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7.3.2 패치 및 안토러스 개방을 맞아 회드에 대한 해외 Theorycrafting 커뮤니티의 의견을 정리해 본 글을 다시 써 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제 의견이 아니며 관련된 자세한 분석을 모두 번역하기에는 제 시간과 자원이 모자라 내용에 대한 논의는 어려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관련 참고자료는 영문이지만 모두 링크되어 있으니 영어가 되시는 분은 직접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1. ~ 3.은 주로 https://questionablyepic.com/restodruid-7-3-2/ 의 번역이며, 4. 는 주로https://questionablyepic.com/antorus-healing-trinkets/ 의 번역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힐링에는 공대 상황이나 취향이 가르는 요소가 많음을 감안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레이드 기준으로 쓰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스탯 / 특성

 

 이전과 큰 변화가 없습니다. 특성은 전투에 따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2. 전설

 

 어느 상황에나 좋은 전설 조합이 있다기보다는 전투에 따라 최적 전설이 다를 것입니다. 4개의 탑 티어 전설이 있으며 성능에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이들 부위가 대체하는 일반 아이템의 템렙도 선택에 의미있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다음 내용은 현재 로그들에 기반한 것으로, 레이드가 열리면 조금 바뀔 수도 있습니다.

 

 - 탑 티어 전설

 

 카멜레온의 노래 : 효과는 급속 성장 20번 시전마다 3번 발동이 보장되는 덱 시스템을 따릅니다. 지속적인 피해가 들어오는 경우에 최적이며, 랜덤성은 머리 부위의 높은 능력치로 어느 정도 커버됩니다. T19 4셋과의 궁합이 좋기는 했지만, T21과 사용해도 나쁘지 않으며 많은 경우에 좋은 옵션이 될 것입니다.

 

 프라이다즈 : 프라이다즈는 템렙과 오버 능력치만으로도 945 일반 목 부위에 비교해 5% 정도의 힐량을 올려 줍니다. 다른 탑 티어 전설들이 전투에 맞지 않을 때 선택할 범용적인 전설로, 맞아 줘야 하는 메커닉이 있거나 곰폼으로 시간을 보내기 어려울 경우에 방어적 옵션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피로 있으면 T21 2셋 효과가 다른 사람에게 퍼져 힐량 증가 효과가 날 수 있는 시너지가 있어 보이지만, 이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는 레이드가 열린 뒤까지 기다려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 카멜레온의 노래와 비교하면, 벨렌은 예측 가능한 피해가 집중적으로 들어오는 경우 최적입니다. 다만 이전처럼 거의 모든 경우에서 사용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안토러스에 좋은 장신구 경쟁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리마트라스가 드랍하는 [이글거리는 빛의 유리병]은 다크문보다 마나 회복량이 조금 낮지만 지능이 훨씬 높아 다크문의 자리를 대체할 것이고 나머지 한쪽은 판테온 장신구가 차지할 수 있습니다.

 

 아만툴의 지혜 : T19 4셋이 없어지면 티어가 내려갈 것이라는 말이 많았지만, T20이나 T21과 함께 사용해도 여전히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깊게 박힌 뿌리 업타임이 높으면 가치가 떨어져 상황에 따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아만툴의 지혜는 번성 효율을 늘려 주고, 지속 치유 수를 증가시켜 특화 효과를 높여 주며, 카멜레온의 노래와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 이코레이스

 

 T21과의 시너지가 좋지만 지속 치유 부분에는 효과가 없고, 받는 피해가 높아질 때 스케일링이 잘 되지 않습니다. 영웅 레이드에서는 괜찮은 선택이겠지만 신화 레이드에서는 중간 정도의 성능만 보여 줄 것입니다.

 

 

3. 티어

 

 T20 2셋 효과는 큰 가치가 없고 T19 2셋은 기대 템렙이 너무 낮으므로, T21 4셋은 비전로 세트나 티어 부위 전설과 같이 쓰게 될 것입니다. 특화 가치가 매우 높은 쐐기에서는 T19 2셋 사용이 괜찮을 수 있습니다.

