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아즈샤라에서 야드로 플레이하는 최원빈이라고 하는 유저입니다.


  9.1이 거의 끝나가고 9.15가 언제나오나 목이 빠지게 기다리는 이 시점인데도 야드의 9.1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부족하다고 생각이드네요. 비주류클래스라서 항상 그러려니하면서 없는 야드 글을 한번씩 들여다보는데, 글 자체가 너무 없고 그 안에서도 정보가 될만한 글은 더 없는 것 같아여..
 심지어 다른 비주류클래스들도 다 있는 가이드글조차 없으니 답답해서 내가 써봅니다. 근데 제가 또 그렇다고 글을 잘 쓰는건 아님ㅋ


이제부터 쓸 글은 PvE만 100%고려한 글이며 PvP는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나이트페이 야성 드루이드'를 기준으로 쓴 글입니다. 

 -  목차   -
1. 야드가 뭐임?
2. 특성
3. 성약 및 도관
4. 전설
5. 2차스텟
6. 장신구
7. 딜사이클



1. 야드가 뭐임?

  제가 느끼는 야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아직도 '강력한 도트딜을 기반으로 한 꾸준딜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사실 이런 플레이스타일은 격아때부터 이미 탈피했으며 도트딜은 단순한 베이스딜이며, 흉포한이빨에 모든 것을 투자를 하는 딜러가 된지 꽤 오래됐음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의 이미지는 대부분 '도려내기' 하나입니다. 심지어 어둠땅에 와서는 나이트페이의 1분짜리 쿨기인 영혼소집으로 인해 흉포한 이빨의 비중이 더 커져서 전체 딜의 50%이상이 흉포한 이빨로 나옵니다. 쉽게 말해 1분마다 강력한 딜을 넣는 즉발딜 위주의 단일딜러이다 이거시에요.

  그래서 야드의 입지가 무엇이냐.. 하면 야드는 그냥 정말 융통성 없을 정도로 그냥 강력한 단일딜을 포텐을 가진 딜러입니다. 여기서 이 '융통성이 없다'라는 부분이 가장 문제입니다. 유연하지 못하게 단일 원툴이에요. 단일 딜은 엄청나게 쎈데 얘가 2타겟이 된다고 암살도적처럼 도트를 바를때마다 기력이 +@로 차는 것도 아니고, 잠행도적처럼 버블이 타겟수만큼 생기지도 않아요. 폭칼이나 휩쓸기 일격도 없습니다. 예, 물론 크리 기대치가 타겟수만큼 늘어나니까 2버블까지는 잘 차겠죠. 그래서 레이드에서 잔베 안찍고 휘둘러치기 쓰고 있을 수도 없고, 아무튼 융통성이 부족하게 그냥 1타겟에 몰빵이 되어있는 딜러에요. 

  그렇다면 어떤 마인드로 해야하고, 공대장(파티장)이 야드를 받을 때 무엇을 기대할 것이냐.. '얘가 단일 하나는 야무지게 쳐 주겠지?' 이겁니다.  단일 야무지게 쳐주는게 가장 잘하는 야드이고, 그게 공략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2. 특성


먼저 상황별 특성을 알아보기 전에 야드의 특성은 선택지가 그렇게 많지 않아여.  유틸라인이 3줄이고 숲의영혼과 피투성이 손길은 pve상황에서 고정입니다. 
 그렇다면 고려할수 있는 라인은 칼날 vs 포식자 / 잔베 vs 원시분노 이정도 밖에 없습니다.

1.레이드 (단일)


 15라인 칼날이빨 - 칼날이빨 고정입니다. 단일딜에서 가장 중요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흉포한 이빨의 데미지가 20%상승하고, 도려내기가 연장됨으로써 더 많은 흉포한이빨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도려내기 연장 매커니즘은 영혼소집에서 발동되는 흉포한 이빨에도 적용이 됩니다. 다른특성은 단일기준에서 현재는 고려가치 x


 25라인 야생의 돌진 - 유틸라인으로 기본적으로는 야돌이지만 범의질주를 찍고 두개골강타를 돌진기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고려해볼만 하고, 무빙이 적고 힐 요구량이 높아서 자생이 요구되는 네임드의 경우에는 소생도 가치있습니다.


30라인 조화 친화 - 수호친화, 회복친화는 딜에 도움이 되지 않고 조화친화는 사거리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무빙이 훨씬 자유로워진다는 점. 달빛야수로 변신해서 태섬과 달섬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친을 고정으로 찍습니다.
 그런데 조친을 찍으면 태풍, 수친을 찍으면 광재, 회친을 찍으면 우르솔이 생긴다는 점과 야생의 정수를 활용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공대장이 필요로 한다면 눈물을 흘리며 조친정도는 포기하고 수친과 회친을 찍는 것을 고려해볼 수는 있겠습니다...ㅠ


35라인 야생의 정수 - 강타와 대뿌묶은 레이드에서 사용할 일이 거의 없고, 야생의 정수를 찍었을때 조화친화에서의 딜이 아주 개미만큼 오르기 때문에 딜1이라도 올리려고 찍습니다. 만약 레이드에서 스턴을 걸어야할 상황, 범위로 발을 묶어줄 상황이 생기면 충분히 야정정도는 포기하고 다른 특성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정말 미비한 차이에요. 실제로 본인 영웅 태존수(하루종일 딜만하는 허수아비 네임드)에 실수로 야정 안찍고 강타 찍고 갔는데 100점나옴 ㅋㅋ


