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기준으로 

회드로 템은 좀 제법 되는데 로그 점수가 도저히 안나오는 분들을 위한

팁글입니다. 

저 또한 조드를 하다가 안토에 와서 회드를 처음 시작했고, 첫 2주간

영웅 올 회녹색으로 시작했고, 신화도 첫주 3신화 올회색으로 시작했습니다만


지금은 영웅로그 97점, 10신화 78점 찍고있습니다. 

저는 절대 쩌는 힐러는 아니지만,, 안토이후 공략글이 마땅히 없는 관계로

주제넘게 써봅니다.(킬링샐브 님의 회드 공략글을 정독하시면 좋습니다)

요령만 알면, 어느정도 이상의 힐량이 나와주는게 현재의 회드입니다. 





특화힐에 대한 이해 

힐량이 잘나오는 회드와 그렇지 않은 회드의 차이점이 특화힐에서 나옵니다. 

이건 특화스탯이 높아야 좋다는것과 별개의 개념인데, 

회드의 특화인 화합 효과는 걸려있는 도트 한개당 특화 수치에 맞게 15~20% 정도를 추가로 회복시켜주는

효과인데, 


회드는 한명 혹은 소수에게 걸수있는 피생, 세수, 재생 말고도 

다수에 걸수있는 

회복, 재배, 꿈꾸는자(2셋효과), 봄꽃 or 싹틔, 급성 등의 도트가 많기 때문에

이걸 중복해서 여러명에 씌워놓고 평온을 쓰면 평온의 힐량이 그냥 쓸때보다 1.5배 가까이 나옵니다. 

근데 이 상황에서 평온만 1.5배가 힐량이 되는게 아니라, 

걸려있는 다른 모든 도트힐도 중복으로 힐량추가가 터지기땜에 곱연산이래도 엄청난 힐뻥튀기가 됩니다. 


게다가 급성을 쓰면 50%확률로 터지는 꿈나그네 효과는 회복이 걸린 모든대상에 즉시힐을 주는 

패시브와 60퍼이하 체력대상에 도트힐을 주는 재배땜에  다른 그 무엇보다도 회복이란 스킬을

유지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1. 급성을 쓰기전에 회복작업을  최소 7~20명 이상 해둔다

2. 평온을 쓰기전에 회복작업 15~20명 이상 회복작업을 해두고, 급성을 미리 써서 

   6명에게 급성도트힐을 발라주고, 꿈꾸는자 버프를 4~5명에게 랜덤으로 주고 

   피가 빠지는 순간 재배가 대부분의 공대원에 발라지고, 벨렌 평온을 올린다. 


   이렇게 해야 피가 빠진 구간에서 회복+재배+급성+꿈꾸는자+평온까지 

   모든 데미지가 특화효과로 뻥튀기 된다. 


3. 급성이나 평온을 써야할 타이밍이 몇초 안남았으면,  세수나 피생 리필보다도 회복을 다수에 뿌리는게

  무조건 더 중요함.  회복은 꿈나그네+재배의 포텐셜이 있는 스킬이고, 

  세수나 피생을 쿨기개념이긴 하지만 그 자체힐 말고 별도 효과가 없음. 

 
4. 회복의 갯수를 잘 조절해야합니다. 

 이건 각 넴드별로 다 다르고, 구간별로 다른데, 킬타임이 짧아서 마나를 막써도 되는 

가로시 바리마트라스 같은 넴드는 회복을 최대한 다수에 뿌리는데 집중하는게 좋고, 

이모나르1페나 쉬바라(아만툴 구간 제외) 처럼  별로 큰힐이 필요하지 않은 구간에선

회복을 줄여서 마나를 세이브하는게 중요한데, 이건 아무리 영상이나 로그 리플레이를 봐도 소용없고, 

넴드별로 10트이상 박으면서 그 감을 익혀야 합니다. 



5. 특성에 대한 이해 

재배 or 화신,  봄꽃 or 내면 or 싹틔우기는  올스타 회드의 특성을 그대로 따라해도 되지만

본인이 정확히 해당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합니다. 


재배 : 재배는 단순히 재배 도트힐량만 보고 판단하면 안됩니다. 

       하사벨처럼 힐먹는 구간이 딱정해져있는 넴드에선 재배가 잠깐 터졌다가, 바로 만피되면서 사라지지만

       그 터지는 짧은 구간에 도트가 다수에 발리기땜에 특화 뻥튀기로 인해 다른힐에 영향을 줍니다. 


화신 : 화신을 쓰면 힐량증가보다도 회복의 마나소모량이 감소해서 마나관리에 매우 큰 도움이됩니다. 

       그리고 공대피복구가 정말 어려운 아르거스 영웅 막페, 쉬바라 아만툴 구간같은곳에선 

       평온한번 올리는것 말고도 화신 + 재생 + 자극 난사쇼로 정말 쉽게 99점을 찍는것도 가능합니다. 

    
       반대로 아그라마르같은 넴드는 공대피가 지속적으로 반토막이라, 재배가 더 좋겠죠. 


싹틔 : 19셋을 버리고 난 이후 효율이 예전만 못합니다. 싹틔를 다수에게 중복으로 덧씌울만한 마나가 되는것도

       아니고, 탱이나 디버프 대상에 유지인데, 이게 효율이 쓸만한넴드와 아닌넴드가 있습니다. 

       특히 30인 공대에선 효율이 떨어지나 20인 정공일수록 더 좋습니다. 


내면의평화 ; 원래 별로 안좋은 특성이지만, 몇몇 넴드에서 좋습니다. 