 

 T21은 T19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T20보다는 더 좋습니다. 영웅 레이드에서는 11-14%, 신화 레이드에서는 7-9% 정도의 힐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쐐기에서도 급속 성장이 파티원 모두에게 지속 치유를 추가해 특화 스택을 늘려 줄 것이므로 괜찮습니다.

 

 

4. 장신구

 

 모든 수치 등은 PTR 최신 빌드 기준이며, 본섭에 오면서 변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계산은 945 기준이며 자세한 부분은 생략하므로 관심있으신 분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핫픽스 내용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가로시 역순환 도관 (1넴-가로시 세계파괴자 드랍)

 

 A-. 발동 효과는 스택마다 각각 지속 시간을 지니며 기본 6rppm입니다. 로그상 7-8rppm 정도의 발동률이 나오며, 평균치로 보면 동렙 깡스탯보다 200-500 정도 높습니다.

 

 - 이쉬카르의 지옥보호막 생성기 (3넴-안토란 총사령부 드랍)

 

 B+. 효과는 유연성과 스케일링되며 힐량은 HPS로 환산하면 48000 정도입니다. 신념의 기록과 유사한 급사 방지형 장신구로 쐐기나 소규모 레이드에서 유용할 수 있고 고단 쐐기에서는 상황에 따라 아주 좋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 상황에서는 다른 장신구가 더 유용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 타라투스 쐐기돌 (4넴-차원문 수호병 하사벨 드랍)

 

 C+. 효과는 유연성과 치유량 증가 유물 속성과 스케일링되며 2% 정도의 힐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장신구를 쓸 만한 상황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 이글거리는 빛의 유리병 (8넴-바리마트라스 드랍)

 

 A. 마나 회복 효과는 쿨마다 사용하고 도트가 끝까지 유지된다고 가정할 때 3959 MP/5로 다크문보다 약간 낮지만 지능이 훨씬 높습니다. 피해량은 25000 DPS 정도로 환산됩니다. 다크문의 자리를 대체하게 될 것이며 벨렌 + 판테온 조합이 아닌 이상은 이 장신구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 대부의 책략 (9넴-쉬바라의 집회 드랍)

 

 A. 효과는 유연성과 가속, 힐량 증가 유물 특성과 스케일링됩니다. 역시 급사 방지형 장신구이지만 랜덤성이 강하고 50%는 위험하다고 하기에 약간 애매한 수치인 점이 단점으로 힐량은 HPS 환산 60000 정도입니다. 버프 이후로는 꽤 괜찮은 옵션이 되었습니다.

 

 - 이오나의 연민 (11넴-사멸자 아르거스 드랍)

 

 A. 회복 효과는 치명타와 유연성, 힐량 증가 유물 특성과 스케일링되고 보호막 효과는 고정값입니다. 회복 효과는 분당 1.2번 발동되며 발동마다 945 기준으로 약 115만, 1000 기준으로 약 200만 정도이고 보호막 효과는 회복으로 발동되며 945 기준 100만, 1000 기준 170만 정도입니다. HPS로 환산하면 합산해 40000 - 70000 정도입니다. 지능이 많이 붙은 것을 감안할 때 충분히 좋은 장신구입니다. 쐐기에서는 보호막 효과가 발동되지 않고 다른 옵션이 많으므로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 아만툴의 환영 (11넴-사멸자 아르거스 드랍)

 

 A++. 전설 2개 제한에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능력치는 비전수정 2.0으로 흠잡을 데 없으며, 발동 효과 발동 시 이속 15-16% 증가, 광역회피 20%, 생명흡수 9.6%의 효과가 있습니다. 지능 효과는 쐐기에서 발동되지 않지만 그럼에도 좋습니다. 먹을 수만 있다면 고정 장신구가 될 것입니다.

 

 

5. 참고 자료

 

 드루이드 디스코드 (https://discord.gg/emRNzu8)

 드루이드 FAQ (https://docs.google.com/document/d/15-sikEIjvGn0IRgG_WY9tSfaaOMzOWgkqbqwN044re8/edit#)

 Questionably Epic (https://questionablyep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