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3. 1일자로 가이드 2탄을 작성했습니다.


위 링크로 들어와 주세요!



※ 주의 - 이 글은 PVE만 다루고 있습니다. PVP에 대한 내용은 다른 글을 참조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딜야 탱야 같이하고잇는 나엘드루입니다.

드군이 열리고 복귀한 유저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딜야드에 대한 관심도 슬슬 생기는것 같고

게시판에 야드 질문글도 범람하는 상황에 이런글 하나쯤 있어도 괜찮잖아? 싶어서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항상 이런글 쓸때는 그렇지만, 제가 아는것들 및 방식이 절대 최적화된 야드의 길이라거나

가장 유용한 선택지이다 이런 느낌으로 적는 글은 아니구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가 경험했던 부분만 짚어서 '이러이러 하면 양민딜러의 본분은 할 수 있을것이다' 를 설파하는게 목적입니다!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나 더 나은 정보가 있을경우 댓글 달아주실분들이 있을테니 댓글도 유심히 봐주세요.






저는 야딜로 시작해서 대충 템렙은 630+쯤 됐고... 이제 막 전설 2차반지까지 제작했습니다. 전벼상급도 몇개 있고.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오픈한지 7일차인 지금, 열심히 달리신분들은 대부분 영던파밍 630급은 거의 졸업이고

전벼랑 보석홈정도만 남겨두셨을겁니다 ㅎㅎ 파밍속도가 동일한 초반이라 캐릭터 자체의 성능 이외에는

장비수준으로 인한 차이는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캐릭터 이해도와 숙련도가 딜을 뽑아내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우선 딜야드부터 이야기 해보자면...

보스전 단일딜 하나는 타 클래스랑 견주어 모자라지 않는 느낌입니다. 오히려 탑클래스에 속하죠.

초반 화신: 밀림의 왕, 광폭화, 호분, 장신구 등을 돌렸을 때 나오는 폭딜은 28k 정도까지 찍힐 정도로 무서운

위력을 자랑합니다. 야드 딜은 쿨기 돌렸을때 바짝 올리고, 그뒤론 서서히 떨어져 현상유지를 하다가

마격탐에 다시 올라가는 강중강 패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이드가 아닌 영던진행중인 현재 시점에서는

야드딜을 따라올 클래스는 많이 없다고 봅니다.






사용중인 특성 및 문양에 대해서...

일단 특성과 문양은 개인취향이 다분히 반영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쓴이는 이렇게 하고 있다 정도라는 수준에서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제가 하는게 완벽하게 좋은 셋팅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분석이나 계산보단 그냥 이것저것 해보고 쓸만하네 싶으면 하는 스타일이거든요.





1. 특성

★ 15티어-야수 탈주 or 야생의 돌진

바닥이 수시로 깔리는 던전이 많은 관계로, 이동에 유리한 야탈을 선택했습니다. 야돌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하기에는 야탈이 좀더 편의성이 있습니다. 취향대로 골라주세요!


★ 30티어-이세라의 선물

한방 큰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보다는 꾸준한 광역딜구간이 많고, 무엇보다도 지속효과라서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점과 파티힐에도 기여하는 부분으로 인해 선택했습니다.


★ 45티어-태풍

요정떼는 던전에서는 딱히 필요가 없고, 대규모 휘감기는 혹시 파티에 애드가 났을 때 시간을 벌어주는 정도로만
쓰일 수 있으나, 태풍은 밀치기+이속감소+캐스팅 방해 등 기대요소가 더 많아서 사용합니다.


★60티어-화신: 밀림의 왕

야드가 보스딜 1위를 노릴 수 있게 해주는 1등공신입니다.
사용시 전투중 은신이 가능하고, 칼날발톱과 갈퀴발톱이 은신시 사용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칼날발톱= 찢어발기기 효과 발동(피해량 35% 증가, 치명타율 두 배 증가)
갈퀴발톱= 암습 효과 발동(기절)

광폭화랑 같이 쿨이 3분이므로 매크로를 이용해 같이 사용하여 극딜을 뽑기에 아주 좋습니다.

