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성약

3. 영혼결속 4. 장비 세팅

5. 특성과 힐 6. 부록


1. 개요

안녕하세요. 헬스크림 서버에서 회드를 플레이하고 있는 슈뢰딩거의떼껄룩입니다.

귀마개님의 복귀자게임이 많은 인기를 받고 오늘 3주차 공지에로 올리신 글에

"많은분들이 직업 가이드에 대해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제 네이버 카페에는 진짜 진짜 초보자용 가이드가 하나씩 제작되고있으니,

한번 살펴보시면서 게임 공부의 장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런 말씀이 있으셔서 혹시나 혹시나 회드를 좋아하시고 회드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른다는 작은 희망을 가지며 글을 작성해봅니다.

이 글은 난 회드를 처음해보고 뭐가 뭔지 몰라서 재생만 땡기고 있는데 이게 맞나? 하시는 초보자분들을 위한 가이드글입니다.

심크가 없는 힐러의 특성상 주관적인 경험과 미터기의 내역을 바탕으로 판단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아 긴글 됐고 요약만 좀 해줘라고 하시는 분들은 매 단원의 마지막에있는 빨간글만 읽으시면 됩니다.



귀마개님 카페에 초안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아침에 유튜브 보다가 삘받아서 조금씩 작성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은 이전 공략글에서 조금씩 복붙했고 바뀐 내용들 수정해서 올립니다.





2. 성약

2-1. 개요

9.1.5 패치가 진행되고 회드의 성약은 키리안, 나이트페이 이렇게 2가지로 나뉘어 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매우 뚜렷하며 결론적으로 제가 초보자분들께 추천드리는 성약은 "나이트페이"이며 왜 나이트페이를 추천하는지 또 키리안의 특성은 무엇인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2. 나이트페이

나이트페이는 1시즌부터 투기장을 제외한 어떤 컨텐츠를 하던 선택받던 회드의 원픽 성약단이었습니다.

또한 2시즌에 성약전설인 "천신의 영혼"이 생기며 기존에 2분쿨기라는 부담감을 가지던 영혼소집이 1분으로 줄고 히든 스킬인 "번성"이 매우 높은 확률로 발동되면서 초보자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성약이 되었습니다.


장점

회드가 순간적인 파티폭힐을 위해서는 적어도 8초 전엔 상황을 인지하고 미리 작업한 다음 "번성"을 터트리고 재생을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좋게 이야기 하면 사전작업만 된다면 안정적인 힐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고 나쁘게 이야기하면 내가 패턴에 아직 익숙하지 않거나 갑작스러운 사고에는 대처가 힘들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나이트페이의 영혼소집스킬은 드루이드가 가진 무작위의 스킬을 빠르게 난사해주는 스킬로 빠른 힐업과 순간적인 딜(던전 저편의 마지막 네임드 무에잘라의 사이페 패턴)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쐐기에서 실질적인 쿨기가 번성밖에 없는 회드에게 강력한 1분쿨기를 주는 아주 소중한 성약입니다.

단점

지금 여기에 쓰는 나이트페이의 단점은 솔직히 이 글을 보시는 초보자분들에게는 큰 해당이 없습니다.

작성은 하나 넘기셔도 무방한 내용입니다.

1. 키리안에 비해 순간딜만 좋다.

소집을 딜용으로 사용하면 별똥별, 보름달, 흉포한 이빨등등 강력한 스킬들을 사용하나 딱 거기까지입니다.

던전이 끝난 후 종합딜량은 미카니코스와 키리안성약전설을 착용한 회드보다 매우 처참합니다.

2. 매우 흔한 성약

어둠땅의 던전은 각각 성약의 단 멤버가 파티에 있을경우 큰 이점을 주며 이것은 고단으로 갈수록 커집니다.