40라인 숲의 영혼 - 숲의영혼으로 마무리일격을 날릴때마다 버블을 25씩 돌려받는 점, 도려내기, 흉포한이빨 등 가장 딜 비중이 높은 스킬들의 데미지가 5%늘어나는 점 때문에 숲영 고정입니다.  야포나 화신은 현재까지는 고려가치 x


45라인 잔혹한 베기 - 피의향기는 도저히 쓸만한 엄두가 나지 않는 스킬이고, 원시분노는 단일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잔혹한베기는 칼발보다 높은 딜, 낮은 기력으로 굉장히 성능 좋은 기술이며, 50라인의 피투성이 손길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50라인 피투성이 손길 - 피투성이손길 '고정' 입니다. 청명의시간과 야성의 광기는 분명히 밸류가 낮은 특성은 아니며, 심크상으로도 피손의 평균 밸류는9.1% , 청시는 7.2%, 야광은 8.7% 정도밖에 밸류가 차이가 안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손을 고정으로 사용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야드는 레이드에서 가장 강력한 단일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딜러에여. 그런데 피투성이 손길로 난이도 조금 오른다고 그걸 포기하고 그냥 난 내가 손이 편한 청시 쓰거나 쿨만 오면 그냥 누르면되는 야광쓰면 안댐?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좋게좋게 말하면서 딜 별로 차이 안나니까 그냥 쓰세여라고 하겠지만.. 현재 글 작성시간 기준 단일네임드인 태존수 영웅 1등부터 400등까지 피손을 찍지 않은 나페야드는 없었습니다. 380등에 강령야드가 야광찍고 했네여. 이래도 그냥 청시나 야광찍고 하시겠다구요? 말리진 않습니다만 피손 찍으세요 제발.. 그냥 이 글 읽을 시간에 피손 찍고 허수아비 치면서 연습하세여. 금방 손에 익으니까 ㅎㅎ


1.쐐기 (광역+단일)



쐐기에서 고려해볼만한 특성라인은 15라인의 포식자와 45라인의 원시분노에염.

15라인 - 포식자 포식자 vs  칼날이빨 칼날이빨
 광딜 상황에서 포식자의 밸류는 칼날이빨보다 분명히 높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여. 기력이 항상 부족한 야드의 캐릭 설계상 포식자의 호분초기화로 인한 기력수급과 추가로 붙는 공격력증가는 분명히 야드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칼날이빨을 찍지 못하게 된다는 것은 야드에게 가장 중요한 흉포딜이 낮아지기 때문에 단일딜이 부족하게 될거라는 점, 야드의 가장 중요한 쿨기인 영혼소집이 칼날이빨을 찍었을 때는 시너지가 있지만 포식자를 찍었을 때는 시너지가 미비하다는점을 고려해야해여. 
 이 특성라인만큼은 쐐기에서 정답을 아직도 잘 모르겠어여.. 그런데 일단 제가 내려둔 결론은 천신의 영혼(나페전설)을 쓸거면 칼날이빨, 생사의 순환(도트전설)을 쓸거면 포식자로 결론을 내려뒀어여. 

45라인 원시 분노 - 원시분노는 주위 모든 타겟에게 일단 도려내기를 덮어준다는 점에서 굉장히 훌륭한 광역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어여. 피의향기는 격아때도 밸류가 낮았지만 어둠땅에 넘어오면서 휘둘러치기의 타겟이 5타겟으로 제한되면서 광역딜 상황에서 휘둘의 딜비중이 격아때보다도 더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특성은 그대로에여. 고려가치가 없다는 이야기죠. 잔베의 경우에는 잔베를 찍으면 휘둘을 쓸 수가 없게 되기 때문에 3중첩이 있지만 쿨이 있는 잔베의 경우에는 쐐기같은 무한광에서 원시분노에 비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길게길게 풀어썻는데 그냥 원시분노말고 나머지는 현재로써 고려가치가 없어여.

50라인 - 길게 얘기하기도 지쳐여.. 저도 다른거 다 찍어보고 연구 많이 해봤는데 피손쓰세여 그냥 피손이 제일 쎄여.




3.성약 및 도관

저는 PvP는 고려하지 않고, PvE에 대해서만 쓰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성약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PvE하실거면 그냥 무조건 나이트페이하세여. 9.1기준에서 다른 성약은 연구가 이뤄지지도 않고 있고, 다른 성약은 나페에 비해 확실히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9.15되서 성약 옮겨지고 성약별 연구가 지금보다 더 활발히 이루어지면 다른 정답이 나올지도 모르지만 일단 지금은 나페 이외의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추종자 - 니야고정

  야드가 니야를 쓰는 이유는 니야의 숲의활기 때문입니다. 숲의활기는 기본적으로 전투중에 쌓이기도 하지만 야드의 성약스킬인  영혼 소집 영혼 소집을 쓸때마다 16중첩을 얻게됩니다. 기본적으로 야드는 특화빨을 굉장히 잘받는 딜러인데다가, 가장 중요한 쿨기인 영혼소집을 쓸때마다 특화가 높아진 상태로 강력한 딜을 할 수있다는 부분은 굉장히 큰 메리트입니다. 
 천신의 영혼을 쓰지 않고 광을 위해 생사의 순환이나 다른 추종자를 쓴다면 코레인(선제공격)을 고려해 볼 수는 있으나 일단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니야가 좋아염.
 잠재력 도관

1. 피의맛 ( 대상에 걸려 있는 출혈 하나당 흉포한 이빨에 추가데미지)
 야드 미터기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흉포딜입니다. 흉포딜 올려준다는데 당연히 1순위

2. 정기의 합일체 (영혼소집에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공격력과 치유량이 증가)
 야드의 강력한 쿨기인 영혼소집동안 데미지가 쎄지는 도관.

