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수드는 템렙 899유물력 48로  밤용영웅킬 신화4넴 트라이하고쐐기는 15단까지는 매주 파킹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최상급도 아니고 중상급 정도의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탱유저의 전형이죠.

불성때부터탱게이였기에양조를 제외한 보기죽탱악탱의 경우 880대초반

전탱은 일단 만렙만 찍고 성능 때문에 보류하고 있습니다



수린이지망자들에게 숫자가 아닌 경험으로써의 이야기를 좀 할까 합니다.

 

이아래부터의 글은 모두 개인적인 경험이오니 참고만 하세요

정확하게 따지고 들면 저도 할말이없습니다탱이라는게 원래 파일럿차이도 굉장히 심하거든요.

 

 






탱커의매커니즘


우선군단 이전과 이후의 탱을 비교하자면과거보다는 조금 어려워지긴 했습니다예전에는 기본적인 스펙에 맞춰 탱커의 단단함을 가르는 기준이었다면현재는 방어기재(방패막기, 악마쐐기, 무쇠가죽 등)’라는것을 통해 위협기술을 넘기고 안전하게 탱킹 하는것이 주 핵심입니다방어기재는 예전에도 몇 가지 있었지만 지금은 필수가 되었죠이 방어기재라는 것 때문에 수드가 탱커 중에서 정상에 있을 수 있고더불어탱이 판단에 의해서 데미지 감소를 해야하는 부분이기에 난이도는 더 올라갔습니다.

 

 

1.클래스별 탱비교

 

수호드루이드(라 읽고 우르속이라 쓴다)

메커니즘이굉장히 간단한 것에 비해 효율이 좋습니다

과거에 수호라는 특성이 따로 빠지기 전까지는 야성특성 내탱스킬을 찍었기에, 올드비들은 야탱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합니다

기술및 평타를 사용해 분노를 수급하고그 분노로 방어기재를 돌리는 형식입니다

높은피통+데미지감소형 탱커이며완전방어 확률에 의존하지 않기에 

피가 출렁이는 일이 거의 없어 가장 선호받는 탱입니다

주 기술은 짖이기기휘둘러치기 ,난타후려갈기기(분노남을경우), 달빛섬광이며

방어기재는무쇠가죽(물리데미지감소이하물뎀)과 우르솔의 징표(마법데미지 감소,이하 마뎀)이있습니다

돌진기가 있고이속감소기가있으며 짧지만 행동불가기도 있고 모든 클래스 중 야드와 함께 공격대 전체 이속증가(쇄도의포효)가 있는 완소 클래스입니다

가장 아쉬운점은 광역스턴기가없는건데 이것까지 받으면 밸런스붕괴이기 때문에 아무말 않겠습니다.

 





방어전사(전탱)

밤요가나오고 나서 가장 힘을 못쓰는 캐릭터입니다

기본적으로 분노매커니즘은 수드와 동일하며분노를 사용하여 데미지를 흡수하는 탱커의 표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적당한피통,적당한 방어도적당한완전방어기술적당한 흡수량으로 

탱커 중 기술로만 따지면 밸런스가 가장 좋습니다

주기술은 압도방밀천둥벼락이며

방패막기(완전방어)고통감내(피해흡수주문반사(마뎀감소) 3가지로 방어기재를 돌립니다

돌진기가있으며광역스턴기(충격파)가있고이속감소기가있고순식간에 거리를 벌리는 영웅의 도약

그리고 아군에게바로 붙을 수 있는 가로막기가 있기에 드리블에 가장 최적화가 되어있으며 

맘먹으면 1분가까이몹한테 한대도 안맞을 수 있습니다

완방(완전방어형)탱커이며확률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난이도가 조금 높은편입니다

물리데미지에는강한 모습을 보이나 마뎀에는 취약해 상대적으로 밤요에는 약한 모습을보이며

광역어글을 심각하게 먹기 어렵다는 단점으로 인해 쐐기 변덕구간에선 비선호 탱커입니다.

 







보호성기사(보기또는 보박)

마나를자원으로 사용하는데설계상 남에게 힐을 주지않는 이상 딱히 자원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양조와 악탱이 버프 전 없는 캐릭으로 취급받는 시점에서 

가장 어렵다고 할 정도로 생각해야 할 부분이많은아주재밌는 탱커입니다

기본적인매커니즘은적당한 데미지 감소기와 함께 자힐로써 탱킹을 하는 타입이며

모든 탱커 중 딜이 가장 높은탱커입니다.(맘먹으면 딜러도 뛰어넘습니다.) 

모든게일장일단이 있듯 딜이 센 만큼 몸 자체가 물몸이며

정의의방패(정방)이 유지되냐 안되냐에 따라 파일럿의 숙련도를 가늠하는 편입니다

주기술은 망치신성화심판응징의방패(응방)이며정의의방패(데미지감소)를 방어기재로 사용합니다

탱커중 유일하게 무적이 있으며아군에게 물리피해무적을 줄 수 있고아군에게 힐을 줄 수 있고

아군의 데미지를 흡수할 수 있고말그대로 ‘보호’의 의무에 충실한 탱커입니다

전탱이 전쟁터에서가장 최전방의 방패라면보호기사는그 뒤에서 선봉대 지휘자의 색이 강하네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공격기가 광역데미지라 광역어그로에 특화되어있으며

순간행동감소기와순간차단기순간이속증가이속감소기 등이있어 드리블도 무난하게 좋습니다

탱커치고는 딜링이 무척 세기에 쐐기에서 사랑을 받으며이게 어느정도냐면 

고단 쐐기를 노릴 때 잘하는 보기를 끼고 가면 1 4 1힐이라고 말할정도로딜량이 좋습니다

파일럿의 영향을 받는 상위난이도의 준수한 클래스입니다.