그러나 나이트페이는 주류탱커와 딜러인 수드, 악딜, 냥꾼, 법사등등의 메인 성약단이며 이에따라 나이트페이힐러의 입지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3. 시너지

키리안 회드는 아군 딜러에게 성약단에따라서 특정 2차스텟 8%증가(50초~30초마다 2배증가)라는 큰 시너지를 주며 이것에의한 딜량상승은 매우 유의미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나이트페이는 이런거 없습니다.

2-3. 키리안

키리안 회드는 9.1부터 나온 키리안성약전설인 "동족 친화의 부적"이 생기며 해외 랭커회드들이 기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이트페이에 비해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지만 파티딜러에게 시너지를 주며 본인의 딜상승과 평온의 약병을 이용한 자생, 탱커 괴저면역등 본인이 가능하다면 회드로써 상상도 할 수 없던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키리안회드의 장단점을 설명하기전에 먼저 "야생의 영혼"이라는 스킬에대한 설명이 필요할거 같아서 쓰겠습니다.

키리안 회드는 자신, 혹은 파티원에게 영혼유대를 사용하여 연결을 할 수 있으며, 다시 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 1분, 지속시간 10초)본인의 포지션과 유대를 한 대상의 포지션에 따라 이로운 효과를 주고 받습니다.

방어전담 -> 대상에게 성기사의 희생의 축복(뎀감 40%)을 걸어줌

회복전담 -> 대상에게 신성 성기사의 봉화(30%)를 걸어줌

공격전담 -> 지속시간동안 입힌 데미지의 일부를 유대대상에게 이전하여 유대대상이 공격을 할때마다 추가데미지를 줌

즉 내가(힐러) 공격전담 파티원에게 유대를 걸고 활성화를 하면 유대를 받은 파티원은 30%의 10초짜리 봉화를 받게 되고 나는 공격전담 파티원이 입히는 데미지의 일부를 받아 내가 딜할 때마다 일정량만큼 추가데미지로 가게 합니다.

장점

1. 성약전설로 인한 강력한 지너지

강령풍운, 벤티르악딜, 벤티르잠행등 부여해주는 2차스텟이 코어스텟인 딜러들에게 엄청난 시너지를 줌으로써 회드가 못해주는 딜만큼 대신 하게 하며 본인또한 시너지를 받아 강력한 딜과 힐을 할 수 있습니다.

2. 성약이점

키리안을 기용하는 딜러는 전사, 생냥, 비법정도이며 탱커역시 혈죽, 수드는 키리안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던전에서의 성약이점을 충분히 유니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3. 평온의 약병

키리안의 공용스킬은 평온의 약병은 질병해제를 할 수 없는 회드에게 매우 중요한 생존기가 추가된것이고 또한 영혼결속인 클레이아를 이용하여 "괴저"주간에 탱커에게 20%뎀감과 8초간 괴저면역이라는 엄청난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단점

1. 높은 난이도

위에 나이트페이에서 언급했던것처럼 회드의 광역힐 대처는 최소 8초이전부터 사전작업을 해야하나 이것을 제때 하지 못하거나 사고가 났을 때 나페회드는 영혼소집이라는 강력한 힐스킬로 한 번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키리안회드는 이런 큰 쿨기 하나가 사라져버려서 사전작업이 안되어 있다면 쉽게 전멸할 수 있습니다.

2. 조합

키리안 회드의 핵심은 유대를 준 딜러가 나의 시너지를 받아서 얼마나 딜을 잘하며 버프를 받는 내가 얼마나 이 버프를 뽑아낼 수 있느냐입니다.

그러나 파티의 조합이 키리안 전딜, 키리안 비법등 키리안딜러들이 있거나 나페 야드처럼 버프를 해준 2차 스텟이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딜러의 조합이라면 회드의 포지션이 매우 애매해집니다.(빠른 파탈)

첫 시작은 나이트페이로 하고 이후 20단이상 뚫고싶다 혹은 고정으로 도는 멤버가 있을 경우 키리안으로 성약변경


3. 영혼결속

3-1 필수 도관

성약도관은 어둠땅 회드의 핵심인 성약스킬을 대폭상승시켜주는 좋은 능력들입니다. 꼭 하나씩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게 영혼결속은 2개 이상의 잠재력도관을 가지게 되는데 "멈출 수 없는 성장"은 회드에게 1티어 힐 도관입니다.

