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전투 특성에 대하여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확팩와서 단연 도적 최고의 PVP특성을 넘어, 최고의 밀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특성입니다.

6.2패치 들어 광기의 학살자가 너프됨에 따라 이번 시즌 전망은 다소 암울하다는게 중론이지만

특유의 통찰을 관리하는 재미와 강력한 딜을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해 뒤늦게나마 글을 작성하게 됬습니다.

전투도적의 특징이라면 역시 통찰을 빼놓을수가 없는데, 깊은통찰+광기의 학살자+소멸은 도적의 3특성의 한타 중 가장

강력한 딜을 보유했는데, 이 한타의 쿨이 대략 1분이라는 점에서 (암살에비해) 판을 짜기가 상당히 수월합니다.

이 외에도 그림자 분신과 아드레날린 등이 가미될경우 더더욱 강력한 딜이 가능하기에 단연 도적 3특성중 딜 하나만

놓고보면 압도적으로 가장 강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1. 셋팅 

사실 셋팅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그나마 특화 셋팅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보여지며 대다수 유저들이 특화마부와 특화부위를 채택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셋팅이 바뀐다고 못죽일 애를 죽인다거나, 죽일 애를 못죽이는건 아니니 너무 집착 안하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2. 특성/문양

특성과 문양은 대놓고 '상황에 따라 스왑해가며 최적의 상태를 만들라'고 만든 컨텐츠입니다.

가이드의 한계상 모든 변수를 다 언급해드릴수는 없고

와우 PVP의 가장 중심되는 컨텐츠라고 볼수있는 3대3 투기장을 기준으로 하자면

기만/교묘함/내출혈/죽음의 표적/그림자분신은 사실상 고정에,

그 외 특성을 스왑해가며 사용하는 편입니다.

문양은 사라짐을 고정합니다.

이제 다른 특성과 문양을 살짝 언급해보자면,

30렙 특성 중 전투준비는 쉽게 말하면 또다른 든든한 생존기로서 활용되는 특성입니다.

생존기가 하나 더 있는게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상황에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만, 전투준비라는 스킬의 특징상

물리피해가 없는 상황에서는 아무런효과를 못받습니다. 때문에 적이 캐스터뿐이면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흑마의 경우 펫의 평타가 전투준비 중첩을 유발하긴 합니다만...)

그 외에는 거의 죽음의 투척을 고정적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좋습니다만.... 6.2패치가 도래하고 죽음의 투척이 사실상

의미가 없는 스킬이 되었기에...

신경쇠약을 기본으로 하되 생존기 하나가 급한 상황일 경우 전투 준비를 사용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지난시즌 도법드나 전흑술을 상대할때만 전투준비를 사용했는데, 

이제 다른 시즌이니까 귀담아 들으실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60렙 특성을 언급하자면 압도적으로 그림자밟기의 효율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그림자밟기를 사용하지 않을경우 회복드루이드를 공략하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걸어가서 회복드루이드를 죽이려고하면 회드가 눈감고 게임하는게 아닌이상 곰폼을 풀지를 않을겁니다.

또한 그림자밟기는 발차기의 효율을 매우 높여주며, 생존측면에서도 급하게 점사당하는 곳에서 이탈하고 기둥으로

들어가기에 매우 수월합니다.

그림자밟기의 단점이라면 지속적인 이감, 특히 냥꾼이 주시잡고 주시충포를 유지하는 와중에 드리블이 좋은 클래스를

점사해야할때 적잖게 암이 걸립니다만, 침착하게 점사대상을 고집하지마시고 근처의 때릴수있는 놈을 패며 통찰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리블때문에 정말 힘든 경우 질주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문양의 경우 말이 길어지는데 주력 문양을 몇개 언급하겠습니다.

우선 실명문양은 도흑드를 할 경우 필수입니다. 

교란 문양은 같은 도적조합 또는 법암기를 상대할때 매우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이 두 조합이 공통점이라면 매우 긴시간동안 점사대상이 홀딩된다는것인데, 도적이 점사당할경우 미리 감아둔 교란의

2초 추가가 정말 소중합니다.

갱생 문양은 사실 도적의 모든 문양 중에서 가장 무난하고 손해보는게 없는 문양입니다. 

기력 문양도 갱생 문양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둘다 필수는 아니고 점사당하는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피해를 입는 

전흑술과같은 조합이 아닐 경우 딱히 갱생이 필수도 아니고, 기력문양 역시 없어도 딜을 하는데 큰 불편함 없으실겁니다.

만회 문양은 힐러가 없는 딜러끼리 2대2를 하는상황 또는 1대1상황에서 필수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 외에도 목졸문양이나 회피문양이나 뭐 기타등등 좋은거 많으니 필요에 따라 써보세요(급 귀찮)




3. 운영

전투도적의 운영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게 바로 통찰관리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력되는대로 난도질,약점공격을 유지하며 사악한일격 × 몇번 - 절개를 반복하면

깊은 통찰이 정말 무의미하게 낭비됩니다.

우리가 정말 딜이 필요할때 깊은 통찰을 바로 팝업시킬수 있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통찰관리인데,

별거 없고 그냥 사악한일격을 안쓰면 됩니다.

보통 약점 공격으로 버블을 모으면서 사악한일격은 통찰을 끊기지않게 리필한다는 마인드로 하시면 좋습니다만...

그렇다고 아예 사악한일격을 거의 봉인하다시피하면 깊은통찰을 세번 볼수 있는 시간동안 한번밖에 못보는 일이 일어날

수도 있겠지요.