 





혈기죽음의기사(죽탱,혈탱)

죽탱을해본 입장에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이것저것 끌고 와서 1인분은만들어줄게’라는 느낌의 탱커입니다

과거에는 무지막지하게 높은 피통과 적당한 무기막기(완방)으로 선호받는 탱커였는데

지금은간신히 1인분정도는 하는 수준인 듯 합니다룬과룬마력이라는 2가의 자원을 운영하며

주기술은 룬을 사용하고 보조기술은 룬마력을 사용합니다

적당한피통에 적당한 방어력이지만군단들어와서 각종 스킬들에 

피를 회복하는 효과가 있어 회복탱커’라는별칭이있을정도로 회복량이 상당합니다

죽탱이 작정하고 피흡수를 하면 힐러를 뛰어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힐러들이 종종 당황하기도 하죠

2개의 룬을 소모하는골수강타를 통해 뼈의보호막(중첩버프,약간의데미지감소)이 주 방어기재이며

룬마력을 사용하는 죽음의일격을 통해피회복+오버치유시 보호막이라는 독특한 매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죽음의부패와피의 소용돌이라는 기술을 통해 광역 어글을 굉장히 빠르고 쉽게 먹을 수 있으며, 4~5마리의 무리를잡을때최적화가 되어있는 탱커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대마법보호막이라고 하여 마뎀을 크게 흠수하는기술이있기에 마뎀감소 탱커로 유명하며

가장 큰 단점은 이속기가 거의 전무하다 싶기에 발고자라고불릴 정도입니다

밤요레이드 특성상 본진 또는 탱커가 이동하는 동선이 무척 길기 때문에

죽탱은탱능력이 준수해도 거의 탱하는 경우를 찾아보기 힘듭니다.(오프탱을하거나..) 

좋은광어글좋은피흡수를 갖고 있으며 이속감소기가있고 단일스턴이 있습니다

게다가 고어핀드의 손아귀라는 강력한 몹몰이 기술을 갖고있기에 쐐기나 쫄탱을 할 때 최적화가 되어있습니다

광탱은 중상위권이며 단일탱은 중하위권이라고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역시 파일럿에 따라 천지차이입니다

근데 요새 딜죽 딜이 너무 좋아서 탱은 거의 전멸이다싶을 정도로 안보이네요.

 






복수악마사냥꾼(악탱)

신규캐릭터인 악마사냥꾼의 탱커특성입니다

처음에는 종잇장수준이었는데여러 번 버프를 먹고 나서 꽤 준수한 탱커로 자리 잡혔습니다

기본적인공격으로고통이라는 자원을 생성하고 주변에 영혼구슬을 일정확률로 떨어뜨리며

이 고통을 소모하는 스킬로영혼구슬들을 흡수하여 피회복을 하는 데미지감소+피회복 탱커입니다

악마쐐기(물리데미지감소)라는 준수한 방어기재를 갖고 있으며

이게 감소율이 꽤 높은지라 쐐기가 없으면 금방이라도 위태로워지기에 

쐐기유지를 얼마나 잘하냐에 따라악탱의 수준이갈립니다

전반적으로 광역데미지가 좋아 쐐기에서는 괜찮은 모습을 보이는데

이 광어글을 잡는 재물의 오라와 인장(이름이 기억이안나네요)이 쿨이 꽤 길어 

비어있는 시간이 많기에 진행호흡을 잘 가다듬는 악사가 생존이나 시간적인 면에서도 많이 유리합니다

한마디로 손이 조금 가는 탱커입니다

재미는 상급수준인데초반에 인식이 워낙 안좋아서 그런지 쐐기나 레이드에서나 외면받기 일쑤입니다

국지범위침묵몹몰이+이속감소기,등이있지만 스턴기가 부재하여 조금은 아쉬운 네임드이며

역으로 스턴이 걸렸을 때 마땅한 생존기를 미리 돌리지 않으면 가장 위험하기도 합니다.

(ex 카라잔 파멸갈 때 초반쫄몰이 등)

더불어 탱커중에서유물특성이 버릴거 하나 없는 훌륭한 특성들로만 있는걸로도 유명합니다.

 



양조수도사(양조)

가장특이한 탱커이고손이많이가며현상황에서 일보 전진은하였으나 여전히 조금은 입지가 애매한 탱커입니다

양조의 메커니즘은 굉장히 특이한데받는데미지를 거의 기본적으로 데미지 감소없이 받으나,

‘시간차’라는스킬을 통해 받는데미지의 40~50%정도를 10초에걸쳐 나눠받습니다

이것은 디버프형태로 쌓여 DOT데미지로계속해서 들어오는데

이는 초록색-노란색-빨간색으로 그 데미지의 위험성이 표시가 되며 이때 ‘정화주’라는것을 사용하면 나눠서받는 데미지를 제거합니다

쉽게 에를들면 1000의데미지를 받아서 40%를 시간차로 넘긴다고치면 한대 맞을 때 600의데미지를 받고 400을 초당 40 10초간나누어서 도트피해를 입는데이 상황에서정화주를 사용하면 400의데미지는 제거가 되는거죠.

*정정합니다. 현재 수도사의 정화주는 시간차데미지의 50%, 특성시 65%까지 제거를 합니다. 

