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군에 와서 화신+싹틔우기에 비해 숲의 영혼+무성한 성장 트리에 대한 공략은 많지 않은것 같아 이렇게 공략 올려봅니다.

다 알고있는 스킬, 특성 설명 같은것은 빼고 본론부터 들어갈께요.

 

1. 회드 치유의 마나 효율

아래 표는 제 스펙을 기준으로 회드의 마나 효율을 정리한 표입니다.

풀버프 기준이며 장신구는 빠른복제의 징표와 허무의 조각을 차고 있고 그 외는 아무거나 나오는데로 가리지 않고 먹었습니다.

그 결과 노법기준 가속 14.18%, 특화 18.68%, 치명 12.06%, 연타 2.39%, 유연성 4.49%입니다.

아래 표는 특화와 연타, 유연성은 고려되지 않았지만 어짜피 두 트리 모두 공통으로 들어가는 부분이기에 별도로 계산하지는 않았습니다.

 

싹틔는 싹틔우기 특성을 찍었을때의 회복을 의미합니다.

신치+etc는 숲의 영혼이 적용된 회복, 재생, 급성을 의미합니다.

재생에 미미한 주기 치유 효과는 무시하였습니다.

 

 

2. 숲의 영혼+무성한 성장은 마나가 부족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왜 그런지는 천천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유효 힐량 표는 오늘 마르고크 영웅에서 있었던 회드 둘의 마나를 소모한 힐의 실치유량과 오버힐을 비교한 표입니다.

힐량 보다는 실 치유 비율과 치유 비중을 보시면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재생의 유효힐 비율은 숲영+무성 쪽이, 급성의 유효힐 비율은 화신+싹틔쪽이 좋습니다.

힐 택틱의 차이로 인한 기술의 효용성 차이이며, 이 부분도 차차 설명 드리겠습니다.

치유 비중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둘 다 효율의 차이가 없는 야생버섯을 제외한다면

숲영트리는 메인 힐이 급성과 재생, 화신 트리는 회복과 급성입니다.

특히 숲영 트리의 신치+재생의 마나 효율은

쌩으로도 치손과 비슷한 수준에, 들어가는 유효힐량을 따진다면 싹틔우기 특성의 회복을 넘어섭니다.

언제 재생에 손이가는지 생각해보시면 재생의 유효힐 비중은 당연한겁니다.

숲영+무성 트리 회드의 마나가 화신+싹틔에 비해 부족하지 않은 주된 이유입니다.

 

3.힐택틱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드루 공통의 힐택틱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능한 한 버섯, 피생은 유지

- 청명이 뜨면 적당한 대상에게 재생

- 전체적으로 피가 많이 빠지면 급성

 

위 부분에 대해서는 특히 말씀드릴 부분은 없습니다만, 아래는 숲영+무성트리만의 특징입니다.

- 베이스 힐은 세나리우스의 꿈.

- 회복은 거의 탱커에게만 주고 공대원의 경우 혼자 떨어져야 하는 경우나 극심한 무빙 구간에서만 사용

- 미리 대량의 피해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에서도 회복 둘둘은 지양

- 재생틱이나 시간이 다되어 가는 회복은 피가 떨어지는 즉시 신치로 소모하여 숲의 영혼 버프를 유지

- 마나가 허락 할 경우에는 오버힐로 신치를 사용하고 숲의 영혼 버프를 얻을 것

<=신치의 유효힐 비중이 화신+싹틔 회드에 비해 떨어지는 주된 이유입니다.

 

이렇게 얻은 숲영 버프는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로 사용됩니다.

- 공대원 중 피해를 10만~12만을 입은 공대원이 둘 이상인 경우 대상자에게 재생+신치로 숲의 영혼 유지

- 위의 상황이 아닌 경우 급속성장으로 마무리

- 둘다 아닌 경우 탱에게 회복 갱신 마무리<=이 경우 강화된 회복이 18초 정도 지속됩니다. 

- 치유의 손길로 숲의 영혼은 절대 소모하지 않음<=곧 나올 회드 티어 4셋 효과를 감안해도 이건 낭비입니다.

 

재생의 추가 틱 회복은 신치로 소모하는데 부담이 없지만

강화 회복의 소모는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며, 급속성장은 아예 신치를 사용할 수 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강화 회복과 급속성장의 사용은 결국 제일 나중이 됩니다.

급속성장의 유효힐량이 떨어지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오버힐의 비중을 줄여야 하는 만큼 자신의 치유량이 얼마인지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숲영이 적용된 제 재생의 크리 힐량은 보통의 경우 8.4만이며

특이 케이스로 죽기탱이 흡혈을 사용하고 무껍까지 돌리면 (재생의 첫힐도 무껍대상자에게 증가되어 들어갑니다.)

11만이 순식간에 박히며, 5.5만이 다음 데미지를 입을 시에 추가로 회복됩니다.

이 치유량이 1.5초안에 박힙니다.(물론 그 후 글쿨은 돌지만요)

강화 회복의 경우 틱당 회복량은 10,400정도입니다.

 

4.뭐가 좋은가

아시다시피 치유는 경쟁이 아닌 협동이고, 그런 협동에서 제일 중요한건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저는 수양사제와 신성기사를 부캐로 가지고 있습니다.

두 캐릭 공통으로 가장 짜증나는 상황은 

피가 전체적으로 빠져있는데 그중에 특히 몇명이 더 많이 빠져있는(10만 가까이!) 경우 입니다.

그게 한두명이면 수사는 회개를, 성기사는 고이 모셔두었던 관대한 치유사 스택을 쌓은 빛의 섬광+빛주입된 성빛으로 대응 할 것입니다.

근데 그게 네, 다섯명이 되는데 그 사람 때문에 치해토나 평온등의 공대생존기를 올릴수는 없는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 경우 숲영+무성 회드가 소방수로 출동할 시기입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있으면 피가 푱푱푱 하고 2.7만정도씩 차는게 수사가 지금 회개로 치유하고 있는 대상이고,

빛섬은 문자그대로 빛의 속도로 차오르기때문에

이 대상을 피해서 피가 많이 깎인 공대원들을 케어 해주고, 다들 죽을 위기는 벗어낫다 싶으면 급성으로 마무리 하면 됩니다.

(그래서 급성의 유효힐 비율이 떨어지는겁니다.) 

두 세사람을 쿨없이 빠르게 죽음에서 구해내는 역할은 모든 힐러 통틀어 숲영+무성 회드만 가능한 영역입니다.

이 부분이 숲영+무성 회드의 아이덴티티입니다.

복술 즉시 힐 능력이 구린건 다들 아실테고, 운무는... 솔직히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5.마치며

사실 이 트리가 화신+싹틔 트리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좋거나 나쁘거나 하진 않습니다. 사실 둘다 비슷비슷해요.

다만 이 트리는 효율이 나쁘다는 선입견에 쉽사리 시도 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을까 해서 안내삼아 쓰는 글입니다.

리플로 질문주시면 제가 아는 선 내에서는 충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6. 동영상(마르고크 영웅)

대충 이런 느낌으로 하는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됩니다. 같은 트리로 다른 스타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실테지요.

생존기 콜이 문제인지 아니면 호응이 안됐는지 힐업기가 제때 안올라간 관계로 힐러들의 엠이 모두 바닥이었습니다.

(평온이 저는 813만, 다른 한분은 80만일 정도로 차이가 심하게 났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