성약도관과 함께 꼭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잠재력도관인 "갈고 닦은 본능"은 어떤 폼변에서든 피가 40%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전체체력의 32%를 채워주는 광포한 재생력을 발동시켜줍니다.

생존에 매우 큰 도움이 되므로 꼭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2 나이트페이

나이트페이의 3개 영혼결속 모두 회드가 쓰기에 충분히 좋습니다.

그러나 회드를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께는 니야를 추천드립니다.


맨 첫줄의 "숲의 활기"는 나페 성약전설을 기용하는 회드에게 있어서 1분마다 특화와 최대생명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힐업에 특화된 특성입니다.

모든 상황에서 무난하게 쓰기 좋은 영혼결속입니다.


매우 애매하나 상황에 따라서 좋을 수 있는 드림위버입니다.

맨 첫줄에 있는 보존의 깍지는 실수로 죽었을 때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언듯보면 좋은 특성같으나, 죽고 바로 전투부활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10초간 스턴으로인해 전투부활을 받지 못하여 파티원이 전멸할 수 있는 애매한 특성입니다.

그러나 잠재력도관을 3개나 기용가능하며 "만개하는 들판" 특성으로 가속 뻥튀기받을 수 있어서 파티에 전투부활을 해줄 클래스가 없을 경우 사용하면 좋은 영혼결속입니다.


제가 1시즌때 주로 사용했던 영혼결속입니다.

회드에게 힐보다는 딜에 집중된 영혼결속이며 "선제 공격"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힐과 관련된 능력이 미미하여 초보자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3 키리안

키리안의 영혼결속은 괴저주간엔 클레이아, 평소엔 미카니코스를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승천자의 약병"과 "영원히 샘솟는 희망" 이 두 특성으로 인해 괴저주간에 탱을 무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으나, 평온의 약병을 먹기 위해서는 본인도 피가 빠져있는 상황이어야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작은 데미지를 맞거나 피웅, 폭풍, 원한등에 한 번 맞은 다음 평온의 약병을 사용합니다.

풀피일 때는 약병이 먹어지지 않아 처음엔 힘들 수 있으나 익숙해진다면 괴저주간에 안정적인 탱킹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괴저가 아닌 주간에 항상 고정으로 사용하는 도관입니다.

맨 아래의 "분출성 령 가속기"로 인해 성약스킬의 쿨타임을 28초까지 줄여줍니다.(분출성 령 가속기는 본인이 아닌 유대를 걸어준 대상 주변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미카니코스를 기용했을 때 성약스킬은 근딜에게 우선적으로 겁니다.)

또한 분출성 령 가속기의 딜량도 상당하므로 딜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브론 행동 개시"에서 브론이 원치 않는 상황에 나타나 마음대로 쫄의 스킬을 끊어버린다거나, 은신으로 패스해야하는 구간에서 애드를 내는 상황이 종종 있어서 사용할 때 늘 염두해둬야 합니다.

나이트페이-니야, 키리안-미카니코스

도관은 성약도관+갈고 닦은 본능 필수


4. 장비 세팅

4-1. 2차 스텟

지능>가속>>>>???

회드는 가속을 제외한 나머지 2차 스텟은 각자의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제일 낫다고 생각합니다.