3. 맹수의 본능 (호랑이의 분노의 공격력 증가효과가 증가)
 야드의 작은 쿨기인 호분의 공격력증가가 더 강력해집니다. 이 강력해진 공격력 증가는 호분동안 넣어주는 흉포의 딜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부스팅 해줄 도려내기의 딜도 더 강력한 부스팅이 들어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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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도관은 아직 4잠재가 뚫리지 않아서 밸류가 밀려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키리안 야드의 경우에는 기습공격이 굉장히 높은 밸류를 가지고, 저도 기습공격이 밸류가 높은 도관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나페야드의 경우는 기습공격이 밸류가 높지않아여. 4잠재가 뚫리기 전까지는 위의 3도관을 사용하신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니야의 마름쇠 같은 경우에는 저는 사용하지 않지만, 써보고 싶으신 분들은 맹수의 본능 대신 2잠재(피의맛+정기의합일체)+마름쇠로 가시면 됩니다.




4. 2차스텟


                                                치>특>=유>가



 현재 지배의 성소 가죽아이템 드랍테이블을 보시면 치명타가 굉장히 높게 나온템이 많아여. 그래서 치명타템만 전부 챙기고, 보석과 마부, 장신구를 모두 치명으로하면 치명이 50퍼 안팎으로 나오게 되여. 야드가 치명을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치명타가 터지면 버블이 2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광폭화를 키게되면 칼발이 크리율이 2배가 된다는 점, 스텟점감 시스템의 문제로 야드의 치명타는 광폭화를 켰을 때 치명타가 50%를 맞춰주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해여. 

 현재 저는 파밍하다보니까 치명타가 아주 살짝 낮아진 상태인데 광폭화를 켰을때 요툰게이르(지배의성소 3넴 사효무기)로 일단 광폭화 때 치명 5%를 조금 넘게 챙길 수 있어서 치명타가 50퍼가 조금 안되는 49퍼인데 일단 요툰게이르를 먹었으면 나머지는 치명타템과 치명보석과 마부를 한 뒤에 광폭화때 치명이 딱 50이 되게 보석과 마부를 특화나 유연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요툰을 못먹었고 치명이 이보다 낮으면 그냥 치명타 올리시면 되여 뭐 어쩔수업져..ㅠ

 또한 1시즌에는 심집비(심오한 집중의 비약)을 쓸때는 유연보다 특화의 ep값(스텟당 딜 상승 기대치)이 유의미할만큼 높았지만 천신의영혼(나페전설)을 쓰게되면 유연과 특화의 ep값이 비슷하거나 오히려 유연이 더 높아지는 상황도 나옵니다. 정확한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스텟점감, 분비선으로 인한 영소때 숲의활기가 터져서 분비선이 치명타에서 특화로 바껴버린다던지 등의 경우의 복잡한 이유인 것 같아요. 로그상으로 특화를 받는 스킬의 비중은 비슷하거나 나페전설이 더 조금 더 높은데 말이죠.

 그래서 제 결론은 결국 치명타를 위에 쓴만큼 세팅을 하고, 유연이나 특화템으로 나머지를 세팅하면 됩니다. 

다만 광딜 상황에서는 잔베를 찍지 않고 휘둘로 반확정적으로 2버블을 챙길 수 있으니 치명타의 효율이 떨어진다고 봐염. 그래서 스텟 가중치가 치명타 35퍼센트 정도를 유지한 이후 특>유>치>=가 라고 생각합니다


5. 전설

 전설템에 대한 리뷰를 몇가지 써보려고 목차에 적어놓긴 했는데 결국에는'일단 잘모르겠으면 천신의영혼을 써라'라고 말해드리고 싶네염. 전설 같은 경우에 제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직접 235로 만들어서 써보시고 결정을 하되, 1순위로 천신의 영혼을 가장 먼저 만드시는걸 추천드릴게염.