이를 ‘시간차로 넘긴다’라고 표현을하는데현재 양조는 2가지의방어기재로 

무쇠가죽주(시간차로 넘기는 퍼센트를 늘리거나)와정화주(시간차로 받는 데미지를 제거하거나) 2개를 사용합니다

근데 이 2가지의 스킬사용회수를 공유하기 때문에 

양조는 지금 시간차로받고있는 데미지와 앞으로 받을 데미지를 고려하여무가주를쓸지정화주를 쓸지를 판단하여 해야합니다

때문에굉장히 상황판단능력이 중요한 탱커이며

판다리아 때부터 잘하는양조=잘하는탱커라고 할 정도로 극과극으로 갈리는 탱커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광어글과데미지는 준수한 편이며광역어그로의 경우 흑우조각상(조각상이대신어그로를 먹고 도발하면 광역도발)이라는 스킬이 있어 보통은 메인탱보다는 오프탱으로써 쫄탱을 많이하는포지션입니다

양조자체가 스펙영향을 심하게 받기에초반에는이게탱인지 딜인지 싶을정도로 약하다가도

매번 확장팩 말기쯤에는 스탯의 수치 자체가 높아져 상위탱커로군림하는 모습입니다

어쩌면 현재 확장팩의 반도 안 지난 상황에서 양조가 타탱커에 비해 부실한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고요

기동력은 탱커 중에서도 최상위에 속하기 때문에 광어글잡고 드리블을 치는데 특화가 되어있습니다

광역도발기가 있고급사수준의큰피해를 받아도 시간차로 일정부분을 넘기기에 급사가 일어나지 않으며

기동력이좋아 드리블 치기가좋으나 기본적으로 데미지 감소량이 타탱커에 낮은 편이기에 힐러들의 힐량을 많이 잡아먹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치상으론 10~13%정도 더 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만 체감이라는게 있으니깐요.)


그리고무엇보다 손을 굉장히 많이 탑니다.

 





밤요기준레이드로 보면 수드>>양조,보기>악탱>전탱,죽탱

쐐기기준으로보면 수드>>보기,악탱>전탱>양조>죽탱,(쐐기는 강화마다 다릅니다.)

 




 

 

2. 수드가현재 탱커 1순위인 이유


여러가지이유 중에서 경험상의 사실을 말씀 드릴까 합니다.

 

-방어기재의 압도적인 효율

군단에서탱커는 방어기재를 통하여 데미지 감소 또는 위협기술을 넘기는 게 전반적인 흐름입니다

수드는무쇠가죽이라는 것을 통해 분노를 소모하여 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

여기서수드가 가질수 있는 최대장점은 ‘방어기재의 쿨타임이 없다’입니다

전탱의방패막기보기의 정의의방패악탱의 악마쐐기양조의 정화주 모두 일정 스택을 갖고 있고

그것을모두 소모하면 쿨타임이 돌아갑니다죽탱의 경우도 쿨타임은없지만 뼈의보호막이 중첩이 사라진상태에서 활성화된 룬이 없으면 그거 자체가 쿨타임이 되고요


근데 곰은 그러한게 없습니다

분노를 모으는대로 방어기재를 상시활성화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수드가 초반에 가장 위험한 부분이 초반에 분노를 쌓는 몇초의 타이밍인데

이는 쿨타임이 짧은 나무껍질로 다 해결됩니다힐러입장에서 보자면 

상시 데미지감소를 받을 수 있는 수드vs 방어기재를 어느정도 쿨타임조절하면서 위험할 때 켜야하는 타탱커 의 

체감차이는 정말 심한 편이죠

게다가 무쇠가죽읙 경우는 중첩까지 되는지라 3중첩정도되면 70대 후반

속세팅 곰이 티어4셋껴서 4중첩을 간간히 유지하면 80대 초반까지 데미지감소가 됩니다

게다가 무쇠가죽과우르솔의 징표가쿨타임이나 유지시간을 공유하지 않으니

평타 및 마뎀감소를 이중으로 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가 가능하죠.

 


-타 탱커 대비 1.5배에가까운 피통

현재 900대 수드가 유물력을 54까지풀로 채우면 노버프700만 후반이 됩니다.(언젠간 진짜 우르속이 될 것 같습니다

타 탱커에 비하면 정말로 어마어마한 수치죠군단이전에는 수드가 좀 멸시를 받았었는데그 이유는 피통만 크고 마땅한 데미지 감소기가 없어 그냥 깡피통탱을 해야했기에 힐러들은 뭉텅이로 떨어져가는 빈칸 채우기에 급급했는데

이제는 그 피통에 데미지감소까지 달고가니 그야말로 날개를 단거죠.

 




-다양한 생존기 로테이션

수드는생존기가 굉장히 많은편입니다악탱을 처음키웠을 때 생존기가너무 쓸데없어서 정말 식겁할정도였으니.. 기본적으로 20%데미지감소기인 나무껍질은 쿨타임이 1분밖에 안되고

생존본능은 유물특성까지 포함하면 4분의 쿨을 가지지만 60%데미지감소에 2중첩일 뿐더러

두개의 결의+적자생존까지끼면 쿨타임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게다가 유물특성인잠자는자의 분노도 마찬가지로 130초짜리의 25%뎀감기이기에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감소형 스킬을 가지고 있어 입맛과 흐름에 따라서 생존기 조율이 가능합니다.

 




-준수한 탱커힐탱커유일무이 쇄도의 포효 그리고 전투부활

기본적으로회복친화 특성을 찍으면 꾸준한 힐 + 광재의 경우 5초간 받은피해’의 절반회복이기에 

치명적인 기술을 맞고 쓰면 힐러못지않는 힐량을 보여줍니다.