특화

장점 : 회드힐의 시작이자 끝, 높으면 높을 수록 도트를 하나 추가할 때마다 증가하는 힐량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딜적인 증가치가 없다, 레이드에선 별로, 특화 증가치가 꼴받게 안오름

치명타 및 극대화

장점 : 딜량증가, 간간히 신치 재생이 크리터질 때 기분 좋음

단점 : 신치,재생이 간간히 크리터질 때를 제외하면 쐐기에서 느껴지는 힐량증가의 체감은 크지 않음, 차라리 치타말고 다른 스텟을 올리는게 힐적인 기대값이 더 큼

유연성

장점 : 받는 피해 감소 딜힐 증가, 받는 피해 감소로 인해 고단에서는 챙기면 챙길수록 좋음

단점 : 중도의 길 어중간함, 격아 세기말 유연회드처럼 마을유연 50퍼 풀버프 유연 77퍼로 다니지 않는 이상, 현재 2차스텟이 낮은 세기 초엔 체감이 크지 않음

템렙 높은것 위주로 착용, 이후에 템에대한 선택지가 생겼을 때 가속>유연>치명타>특화

4-2. 장신구

1. 거대한 안구 분비선(지배의 성소, 간수의 눈 드랍)


생명력이 50%이상일 때 제일 높은 2차스텟이 큰폭으로 증가하나 50%이하로 내려갔을 대 기존의 증가치가 빠지고 패널티로 또 빠져서 체감이 큽니다.

그러나 자힐이 좋은 회드 특성상 피가 50% 아래로 내려가는 구간이 매우 적어서 강력 추천 드립니다.

2. 속박 풀린 변신수(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드랍)


"일정확률로 무엇무엇을 합니다"라는 문구를 가진 템은 도트로 힐과 딜을 하는 회드에게 매우 좋은 옵션입니다.

매 도트마다 확률이 적용되서 던전이 끝나고 업타임을 확인하면 내부쿨마다 터진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먹는 음식에 따라 2차스텟이 변하므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며 분비선처럼 패널티도 없습니다.

3. 영혼 방출의 루비(고통의 투기장 드랍)


나이트페이를 고르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장신구입니다.

영혼소집에 맞춰서 사용한다면 2분마다 강력한 소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휘갈긴 귀환의 진언(지배의 성소, 아홉 발키르 드랍)


회드에겐 신속한 치유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252기준으로 9초를 줄여주며 "숲의 영혼"특성을 사용하여 신치+재생으로 순간적인 단일 폭힐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글쿨이 있어서 누를때마다 홧병나는거 빼면 좋은 장신구입니다.

5. 공명하는 은빛 종(지배의 성소, 캘투자드 드랍)


제가 분비선과 함께 사용하는 장신구입니다.

259와 유연 20%기준으로 대략 11000의 힐량을 채워주며 단순한 종합 힐량으로는 낮지만 내가 캐치하지 못한 순간적인 상황에 힐을 봐준다는 이점이 매우 커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장신구입니다.

6. 교관의 천상의 종(전역퀘, 성약의단 임무드랍)

천종은 임무와 전역퀘로 얻을 수 있는 장신구이며 번성과 함께 묶는다면 번성동안 강력한 힐을 해줄 수 있는 장신구입니다.

#showtooltip 번성

/사용 교관의 천상의 종

/시전 번성

분비선 or 변신수 + 루비 or 진언 or 은빛 종(장신구는 사용자에따라 2착효, 2사효, 1착효+1사효로 나뉘고 저는 1착1사효를 선호합니다)

4-3. 전설



회드는 성약스킬을 기본으로 가져갑니다.

제작하실 때는 머리, 어깨, 가슴, 손, 발같이 지배의 홈이 있는 부위를 피하셔서 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천신의 영혼(나이트페이) : 바지, 가속+유연

동종 친화(키리안) : 목걸이, 가속+유연


5. 특성과 힐

5-1. 특성

15 라인

1. 풍요 : 레이드 혹은 탱커가 혈죽이거나 광역힐을 많이 봐야하는 핏빛심연, 역병몰락지 폭군주간에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2. 육성 : 어둠땅와서 새로생긴 특성으로 1시즌 나스리아성채 태양왕의 구원을 빼면 써본적이 없습니다.

3. 세나리온 수호물 : 도트힐을 1중 추가시켜주는 강력한 도트힐스킬로 쐐기에서 웬만하면 고정으로 들고다닙니다.