숲의 영혼은 마무리 일격 사용후 기력을 돌려받아서 좀 더 여유로운 기력관리와 흉포한 이빨 횟수를 약간 늘려주는
부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으나, 화신 딜이 넘사벽이므로...

자연의 군대는 판다때와는 다르게 기대딜량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필드 pvp시 자군 하나당 발묶기 1회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추격에는 쓸만하나 던전 딜에는 큰 기여를 하지 않습니다.


★75티어-거센 강타

직관적인 1인 5초 확정스턴이고, 항시 근접해야하는 야드 특성상 궁합이 좋습니다.
순간적으로 주위 모든 캐스팅을 끊을 수 있는 행동 불가의 포효 역시 필요한 구간이 있다면 쓸모있을 것이고
쫄드리블이 필요한 구간에선 우르솔의 회오리로 바꿔서 써봄직도 합니다.


★90티어-세나리우스의 꿈 or 자연의 경계

이 특성을 찍는 순간 딜야는 단순히 딜러 뿐만 아니라 서브힐러로 변모하게 됩니다. 그것도 수준급 힐러로.
드레노어의 선물로 인해 표범 형상에서도 회복을 사용하고, 자연의 신속함으로 치유의 손길 즉시시전이 가능해지면서
야드의 치유능력이 수준급이 되었습니다.

세꿈을 찍으면 타인 치유시 본인도 100%만큼 힐량을 받게 됩니다. 한마디로 신속치손과 회복을 무조건 파티원에게
걸어주어야 이득이라는 소리가 됩니다. 표범형태에서 회복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변신으로 인한 쿨낭비도 없습니다.

중간중간 기력이 비어 할 게 없는 상황에서 탱커나 피빠진 딜러에게 회복을 감고, 탱피가 출렁일때 치손을 넣어주면
순식간에 확 차오르는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힐러가 힘든 확장팩 초반에 (힐러에게는)단물과 같은 특성입니다.
보통 보스잡고 미터기 보면, 평균적으로 힐량이 힐러의 절반 가까이 됩니다. 힐러가 66%, 야드가 33%를 채웠단 소리죠.

야생의 정수는 영던에서는 쓸 일이 없습니다. 일정시간동안 수호나 조화 회복드루로 만들어주는 특성인데,
힐이 정말 밀린다거나, 탱이 급사했다거나 할 경우에나 쓰면 모를까. 게다가 탱이 죽으면 야드는 전투부활도 있죠.
레이드 가서나 생각해 볼 특성입니다.

자연의 경계는 30초동안 자신의 '단일' 공격이 파티원 1명에게 치유를 해주거나, '단일' 힐이 적 1명에게 데미지를 주는
파티생존기 개념의 특성입니다. 사실 세꿈은 딜하면서 파티원 피 빠지는것도 봐야 해서 정신이 없기 때문에,
복잡한게 싫고 파티힐에 기여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야드딜은 보통 갈퀴나 도려와 평타로써,
자경 사용시 피 없는 파티원에게 골고루 뿌려지게 됩니다. 작은 공대생존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00티어-달 바라기 or 피투성이 손길

딜야드의 딜사이클을 더욱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주로 다중타겟 딜을 할 때 사용합니다.
달빛 섬광을 기력 30소모 연계점수 1점의 스킬로 바꿔 도트딜 하나를 추가시켜주고, 원거리에 있는 몹도 공격이 되므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공략상 잠깐이라도 보스랑 떨어져야 하는 부분이 꽤 있고, 그럴때 아까운 기력낭비를 커버해 주거나
도려 및 야포를 급하게 리필할 때, 30이라는 낮은 기력으로 연계점수를 빠르게 채울수도 있습니다.
활용방식에 있어 굉장히 높은 편의를 제공해 줍니다.