쇄도의포효는 쐐기와 밤요 특성상 정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스킬 입니다

바람질주가 있다지만 쐐기에서는스턴토템 때문에 쓰기가 어렵고레이드에서는 쿨타임이 조금 긴지라 단장을 찍은 1분쇄포는 공대장 입장에서는 완소스킬입니다

뭐전투부활이야 레이드에서는 여러 클래스가 있으니 상관이 없지만

쐐기같이 소수의 인원으로 돌아야하는 곳에선 전투부활의 유무가 크게 느껴지니까요.

 




-기본적으로 어글이 광역이고쿨이없다.

이는쐐기에서참 좋은 특징인데보통은 짖이기기와 난타를 베이스로둘다 쿨타임이 돌경우 휘둘러치기로데미지를 욱여넣습니다근데 이 휘둘러치기가 노코스트에 광역으로 들어가기에그냥 걸어다니면서 휘둘만 해도 광어글은 아무생각 없이 다 잡힙니다전탱이상대적으로 광어글에 약한 이유가 천둥벼락은 단타에 쿨마저있기 때문에 중간 애드에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수드는 연속적으로 애드가 나도 모두를 탱킹하는데 무리없을 정도입니다.

 




-다양한 유틸기

이속감소밀치기로 인한 스킬 차단을 할 수 있는 태풍짧은시간이지만무력화시키고 스킬차단가능한 행동불가의 포효그리고태풍 후 드리블을 할 수있게만드는 표범폼질주짧은시간동안 발을 묶을 수 있는 메즈기인 뿌리묶기 등등유틸기가 굉장히 다양한 편에 속합니다.

 



위쪽이수드의 장점만 늘어놨다면물론 단점도 존재하긴 합니다.

 





-탱커중 가장 약한 딜링

순수하게동급 스펙비교를 했을 때 수세미가 없으면 모든탱커 중에서 가장 약한 딜링을 보여줍니다

물론전탱이나 보기가 딜은 좋지만 딜을 가져가려면 탱킹력을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수드는그냥 박히는 딜 자체가 약합니다

그래서의외로 변덕에서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는게 수드입니다.

(사족을 다시는 분들이 있다면 다른탱커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동급스펙의보기가 세팅을 딜로조금 돌리면 수드 2배 넘게 그냥 뽑습니다.)

 




-쓰는 스킬 수가 적고 방어기재의 노 쿨타임 = 재미가 떨어짐

모두가수드가 재미없다고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수드가 쓰는 스킬은 짖이기기휘둘러치기난타 이 3가지밖에없습니다

빛섬광이야 은하의수호자 뜨면쓰거나 리필용으로만 사용하고

분노가 남아돌거나 딜몰이가 필요하지 않는 이상 후려갈기기도 봉인하죠

그러면 결국에는 3가지 스킬만 쓰는데그마저도 짖이기기는 꿰뚫기 이펙트가 크게 떠서 불뜨는 대로 눌러주면 되고 난타도 5초 정직한 쿨타임을 가지며 휘둘러치기는 자원코스트가 없습니다

그냥생각없이누르면서 분노 쌓일 때 방어기재 돌리면 탱이 된단 소리죠

대표적으로 손이 많이 탄다는 보기의경우 정방이 2스택을 가지고있으며쿨타임이있습니다

이 쿨타임의 경우에는 심판이 박히면 쿨타임이 감소하기에기본적으로보아야할것이 

정방의유무/위협요소가언제쯤돌아오는가/심판의쿨타임/티르의눈(유물스킬)쿨타임/신성화쿨타임/수호자의빛(피회복)및 타이밍 등을 동시에봐야합니다

신성화쿨이야 어차피 딱딱 오니까 제외한다고 쳐도 굉장히 볼게 많습니다

이중에 한두개라도 삐끗하면 금방 생존위험으로 넘어가고요

한마디로요약하면 대충해도 1인분은 하는게 수호드루이드죠.

 




-순간탈출기의 삭제

기존에 T2 특성 단장야수탈주야성돌진 이어서 입맛대로 선택이 가능했기에

보통괴저구간에는 야탈을 찍었는데 이제 야탈이 삭제되어 더 이상의 탈출기가 사라졌습니다

 

 


 

제가 느낀 단점은 이정도입니다사실 장점에 비해서단점이 너무 초라한지라 

대부분의 수드유저분들은 징징거리지 않고너프가 되더라도 겸허히 받아들이는수준입니다.

 

 

 


3. 특성선택


1 Tier

가시나무/뻣뻣한털/피의광란

렙업은 가시나무, 영웅 이하는 피의광란, 신화는 뻣털을 쓰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피의광란이 전반적인 상황에서 효율성이 좋은데,

신화의 경우에는 오프탱/온탱이 나뉘어져있고 네임드에 집중을 해야하기에

분노수급이 원활한 뻣뻣한 털을 더 선호합니다.


2 TIer

단장의포효/위협의포효/야성의돌진

기본적으로 야돌을 쓰고, 특정한 곳에서만 단장의 포효를 씁니다.

기본적으로 단장의포효가 효율상으론 훨씬 우위인데, 돌진의 편안함을 버리지 못해서..

텔아른, 굴단, 그 이외 신화네임드에서는 단장을 반드시 찍습니다.

뚜벅이가 익숙하신분들은 단장을 찍고다니셔도 무방.


3Tier(

조화친화/야성친화/회복친화

세개다 취향을 타는 특성들이라 존중하는데, 저는 회복친화 고정입니다. 

