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2 도적 가이드

글쓰기에 앞서
기본적인 딜사이클과 딜링팁, 문양, 특성들을 다룰 예정이며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본문의 내용이 무조건 옳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1. 3특성에 대한 이해

도적은 퓨어딜러로 전투, 암살, 잠행의 3특성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전투
전투 특성은 '사악한일격','절개'로 기본 딜링을 하며 사전 작업으로는 '약점공격' 디버프와 '통찰'버프의 통제가 필요하며 몰아치기에는 '아드레날린 촉진'과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합니다.

암살
암살특성은 '파열','절단','독살'로 기본 딜링을 하며 대상의 체력 35%이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속결'을 사용해 빠른 버블 수급이 가능합니다. 몰아치기에는 '원한'과 100레벨특성 '그림자 분신'을 사용합니다.

잠행
잠행특성은 '파열','기습','절개','매복'을 주요 딜링 스킬로 삼으며 '파열','난도질','약점포착','기만','과다출혈'등의
버프와 디버프 유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대단히 많은 사전작업을 필요로 하며 숙련된다면 단일딜에서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몰아치기로는'그림자분신','어둠의 춤','소멸'을 사용합니다.


전투특성의 특성과 문양

-특성

15 어둠의 집중

  : 버블이 급히 필요한 부분에서 소멸 매복 15기력으로 2버블을 채울 때 사용합니다. 사라짐 문양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30 전투준비
  : 성채 4넴 의회 구르토그의 지옥격노를 탱킹할때, 5넴 킬로그 내부조 탱킹할때 등 직접적인 무기공격을 받을       때 사용합니다. 회피랑 중첩해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45 구사일생, 교묘함
  : 네임드나 택틱, 또는 개인 취향에 따라 바꿔 사용합니다. 신화 줄호락 등에서 구사일생의 효과는 최고입니다.
60 그림자밟기, 질주
  : 한번 질주의 맛을 보면 헤어나오기 힘들지만 벨하리 등에서 또한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75 나약한사냥감
  : 딱히 PvE에 도움되는 특성이 없습니다. 쫄딜이라도 더들어가게 나약한사냥감을 찍습니다, 물론 기절면역이라    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90 죽음의 표적, 선견지명
  : 호불호가 갈리는 특성입니다 저는 손도 느리고 죽표를 싫어합니다. 선견지명을 찍는게 정신건강에 좋지만
   앞서 도적게시판에서 샤펜투스(아넨엘베-아즈샤라)님께서 죽표로 쩔딜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100 독의 희열
 
: 그림자 분신을 사용해서 딜을 몰고싶다면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독희를 추천드립니다.

-문양

기력
  : 다른분들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사라짐
  : 앞서 15레벨 특성 어둠의 집중과 함께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1분마다 15기력으로 2버블 수급에 좋습니다.
교란
  
: 도적의 밥줄 교란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문양입니다.
갱생
  
: 각종 특수임무를 맡은 도적이 힐을 더 많이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양입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쓰    지 않습니다.
그림자 망토
  
: 물리데미지 40% 감소로 물리데미지 계열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문양입니다. 마찬가지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쓰지 않습니다.


암살특성의 특성과 문양

-특성

15 어둠의 집중

  : 버블이 필요한 부분에서 15기력으로 2버블을 채울 때 사용합니다. 사라짐 문양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암살특성의 경우 소멸 매복 대신 소멸 절단을 사용합니다. 기력도 적게먹을 뿐더러 꽁속결까지 노려볼 수 있습    니다.
30 전투준비
 
: 성채 4넴 의회 구르토그의 지옥격노를 탱킹할때, 5넴 킬로그 내부조 탱킹할때 등 직접적인 무기공격을 받을      때 사용합니다. 회피랑 중첩해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45 구사일생, 교묘함
  : 네임드나 택틱, 또는 개인 취향에 따라 바꿔 사용합니다. 신화 줄호락 등에서 구사일생의 효과는 최고입니다.
60 그림자밟기, 질주
  : 한번 질주의 맛을 보면 헤어나오기 힘들지만 벨하리 등에서 또한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75 나약한사냥감
  : 딱히 PvE에 도움되는 특성이 없습니다. 쫄딜이라도 더 들어가게 나약한사냥감을 찍습니다. 물론 기절면역        이라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90 죽음의 표적, 선견지명
  : 암살특성은 원한+그분 타이밍에 몰아치기가 약합니다, 선견지명을 찍고 딜을 모는게 그나마 낫습니다.
100 그림자 분신
  
: 2분쿨기 원한에 맞춰서 그림자분신을 같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 외의 특성은 고민의 여지가 없습니다.