1. 천신의 영혼( 영혼 소집 영혼 소집의 쿨다운이 50%감소, 지속시간이 25%감소합니다. 영혼소집시 뛰어난 주문이나 능력을 사용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영혼소집의 쿨이 1분으로 줄어들지만 사용하는 능력 횟수가 16회에서 12회로 줄어들게되는 전설입니다. 그냥 보고서는 뭐야 저게 그렇게 좋은 전설인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성능을 그리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은 안했구요.
 이 전설을 쓰면 일단 영소가 쿨이 1분으로 줄어들면서 조금 약하더라도 강력한 쿨기인 영소를 자주 쓸 수 있다는 점. 2분일 때는 쿨이 맞지 않던 광폭화가 3번째 영혼소집때 같이 돌게되면서 쿨이 딱딱 들어맞는다는점을 장점으로 많이 언급되염.
 하지만 이 전설템을 쓰면서 가장 크게 체감되는 부분은 바로 '도려내기 리필 시간이 미뤄진다.' 라는 부분입니다. 다른 전설들의 경우에 전투시간 1분대가 되면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이 거의 끝나가기 때문에 호분때 흉포를 한번 포기하고 도려내기를 넣어야하는 상황이 발생해염. 그런데 천신의 영혼을 쓴다면 도려내기 리필을 할 시간대쯤이 될때 영혼소집이 쿨이 돌게되서 도려내기 리필을 할 버블로 흉포를 쓸 수 있게되고, 이 상황은 그대로 스노우볼이 굴러가 높은 DPS로 연결됩니다. 물론 나페전설을 낀다고 도려내기를 한번쓰고 다시는 리필을 안해도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야드가 가장 DPS가 떨어지는 구간은 호분을 켰음에도 불구하고 도려를 리필해야하는 경우가 나올때 입니다.
 이외에도 1분영소가 되면서 숲의활기가 더 자주 터지는 부분, 야광이 자주터지는 부분 등 여러가지 의미에서 왠만한 상황이면 그냥 영소전설이 가장 좋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생사의 순환(지속적인 피해효과가 주기가25%만큼, 치유효과가 주기가 15%만큼 짧아집니다.)
 도트딜(갈퀴, 도려, 난타, 태섬, 달섬)이 피해주기가 짧아지는 전설인데, 주기가 짧아지는 만큼 지속시간도 그만큼 짧아져염. 쐐기에서 경화주간이나 네임드가 쫄을 뽑는 던전(역병, 고투, 죽상 정도)에서 포텐셜이 있다고 생각해염. 생사를 들면 일단 빡빡한 기력운영 때문에 칼날이빨은 포기하고 포식자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염. 포식자를 찍는만큼 광딜은 쎄지겠지만 단일은 체감이 클정도로 낮아져염. 도려를 자주 리필해야하고 그만큼 흉포의 수가 적어지는데 심지어 그 흉포가 칼날이빨이 아니기 때문에 흉포딜이 낮기 때문이져. 생사를 끼게되면 쐐기가 끝나고 전체딜 흉포보다 도려가 훨씬 높은 딜비중을 차지하게 되염. 또 정말 아이러니하게 15단정도 되는 단수에서 사용하게 되면 도트딜 전설이라 태섬을 잘 발라주는게 분명 좋은데, 포식자를 찍게되서 기력이 넘쳐서 태섬 바를 여유가 없어져염 ㅠ
 근데 또 얘기는 이렇게 해놨지만 저는 쐐기갈 때 어픽스 상관없이 그냥 나페전설을 써염. 쐐기를 갈때 파티장이 야드를 받을 때 무슨생각으로 받을까요? 즐겜파티라서 야드랜다 야드 ㅋㅋ 한번받아볼까? 하는게 아니라면 위에서 썻듯이 야드 단일쎈데 야드가 단일 잘쳐주지않을까? 하는 생각에 받은 거 아닐까여? 근데 생사들고 광친다고 광딜이 엄청 쎈것도 아니고, 단일딜은 실망적이라면 제가석주라면 다시는 야드 안받을거 같아염. 생사쓴다고 야드가 전체딜 3위할거 1위로 오르는것도 아니고, 나페전설 든다고 야드가 전체딜 1위할거 3위로 내려가지 않아여. 그냥 나페전설 들고 부관 잘밀어주고 넴드딜 잘 밀어주는게 야드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나페전설 써염. 시클했으면 전체딜 3위했어도 단일 잘쳐줬으면 1인분한거고 소진됐으면 전체딜1위했어도 넴드딜 3위했으면 1인분 못한거라고 생각해염. 누군가는 단일을 쳐줘야 쐐기에서 시간 단축이 도움됩니다.


3. 광란의 고리띠(연계점수를 생성하는 능력 사용시 광폭화의 쿨다운이 0.3초 감소합니다. 광폭화동안 연계점수를 생성하는 능력 사용시 대상에세 150%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야드의 광폭화가 강력해지는 전설입니다. 야드의 광폭화 사실 정말 영혼소집 없이 그냥 광폭화만 쓰라고 쥐어주면 3분은 커녕 2분쿨기랑 비교해도 쎈 쿨기라고 느껴지지 않아염. 근데 이전설을 쓰면서 영혼소집과 같이 묶어써주면 광폭화때 순간 버스트딜이 엄청 쎄집니다. 쎄져봐야 얼마나 쎄지냐구여? 오프닝이 벤조드만큼 쎄져여 진짜루여 ㅋㅋ 블러드 없는 풀쿨기는 야드가 조드보다 쎄고 블러드 있으면 조드가 야드보다 쎈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전체딜은 천신의 영혼보다 약해여 당연한 말이지만. 그런데 레이드를 가서 확고팟에서 그냥 딜로 쭉쭉 밀어버리면 좋겠지만 트라이 네임드들은 특히나 딜컷을 하는 경우가 많고, 딜로스도 굉장히 커염. 또 순간적인 딜이 요구되는 네임드들도 존재하져. 물론 이번 레이드가 딜이 너무 넘치고 넘치고 넘치고 또 넘쳐서 파밍이 다 되어가는 지금 시점에서는 가치가 그리 크지 않은 전설이라고 얘기할 수 있지만 그런식으로 얘기하면 끝도 없잖아요? 저같은 경우에는 시즌초 실바나스 영웅트라이, 신화 라즈날, 로칼로, 켈투자드(내부조)를 광란의 고리띠를 썼는데 이 네임드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중간에 딜을 못하게되는 경우가 발생한다.'입니다. 위에서 썻듯이 천신의 영혼의 가장 큰 장점은 도려내기 리필을 자주 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점인데, 딜컷을 하고 영소를 쿨마다 털어주지 못한다면 광란의 고리띠가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해서 위의 네임드들에 썼었습니다. 지금이야 실바나스 딜도 넘치고, 로칼로 72퍼 42퍼 안맞춰도 되고, 라즈날에서 딜컷을 안하기 때문에 안씁니다만, 다음 레이드가 되서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 좋은 전설이 된다는 얘기에염. 물론 지금 레이드에서도 파티에 따라 사용을 고려할 수 있겠죠?
 