힐량이 무척이나 쏠쏠합니다. 괴저 드리블같은경우에는 조화친화를 안찍고 태풍관리만 잘해도 무난합니다.


4Tier

거센강타/대규모휘감기/태풍

태풍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대부분 태풍으로 안밀리는애들은 거강도 안들어가며,

태풍이 잘쓰면 여러모로 굉장히 쓸모가 많습니다.

(ex.카라잔 입구 앞 서있는 적진영 떨구기 등)


5Tier

숲의영혼/화신:우르속의 수호자/은하의 수호자

범용으로 은수를 많이찍습니다. 가속갭에 따라 은수보다 숲영이 더 좋다고는 하는데,

아직 체감상으로나 수치상으로나 은수가 더 좋은것 같습니다.

화신의 경우 설명은 삐까뻔쩍한데, 3분이라는 쿨기가너무길고 기본 방어도가 높은 곰에겐 추가방어도는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6Tier

대지의 파수꾼/엘룬의 수호자/적자생존

단순히 특성으로만 비교를하자면 엘룬이 압도적으로 좋은데, 두개의 결의를 가지고 있을경우에 한해서

적자생존이 그 우위를 가집니다. 대지의파수꾼은 효과도별로일뿐인더러, 평타만적용이라 효율이 나락입니다.


7Tier

상처찢기/달 광선/파쇄

상찢을 통해 기본적으로 단일/광역 모두 6%의 데미지감소를 달고다니기 때문에 범용성이 좋습니다.

단일타겟에 한정하여 파쇄가 우위를 가져가며, 때문에 신화특성으로 많이씁니다.(+소소하 버프,디버프 관리의 재미)



어디서든지 무난하게 사용하는 특성은

광란-야돌-회복-태풍-은수-엘룬-상찢 입니다.





4. 탱어떻게 해요?

저는항상 다른 특성 및 클래스를 하면서 가장 궁금한게 이거입니다무슨수치가 중요하고 어떤특성을 찍는지는 알겠는데 정작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처음에 애를 많이먹었죠수드는누를게없어 광어글이나 단일어글이나 비슷한데

 

단일의경우

달섬쓰면서돌진or 걸어가기-짖이기기-난타-스킬공백시 휘둘짖이기기난타쿨오는대로은하수 뜨면 달섬

광역의경우

달섬쓰면서돌진or 걸어가기-난타/짖이기기-휘둘-휘둘-난타이후 쿨 오는대로 눌러주면 됩니다.

 

저게기본사이클이며, 1가지 갈림길이 광탱을 하다가 난타가 쿨이고 꿰뚫기가 떴을 때 짖이를쓸까/휘둘을쓸까 정도로 나뉘는데어차피어글튈일은 거의 없으므로저는 분노수급을 위한 짖이를 먼저 소모하는 편입니다

이건 취향에 따라 갈려요.

 

분노는모이는 대로 상황에 따라 무가/우르솔 돌려주시면 되고남는 분노는 수시로 자생력으로 소모해주시면 됩니다분노수급이 너프되어서 이정도되면 딱 후려를 안돌릴정도로 분노소모가 유지됩니다.

 





 

5.단축키설정(S=쉬프트 A알트 C컨트롤 F=Function)

존중합니다취향하시죠

저는 다양한 탱을 키우는지라 탱 단축키는 대부분 고정이고한손으로모든걸 해결하기에 제 경우만 적겠습니다.

1짖이 2두개골강타(차단) 3후려갈기기 4휘둘러치기 5난타 6야성의돌진 R무쇠가죽 T우르솔의징표 F사용장신구

SQ표범변신(표범폼6질주) SE곰변신 SD 자생력 SF행동불가포효 SR태풍 SA 힘물약S1뿌리묶기 S2노루변신 S3고대물약 S4그림자숨기

F1 달섬 F2 도발 F3나무껍질 F4생존본능

A1생명석 A2잠자는자의분노 A3엑스트라버튼단축키or 사효장신구

`(1옆에있는특수기호)해골 A`엑스 C` 

 

이 정도가 메인인듯 합니다불편해보이니 하면 안쓰셔도됩니다주시매크로를제외하고는 매크로는 안습니다.

 







 

6.어떻게 탱하면 잘하는지 알려주세요.


잘하는사람은탱딜힐 뭘 줘도 10분이면 1인분합니다

이건 진리와 마찬가지고탱커는 조금 더 특수하게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본능적인 임기응변이 조금 요구됩니다

일종의 편법 없는 노하우죠딜러의 경우 고정된 비슷한 딜사이클에서 스탯 및 템레벨에 따라 우열이 결정된다면

탱은 워낙 변화무쌍환 상황 속에서 내가 어떻게 대처하냐에 따라 스펙이 낮아도 영웅이 될 수 있고

강철가죽을 둘러도 욕먹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유저분들 중 탱을 겁내는(내가죽으면 파티전체에게 피해가 간다는 불안감)분들이있는데

어느 정도 노하우가 쌓이고 감이 잡히면 탱이 딜러와 힐러보다 몇 배는 더 쉽습니다

자원관리나DPS걱정할 경우는 극히 적으니까요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단 뜻이죠.  

예전에는 레이드에서는 항상 딜러가 스포트라이트의 중심이었기에 탱이 별로 각광받을일이 없었는데

현재는 쐐기라는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탱의 리딩력의 중요성이 굉장히 부상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반유저들도 이 사람이 탱을 잘하네 못하네가 쉽게 눈에 보여지게 되었죠

때문에 슈퍼플레이를 보여주는 훌륭한 탱커는 빛나면서도 역으로 잘 못하는 흔히들 말하는 양산형 탱커는사장되었고요.

