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을 옮기는 것이 아닌 필요 부분만 따온 것이며 오역/의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설, 특성을 풀네임으로 작성하였으나 조화 드루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원문에 찬네스 빌드를 레이드봇 혹은 심크래프트로 활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담겨있습니다. 사용 가능하신 분이라면 해당 원문에서 가져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출처https://www.dreamgrove.gg/balance/2018-02-25-dad_spec_guide/

Dad Build Guide
찬란한 달빛 + 오네스의 직감 빌드 가이드

published 24 February 2018 by Jundarer , Nagura , Nick , Tettles , Bora , Gastank in  Balance Balance



Dad Build(이하 찬네스 빌드라 칭함)는 현재 단일 빌드로 많이 사용되는 흠잡을 데 없는 지옥 정수 + 오네스의 직감, 화신: 엘룬의 선택 특성 (이하 흠네스 빌드)의 대안이며

보통은 쐐기던전에서 추천드리는 빌드로 숲의 영혼 특성으로 단일에서는 찬란한 달빛 + 오네스의 직감 (광이 섞인 보스에선 찬란한 달빛 + 여왕과 아이), 쫄 구간에서는 여왕과 아이 + 세푸즈의 비밀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빌드입니다.

찬네스 빌드는 몇몇 레이드 보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지만 쐐기던전에서만큼은 활용도가 높지 않습니다.


찬네스 빌드의 기본 우선순위 로테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달빛섬광 / 태양섬광을 바릅니다.

2. 별똥별을 사용합니다. / T21(안토러스 티어) 4세트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3. 유물스킬(초승/반/보름달)을 사용합니다.

4. 오네스의 직감 (오네스의 직감/자만) 발동 효과를 사용합니다.

5. 60이상의 천공의 힘이 있다면, 1번의 별빛쇄도를 시전합니다.

6. 태양 / 달 강화된 태양 / 달의 격노를 시전합니다.

7. 아무것도 할 것이 없다면 태양의 격노를 필러(누를게 없을 때 하는 행동)로 사용합니다.


쿨기 로테이션(오프닝 로테이션)은 다음을 따릅니다:

태양의 격노 -> 태양의 격노 -> 초승달 -> 달빛섬광 + 태양섬광 -> 반달 -> 별똥별 -> 보름달 -> 보름달 -> 천체의 정렬 -> 별빛쇄도

이렇게 로테이션을 돌리면 천체의 정렬 시작 전에 별똥별을 하나 뿌려놓은 것이며 천체의 정렬 지속 시간 도중 하나의 별똥별을 더 시전해야합니다.

천체의 정렬 지속 시간동안 별똥별 하나를 유지하도록 하면서 최대한 많은 별빛쇄도를 시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빌드의 핵심 전설은 찬란한 달빛 입니다. 만약 찬란한 달빛과 오네스의 직감 중 하나의 전설을 빼고 다른 전설을 차야한다면, 오네스의 직감을 빼세요.
레이드에서

찬네스 빌드가 레이드에서 쓸만 하려면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전투시간이 흠잡을 데 없는 지옥 정수로 인한 화신:엘룬의 선택의 쿨다운이 추가로 돌아오지 않거나, 천체의 정렬을 사용하고 나서 바로 전투가 종료가 되는 경우 (e.g. 전투시간이 3:30~3:40인 경우 두번째 천체의 정렬 지속 시간 활용 후 보스 킬)

2. 전투 중 짧은 쫄 등장 구간이 있는 경우 (e.g. 영웅 아르거스 지정 관찰자 페이즈)

3. T20(살게라스의 무덤 티어)를 대체할 군단 10탄벼림 일반 부위 있는 경우

4. 고대의 축복을 찍었을 경우 천체의 정렬 지속 시간에는 엘룬의 축복을, 비 지속 시간에는 안쉬의 축복을 유지
(가이드에는 이렇게 나와있지만 실제로 이렇게 유지하는 찬네스 빌드 사용자는 없음)

찬네스 빌드는 통상 사용되는 빌드(흠네스 빌드)보다 항상 강하지는 않으나, 무빙과 숙련도에 있어서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사용할 만한 옵션 중 하나입니다.
쐐기던전에서

절대로 쐐기던전 중에 숲의 영혼 특성을 사용한 채로 대드루이드의 영혼을 착용하지 마세요.

찬네스 빌드는 여러분이 쐐기던전에서 계속 숲의 영혼 / 유성 / 항성 이동 특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별의 군주 특성 보다는 엘룬의 전사 특성을 추천 드립니다.

찬네스 빌드는 쫄구간에서 다양한 전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화신: 엘룬의 선택을 사용한 것 만큼의 단일 타겟 딜링을 보여줍니다.

1. 쐐기던전의 보스들은 일반적으로는 전투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흠잡을 데 없는 지옥 정수의 사용 가치를 얻기 힘들고, 보스 이후의 전투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2. 화신: 엘룬의 선택 특성은 쐐기 던전에서 온전히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화신: 엘룬의 선택을 활용하기 위해선 30초의 지속 시간동안 쫄이 살아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3. 광역 딜링 구간에서 기타 전설(e.g. 세푸즈의 비밀)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드루이드의 영혼도 나쁘지는 않으나 광역 딜링 구간에서 여왕과 아이 + 세푸즈의 비밀을, 단일 딜링 구간에서 찬네스 빌드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 작성자 코멘터리


Q: 레이드에서 찬네스 빌드가 흠네스(2+4pc 혹은 4+2pc)빌드보다 약한 것 같아요 왜 그런걸까요?

A: 일반적으로는 찬네스 트리를 사용할 때는 흠네스 트리보다 템렙이 월등히 높아야하며 오네스 프록, 스탯, 전투 시간 등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무빙 변수가 별로 없고 찬네스에 유리한 쫄 팝업형 보스가 아닌 일반 깡단일 보스의 경우에선 흠네스 빌드가 더 강합니다.

이런 단일 트리도 있다라고 참고할만 한 정도이며, 실제로 활용하실 경우 본인의 숙련도, 스탯, 운빨(오네스 프록 등)등 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보시길 바랍니다.

가이드에도 나와있고 제 경험에 미루어 보아도 안토러스 레이드보다는 쐐기던전에 어울리는 빌드입니다.



Q: 찬네스 빌드의 스탯은 어떻게 가져가나요?

A: 통상 찬네스 빌드 랭커들은 치명타 20 내외 / 가속 25+ / 특화 110+ / 유연성 되는대로 정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화 수치가 매우 높아야 한다는 것이며 가속을 좀 낮추고 유연성을 올리는 것 / 유연성을 낮추고 가속을 높이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Q: 찬네스 빌드가 유용한 레이드 보스는 어디인가요?

A: 대부분은 제한된 상황 / 전투 시간을 요구하지만 몇몇 유용한 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웅/신화 사멸자 아르거스: 영웅에서는 3페이즈 지정 관찰자를 무지막지하게 부셔버릴 수 있습니다.
신화에서는 무빙 요구량이 많고 3페이즈 묵시록 모듈과 보스 2타겟 딜링이 용이합니다.

2. (전투시간이 3:30~3:40대인)신화 가로시 세계파괴자: 원딜에게 무빙을 많이 요구하는 보스기 때문에 때에 따라선 흠네스 빌드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eg. 작성자 개인 영상: 템렙 974, DPS 2,100,840 기록)


3. 영웅/신화 아그라마르(작은 쫄들을 광치는 택틱일 경우만): 대부분의 메즈택틱에선 흠네스 빌드가 더 좋습니다.


이외의 질문도 가능하면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오역/잘못된 정보도 피드백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