  이 외에 고양이 눈, 최상위 포식자, 심오한 집중의 비약, 균형의 눈 등의 전설이 있지만 고양이 눈은 그냥 별로라고 생각해서 안 써봤고, 심집비는 이제 단일 심크로 비교해도 천신의영혼이 훨씬 우월합니다. 최상위 포식자나 균형의눈도 실제로 쐐기에서 사용해 보았지만 천신의영혼이 훨씬 좋다고 느꼈습니다. 


6.장신구 

장신구에 대한 리뷰는 가장 주관이 강력하게 들어가 있는 부분이기에 아 이사람은 이 장신구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라고 생각하고 직접 써보시고 고르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염. 결론부터 말씀드면 일단 분비선+@라고 정리해두시면 편합니다. 이 외에 언급하지 않은 장신구들은 사용해본적이 없거나 가치가 없어서 언급하지않겠습니ㅏㄷ.

1. 거대한 안구 분비선 (지배의성소 2넴 드랍)
 1차스텟과 2차스텟을 상시 올릴 수 있는 유일한 장신구이지만 자신의 체력이 50%이하가 되면 오히려 패널티를 받게되는 재미있는 장신구이져. 저도 처음에 이걸 보고 레이드에서 쓸 수 있나?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로그상으로도 심크상으로도 너무 압도적인 채용률을 가지고 있는 장신구인만큼 야드의 장신구 한자리는 분비선 고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패널티가 상당히 거슬리지만 야드의 경우에 니야를 사용하고 레이드에서 마지막 오른쪽 라인을 타면 '생존자결집'이라는 도관과 갈고 닦은 본능, 항상 자신에게 감겨 있고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재생, 쿨짧은 나껍과 쿨긴 생본 등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상당히 높은 자생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2. 끝없는 울음의 유리병 (지배의성소 5넴 드랍)
 치명타가 오른다는점에서 분비선과 비슷하지만 발동효과로 민첩이 올라가는 장신구 입니다. 일단 스텟부분에서 말씀드렸듯이 야드는 치명타를 올려주는게 굉장히 딜사이클면에서도, DPS측면에서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사용할만 합니다. 다만 아이템의 업타임이 20~40%로 굉장히 들쭉날쭉인 점과 자신이 원할때 발동시킬 수 없기 때문에 영혼소집 때 항상 켜져있지 않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긴하지만 좋은 장신구입니다.

3. 부패의 약병 (역병 몰락지 드랍)
 모든 근접딜러들에게 높은 딜을 보장하는 장신구에염. 우선순위가 높은 장신구이지만 유연을 1순위로 올리지는 않는 야드이기 때문에 252약병을 먹어서 써봤는데 제 미터기 기준에서 단일 2.5~3퍼정도 뽑아 줬습니다.

4. 불가해한 양자 장치 ( 저편 드랍)
 3분쿨인 광폭화와 지속시간도 20초로 똑같아서 1시즌에는 많이 사용했지만 요툰게이르(지배의성소 3넴 사효무기)와 쿨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번시즌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요툰게이르가 없으면 분비선보다 높은 순위로 1순위 장신구라고 생각하고, 3시즌이되서 요툰게이르를 안쓰게되면 다시 사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블러드가 켜져있을때 장신구를 키면 25초로 터집니다.

5.회수한 융합 증폭기(지배의성소 7넴 드랍)
 태존수가 주는 장신구로 심크에서 분비선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있지만 영혼소집동안에는 증폭기 딜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도 불편하고, 쿨마다 돌리기도 귀찮고 쿨마다 돌려도 그렇게 높은 딜을 보장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저는 개취로 별로 좋아하지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나쁜 장신구는 아니고 로그상으로도 꽤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있으면 쓸만한 장신구입니다.

