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딜사이클
야드의 기본적인 딜사이클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야드의 도트부스팅 시스템에 대해 이해해야해염.
- 도트부스팅이란?
와우의 버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는 실시간 적용입니다. 만약 내가 끝없는 울음의 유리병(일정확률로 민첩성 증가)을 착용하고, 버프가 터진다면 내가 현재 넣어두었던 도려내기와 갈퀴발톱의 데미지가 실시간으로 상승하여 15초동안 상승된 데미지로 딜이 들어가다가 버프가 꺼진 순간 바로 데미지가 줄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에 예외로 적용되는 스킬이 야드에게 2개 있습니다. 바로 과 이 두가지 기술인데여. 이 스킬들은 툴팁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호분의 '전체 지속시간동안 증가시킨다'와 피손의 '다음 도려내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툴팁에 주목하셔야합니다. 호분때 사용한 도트들과 피손떄 사용한 도려내기는 버프가 끝이 나더라도 데미지는 그 도트가 끝날때까지 상승한 데미지가 적용된다 이거에여. 그렇습니다. 와우는 국어겜이었던거시에요.
이 도트 부스팅시스템을 이해하고, 야드의 도트데미지를 가장 강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봅시다.
1. 도려내기는 호분과 피손을 적용시킨 상태로 유지한다.
2. 갈퀴발톱은 호분이 적용시킨 상태로 유지한다.
야드의 가장 기본적인 설계기준은 이거면 끝입니다. 딜사이클이 어렵다는 소문을 듣고 지레 겁먹으시는 분들 많은데 어렵지 않아요.
그러면 이제 간단해여. 오프닝에 가장 빠르게 강력한 갈퀴와 도려를 넣을 수 있는 설계를 하고, 그 이후에 칼날이빨이라는 15라인 특성으로 처음에 넣었던 부스팅된 도려내기를 유지 해주면 됩니다. 갈퀴발톱은 호분갈퀴를 100%유지할 수 없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염.
그리고 조화친화를 이용한 태섬과 달섬을 유지하는 딜 방식도 있죠. 기력이 40이하면 부엉이로변신해서 태섬, 달섬을 쓰는게 더 강력하대염. 야정있으면 야정키고 별쐐까지 넣어주구염. 중요한건 아니지만 상위권에서 최상위권 딜러를 가를 정도의 딜차이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나도 이제 좀 치는거 같고, 딜사이클에 실수가 없는거 같은데 어디 숨은딜 뽑을데 없나? 싶을때 연습해보세염. 그전에는 기본적인 딜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그부분에서 실수를 안하는게 더 딜 잘하는 방법입니다.
자, 이제 기본 매커니즘을 알았으니 우선순위를 매겨볼텐데 이제부터 되게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허수아비를 쳐보면 어렵지 않아여
1. 광폭화는 쿨마다 킨다. 다만 광폭화때 영혼소집을 털 수 있게 설계를 미리해야한다. (영소의 쿨이 1분 광폭화의 쿨이 3분이므로 영소를 쿨마다 쓰면 광폭화때 항상 쿨이 돌아있음.)
2. 영혼소집은 쿨마다 킨다.
3. 도려내기와 갈퀴발톱은 될 수 있으면 부스팅이 되어있는 도트를 최대한 유지한다.(도려내기는 피손+호분으로 업타임 100%가능. 갈퀴발톱은 불가능 하므로 최대한 유지하되 크게 신경쓰지 않음)
4. 호분은 기력이 5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쿨마다 킨다.
5. 흉포나 도려를 넣기전에는 항상 피손이 있어야 한다.
6. 잔베를 찍었으면 잔베가 3중첩이 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피손의 재료로 사용하는게 1목적. 호분때를 위해 2중첩을 유지 해주는게 가장 좋음.(급하면 그냥 써도 되지만 기력효율이 높은 잔베는 호분때 쓰면 더 많은 이득)
여기 6개중에 가장 위에 3개만 지켜도 어느정도의 딜은 보장됩니다.