25 라인

1. 범의 질주 : 짧은 쿨에 빠른 이속으로 좋긴 하나 쐐기에서는 매우 애매한 특성입니다. 비추드립니다

2. 소생 : 1분 30초쿨의 생존기를 얻는 특성입니다. 아직 야생의 돌진에 익숙하지 않으시거나 본인 생존이 어려우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3. 야생의 돌진 : 활용하기에 따라서 무긍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특성입니다. 웬만하면 찍으셔서 꼭 연습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0 라인

1. 조화 친화 : 사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하나 좁은 곳에서 싸우는 쐐기에서는 무의미한 특성입니다. 그러나 태풍을 쓰기 위해 많이 찍고 초보자분들께 추천드리는 특성입니다.

2. 야성 친화 : 딜 지원을 위해 제가 거의 고정으로 드는 특성입니다. 이속증가와 강력한 딜이 있지만, 태풍의 부재와 근접딜러의 포지셔닝때문에 높은 난이도를 가진 특성입니다. 비추드립니다.

3. 수호친화 : 모든 피해 감소 6%를 패시브로 가진 특성이지만 태풍의 부재가 너무 큽니다. 레이드에서 태초의 존재의 수호자를 빼면 써본적이 없는 특성입니다. 비추드립니다

35 라인

1. 거센 강타 : 단일 스턴입니다. 쐐기에서 스턴을 잘못쓸경우 점감이 빠르게 쌓이므로 숙련도가 있어야 하고 같은 줄의 야생의 정수가 높은 딜량을 가졌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대규모 휘감기 : 30초 지속에 쿨타임 30초를 가져서 뿌묶을 무한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한주간 혹은 역병몰락지 던전에서 추천드립니다.

3. 야생의 정수 : 쿨타임은 5분이지만 1분동안 강력한 딜 지원이 가능한 특성이고 도관으로 최대 1분까지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제가 거의 고정으로 가지고 다니는 특성이고 딜지원을 해야할 때 꼭 키고 사용합니다. 추천드립니다.

40 라인

1. 숲의 영혼 : 회드의 단점인 순간 단일딜을 높여주는 특성입니다. 신치+자연의신속함+재생 콤보로 탱커를 한순간에 풀피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2. 재배 : 회복을 걸어둔 대상의 체력이 60% 아래로 빠지면 재배라는 새로운 도트힐을 감아주는 특성입니다.

특화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는 현재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3. 화신: 생명의 나무 : 30초동안 강력한 힐을 해줄 수 있는 특성이나 긴 쿨타임으로 쐐기에서는 쓰이지 않는 특성입니다.

45 라인

1. 내면의 평화 : 평온자체를 온전히 쓰기 힘든 쐐기에서는 쓰지 않는 특성입니다.

2. 봄꽃 : 꽃피우기에 들어온 파티원에게 봄꽃이라는 도트힐을 1중 감아주는 특성입니다.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3. 과성장 : 투기장(고통의 투기장말고...)

50 라인

1. 광합성 : 성약전설이 없던 1시즌때 제가 초보자분들께 추천드린 특성이었으나 성약전설이 생긴 이후로 "암흑 티탄의 교훈"이라는 전설을 꼭 기용해야하는 광합성특성은 이제 비추드립니다.

2. 싹틔우기 : 투기장(고투말고…)

3. 번성 : 레이드를 하던 쐐기를 하던 항상 고정으로 가져가는 특성입니다. 간단하게 부가설명을 하자면 번성을 사용하면 아군에게 걸었던 모든 도트힐(세나리온의 수호물, 봄꽃 포함)의 지속시간이 8초 증가하며 동시에 번성이라는 버프가 8초동안 부여됩니다.

버프의 지속시간동안 도트힐(평온제외)의 틱 간격이 100%만큼 감소합니다(사실상 힐량 2배증가)

회드의 강력한 쿨기이며 잘하는 회드인지 못하는 회드인지를 가르는 큰 척도입니다.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https://worldofwarcraft.com/ko-kr/game/talent-calculator

와우 공식홈페이지의 특성 계산기입니다.