때문에 목표는 일단 최소 초록통찰 3중첩 ~ 노랑통찰 정도까지는 사악한일격 위주로 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깊은통찰은 언제 팝업시키냐면

가장 기본적인 것은 광기의 학살자의 쿨과 맞춰서 깊은통찰을 띄우시면 좋습니다. 

이 일련의 과정(깊은통찰+광기의 학살자)이 보통 6~70초? 정도마다 일어나는데, 소멸의 쿨과 얼추맞기때문에

'전투도적의 원기옥은 대략 1분마다 준비된다'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보통 첫 딜은 통찰이 없는 상태이기때문에, 대신 아드레날린 촉진+그림자분신을 쓰면서 딜을 하는데요.

이게 사실 전투도적의 깊은통찰 광기의 학살자보다 강력합니다.

아드+그분+죽표급가-약공사악사악사악절개-소멸절개비습매복절개

대충 이런식으로 딜을 하는데요. 혼자 딜을 해도 대상이 생존기를 안쓰면 개털되는데, 파트너와같이딜을 하는 투기장에선

일반적으로 점사대상이나 힐러가 급장을 쓰지않으면 죽는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30초쯤 뒤 점감이 돌아올때 맞춰서 깊통을 준비하고 맘가를 미리 돌리거나 그냥 소멸 안쓰고

급가-사악(깊통)광학-소멸절개비습매복절개

이런식으로 딜을 하고 이후 1분마다 통찰을 관리하며 우리의 센딜을 그때그때 가장 만만한 놈에게 퍼부으며 생존기를 뽑는

과정을 반복한다고 보시면 무방합니다.

더 쓰고 싶은 말이 너무나 많지만 수많은 상황을 다 언급하는건 텍스트상 한계가 있으므로 이정도로 만족해야겠죠.

큰 틀은, 

첫딜은 가장 세게

이후 통찰관리

1분마다(깊통+광학+소멸) 센딜

이정도만 유념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4. 매크로

도적의 경우 주시 스킬이 상당히 많이 필요합니다.

/시전 [@focus] 스킬명

이게 주시매크로인데,

독칼 : 2타겟 이감을 유지하기위해 필수입니다.

후려치기 : 점사대상 외에 후려치기가 급한 상황이 의외로 잦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냥꾼의 탄막을 저지할때.

발차기 : 발차기는 근접이다보니 사실 주시발차기는 거의 쓸일이 없고 써도 거진 훼이크당하기 일쑤입니다만.

주시 그림자밟기+발차기는 필수입니다. 힐짤에도 좋고(성공시 필요하다면 절까지 연계시도하는것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메즈를 자르는것인데, 특히 적 법사의 양을 자르면 법사의 유틸이 거진 봉쇄되기때문에 

우리의 공격을 법사가 저지할수가 없게됩니다.

물론 아군힐러에게 동결 후 양을 당기는걸 자르는게 최우선이긴합니다만 그땐 거의 도적에게 얼회를 치거나

타속으로 도적의시야를 벗어나서 양 당기니까... 여하튼 주시그림자밟기 발차기는 필수입니다.

실명, 절, 비습, 목졸, 급가 : 메즈들로, 대상 바꿔서 비점사대상에게 메즈쓰고 다시 점사대상에게 대상을 옴겨서 때리는

과정은 귀찮기도 할뿐더러 효율도 안좋습니다. 대상을 바꾸는 즉시 평타가 끊기기 때문입니다. 주시로 메즈써버릇 합시다.

그림자분신 : 앞서 언급한 회복드루이드를 벌목할때 필요한데, 회드는 좀만 개념있어도 도적이 노란통찰이 좀 지속됫거나

깊은 통찰이 된 상황에서 급소가격을 들고있으면

도적의 시야를 꺾거나, 곰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정말 1초만이라도 인간폼의 회드가 그림자밟기 사거리안에 노출되는 순간이 있다면 그즉시 그림자밟기+

급소가격에 그분까지 있으면 그분까지 써야할텐데, 주시매크로를 쓰지않는다면 무조건 회드의 곰폼변신이 더 빠릅니다.

때문에 주시 그림자밟기, 그림자분신, 급소가격 매크로를 '벌목'이라고 지정하고 애용하는걸 권유합니다.





5. 단축키

자꾸 단축키 묻는 쪽지가 와서 씁니다만

단축키는 결국 자기손에 맞는게 최고입니다. 

본인의 손에 딱맞는 단축키 세팅을 찾으시길 빕니다.

` 은신

알트` 소멸

시프트` 은폐의 장막

1 광기의학살자

알트1 사효장신구/오크 피의격노

2 아드레날린 촉진

3 후려치기

알트3 주시 후려치기

4 실명

알트4 주시 실명

5 혼절시키기

알트5 주시 혼절시키기

6 은신대상 절(/cleartarget /targetenemyplayer /시전 혼절시키기)

q 독칼

알트q 주시 독칼

시프트q 그림자 분신

e 사악한 일격

알트e 약점 공격

시프트e 매복

r 목조르기

알트r 주시 목졸

시프트r 죽음의 표적

t 발차기

알트t 주시발차기

시프트t 주시그림자밟기 발차기

y 연막탄

f 절개

알트f 혈폭풍

시프트f 투척

g 비열한 습격

알트g 주시 비습

시프트g 죽투

h 급소 가격

알트h 주시 급가

시프트h 주시죽투(이제 쓸일 없을듯)

z 그림자 망토

x 회피

알트x 전투준비

c 교란

알트c 포세이큰의 의지

v 난도질

알트v 만

시프트v 주시그밟 그분 급가

caps lock 급장

알트 caps lock 마음가짐

시프트 caps lock 폭풍의 칼날

tab 가까운 대상선택

시프트 asd 주시 아레나123

시프트 zxc 대상 아레나123








어째 용두사미가 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