그래서 위의 우선순위와 매커니즘을 종합했을 때 제 오프닝 딜사이클은 이래염.
(은신) - 갈퀴 - 난타 - 광폭화+칼발 - 호분+도려 - 칼발 - 흉포 - 칼발 - 흉포 - 칼발 - 흉포-(기력이 없어서 현타가 올때쯤)잔베-영혼소집 - 흉포 - 칼발 - 흉포 - 칼발
광폭화를 키게되면 칼날발톱과 갈퀴발톱이 은신상태로 시전한것으로 취급하게 되고 갈퀴의 데미지가 60%증가하고 칼날발톱이 치명타율이 2배가되며 공격력이 30%증가하고 추가로 버블이 생성되져. 그럼 광폭화를 켰을때 칼발을 치면 높은확률로 크리가 뜨게되고, 세팅에 따라서 100%크리티컬이 보장되서 3버블을 획득 할 확률이 높아져염. 안되면 어쩔수없고;ㅋㅋ 잔베한번 써야져 뭐 ㅠ
광딜(쐐기)에서의 딜사이클은 솔직히 정답이 없다고 생각하긴해여. 일단 제 기준 광딜세팅을 했을때 5타겟 휘둘러치기보다 1타겟 갈퀴발톱 풀도트가 더 쎕니다. 하지만 우리는 갈퀴와 휘둘만 쓸게 아니고, 원시분노도 써야하고 흉포도 써야해여. 그리고 휘둘러치기는 광역상황에서 사실상 2버블을 얻을 수 있고, 갈퀴발톱은 그렇지 않져. 그러면 이제 광역딜 상황에서 야드가 고민해야할 부분은 이번 글쿨에서 '2버블 vs 15초 뒤에 더 높은딜'을 고민해야하는 상황이 놓이는 거시에요. 그리고 그와 동시에 피손도 관리해야하져. 그래서 버블을 쌓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난타-휘둘을 쓰면 4버블이 될 것이고, 남은 1버블을 갈퀴로 채워주면 피손이 발생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딜사이클이라는게 제 결론이에여. 그 갈퀴는 물론 몹피를 봐서 갈퀴가 오래 남지 못한다면 그냥 칼발을 치는 상황이 더 나을수도 있져.
그리고 원시분노와 흉포에 대해 이야기하고싶은데 현재 기준 원시분노의 즉발데미지는 칼날이빨을 찍은 흉포데미지보다 7배 넘게 약해염. 무슨말이냐면 즉발딜만 봤을때 1타겟흉포(기력50)>7타겟원시분노(기력20) 라는 뜻이져. 물론 도려내기 딜까지 따로 계산하면 원시분노가 훨씬 쎄겠져. 원시분노는 타겟제한 없이 광역도려를 넣어주는 아주 좋은 기술임이 분명하지만 즉발딜에서 너무 많은 차이가 나여. 그렇기에 어느정도의 도려내기를 리필만 해주면서 타겟을 조절해 흉포를 쳐주는 습관을 들여두면 좋은거같아여. 아 맞다, 또 기력관리하면서 광딜에서 태섬도 잘 써줘야 딜 잘나오겠져? 이렇게 열심히 머리터질 것 같이 딜하면 얼마나 나오냐구여? 3등이여ㅋㅋ 물론 다른딜러들의 쿨기가 빠지고 전투가 굉장히 길어져서 1분이 넘게8타겟을 넘는 빅풀을 유지하는 구간이라면 다른 평범한 딜러들보다 딜이 잘나오는 경우가 있지만, 굉장히 한정적이고 일반적인 광딜에서의 딜은 분명히 다른 클래스에 비해 야드는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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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의 많이 받았던 딜사이클 관련 질문들.