뭐주저리 주저리 썼는데 결국 생존기자기회복기는 타이밍 싸움이고

이건 겪어봐야 아는 것이기 때문에 부딪혀보면서 성장해야 합니다.


쉽게예를 들어서 15단 폭군 아즈눈 1넴입니다

탱커가 풀피 상태인데,넴드가 돌진을 시전하고 창을 던질타이밍에 쫄은 다 죽고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 누군가는 맞아야겠죠

이러한 상황에서 센스가 없으면 그냥 열심히 짖이 넣고 난타 넣고 있겠죠

근데탱을 좀 하고 센스가 생기면 돌진 전에 한발 물러나고 창을 누군가 맞기 전 대신 가로막고 

생존본능을킨다음 튕겨나갈 때 돌진을 넣겠죠

얼핏보면 단순한 상황대처이지만, ‘아 저 창은 딜러가 무조건 맞아야 되는거니까 나는 제자리에서 탱만해야지’와 

‘아저거는 직선상의 누군가 쏘니까 단단한 내가 맞고 생존기를 켜서 데미지감소+힐과 딜이 안새게 해줘야지’의상황판단력이 모이고모여서 굉장히 큰차이를 만듭니다

하다못해 투척병 이던지는 돌이 마뎀인지물뎀인지

밤요1넴신화에서 쫄의 평타가 아픈지 중첩되는마뎀디버프가 아픈지

어둠심장 숲 나무네임드가 사용하는 손아귀가 물뎀인지 마뎀인지 알고가는자와모르고 가는자의 차이는 

전반적인 난이도자체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추가적으로 탱으로 딜 할려고 하지 마시고,딜하시려면 딜러를 하시라는게 제 마인드입니다

각각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충실하고 남는 자원이나 시간을 다른거에 투자하는거지

가끔 쐐기를 돌면( 3특다활용해서 쐐기는 이특저특으로 많이갑니다.) 

탱은 포기하고 딜 만하는 탱커가 있는데 보다보면짜증이납니다

각각의 역할에서 제 본분에 맞게만 행동해주시면  무리없이 클리어가 되는게 현 던전시스템입니다.

딜이 모자르면 딜러들을 뭐라고 해야 맞는듯 합니다.

 

 

결론은하납니다.

 

겁먹지말고열심히 부딪히세요그러다보면 늘어요.

 

 

7.템 세팅


수드는특화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그 외에는 스탯의 정도가 상당히 조화로운 편이고 큰 영향을 주진않습니다때문에저는 치명타가 없는 아이템을 템렙을 중심으로 맞춰라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뭐 정말 신화 최상위공대를 노리실 분들은 수치 계산해서 맞추시는 게 좋고요

일반적인영웅 ~ 신화3넴정도까지는 제가 말하는 대로 해도 준수한스탯비중을 가집니다

저는 가속을 좀 중요하게 생각하여 가/특을중심으로특화가 없으면 가/유템을 착용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적정가속(15~20%)에 특유를 올리는 것이 가장 수치상으로는 좋다고 합니다.

전설의경우 저는 프라다와 900 /유 목걸이가있어서이코+프라다를 주로 애용하며

쐐기에서는 이코+여왕또는 결의를 사용합니다.이코는 추가 데미지감소 +4%라는 어마어마한 옵션과 스탯수치를 갖고있어 핵심코어인 것같고상황에따라 여러가지 전설들을 스왑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아물론 있으면요..)

 



8. 전설에 대한 평가


이코레이스(가슴,드루공용

부동의원탑인 것 같습니다. 각각의 친화특성을 75%증가시켜주는데, 두꺼운가죽이 기본뎀감 6%에서 10%, 회복친화가 5초당 3%회복에서5%회복으로 바뀝니다. 상시 뎀감 4%라는 수치는 생각보다 큰 수치입니다.

 

프라이다즈(,공용)

통칭 프라다. 예전에는 세푸즈, 스베누와 함께 3신기라고불렸는데, 7.1 패치 이후 효과+스탯이 미친듯이 상승하여1.5코어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30초마다 최대생명력의15%라는 보호막을 얻게되기에 수호드루 기준으로 90~120만내외의 보호막이 생성이 되며, 단순수치상 이를 넴드 평균 전투 7~8분으로환산할 경우 100만 평균으로 봤을 때 1500만정도 흡수를하게 됩니다. 뭐 효과는 둘째치더라도 2차스탯이 깡패수준으로붙은지라, 현재 세팅이 빡빡한 모든 힐러들에게 1코어급으로사랑받고 있으며, 수호드루에게도 무난한 상위 전설입니다.

 

두개의결의(반지,수호전용)

상황에따라서는 굉장히 좋은 아이템. 생존본능 1회충전+15%쿨감인데, 기본적으로 4분쿨의2회충전 60%데미지감소 생존본능이 적자생존이라는 특성과함께하면 2+@의 쿨에 3회충전60%생존기가 됨. 탱커 생존기중에서도 최정상급. 대신에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면 적자생존을 무조건 찍어야하며, 레이드에서는큰 힘을 발휘하지 못해 고단쐐기에서 가장 최적화.

