~ 고통스럽게 한 던전중 하나입니다. 키리안 있고없고의 차이가 너무나 크며, 제대로 공략을 알지 못하고, 딜이 조금이라도 밀린다면 폭군이던 경화던 둘다 시클이 녹록치않은 던전이었습니다. 그래도 키리안이 골렘으로 구슬뽑아서 미는건 진짜 좋습니다. 경화주간이라 오히려 구슬 찌짐이가 더 유리했던것 같습니다. 폭군주간 1넴,2넴은 고통스러운 던전이었습니다.

 속죄의 전당
이곳도 그렇게 많이갔는데 사고가 잘터져서 계속 짤되는 던전이었습니다. 시간이 타이트해서 한번전멸이라도 나면 시클이 힘들게 되어있었습니다. 그 잡아야하는 골렘들의 난타는 최대사거리로 힐이 밀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경화주간이라 탱이 몹을 몰면 아프기도합니다. 벤티르가 있으면 난이도가 확 낮아집니다. 오히려 막넴을 어려워하게됩니다. 파티힐이 많이필요한 보스기도했구요.

 핏빛심연
가장어려운 던전이라고 개인적으로는 느낍니다. 많은분들이 이 던전을 남겨둔거 같습니다. 글로벌팟이나 길드, 채널팟 모으면 가장 간다는 사람도많구요. 그만큼 어렵고 공략을 요구합니다. 끔살구간이 너무많아요. 근딜분들 진짜 고생하십니다.. 다행이도 벤티르가 랜턴을 열어서 버프쌓고 시작하는건 아직 픽스가 안됐습니다. 안되길 바라구요. 벤티르가 있으면 시작은 정말 편합니다. 중간중간에도 랜턴이 있어서 좋긴한데 피웅이랑 상성이 너무 안맞습니다. 그래도 오프닝에서 많이세이브하고 가면 뒤가 오래걸리기때문에 편안합니다.
 1넴 2넴은 왜 쳐 너프를 안하는지 모르겠을정도로 폭군주간은 미쳐날뜁니다. 1넴 구슬은 저번주에 끔찍했습니다. 스펙업이 되고 다들 멀리깔고 잘쓰시지만 경화주간 아니면 비추천입니다. 2넴 빨대꼽는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무적기있으신 딜러분들은 제발 써달라고 속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빨대나 보스가 회드를 주시하는 스킬에서는 정수-광폭한 재생력이 정말 좋았습니다. 짱짱 수친.
 이 던전이 특히 광합성이 쓸모가 없습니다. 파티힐이 모든 넴드마다 필요하며 쫄들 하나하나가 파티를 위협하는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책던지는놈이요 바닥찍는 가고일.. 찌르기에 브레스쓰는 일반몹.. 힐러가 스트레스가 많은 던전입니다.
 그보다 가고일 찍는거랑 전율이랑 구분좀 해두지 이게 무슨 짓인지..
 막넴가는길..에서 탱이 끌고오는게 낫냐 가는게 낫냐 힐러한테 궁금해들하는데 시간에 따라 다를것 같습니다. 여유가 많고 킬수가 없다면 그냥 끌고오는게 힐은 편합니다. 다만 시간이 걸려서 가면서 진행해도 힐유지가 잘되겠다 싶으시면 그냥 가자고해도 좋습니다. 전 그냥 앞으로 밀고나가면서 힐했습니다.
 막넴은 잘피하기도 잘피해야하는데 그 출혈 걸러올때 조금씩 움직이고있으면 안맞습니다. 그거하면서, 바닥피하면서, 보막들가면서, 전율피하면서, 힐을 열심히..고통.. 아 그리고 전율올때 어스름돌풍은 보막 어떻게 뭉쳐서 들가냐 하는데, 뎀지 전체감소라 전율뎀지 거의 다 사라집니다. 그냥 들가자하고 급성 휘감으면 됩니다. 어차피 그때는 쿨마다 급성돌려야합니다 ㅎ;
----------------------------------------
그냥 이것저것 느낀점이나 힐에 대해 주저리해봤습니다.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저혼자 느끼고 사용한 스킬 방법입니다. 
캐릭에 궁금하거나 던전에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