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전게에도 올린글이지만 도게에도 올립니다.

 

 

요새 통전게에 도적은 무슨 세팅을 밀어야 하는지,

또 올 유연셋, 2셋, 4셋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것 같아요

오늘 저도 쪽지를 통해서 질문을 받기두 했구요

 

그래서 그 답변을 약간 보완하여 3특에 해당하는 세팅에 대한 저의 생각을 써보고자합니다.

 

어디까지나 제 취향과 주관으로 쓰여진 글이니 절대로 정답이 아닙니다.

 

(게다가 어떤 실험적 검증을 거쳤다기보다는 체감, 툴팁 그대로의 해석으로 작성한것임을 감안해주세요)

 

우선 스텟에 관한 설명부터 드릴게요

 

특화는 3특성이 모두 다른데

잠행-난도질효과상승 및 절개딜 상승(확률X, 즉시효과보는스텟)

전투-보조무기 공격력의 140%에 해당하는 즉시딜 발동률상승(확률스텟입니다)

암살-독데미지 상승 및 독살데미지증가 

 

 

치명타는 기존 데미지의 150%데미지 발동률입니다.(확률스텟)

 

연속타격은 기존 공격의 30%에 해당하는 공격발동률입니다. 따라서 100%+30%=130%의 공격발동률(확률스텟)

*레이드 즉 PVE의 상황에서는 '연속타격의 연속타격'이 발동해서 130%의 30%데미지가 들어가 144%의 데미지가

발동될수 있어 좋은 스텟이지만 PVP상황에서는 '연속타격의 연속타격'이 발동하지 않고 오로지 연속타격은

한번만 발동합니다

EX)사악한일격에 연타가 터졌을 경우 130%더 쌘 사악한일격이들어감, 근데 이 자체에서 연속타격이 터져

130%의 30%추가딜까지 포함해서 144%가 터지는 원리(계산 안해봄 제보바랍니다.)입니다. 그러나

PVP에선 144%까지 안가고 130%에서 그친다는거죠(1번발동제한)

 

가속은 알다시피 공속상승입니다. 레이드를 제외하고 PVP에서는 그다지 밀리에게 효과없는 스텟이죠 

 

그리고 PVP에서 사랑받는 완소스텟 유연성은

 

유연성퍼센트 만큼의 딜증가,치유효과증가 그 반만큼의 뎀감효과도 있습니다.

EX)유연성 6%일때 딜증가 6% 치유효과증가 6% 데미지감소 3%

유연성은 공격력과 치유량 뎀감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여

야드,고술,조드,징기 등 하이브리드 클래스에겐 필수스텟이기도 합니다.

(위 하이브리드의 공통점 많이 얻어터진다-주타겟이된다, 자힐기반의 힐스킬을 보유했다)

 

쭉 여기까지 스텟을 알아봤는데 다들 아시다시피 도적은 '특화'를 미는 세팅이 굉장히 대중적이고

효율이 좋다는게 정설입니다.

 

그러나

 

위의 스텟설명만 보면 딜적인 측면으로만 보면 치타가 150%니깐 젤 좋고

유틸성으로 봤을때는 치유효과나 뎀감까지 챙겨주는 유연성이 짱이 아니냐? 라고 의문을 가질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잠행과 암살의 특화는 이 내용에선 제외하겠습니다. 잠행,암살에겐 딜상승스텟인데

확률스텟인 치타와 비교하기엔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똑같은 확률스텟인 전투도적의 특화와 비교를 하겠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이유는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 특화가 좋은 첫번째 이유는 투자대비성능입니다.

 

이 이유가 치타보다 특화가 선호되는 이유가 어느정도 설명이 될탠데요

치타는 150%의 딜상승으로 딜적측면에서 앞서지만 특화에 비해서 수치 올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똑같이 1000의 스텟을 투자했을 때 치타는 끽해야 10%를 넘길수 없지만 특화는 20%를 가볍게 넘길수가 있지요.