피투성이 손길은 딜야 하시는분은 다 아실만한 특성이죠. 예전 세꿈치손딜의 복귀판입니다.
단일딜에만 확실히 집중할 때는 피투성이가 딜을 더욱 보장해 줍니다. 갈퀴랑 도려 그리고 칼날발톱을 거의
무조건 30% 뻥튀기해서 박을 수 있으니까요. 다만, 피투성이 손길을 사용할시 신속치손은 더이상 자유로운 힐 용도로
쓰기가 어렵습니다. 치손은 버프개념으로 지속시간 아껴놨다가 갈퀴랑 도려 리필할때만 써야 효과를 보기 때문이죠.

시르벨라의 발톱은 현재로써는 pvp용으로만 사용됩니다.
피해를 입히지 않는 모든 드루이드 주문을 사용한다고 해봐야 딜에 관련된 부분은 별로 없죠?
시르벨라 폼에서 해제나 시전회오리, 시전뿌묶, 시전치손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술이나 징기같은 느낌이 납니다.
레이드 딜야드에게 유연성은 민첩성 > 치명타 > 연속타격 > 유연성=특화 > 가속 (단일딜시) 정도의 위치에 있습니다.






2. 문양

문양은 역시 개인취향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부분인듯 합니다. 필수문양이라 생각되는것도 잘 없네요.

★야생의 포효 or 흉포함

야생의 포효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단, 야드에 아직 익숙해지지 않으신 분들은 영던 이하에서 흉포함 문양을 써서
야포 이외의 딜사이클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흉포함 문양을 쓰면 총 딜량이 -10%가 됩니다. 실전에서는 야포 문양을 쓰도록 합시다.

야포문양을 쓸 경우 은신칼발/갈퀴 사용시 무조건 5버블 야포가 발동되어 스타트딜은 무조건 은신으로 하는게 유리하고
흉포함을 쓸 경우는 야포관리에 드는 버블과 기력을 다른곳에 투자할 기회비용이 생기기 때문에 편의성에서 앞서갑니다.

추후 레이드를 할 경우엔 야포문양을 쓰거나, 둘 다 빼거나 할 것 같습니다. 초반 야포 5버블은 초반에 힘을 실어주겠지만
전투중에 다시 문양이 발동할 기회는 화신사용할때 말고는 없고, 공대를 위해 환생이나 쇄포를 박아야 할 수도 있으므로.


★9번째 목숨 or 표범 변신

딜을 덜 받을것인가, 힐을 더 받을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9번째 목숨 쪽이 좀 더 인기있는듯 합니다. 힐은 수동적이지만 뎀감은 자동이니까요.

아래는 표범 변신을 사용했을때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던전을 공략하다보면 피는 계속 빠지는 것이고, 힐은 꾸준히 들어오는 요소이기도 하고.
야드는 자힐이 쩔기 때문에 저는 표범 변신을 선택했습니다. 어차피 받을 데미지라면 10% 감소보단 20% 회복?
혹시나 급사할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있어서 뎀감 10%가 더 좋을 가능성이 없지는 않겠으나
그런 구간은 그냥 생존본능을 켜서 살면 되므로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의 문양

환생- 파티원이 죽었을 시 쾌적하게 100%의 체력으로 전투에 돌아옵니다.

쇄도의 포효- 파티원이 10미터 안에 모이게 안절부절 할 필요없이 즐겁게 사용하여 무빙구간에 도움을 줍니다.
                   첨탑 상층 4넴 용 불떨어지는 페이즈, 5넴 젤라 브레스 피하기, 강철선착장 막넴 달리기페이즈,
                   아킨둔 1넴 방패뒤에 숨는 페이즈 등등 활용구간은 굉장히 많습니다.

생존 본능- 큰 데미지가 일정주기마다 오는 네임드때 아주 좋습니다. 하늘탑 2넴 광선맞아주기 등등.