6.검투사의 맹위 휘장 ( 투기장 획득 )
 표장이라고도 불리는 최대템렙 246짜리 투기장 장신구입니다. 기본적으로 치명타를 올려주며 사용효과로 1분쿨로 주스텟을 상승시켜줘염. 영혼소집과 쿨이 같다는 점에서 고려해볼 수 있는 좋은 장신구이지만, 요툰게이르와 쿨을 공유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근데 저는 씁니다. 뭔소리냐구요? 자, 지금부터 복잡하게 설명을 해볼게여. 요툰게이르의 지속시간은 30초입니다. 그리고 요툰을 키면 다른 사효아이템들은 쿨을 공유해서 20초간 사용할 수 없죠. 그럼 다른 장신구들은 20초동안 사용할 수 없어요. 그런데 치명타가 붙어있는 데다가 1분짜리 장신구인 표장은 야드의 가장 중요한 쿨기인 영혼소집과 너무나도 좋은 효율을가지고 있죠. 그런데 야드는 영혼소집을 오프닝에 시작하자마자 사용하지 않아요. 광폭화 중간에 기력이 부족할 때 즈음에 눌러주어야 야드의 광폭화 시간을 딜로스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요. 
 그래서 제가 낸 결론은 오프닝에 미리 요툰을 키고 들어가는것 입니다. 야드의 광폭화는 20초이고 요툰게이르의 지속시간은 30초이기 때문에 광폭화와 동시에 키면 10초가 남아여. 그런데 이 광폭화가 끝나 있는 시점에 이제 내가 넣을 딜은 다 넣은 이 시점에서 요툰게이르는 10초간 평딜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지요. 자, 이제 오프닝 8초에 요툰을 키고 들어가본다고 생각을 해볼게여. 그러면 8초간은 요툰게이르는 평딜도 못하고 날려버려겠지만 오프닝에 갈퀴, 난타를 쓰고나면 2초가 흘러 버프가 20초가남고 광폭화 시간동안은 요툰게이르를 받으며 모든 딜을 다 쏟아냈습니다. 그리고 광폭화가 10초가 남은 타이밍(요툰게이르 지속시간이 10초가 남았을 때) 쿨다운 공유로 돌아있던 20초의 쿨이 끝나고 표장의 쿨이 돌아있습니다. 그런데 제 기준에서 항상 표장을 쓰든 안쓰든, 오프닝에 요툰을 키고들어가든 광폭화와 같이키든, 저는 광폭화 10초정도가 되면 기력이 부족해져서 영혼소집을 켜염. 그러면 이제 그 영혼소집은 표장+요툰게이르를받는 영혼소집이 들어가게 되고, 10초간의 광폭화시간도 표장과 요툰게이르를 함께 받고 딜하는 시간이 되는것이져. 
 어느게 딜이 더 높은지는 저는 심크 API값을 건드릴 줄도 모르고,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에 대한 정확한 딜 집계를 위해 허수아비를 쳐봐도 정말 도저히 모르겠어요. 그런데 심크는 표장과 요툰게이르를 같이 끼면 요툰을 광폭화랑 함께 킨 이후에 표장을 쿨마다돌려서 영소랑 쿨이 안맞아여. 그래서 심크값이 굉장히 낮져. 그런데 또 요툰을 빼고 252치특무기를 끼고 분비선 고정에 양자, 유리병, 표장 3개를 심크에 돌려보면 표장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해여. 즉, 요툰이 없는 1사효 장신구는 표장이 1순위라는 뜻이져.
 그런데 이것에 대해 다른 해외의 최상위권 야드들이 아는지 모르는지는 모르겠는데, 아무도 사용하지 않아요. 저만씁니다. 네 맞아여. 그냥 결론은 표장 없어도 딜 충분히 잘 뽑을수 있고, 그냥 이런식으로 딜을 하는 방법도 있다 라는것을 얘기해보고 싶었어여. 저는 239표장쓰는데 아마 246표장쓰면 확실히 유리병보다 쎌듯?


7. 딜사이클 

야드의 기본적인 딜사이클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야드의 도트부스팅 시스템에 대해 이해해야해염.

- 도트부스팅이란?
 와우의 버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는 실시간 적용입니다. 만약 내가 끝없는 울음의 유리병(일정확률로 민첩성 증가)을 착용하고, 버프가 터진다면 내가 현재 넣어두었던 도려내기와 갈퀴발톱의 데미지가 실시간으로 상승하여 15초동안 상승된 데미지로 딜이 들어가다가 버프가 꺼진 순간 바로 데미지가 줄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에 예외로 적용되는 스킬이 야드에게 2개 있습니다. 바로  호랑이의 분노과 피투성이 손길 이 두가지 기술인데여. 이 스킬들은 툴팁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호분의 '전체 지속시간동안 증가시킨다'와 피손의 '다음 도려내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툴팁에 주목하셔야합니다.  호분때 사용한 도트들과 피손떄 사용한 도려내기는 버프가 끝이 나더라도 데미지는 그 도트가 끝날때까지 상승한 데미지가 적용된다 이거에여. 그렇습니다. 와우는 국어겜이었던거시에요.

 이 도트 부스팅시스템을 이해하고, 야드의 도트데미지를 가장 강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봅시다.
1. 도려내기는 호분과 피손을 적용시킨 상태로 유지한다.
2. 갈퀴발톱은 호분이 적용시킨 상태로 유지한다.

 야드의 가장 기본적인 설계기준은 이거면 끝입니다. 딜사이클이 어렵다는 소문을 듣고 지레 겁먹으시는 분들 많은데 어렵지 않아요. 

 그러면 이제 간단해여. 오프닝에 가장 빠르게 강력한 갈퀴와 도려를 넣을 수 있는 설계를 하고, 그 이후에 칼날이빨이라는 15라인 특성으로 처음에 넣었던 부스팅된 도려내기를 유지 해주면 됩니다. 갈퀴발톱은 호분갈퀴를 100%유지할 수 없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염.