5-2. 힐에대한 이해

1. 특화 : 화합

회드의 힐은 특화에대한 이해에서 시작합니다.

회드의 특화는 대상에게 걸려있는 도트힐의 종류 하나당 특화치만큼의 힐량이 증가하는 효과이며 이는 중첩됩니다.

예를 들어서 나의 특화가 10%이며 대상에게 걸어둔 도트힐의 갯수가 5개일경우 대상의 모든 도트힐의 힐량은 50%만큼 증가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당장 급하다고 즉발힐을 감기보다는 향후 올 패턴을 생각하며 미리미리 도트를 감아서 한 번에 번성으로 터트리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광역힐의 경우에도 위험한 순간에 얼마나 많은 대상에게 얼마나 많은 도트가 걸려있나로 힐업이 되냐 안되냐가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네임드 전투의 경우에는 늘 DBM을 주시하고 있어야 하며 적어도 7초 전에는 인지하여 모든 대상에게 회복과 바닥을 깔아주며 네임드가 스킬을 쓰는 순간 급속 성장을 써주어야 합니다.

회드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네임드나 특정 몹의 패턴에대해 익숙해지고 상황에 맞게 미리 도트를 감아주거나 리필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탱커별 힐업방법

악탱 : 악탱의 경우 제일 큰 생존기는 낙인과 탈태이 두가지이며 이 두가지가 모두 빌 경우 "최후의 수단"을 노리고 계속 탱을 하던가 드리블을 할것입니다. 드리블을 할 때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쿨을 기다리는 중일 확률이 크므로 탱커의 생존기를 확인한 후 적극적으로 우르솔의 회오리, 태풍등을 써주며 드리블 지원을 해줍니다.

탈태와 불타는 낙인이 비는 것을 계속 확인해주며 이 두가지가 동시에 빌 때 무껍과 함께 집중적으로 힐업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드리블이 워낙 자유로운 탱커라 힐 시야를 자주 벗어나니 위치는 항시 확인해줘야 합니다

수드 : "기억에 남은 우르속의 분노"전설을 주로사용하여 화신을 사용하면 웬만한 빅풀에서도 힐업없이 무난하게 버틸 수 있으므로 남은 시간을 주시하며 힐업보다는 딜 지원을 해줍니다. 화신이 끝난 이후에 바로 무쇠껍질을 넣어주어 안정적인 힐업을 해줍니다.

보기 : 강력한 힐 지원으로 힐러를 처음하는 분들과 잘 어울리는 탱커입니다.

큰 생존기는 헌신적인 수호자(뎀감+죽었다 살아남), 고대왕(강력한 뎀감), 천상의 보호막(무적)이 있으며 일단 특성에서 50라인에 "마지막저항"을찍었나 확인해줍니다.

생존기의 쿨타임도 길고 지속시간도 짧고 주요방어기재인 정의 방패가 수드의 무쇠껍질처럼 중첩이 되는것도 아니고 버블때문에 본인힐을 하면 정패가 끊겨서 전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힘들어지는 탱커입니다.

헌수와 고대왕이 끝나는 시점부터 무쇠껍질과 함께 힐업을 해주면 됩니다.

죽탱 : 참 힘든 탱커입니다. 아무리 잘하는 죽탱과 함께 다녀도 프레임만 계속 주시하고 있는 힐러입장에서 PTSD가 올 수 밖에 없는 피출렁임을 보여주는 탱커죠

죽탱에게 제일 위험한 순간은 크게 3번이 있습니다.