보조문양- 우린 쓸모가 없다. 가서 팝콘이나 가져와라.






3. 딜사이클

야드의 딜사이클은 손빨고 있는 구간이 듬섬듬성 존재하므로, 처음 야드를 접하시는 분들은 빠르게 비는 기력에
부들부들 떨면서 불안감과 초조함 및 심할 경우 신경과민에 걸리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기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어느 타이밍에 쓸건지 우선순위만 한번 정립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야포와 도려, 갈퀴, 호분의 지속시간입니다.




★보스전 딜사이클


A. 화신+피투성이 손길 선택시

은신 - 물약 - 갈퀴발톱 - 칼날발톱 - 광폭화+화신+장신구+호랑이의분노 - 칼날발톱 연타 - (5버블) - 흉포한이빨
- 칼날발톱 연타 - (4버블) - 치유의 손길 - (피투성이 손길x2) - 갈퀴발톱 - (5버블) - 도려내기

이후 갈퀴발톱, 도려내기, 야생의포효 유지하면서 딜. 흉포한 이빨은 도려 야포가 많이 남았을 때만 사용해 주세요.
25%부터 마격탐이 시작되니, 25% 이하일때는 도려내기 리필하지 마시고 흉포한 이빨을 리필용으로 쓰면 됩니다.
대상의 체력이 25% 이하일 때 흉포한 이빨을 사용하면 도려내기의 시간이 초기화 되기 때문입니다.

흉포한 이빨은 5버블+25기력일 때 100%의 데미지를, +50기력일 때 200%의 데미지를 줍니다.
항상 5버블+50기력에 사용해 주세요.

단, 마격타임때 다른거 신경쓰다 도려내기가 몇 초 안 남았을 때는 1버블 흉포라도 박아줘야 도려가 리필됩니다.
그럴 일은 잘 없지만 저런 상황에 당면할 경우 당황하지 말고 리필을 해 주세요.



B. 화신+달바라기 선택시

A와 동일하나, 치손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달바라기 유지만 추가로 해 주시면 됩니다.





★광역 딜사이클

A. 2~4타겟

은신 - 갈퀴발톱으로 야생의 포효를 켜고 갈퀴발톱을 다 걸어주고 버블을 소모해 줍니다.
피가 많은 쫄일 경우 도려내기를, 피가 적다면 50기력 흉포한 이빨을 사용합니다.
달바라기를 사용한다면 달빛 섬광도 같이 돌려 줍니다.



B. 5타겟 이상

은신 - 갈퀴발톱으로 야생의 포효를 켜고 난타와 휘둘러치기, 버블은 위와 동일하게 소모합니다.




★ 난타에 대해서

패치 후 난타의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해외 야드 가이드는 청명의 전조가 발생했을 때만
난타를 사용한다는 언급이 있습니다...만, 티어 2셋이 없을 경우, 그리고 단일 딜에선 칼날발톱이나 한번
더 꼽는게 안정적인 딜과 버블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타겟부터는 유지해봄직...





4. 능력치와 장비

이제 고작 영던인데 무슨 장비를 논하는가... 라고 할 수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우선순위는 존재하므로 그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스탯 우선순위

민첩성 > 치명타 > 연속타격 > 유연성=특화력 > 가속도

야드에게 가장 중요한 스탯 중 하나는 치명타입니다. 치명타가 많이 터져야 버블관리도 쉬워지고, 버블관리는 곧
기력관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아직 확장팩 초반이라 영던템 수준의 스탯으론 치명타 유지하기에도 급급합니다.


※ 여기서 잠시! 치명타가 중요한 이유:

A. 칼날발톱, 갈퀴발톱, 휘둘러치기가 치명타로 적중시 버블 1개가 아닌 2개를 얻습니다.
B. 출혈중인 대상에게 사용하는 흉포한 이빨은 치명타율이 2배가 됩니다. -> 흉포크리 발동에 도움이 됨.
C. 야성 드루이드는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치명타가 추가로 5% 증가합니다.
D. 치타빨로 딜도 세지고 출혈효과도 치명타가 터질 수 있음.