 

엘리즈의영원한 분노(바지,수호전용)

100특성중 상처찢기라는 특성과 맞물려 1티어급으로 부상하는 전설. 상처찢기는난타 디버프 중첩당 2%의 데미지감소효과를 받는데, 기본적으로3중첩이라 6%뎀감을 달고사는데, 이 바지를 입으면 2중첩이 추가가 되어 10%뎀감이 가능. 이코레이스와 같이 낄 경우 방어기재를 안 켜도 탱이가능한 수준. 이코레이스보다 아주약간 아쉬운점이라면 중첩을 쌓아야 하기에 5중첩을 쌓으려면 최소 25초는 지나야 하는건데, 쐐기는 약간 아쉬우나 레이드는 기본 7~8분이니 상관이 없음.

 

수세미손목붕대(손목,수호전용)

깃털같은 수드의 데미지에 단비를 내리는 전설. 난타 데미지가 기존에도 상당한 편인데, 범위+데미지 25%증가이기에난타가 굉장히 강려크 해짐. 단장의포효+조화친화+수세미를 낀 수드가 있으면 거의 중거리 탱커수준의 범위 및 애드가 가능. 탱커의기본인 데미지감소에 대한 부가적인 효과는 없는지라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정도.

 

스카이섹의보루(,수호전용)

현재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가장 매력적인 전설중하나. 광포한재생력(이하광재)3초에 걸쳐 최대생명력의 12%만큼 더 회복하는 효과인데, 풀도핑 700만인 현 상황에서 12%니 거의 3초에 80만을 회복하는 셈. 꾸준히데미지를 받는 신화네임드에서는 정말 혜자 같은 옵션이 아닐 수 없음. 2차스탯까지 훌륭하기에 광재를돌리는 습관이 있을 경우 프라다보다 더 우위라고 생각함.

 

다시태어난아키몬드의증오(장신구,탱커전용)

능력자체는훌륭, 하지만 전설로써는 쓸만한 것이 못 된다. 하다못해굴단 지옥의 계약이 총 피해 400만 감소인데, 생명력의30% 보호막은 너무 작지 않나 싶음. 차라리 데미지를 없애고생명력의 100%가 되었으면 정말로 좋았을 듯.

*한분이 해당 장신구에 이의를 주셨고, 현재 저는 이 장신구가 있어 여러모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만,


 여전히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전설로써는 안타깝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우선적으로는 2차스탯이 굉장히 아쉬운 축이고, 위에서 언급했듯 지옥의 계약이라는 매우 훌륭한 장신구가 있으며

 큰폭으로 체력을 늘려주고 준수한 효과를 보여주는 외골격이 있는데 '굳이..'라는 생각을 만드는 이유가 문제죠.

 1전설, 2전설에 나왔을 경우 나쁘진않습니다. 문제는 3전설 이후에 나왔는데 선택을 해야할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은 어쩔 수 없는듯 합니다.

 


여왕의아이(어깨,조화전용)

조드전설인데의외로 탱커에게 좋아!? 재발견의 느낌. 달빛섬광 사용시인근 적 1명에게 추가 타격 인데, 이게 은하의수호자 특성데미지 증가가 적용이 됨. 그래서 굉장히 딜이 쎄지고 광을 칠경우 달섬이 별똥별마냥 떨어지는 현상도볼 수 있음. 문제는 PTR에서는 전투가걸린 적이라는 전제가 있었는데, 이게 넘어오면서 그 전제가 사라져 무분별하게 썼다가는 애드킹 가능성 농후. 저단쐐기에서빠르게 진행할 때 주로 사용하는 편.

 

 

 

9. 기타탱팁


-나무껍질은 1분쿨로 굉장히 짧은 편이라 생각보다 자주 돌아옵니다본인탱실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진입하면서 나무껍질을 키고 분노를 모으시면 위험한 순간에 열에 아홉은 나무껍질 쿨이 돌아와있습니다.생존기를 자주 활용하세요.



-쐐기는무조건 ‘힐러’위주입니다.이게 어떤 의미냐면,,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체감난이도가 올라가는건결국 힐러 하나입니다

때문에 탱이 리딩을 완벽히 알고 딜러들이 평균의 딜을한다 할 경우

딜러야전투가 지속될수록 더 좋기 때문에 결국은 힐러의 엠을 항상 주시하면서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제가 힐러 할 때는 보통 반엠이상이면 네임드를 진행하라고 합니다이러면 엠이 모자라지 않아요

물어보는경우가 있는데 12단 미만에서 회드 데리고 가서 매 네임드트라이마다 

자극재생난사 번성 유물콤보 평온 등등을 모두 쏟아붓나요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안쓰면 그만큼 기회비용의 손해이고저는 쿨타임기는 항상 생각하면서 진행하는 편이라서요

차라리 엠을 덜 채우고 쿨기를 사용하면서 진행하는 게 전반적인 시간단축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14단 이상의 고단 타임어택 진행할 때는 마약중독자마냥 물약을 달고 살기에

항상물약쿨을 살피면서 끊어가는 게 맞습니다

10단 미만의 저단에서는 힐러의 엠상황보면서 물 흐르듯이 진행하는게좋고요.



-모든이감기+발묶는 디버프는 재변으로 풀립니다

저는 그런게 걸리면(ex 아즈 막넴전 2번쨰 쫄 비전구속걸리자마자 표범폼 하고 곰으로재변합니다.



-괴저드리블의경우 어글 먹을대로 먹고(보통난타2~3중첩정도태풍친 뒤 표범으로 도망가면 되는데아귀의 경우 병사가 태풍에 안밀리므로 딜러가 딜이 쎄게박히길 바라야 합니다.