그리고 조화친화를 이용한 태섬과 달섬을 유지하는 딜 방식도 있죠. 기력이 40이하면 부엉이로변신해서 태섬, 달섬을 쓰는게 더 강력하대염. 야정있으면 야정키고 별쐐까지 넣어주구염. 중요한건 아니지만 상위권에서 최상위권 딜러를 가를 정도의 딜차이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나도 이제 좀 치는거 같고, 딜사이클에 실수가 없는거 같은데 어디 숨은딜 뽑을데 없나? 싶을때 연습해보세염. 그전에는 기본적인 딜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그부분에서 실수를 안하는게 더 딜 잘하는 방법입니다.

자, 이제 기본 매커니즘을 알았으니 우선순위를 매겨볼텐데 이제부터 되게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허수아비를 쳐보면 어렵지 않아여

1. 광폭화는 쿨마다 킨다. 다만 광폭화때 영혼소집을 털 수 있게 설계를 미리해야한다. (영소의 쿨이 1분 광폭화의 쿨이 3분이므로 영소를 쿨마다 쓰면 광폭화때 항상 쿨이 돌아있음.)
2. 영혼소집은 쿨마다 킨다. 
3. 도려내기와 갈퀴발톱은 될 수 있으면 부스팅이 되어있는 도트를 최대한 유지한다.(도려내기는 피손+호분으로 업타임 100%가능. 갈퀴발톱은 불가능 하므로 최대한 유지하되 크게 신경쓰지 않음)
4. 호분은 기력이 5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쿨마다 킨다.
5. 흉포나 도려를 넣기전에는 항상 피손이 있어야 한다.
6. 잔베를 찍었으면 잔베가 3중첩이 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피손의 재료로 사용하는게 1목적. 호분때를 위해 2중첩을 유지 해주는게 가장 좋음.(급하면 그냥 써도 되지만 기력효율이 높은 잔베는 호분때 쓰면 더 많은 이득)

여기 6개중에 가장 위에 3개만 지켜도 어느정도의 딜은 보장됩니다.



그래서 위의 우선순위와 매커니즘을 종합했을 때 제 오프닝 딜사이클은 이래염.

(은신) - 갈퀴 - 난타 - 광폭화+칼발 - 호분+도려 - 칼발 - 흉포 - 칼발 - 흉포  - 칼발 - 흉포-(기력이 없어서 현타가 올때쯤)잔베-영혼소집 - 흉포 - 칼발 - 흉포 - 칼발



광폭화 광폭화를 키게되면 칼날발톱과 갈퀴발톱이 은신상태로 시전한것으로 취급하게 되고 갈퀴의 데미지가 60%증가하고 칼날발톱이 치명타율이 2배가되며 공격력이 30%증가하고 추가로 버블이 생성되져.
그럼 광폭화를 켰을때 칼발을 치면 높은확률로 크리가 뜨게되고, 세팅에 따라서 100%크리티컬이 보장되서 3버블을 획득 할 확률이 높아져염. 안되면 어쩔수없고;ㅋㅋ 잔베한번 써야져 뭐 ㅠ

 광딜(쐐기)에서의 딜사이클은 솔직히 정답이 없다고 생각하긴해여. 일단 제 기준 광딜세팅을 했을때 5타겟 휘둘러치기보다 1타겟 갈퀴발톱 풀도트가 더 쎕니다. 하지만 우리는 갈퀴와 휘둘만 쓸게 아니고, 원시분노도 써야하고 흉포도 써야해여. 그리고 휘둘러치기는 광역상황에서 사실상 2버블을 얻을 수 있고, 갈퀴발톱은 그렇지 않져. 그러면 이제 광역딜 상황에서 야드가 고민해야할 부분은 이번 글쿨에서 '2버블 vs 15초 뒤에 더 높은딜'을 고민해야하는 상황이 놓이는 거시에요. 그리고 그와 동시에 피손도 관리해야하져. 그래서 버블을 쌓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난타-휘둘을 쓰면 4버블이 될 것이고, 남은 1버블을 갈퀴로 채워주면 피손이 발생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딜사이클이라는게 제 결론이에여. 그 갈퀴는 물론 몹피를 봐서 갈퀴가 오래 남지 못한다면 그냥 칼발을 치는 상황이 더 나을수도 있져.  
 그리고 원시분노와 흉포에 대해 이야기하고싶은데 현재 기준 원시분노의 즉발데미지는 칼날이빨을 찍은 흉포데미지보다 7배 넘게 약해염. 무슨말이냐면 즉발딜만 봤을때 1타겟흉포(기력50)>7타겟원시분노(기력20) 라는 뜻이져. 물론 도려내기 딜까지 따로 계산하면 원시분노가 훨씬 쎄겠져. 원시분노는 타겟제한 없이 광역도려를 넣어주는 아주 좋은 기술임이 분명하지만 즉발딜에서 너무 많은 차이가 나여. 그렇기에 어느정도의 도려내기를 리필만 해주면서 타겟을 조절해 흉포를 쳐주는 습관을 들여두면 좋은거같아여. 아 맞다, 또 기력관리하면서 광딜에서 태섬도 잘 써줘야 딜 잘나오겠져? 이렇게 열심히 머리터질 것 같이 딜하면 얼마나 나오냐구여? 3등이여ㅋㅋ 물론 다른딜러들의 쿨기가 빠지고 전투가 굉장히 길어져서 1분이 넘게8타겟을 넘는 빅풀을 유지하는 구간이라면 다른 평범한 딜러들보다 딜이 잘나오는 경우가 있지만, 굉장히 한정적이고 일반적인 광딜에서의 딜은 분명히 다른 클래스에 비해 야드는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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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의 많이 받았던 딜사이클  관련 질문들.