-문양

기력
  : 다른분들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사라짐
  : 앞서 15레벨 특성 어둠의 집중과 함께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1분마다 13.75기력으로 2버블 수급에 좋습니다.
    암살특성에서는 소멸 절단을 사용합니다.
원한
   : 원한의 지속시간을 10초 늘려주나, 데미지 증가 효과가 5% 감소합니다. 한타겟을 잡고 지속적으로 팰 때 사     용하면 좋습니다.
교란
  
: 도적의 밥줄 교란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문양입니다.
갱생
  
: 각종 특수임무를 맡은 도적이 힐을 더 많이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양입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쓰    지 않습니다.
그림자 망토
  
: 물리데미지 40% 감소로 물리데미지 계열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문양입니다. 마찬가지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쓰지 않습니다.


잠행특성의 특성과 문양

-특성

15 기만

  : 3초동안 은신이 풀려도 은신이 요구되는 능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소멸 문양과 함께 사용해 2번의 기만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30 전투준비
  
: 성채 4넴 의회 구르토그의 지옥격노를 탱킹할때, 5넴 킬로그 내부조 탱킹할때 등 직접적인 무기공격을 받을      때 사용합니다. 회피랑 중첩해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45 구사일생, 교묘함
  : 네임드나 택틱, 또는 개인 취향에 따라 바꿔 사용합니다. 신화 줄호락 등에서 구사일생의 효과는 최고입니다.
60 그림자밟기, 질주
  : 한번 질주의 맛을 보면 헤어나오기 힘들지만 벨하리 등에서 또한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75 나약한사냥감
  : 딱히 PvE에 도움되는 특성이 없습니다. 쫄딜이라도 더 들어가게 나약한사냥감을 찍습니다. 물론 기절면역        이라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90 선견지명
  : 잠행은 죽표를 쓸 여유와 상황이 쉽게 생기지 않습니다, 선견지명으로 딜을 몰아치는게 훨씬 낫습니다. 
100 그림자 분신
  
: 2분쿨기로 전설반지와 어둠의춤과 맞춰서 그림자분신을 같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 외의 특성은 고민의 여지가 없습니다.

-문양

기력
  : 다른분들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소멸
  : 기만특성과 같이 서용해 기만특성의 효율을 대폭 늘려줍니다. 기만소멸 타이밍동안 3매복 1절개를 평균적으    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혈관출혈
  : 파열을 리필할 수 없을때 붉은핏줄을 유지하기 위해 문양을 박은 과다출혈을 넣어줍니다. 
   없으면 괜히 허전합니다.
교란
  : 도적의 밥줄 교란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문양입니다.
갱생
  
: 각종 특수임무를 맡은 도적이 힐을 더 많이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양입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쓰    지 않습니다.
그림자 망토
  
: 물리데미지 40% 감소로 물리데미지 계열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문양입니다. 마찬가지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쓰지 않습니다.


2. 딜링 가이드


전투

전투도적은 다른 특성에는 없는 '통찰'이라는 버프를 얻을 수 있으며 사악한 일격 4회 적중시마다 '얄팍한 통찰', '중급 통찰', '깊은 통찰' 순으로 단계가 넘어갑니다. 각 단계마다 10%, 20% ,50%의 데미지 증가가 있으며
'깊은 통찰'을 제외한 단계에서는 사악한 일격을 적중할때마다 지속시간이 갱신되어 넘어가는 타이밍을 본인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성채 6넴 이스카르에서
네임드 체력이 55%, 네임드 체력이 45%가 되면 2번째 사이페이즈가 나오고 
쫄이 대략 7~8마리 정도 나옵니다. 현재 통찰은 노란색에 사악한일격 2번을 친 상황.
사악한 일격을 두번만 더 넣으면 바로 깊은 통찰로 넘어가게 되는데 좀더 있다가 넘어가고싶다.
그럴때 중급 통찰의 지속시간인 15초가 다 가기전에 약점공격으로 버블수급만 간간히 하면서
사악한일격을 아낍니다. 중급통찰의 지속시간이 다 되기 전에 사악한일격을 쳐서 중통3스택을 만들고
넴드 피가 45%에 가까워지면 그때 마지막 사악한일격을 넣어 깊은통찰로 넘기고
폭풍의칼날을 켠 상태로 아드레날린,광기의학살자 등을 몰아서 딜링을 한다면 디피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통찰관리가 전투도적의 A-Z이며 통찰 관리가 어렵다면
Bandit's Guile Helper 등의 애드온의 도움을 받는 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그 외에는 약점공격 디버프의 유지, 난도질 유지 등의 비교적 쉬운 버프유지만 신경쓰면 되고 그 외의
어려움은 없습니다. 