-쐐기리딩은탱마다 천지차이입니다정석루트는 있지만 본인이겪어가면서 루트를 변형시키는 것도 재밌습니다

아즈눈의 경우 광딜이 센 조합이면 3넴 뱀대가리 옆에있는 모든 게들 및 4넴전 멀록들로퍼센트를 채우고단일딜이 셀 경우엔 거인으로 퍼센트를 채웁니다.



-생존기역시 센스것 돌려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아귀에서 괴저 강화만 아니라면 10단미만에서는 1넴 가기전모든 쫄을 모은 뒤 생존기 로테이션으로 살면서 광을 칩니다왜냐면 1넴에서는 생존기를 쓸만한 위험구간이 전혀 없거든요.



-아주깨알팁인데 밤요 신1넴 쫄탱이든 메인 탱이든 단장 특성을찍는데이럴경우 충격파 맞으면 튕겨나가도 붙을 스킬이없 습니다이때타이밍 맞춰 차단을 누르면 돌진으로 인식이 됩니다이러한 비슷한 상황에서 사용하면 깨알팁.



-야성의돌진을찍으면 높은산 같은 언덕에서 100m이상낙하를 할떄 낙하지점에서 노루폼으로 돌진쓰면 한번 더 도약을 해서 데미지를 거의 안받습니다때문에노루로 점프-착지전야성의돌진-표범폼 하면 낙뎀 X

 


-행동불가의포효는 맞으면 풀리기에 캐스터 몹들을 많이 모으거나 차단이 없는데 몹들이 힐을 사용할 경우에 써주시면아주 좋습니다



-검떼 정찰병 칼춤과 같이 차단기로 차단이불가능한 캐스팅은 중간에 행불포효로 차단해도 바로 시전합니다때문에 캐스팅이 끝나고 채널링시전할 때 행불포효를 써주세요.

 


-태풍을잘 활용하시면 쐐기에서 어마 무시하게 편합니다기본적으로변덕 이외에 탱이 어글을 뻇기면 그건 탱자질 부족입니다.

 


-변덕은묘안이없습니다딜러들이 3초후에 딜을 해달라고 요청을 하던가 ,아니면 도발쿨타임에또 튀지말아라 기도해야합니다.

 


-굳이 탱을 몹이 죽을 때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특히쐐기처럼 시간이 중요한곳에서는 피가 20~30%미만정도남은 시점에서 다음 무리로 이동해서 탱작업을 하는 것이 딜로스가 훨씬 적습니다아 물론 이것역시 고단에서는 물약쿨 봐가면서 해야 합니다.

 


-생석드세요생석! 30%이상 까일 경우 본능적으로 먹는 습관을기르시는 게 좋아요.

 


-던전이든레이드든 네임드의 패턴은 대부분 아주 작은 오차 정도로 일정한 편입니다.

(레이드는 조금 상황에 따라 갈리지만때문에 계속해서 경험하시면서패턴을 몸에 익히시는게 중요합니다

아즈눈 2넴에서 보통 땅전기-저주-쫄생성-물전기의 패턴을 가지는데땅전기가 끝나고 나서 저주가 걸리면바로네임드를 저주대상자 근처 데려가서 탱하면 쫄도 그쪽으로 모일테고저주가 해제되면 자연스럽게쫄도 모두녹습니다

또 다른 사레로 검떼나 카라잔에서 투명물약구간이 있으면 사용전 쇄포를 쓰고물약을 마시는 것도 깨알포인트고요이러한게 저단에서는 에이 뭐 할지 몰라도 고단에서는 그차이가 어마 무시 해집니다.

 


-중간의특변을 하는 경우에는 내 템렙 유물에 어느 정도 쐐기를 가야 할 지가 가장 어려울텐데요

고단을 12단으로 잡을 경우 제가 처음 클리어한게 871이었는데, 875정도면 12단 시간내 클리어 팟은 무난히 합니다. 865~870사이면 10단 비빌 수 있고, 15단 클리어는 아무래도 880이상 3금이상이어야 할 듯 싶네요. 885+면 그냥 가도 대충은 시간 내클리어 되고, 880+면 모두가호흡이 좋아야지 간신히 장인업적 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쐐기가 탱귀족이고대부분의 힐러들은 오버스펙인 경우가 많기에 본인이 생각할 때 이게 될까..? 

싶으면 보통은 됩니다

12단이상에서 클리어+상자팟은 탱은 기본적으로 리딩이 확실해지는 등급이기에 딜러영향이 가장 큽니다.

 


-괴저변덕 주간에는 그냥 힐 하세요그게 속 편합니다저도 이구간만큼은 스트레스받기 싫어서 회드로 파킹 합니다.



-괴저탱 팁을 드리자면 저도 처음에는 디버프쌓이는게 무서워 무리를 끊어가곤 했는데

이게 오히려 효율은 더 나락입니다

괴저가 문제인 것은 20스택 이상 쌓이면 힐이 안들어간다는 것이고

반대로 말하자면 그 만큼을 데미지감소 시키면 오히려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저단이든 고단이든 2무리 이상씩 한번에 몰고, 껍질과 분노 로테이션을 돌려가며 무가를 2중첩 이상 유지를 하는편입니다.(2무리 이상몰면 난타+틱으로 분노가 계속 찹니다.)

보통 난타를 2~3번 칠정도까지 어그로 작업을 하고, 태풍으로 한번 민 뒤 드리블로 달섬쓰면서 디버프 해제를 합니다. 이쯤되면대부분은 죽어있는게 정상이고요. 15단 괴저폭군보스는(예를들어자칼이라던가) 도발있는 딜러나 힐러가 도발 한번씩만 센스있게 해주면 난이도가 급격하게 감소되니 시작전 요청하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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