대부분의 템을 치명타로 파밍했을 경우 아이템 레벨에 따라 표범변신시 28~37% 정도가 나옵니다. 
참고로 야드는 자체버프 치명타 5%에 날카로운 발톱 지속효과: 장비와 효과로 인한 치명타 증가율이 5%가 있습니다.

미터기 딜량을 보면

평타
칼날발톱
흉포한 이빨
도려내기
갈퀴발톱
달빛섬광(달바라기 사용시)

순으로 나타납니다. 칼발딜은 화신 특성으로 인해 높게 보정이 된 상태입니다.

특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특화로 몰빵하여 도려 및 갈퀴딜을 도모해볼 수도 있겠으나, 지금은 영던위주 진행이라
일반몹 클리어구간때 치명타보다 더딘 효과를 보게 됩니다. 단순히 보스딜만 놓고 본다면 모르겠네요.

연속타격은 대부분의 딜러에게 2순위급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화신칼발 딜량이 높은 지금은 더더욱
특화보다 연타를 골라서 칼발딜에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고, 도려나 갈퀴틱에도 터지기 때문에 단일딜/도트딜에
골고루 효과를 봅니다.

가속은 현재로써는 고려하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유연성은 가장 저평가받는 스탯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듯 합니다.



★추천 장비

야드 BIS 정보는 딱히 필요하지 않을듯 하여 적지 않습니다.

다만, 장신구는 추종자 임무 보상으로 받는 615렙 민첩+발동효과 장신구가 에픽장신구급 성능을 발휘하므로
주둔지 임무 보내실때 장신구가 뜨면 야성장비로 만들서 사용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5. 기타등등

그 외 야드에 대한 잡다한 이야기입니다.








Q. 피투성이 손길 딜사이클이 너무 더럽네요.

A. 연습하세요. 그래도 어려우면 달 바라기 쓰세요.



Q. 세나리우스의 꿈 쓰면서 힐할때 좋은 팁 없나요?

A.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쓰면 좀더 쾌적한 파티힐이 가능합니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치유의 손길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회복



Q. 딜할때 기력이 너무 모자라는 느낌인데 원래 이런가요?

A. 야딜은 기력 기반 딜러라서, 캐스터 하다 오신분들이 주로 이런 느낌을 받습니다.
    적당히 40~50 정도 기력 쌓아놓고, 스킬을 하나씩 넣고 관리한다는 기분으로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딜짱짱맨 되겠다고 칼칼칼칼칼칼칼칼칼발흉포흉포 이렇게 누르면 그때부턴 딜사이클 지옥에 빠집니다.




Q. 또 뭐 쓸만한 매크로 있어요?

A.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showtooltip
/시전 광폭화
/시전 화신: 밀림의 왕
/사용 13
(13이첫번째 장신구, 14가 두번째 장신구입니다 - 수정했습니다 :) 제보 감사합니다)


#showtooltip
/시전 표범 변신
/오라취소 표범 변신
(표범변신 두번누르면 변신직후 바로 풀립니다)



#showtooltip
/시전 !표범 변신
(위처럼 두번누를 필요 없이 자동으로 변신 풀었다 시전합니다)




작성자의 수준이 드러나는 매크로였습니다.





Q. 요정의 불꽃이 딜사이클에 없는데요?

A. 방어도 감소 옵션이 사라지고, 투명화나 은신 방지 기능만 남았습니다.




Q. 근데 님 무기랑 장신구가 아직도 오공계귀에 615 장신구인가요?

A. -_-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전하려고 했던 내용이 다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런 글이 필요할 누군가를 위해 열심히 썼습니다.

틀린부분이랑 고수분들 지적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낌없는 댓글 부탁드립니다. (_ _)
틈틈히 돌아와서 댓글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