암살

암살도적은 3특성중 유일하게 마무리일격을 가지고있으며 마지막 페이즈 딜이 중요하거나
다중타겟 딜이 중요한 네임드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우선 암살도적은 파열과 맹독을 기본적으로 유지해야하며 파열 툴팁에 나와있는것처럼

'대상이 중독되어있으면 파열이 추가로 n의 피해를 입히고 10의 기력을 생성합니다.
대상이 파열에 걸린채로 죽으면 기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3개의 타겟이 있는데 3타겟 모두에게 파열과 맹독을 넣어놓으면 파열 1틱당 기력이 30씩 회복되고
일반공격 외에 파열,맹독,맹독상처 딜이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이로인해 다중타겟의 경우 파열과 맹독만 유지하면서 기력수급+딜링을 기대하고
한놈만 잡고 패는 형태의 딜을 하게 됩니다.
또한 독살을 사용할 경우 '독살' 버프가 n초간 유지되는데 '독살'버프가 유지되는동안 절단과 속결의 공격력,
적을 중독시킬 확률, '피눈물 독소 용기'아이템을 착용중일땐 절단과 속결의 치명타율까지 n% 증가시키므로
정말 중요하며 독살 버프 유지에 신경써야합니다.

몰아치기의 경우 독살을 최대한 많이 집어넣어 그림자 분신이 독살을 많이 복사하도록,
또는 원한 지속시간동안 독살이 최대한 많이 들어가도록 신경씁니다.
35%이하의 마격탐의 경우 속결을 절단 대신 버블 수급용도로 쓰게되며 최대한 독살을 많이 쓰도록 노력합니다.

용광로 성채 티어(T18)와 아키몬드 장신구(피눈물 독소 용기)가 없는 상태에서 암살도적의 딜은
거의 전투도적의 단일과 비슷하므로 위의 세팅이 되지 않으면 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잠행

잠행도적은 '파열','난도질','약점포착','과다출혈' 등 다수의 버프/디버프를 유지, 신경써야 하며
순간순간의 결정에 따라 가장 딜편차가 심한 특성입니다.
난도질의 유지를 최우선으로 하되 '붉은핏줄' 효과를 위한 파열, 문양박은 과다출혈 을 유지한채로
딜링을 해야합니다 주력 버블생성기인 '기습','매복'이 연속타격으로 적중하면 모든 출혈효과를 2초 앞당기고
즉시 피해를 입히며, 이로인해 5버블 파열을 리필하고 불과 10초후에 다시 리필을 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나, 이 앞당긴 파열틱으로 인한 데미지도 상당합니다.

머릿속으로 '파열이나 문양박은 과다가 유지되는동안 30%데미지증가+난도질 유지되는동안 기력회복증가+약점포착 디버프 동안 적 방어도 100% 무시'를 생각하고 플레이 하며 앞 두가지에 더해 약점포착 디버프 시간동안 딜을 몰아치는게 핵심입니다.

요즘 잠행도적의 오프닝은 T18에 아키장신구를 기준으로
8초전 사전계획 - 2초전 난도질 - 1초전 물약 - 소멸 - 그분 - 어춤 - 파열 - 매복 - 매복 -> 등으로 이어가며
T18 2셋효과 : 소멸시 연계점수 5점 생성 및 10초간 공격력 30%증가를 십분 활용한 사이클입니다.
중간에 어춤과 소멸이 같이 돌아오면 소멸을 쓰고 어춤동안 기력 40으로 줄어든 매복을 최대한 많이 넣고
소멸과 어춤사이의 쿨이 10초이상 넘어가면 소멸과 어춤을 따로 돌리기도 하나, 네임드마다 다르게 가져가는게 보통입니다. 사이사이에 쫄이 많이 나오는 네임드의경우 칼날부채로 버블을 수급해 절개를 사용함으로써
(T18 4셋효과 : 절개와 파열로 소모한 연계점수 1당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소멸을 좀더 자주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이 숙련이 되어야 무빙과 공략을 수행하면서 각종 디버프/버프를 유지할 수 있으나
숙련만 된다면 단일특성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마치며

쓰다보니 누구를 대상으로 써야하나 혼란도 많이 오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적어야 하나도 고민하게 됐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 주시고 잘못된 정보가 있다고 해도 역시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1때는 암살특성이 암흑기라 도적게시판 내에서도 싸우고 분열하고 했는데, 6.2 들어서 도적의 황금기가 오고 모두 대동단결할수 있어 좋은것 같네요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도적게시판 이용자분들도
신화 아키몬드까지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