Q. 영혼소집 언제 써야 가장 쎄여?
영혼소집이 언제 쎈지는 저도 솔직히 정답은 없고 그냥 운 좋아서 야광뜨고 흉포잘뜨고 그와중에 그 흉포가 크리 떠주면 그게 쎈 영혼소집인 것 같아여. 그런데 이 확률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갈퀴를 미리 리필을 해두는 것 이외에 더 방법이 없는 걸로 알고 있어여. 달섬을 미리 넣어놔도 달섬을 덮어버리고, 난타를 미리 넣어놔도 난타를 덮어버려여. 나머지 스킬은 100%랜덤인 것으로 알고 있구요.
영혼소집에서 얻을 수 있는 100%에 가까운 법칙은 '내 버프에 호분이 없으면 높은확률로 호분을 켜준다'와 '갈퀴발톱을 넣어두면 갈퀴를 사용하지 않고, 갈퀴발톱이 없으면 높은 확률로 갈퀴발톱을 쓴다.' 에염. 이 법칙에 의거 했을때 호분을 영혼소집으로 켜주는건 나쁘지 않은 선택일지라도, 영혼소집으로 갈퀴발톱이 나가는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여. 그런데 호분 같은 경우에는 상위권 로그를 뜯어 봤을 때 유저마다 다 다르다는 것은 그냥 취향차이라고 생각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여. 저는 호분을 영혼소집으로 리필받는 편입니다만, 그러한 경우에 미리 기력을 다 소모해놓고 하는편이고, 반대로 호분을 켜놓고 영혼소집을 쓰는 경우에는 흉포로 발동된 숲영이 기력으로 의존한다고 생각해서 기력을 다 소모하고 영소를 썻을때 기력이 100이 되어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있어염.
그리고 영혼소집으로 발동하는 연계점수를 획득하는 능력들도 피투성이 손길을 발동시키고, 또 영혼소집으로 발동하는 흉포한 이빨은 피투성이손길을 소모합니다. 그러면 영혼소집 중에 피투성이손길이 리필되고, 흉포로인해 없어지겠죠. 그런데 영혼소집으로 들어가는 흉포한이빨은 정기의 합일체로 인해 굉장히 강력해여. 그러면 영소 흉포가 최대한 많은 피손으로 발동 되는게 좋은데, 이 확률을 올리는데에는 쉽고 확실한 방법은 그 전에 '잔혹한베기나 휘둘러치기'를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영혼소집중에는 잔베나 휘둘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스킬들을 영소 전에 사용했다면 영혼소집에서 발동하는 칼발, 난타, 갈퀴 등으로 발동이 피손의 발동을 더 잘 유발하겠죠.
굉장히 길고 장황하게 설명했는데, 결론만 얘기하자면
1. 영소 전 글쿨에 잔베를 써줄 것
2. 갈퀴발톱은 영혼소집에 포함되지 않도록 할 것
이 정도 이외에는 전 신경쓰지 않습니다.
Q. 영소쓸때 조드폼으로써여 야드폼으로 써여?
영혼소집을 부엉이폼으로 쓸때 기대할 수 있는 스킬은 '보름달, 별똥별' 이 두가지에염. 8타겟 이상의 광을 칠때 야정이 있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쐐기에서는 유동적으로 한바퀴에 한두번정도 쓸 수 있을 것이고, 레이드에서는 실바나스 신화 1사이페 단 한개밖에 고려해볼만한 타이밍이 없네여.
Q. 광폭화 광딜에서 어떻게 써염?
광폭화 현재로써는 단일 딜에 치중해 있는 쿨기이고 광딜에서는 딜 상승량을 크게 기대할 수없는 스킬이 맞지만, 쐐기에서 네임드에만 광폭화를 쓰기에는 시간이 너무 놀져. 우선 심크가 타겟수가 늘어났을 때 딜하는 것을 보면 모든 타겟에 갈퀴를 유지하는것을 1순위로 합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갈퀴 유지해봐야 갈퀴 딜이 들어가기전에 몹이 죽어버려염.
그래서 저도 그냥 광폭화로 광을 칠 때는 갈퀴-난타-칼발로 시작해서 호분 원시분노 이후 휘둘-갈퀴-원분-칼발-원시-휘둘-갈퀴-원분 순으로 피손을 리필하면서 딜사이클을 돌리는 편이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