1. 초반 풀링

대부분의 죽탱은 시작할 때 "흡혈"을 키고 들어가서 룬마력을 쌓는 동안을 버팁니다. 이때가 제일 위험하며 흡혈로 뻥튀기된 체력을 넘기는 데미지를 순간 받으면 그냥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풀링을 시작 할때 바로 무쇠껍질만 줍니다.(풀링을 시작할 때 과도하게 도트를 감아두는건 빅풀 시 힐어글의 위험이 크므로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2. 드리블

죽탱은 "죽음의 일격"으로 맞은 만큼 피를 채우는 방식의 탱커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주변에 죽격을 칠 수 없는 상황이면 피 복구를 못하므로 머리에 징을 찍어서 드리블하는 걸 확인 하고 바로 풀피를 채워줘야지 안정적으로 탱킹을 해줄 수 있습니다.

3.빅풀중 혹은 바로 아픈 네임드 패턴이 오는데 룬마력이 없는경우

ㅈ댐 일단 무껍을넣어주고 오버힐을 한다는 생각으로 최대한 힐을 우겨넣어줍니다. 만약에 무쇠껍질이 없다면 당황하지 말고 자연의 신속함+전투 부활 키에 손가락을 올려둡니다.

이렇게 죽탱에대해 정리를 하긴 했지만 여전히 어려운게 죽탱힐입니다.

죽탱은 피빠지는걸 보는게 아니라 룬마력과 생존기의 유무 드리블하냐마냐 기타환경을 보고 힐을 줘야하나 말아야하나를 결정해야해서 최대한 같이 많이 돌아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양조 : 신호등탱커입니다. 현재 시간차 수준을 트래킹해주시고 무껍과 힐은 빨간불일 때 오버힐을 한다는 생각으로 계속 넣어줍시다. 시간차의 허용치가 많이 줄어들었는지 큰 시간차가 많이 보입니다. 꾸준히 힐을 봐줘야 합니다.

전탱 : 다른 힐러들과 달리 스스로 체력을 채우는 스킬이 없는 탱커이나 뎀감, 방막등이 강력한 탱커입니다.

피가 빠질때마다 바로바로 채워준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무쇠껍질은 초반에 풀링을 하러 갈 때 넣어주면 됩니다.

3. 도트힐에서 찾는 여유

어둠땅 회드의 큰 단점중 하나가 바로 극심한 마나소모입니다.

이것의 원인은 딜을 하기위해 많이 사용하는 태섬과 달섬의 높은 마나소모량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그중 큰 원인은 도트힐만으로는 커버가 불가능한 피해에 일단 피채우고 보자는 무지성 재생 난사로 인한 요인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초보자분들이 주로 다니실 주차단수 이하의 단수에서는 안정적인 풀링을 할 경우 이정도로 피가 빠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므로 피가 빠진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어? 피빠지네 무껍에 신치 한 번 어? 더빠지네 숲영발린 재생 한 번 어휴 아프게따 번성 한 번 이렇게 여유를 가지면서 힐하시기를 바랍니다.


6. 부록

1. "야생의 돌진"특성에대한 부가설명

인간폼일 때 야돌은 아군에게 돌진입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핏빛 심연에서 카알의 "사악한 질주" 혹은 속죄의 전당에서의 에첼론이 사용하는 "바위 분쇄 도약"을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캣폼일 때 야돌은 적은 멍해짐 상태로 만들며 바로 적 뒷통수로 도약합니다.

회드의 은신은 하급은신으로 도적처럼 적 옆으로 바짝 붙어서 이동하면 애드가 나나, 몹의 정면을 바라보고 야돌을 쓴다면 멍해짐 + 뒷통수로 이동하므로 단순히 옆으로 지나가면 애드가 날 수 있는 구간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곰폼일 때 야돌은 적을 몇 초간 속박합니다. 탱커가 드리블을 할 때 주요 몹에게 곰폼 야돌을 사용해준다면 한 결 편하게 드리블을 할 수 있습니다.

순록, 뿌엉이폼일 때 야돌은 전방, 후방으로 돌진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넬줄 적개심등 패턴을 씹을 수 있습니다.

2.

https://www.inven.co.kr/board/wow/40/114576?my=post

제가 인벤에 올린 회드 매크로, 위크오라, 에드온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링크타고 가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Q : 9.2 회드 전망 어떤가요?

