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돌아오는 목요일부터는 소위 '황천빛 ㅈ가니(Netherlight Cruible)'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3개의 성물에 각각 '특성'을 부여해 주는 시스템으로서, 같은 성물 간에도 서로 다른 도가니 특성에 따라 다른 DPS를 얻게 되는 결과가 나옵니다.

첫 번째 줄은 단순히 유물 무기의 아이템 레벨을 높여 주는 강화 효과이고, 세 번째 줄유물 무기의 속성을 하나 추가해 주는 강화 효과입니다. 세 번째 줄에 추가되는 속성은 성물의 기본 속성과는 다른 것이 붙으며, 매우 '군단'스럽게도 랜덤으로 선택됩니다. 세 번째 줄을 찍기 위해서는 69/72/75 등급의 유물력이 필요하므로, ㅈ가니 개방과 동시에 이를 찍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입니다(미리 보기는 가능하므로, 옵션이 똥이다 싶으면 빠른 교체가 가능해진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문제는 두 번째 줄, 빛과 어둠의 특성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이 특성 또한 DPS에 상당한 영향을 주며, 중복되어 적용되는 효과이므로 (운이 좋다면) 매우 좋은 3가지의 특성을 찍고 의미 있는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특성은 60/63/66 등급만 되어도 찍을 수 있으므로, 당장 다음 주부터는 이 특성 - 그리고 언젠가는 찍게 될 세 번째 줄 - 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닐 수 있습니다만, 유의미한 차이는 있다고 보여집니다.

*주의) 현재 아래 특성은 계속 패치를 통해 밸런스 조절 중이라고 합니다. 추후 변경점이 있을 수 있으니 특성 선택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일단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2. 빛과 어둠 특성의 내용

가) 빛 특성(고정 스탯 증가가 아닌 특성은 가속에 따라 발동율이 증가)

-빛 속의 안락함(Secure in the light):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35,000의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의 치유 주문 및 능력은 일정 확률로 신성한 보루 효과를 부여하여 10초에 걸쳐 135,0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빛의 속도(Light Speed): 가속이 500만큼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500만큼 증가합니다.

-강렬한 빛(Shocklight): 군단척결의 일체감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1,500만큼 증가합니다.

-빛의 은총: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자신에게 빛의 은총 효과가 부여되어, 6초에 걸여 45,50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빛의 은총은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빛 주입(Infusion of light):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16,000의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의 치유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01,000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굴절의 껍질: 주문 및 능력 사용시 일정 확률로 굴절의 껍질이 생성되어 300,00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나) 어둠 특성(고정 스탯 증가가 아닌 특성은 가속에 따라 발동율이 증가)

-암흑 슬픔(Dark Sorrows): 자신의 공격 주문과 능력이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슬픔 효과를 부여하여 8초 후에 폭발시키고 8미터 내의 적에게 133,1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대가(Master of Shadows): 특화가 500만큼 증가합니다. 광역 회피가 500만큼 증가합니다.

-살의(Murderous Intent): 군단척결의 일체감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유연성이 1,500만큼 증가합니다.

-어둠의 결합(Shadowbind):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2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166,000만큼 회복시킵니다.

-약자 고문(Torment the Weak):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15초에 걸쳐 총 8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혼돈과 암흑(Chaotic Darkness): 자신의 공격 주문 및 능력이 일정 확률로 60,000~300,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60,000~300,000만큼 회복시킵니다.

3. 빛과 어둠 특성에 따른 DPS의 가치

위 12개의 특성 중, 빛 특성의 빛의 은총과 굴절의 껍질은 DPS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래는 나머지 10개의 특성이 DPS에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값입니다. 이는 고특화 세팅을 한 경우의 시뮬레이션 결과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PS 가치의 계산은 이전에 성물 비교를 하셨던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종합적으로는, '어둠의 대가'와 '빛의 속도'특성이 단일 DPS 및 광역 DPS에서 두루 우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성물 상황과 3번째 줄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종합적인 평가는 제가 이전에 썼던 글의 성물 우선순위 테이블과 같이 고려하시면 됩니다. 조만간 시간을 내어 황천빛 도가니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단일 타겟

아이템 레벨 +5: 1.8%
약자 고문: 1.6%
아이템 레벨 +4: 1.4%
어둠의 결합/빛 속의 안락함/빛 주입: 1.4%
어둠의 대가/빛의 속도/살의/강렬한 빛/혼돈과 암흑: 1.2%
아이템 레벨 +3: 1.1%
아이템 레벨 +2: 0.8%
암흑 슬픔: 0.5%
아이템 레벨 +1: 0.4%

나) 다중 타겟(5+)

아이템 레벨 +4: 1.4%
어둠의 대가: 1.3%
빛의 속도: 1.2%
강렬한 빛/살의: 1.1%
아이템 레벨 +3: 1.1%
아이템 레벨 +2: 0.8%
암흑 슬픔: 0.6%
아이템 레벨 +1: 0.4%
빛 주입/빛 속의 안락함/약자 고문: 0.4%
어둠의 결합/혼돈과 암흑: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