Q. 영혼소집 언제 써야 가장 쎄여?

영혼소집이 언제 쎈지는 저도 솔직히 정답은 없고 그냥 운 좋아서 야광뜨고 흉포잘뜨고 그와중에 그 흉포가 크리 떠주면 그게 쎈 영혼소집인 것 같아여. 그런데 이 확률을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갈퀴를 미리 리필을 해두는 것 이외에 더 방법이 없는 걸로 알고 있어여. 달섬을 미리 넣어놔도 달섬을 덮어버리고, 난타를 미리 넣어놔도 난타를 덮어버려여. 나머지 스킬은 100%랜덤인 것으로 알고 있구요. 
 영혼소집에서 얻을 수 있는 100%에 가까운 법칙은 '내 버프에 호분이 없으면 높은확률로 호분을 켜준다'와 '갈퀴발톱을 넣어두면 갈퀴를 사용하지 않고, 갈퀴발톱이 없으면 높은 확률로 갈퀴발톱을 쓴다.' 에염. 이 법칙에 의거 했을때 호분을 영혼소집으로 켜주는건 나쁘지 않은 선택일지라도, 영혼소집으로 갈퀴발톱이 나가는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여. 그런데 호분 같은 경우에는 상위권 로그를 뜯어 봤을 때 유저마다 다 다르다는 것은 그냥 취향차이라고 생각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여. 저는 호분을 영혼소집으로 리필받는 편입니다만, 그러한 경우에 미리 기력을 다 소모해놓고 하는편이고, 반대로 호분을 켜놓고 영혼소집을 쓰는 경우에는 흉포로 발동된 숲영이 기력으로 의존한다고 생각해서 기력을 다 소모하고 영소를 썻을때 기력이 100이 되어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있어염. 
 그리고 영혼소집으로 발동하는 연계점수를 획득하는 능력들도 피투성이 손길을 발동시키고, 또 영혼소집으로 발동하는 흉포한 이빨은 피투성이손길을 소모합니다. 그러면 영혼소집 중에 피투성이손길이 리필되고, 흉포로인해 없어지겠죠. 그런데 영혼소집으로 들어가는 흉포한이빨은 정기의 합일체로 인해 굉장히 강력해여. 그러면 영소 흉포가 최대한 많은 피손으로 발동 되는게 좋은데, 이 확률을 올리는데에는 쉽고 확실한 방법은 그 전에 '잔혹한베기나 휘둘러치기'를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영혼소집중에는 잔베나 휘둘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스킬들을 영소 전에 사용했다면 영혼소집에서 발동하는 칼발, 난타, 갈퀴 등으로 발동이 피손의 발동을 더 잘 유발하겠죠. 

 굉장히 길고 장황하게 설명했는데,  결론만 얘기하자면 
1. 영소 전 글쿨에 잔베를 써줄 것
2. 갈퀴발톱은 영혼소집에 포함되지 않도록 할 것
이 정도 이외에는 전 신경쓰지 않습니다.


Q. 영소쓸때 조드폼으로써여 야드폼으로 써여?
 
영혼소집을 부엉이폼으로 쓸때 기대할 수 있는 스킬은 '보름달, 별똥별' 이 두가지에염. 8타겟 이상의 광을 칠때 야정이 있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쐐기에서는 유동적으로 한바퀴에 한두번정도 쓸 수 있을 것이고, 레이드에서는 실바나스 신화 1사이페 단 한개밖에 고려해볼만한 타이밍이 없네여.  


Q. 광폭화 광딜에서 어떻게 써염?


광폭화 현재로써는 단일 딜에 치중해 있는 쿨기이고 광딜에서는 딜 상승량을 크게 기대할 수없는 스킬이 맞지만, 쐐기에서 네임드에만 광폭화를 쓰기에는 시간이 너무 놀져. 우선 심크가 타겟수가 늘어났을 때 딜하는 것을 보면 모든 타겟에 갈퀴를 유지하는것을 1순위로 합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갈퀴 유지해봐야 갈퀴 딜이 들어가기전에 몹이 죽어버려염. 
 그래서 저도 그냥 광폭화로 광을 칠 때는 갈퀴-난타-칼발로 시작해서 호분 원시분노 이후 휘둘-갈퀴-원분-칼발-원시-휘둘-갈퀴-원분 순으로 피손을 리필하면서 딜사이클을 돌리는 편이에염.



8. 마무리

글솜씨가 부족해서 장황하고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여. 틀린 부분 있으면 쪽지로 좀 알려주세염 ㅎㅎ 댓글은  쪽팔리니까 쪽지점 ㅋ 이 외에 네임드별 팁이나 다른 세세한 부분은 최원빈-아즈샤라로 우편이나 귓 보내주시면 가능한 왠만한 답변은 해드릴 수 있습니다. 또 방송을 녹화용으로 밖에 안켜서 투기장할때나 레이드할때아니면 안켜서 자주는 안키지만 토요일마다 녹화용으로 레이드때 방송 키니까 그때 오셔서 물어보셔도 답변 드릴 수 있겠네요.  주소는 https://www.twitch.tv/onebeans2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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