A : 저도 모르겠어요. 티어 변경한다고 가져가놓고 아직 말이 없네요. 그러나 단순히 2전설 기용만으로 봤을 때는 성약전설을 착용하는 회드에게 좋은 결과를 줄거같습니다.

4. 영혼 소집의 메커니즘

영혼소집이 무작위로 스킬을 난사하는것 처럼 보이나 확정적인 변수를 제거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소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1. 달섬, 갈발은 이미 걸린 대상에게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

이를 이용해서 단일 타겟일경우 달섬을 걸어두고 원거리에서 소집을 사용한다면 달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4-2. 피가 꽉 찬 파티원에게는 회복위주로, 피가 없는 파티원에게는 신치, 재생위주로 힐을 한다.

한 명의 피가 빠졌을 때 영혼소집을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4-3. 딜을 하기 위해 캣폼, 뿌엉이폼으로 소집을 사용해도 힐은 사용한다.

그러나 신치는 사용하지 않고 재생, 회복위주의 힐을 사용합니다.

딜만 해야하는 상황이면 일단 파티원의 피를 안정화 시킨 다음 딜소집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쐐기에서의 령 선택
소각자 아르콜라스
 -완연한 교만의 단상, 전투중 가속 12%증가 3초마다 최대생명력의 5%데미지를 입음.
 -피웅덩이 용액의 병, 치유시 일정확률로 플레이어 주변 12미터의 광역힐,딜
단순히 딜만 따졌을 때는 피웅덩이령이 제일 높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플레이어 주변으로 광역딜이 들어가는 령이므로 조친을 찍었지만 근딜포지션을 잡으며 딜을 해야합니다.
또한 승천의 첨탑이나 속죄의 전당에 마지막 부관처럼 이후 쫄구간이 적은 경우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난이도때문에 조친을 선택하신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특성이며 가속빨을 많이 받는 회드 특성상 가속령을 추천드립니다.

오르스 콜드하트
 -휴대용 먹이통, 음식 먹는 속도 증가
 -사냥 주머니, 12미터안에 아군의 이동속도 30%증가
잠시 TMI를 해보자면 라떼는 말이야... 설탕범벅생선잔치라고 무려 물빵의 2배나 빠른 속도로 마나를 채워주는 힐러 필수음식이 있어서 다크문만 열리면 낚시 하는 곳에 얼라호드 모든 힐러가 모여서 낚시하고 언어의 비약먹고 노가리를 깠다이말이야...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생선잔치가 레벨제한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이 령을 먹는다면 생선잔치를 간접체험할 수 있을정도로 빠른 속도로 마나탐을 할 수 있습니다. 콜드하트 이후의 전투가 큰 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추천드립니다.

집행자 바루스
 -넘쳐흐르는 성배, 치유시 일정확률로 주변에 마나구슬 생성 획득시 최대 마나의 6%회복
 -용사의 증표, 생명력이 70%이상일 경우 특화 또는 치명타 및 극대화중 높은 스텟을 210만큼 증가
한 번의 전투가 매우 길어지는 폭군에서는 성배, 전투가 짧은 경화주간엔 용사의 증표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개인의 마나관리역량, 파티에 조드유무에 따라 폭군주간에도 성배대신 용사의 증표를 채용하셔도 됩니다.

분쇄자 소고돈
 -바위수호물, 최대 생명력의 20%보호막 획득 45초마다 갱신
 -자가 방부처리 키트, 모든 자가 치유 효과가 50%만큼 증가
알게모르게 자힐을 많이 하는 회드이고, 힐러의 생존이 제일 중요한 쐐기에서는 언제나 자가방부키트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본인의 스펙이 낮고 한 방을 버텨야 하는 경우엔 바위수호물을 추천드립니다.

생각을 좀 더 정리해서 레이드에대해서도 작성을 하고 싶으나, 저도 아직 회드로 레이드를 잘 못하고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해서 망설여집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문답은 가능하니 레이드 혹은 회드에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귓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