              첫번재로는 신화 킨가로스인데, 2분마다 프로토콜이 오고, 3쫄을 다잡고 뭉칠때 평온을 쓰면

             정확히 2분후에 같은 타이밍에 또 쓸수있어서 깔끔하게 4벨렌 평온을 가장 좋을때 

             쓰는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영웅 아그에서도 상당히 쓸만합니다(30인기준)


봄꽃 : 봄꽃 도트를 다수에 뿌리기 땜에 힐량보다도 도트추가가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잘 활용만 한다면 적은 마나로 싹틔이상급 효율을 내는게 가능합니다. 단 잘쓰기가 어렵습니다. 

       바리마트라스만 봄꽃이 고정인데,   총사령부, 하사벨, 아르거스 등도 각만 잘잡으면 

       나을수도 있습니다. 싹틔를 안씀으로 인해 남는 마나는 급성 난사로 치환됩니다. 




6. 템셋팅에 대한 이해 


현재 회드는 파밍이 정말 쉽습니다. 살게셋을 요구하거나, 먹기 힘든 비수 혹은 불가사리 등을 요구하지

않고, 비싼 장신구도 필요가없습니다. 

장신구는 벨렌 고정에 유리병 or 다크문인데, 전 965유리병이 있지만 지금은 다크문만 씁니다. 

전설은 벨렌+아만툴 고정이라 보시면 되고, 예외적으로,  바리마트라스에선 벨렌 효율이 안좋으니 빼고, 

대신 눈물석 or 프라다 or 카멜레온을 끼시면 됩니다. 


장신구는 지축을 받는다고 가정할시(참고로 저는 신화에선 지축을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영웅 및 신화 가로시, 사냥개, 이오나, 바리에 한정하여 마나장신구(다크문 유리병)를 빼고 

다른걸 넣어도 됩니다(보통 이오나 or 대부가 가장 좋음)



셋팅은 목걸 반지등을 갈아끼고 실험해본결과 가속만 25~30만 맞추면 치명 특화 등이 뭐가 높건 낮건

큰 차이가 안납니다. 심지어 유연셋팅을 해봤는데 이것도 이것대로 힐량이 큰차이가 없습니다. 

19셋을 벗고나서는 특화 효율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7. 애드온 셋팅

- 기본적으로 안토 공용 위크오라 + 빅윅은 깔려있어야합니다. 

데미지를 입는 정확한 시점을 알아야 1초전에 급성을 올려서 최대한의 힐파이를 먹는게 가능합니다. 

특히 50퍼 확률로 꿈나그네가 터지기 땜에 칼급성과 늦은 급성은 아주 큰 차이가있습니다. 

dbm은 몇몇 스킬에 대해 피격 타이밍 카운터가 없으니 꼭 빅윅 + dbm둘다 깔아야합니다. 



- 쿨기 추적 애드온을 셋팅해야합니다.

신치, 평온, 화신, 자극, 그하, 번성, 피생, 세수, 꽃피우기, 번뜩임, 벨렌 등에 대해 

쿨타임 추적할 수 있는걸 입맛에 맞게 셋팅해놔야합니다. 하단의 스킬바만 보고 하면

멀티태스킹에서 밀린다고 봅니다. 저의 경우  피생이나 세수를 음성으로 리필 싸인 주는 텔미웬

셋팅을 하고나서 리필 까먹는 횟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주요 디버프에 대한 추적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쉬바라 : 폭발성 파동

  아그라마르 : 그을리는 불꽃 

  위의 2 디버프는 해제 가능 메즈만 표시로 하면 기본레이드프레임엔 표기가 안되니 

  다른 레이드프레임을 쓰던가 indicators 같은 애드온으로 해당 디법을 추적해야 

  디버프가 터질때 칼같은 급성 신치 등이 됩니다. 

특히 청명트리를타는 신화 쉬바라의 경우 반드시 번뜩임 버프획득 바를 보기좋게 셋팅해놔야

청명 3버프를 시간내로 소모할수있습니다. 




8. 회복 + 급성 + 그하 + 번성의 흐름을 타야합니다. 


  이 4개 스킬이 시전 스킬중 핵심인데, 회복을 소수 유지만하다가 

 다수유지로 전환하고, 급성 시전과 그하 or 번성을 교대로 쓰는게 회드의 메카니즘입니다. 


그런데, 이게 흐름이 한번 끊기면 복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들면

신화 3넴에서 충격수류탄이라던가, 신화 바리 괴저라든가

신화 2넴 격분의타락, 하사벨 바닥피하기, 킨가로스 구슬피하기 


개인 디법에 걸리거나 무빙에 신경써야하는 구간에서 무빙에 집중하느라 

회복 유지 등이 끊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10초만 스킬안쓰고 무빙에 집중하고 그러면, 회복이 거진다 풀려서 

급성도 못쓰고, 쿨이 돌아온 그하, 번성 다 밀려서 새로 회복작업부터 시작해야되는데 

이런 경우 좋은 힐량을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회복 거의 안걸렸는데, 피빠졌다고 급성+그하 쓰면 걍 쿨기날린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무빙힐이 회드의 종특이니, 무빙하면서도 계속 무빙이 끝난 다음상황에 준비된 플레이를 

생각하고, 뭔가를 해야합니다. 




다음번엔  1~10신화 넴드별로 힐파이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저는 쩔힐은 절대 아니고, 저 역시도 킬링샐브 님의 회드 공략을 정독하고 연습했지만, 

지금은 게시판에 회드관련 공략이 별로 없는것같아서 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