 

물론 치타나 특화가 확률스텟이라 아무리 높여봐야 100%가 아니라면 말그대로 운나쁘면 끝이지만

그래도, 제가알기로는 와우 스텟확률같은경우엔 어느정도 보정이 된다고 알고 있어요

 

아무튼 그러한 이유에서 딜적인 측면에서 치타보다 특화를 선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2.특화가 좋은 두번째 이유는 스텟의 효율입니다.

 

이 두번째 이유는 왜 유연성보다 특화가 선호되는 지에 대한 답변이 되겠네요

 

스텟세팅이라는게 보통 전장이나 깃전 투기장 모두 다르지만 대부분 3:3 투기장을 기준으로 스텟세팅을 하죠

그러므로 먼저 도적의 3:3 메이저 조합을 짚고넘어가야 설명이 됩니다.

 

도법힐, 도냥힐, 도흑힐(얘는 최근 뜸하죠)

 

이런조합들인데... 여러분이 이 조합을 상대로 만났을때 뭘 주타겟으로 삼고 싶은가요

 

제 생각에는 법사, 냥꾼, 흑마일꺼에요

 

그 이유는 도적은 스턴에 교란에 전준에 회피에 소멸에 그망, 질주 등 다채로운 생존기를 지니고있어서 

생존기를 많이 빼지않고선 때리기가 애매하죠(특히 소멸)

게다가 법사나 냥꾼이나 흑마같은애들 가만놔두면 정말 괴로워진다는 이유가 있어서

대부분은 주타겟에서 도적은 차순위로 밀려나곤합니다.

따라서 도적은 잘버티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잘 때리는게 중요합니다.

 

'유연성은 공격력과 치유량 뎀감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여

야드,고술,조드,징기 등 하이브리드 클래스에겐 필수스텟이기도 합니다.

(위 하이브리드의 공통점 많이 얻어터진다-주타겟이된다, 자힐기반의 힐스킬을 보유했다)'

 

위에서 언급한 글을 복붙한건데 어떻게 감이 오시나요?

 

한마디로 도적은 유연성의 효율을 제대로 못받는 셈입니다.(반토막만 받는셈)

 

그러한 이유로 딜적 효율이 가장 좋은 특화가 선호받습니다.

 

3. 세번째 이유는...도적의 운영스타일입니다.

 

(사실 2번과 비슷한 맥락이지만 제가 글쓰기 편할려고 나눴어요

주절주절 대다가 가독성이 떨어질것같아서)

2번째 이유처럼 유연성보다 특화가 선호되는 또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2번에서 언급한 유연성의 장점이 생존력에서 부각되었다면 딜적으로도 좋은 스텟일 때가 있어요

그 이유는 유연성은 특화나 치타, 연타와 다르게 확률스텟이아니라 말그대로 스텟올리는 그대로

딜이 상승해서 죽기나 전사, 흑마 같이 꾸준하게 피압박을 줘야하는 꾸준딜러에겐

정말 좋은 스텟이지요

 

반면에

 

도적은 스턴으로 대상을 홀딩하고 힐러 메즈가 들어간 순간, 버스트딜로서 타겟을 죽이는 플레이를 합니다

(도흑힐은 약간 다르긴하지만...그래도 스턴상황에서 킬각내는건 같다고봅니다.)

여튼 그런 운영이라서 꾸준딜보다는 한타딜을 낼려면 유연성보다는 특화처럼 순간적으로 딜이 집중되는

스텟이 더 좋다는 겁니다 

 

이러한 3가지 이유를 근거로 도적은 특화를 미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권장입니다 권장, 강요가 아니고 정답도 아니에요)

 

 

 

자 이제는 템세팅을 얘기해보겠습니다

 

1. 전투도적

 

주관적으로는 4셋을 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투구를 제외한 4셋)

 

소멸시 5버블 생성과 치타 100%의 공격 1회제공의 4셋효과는

기력 50이나 드는 사악한일격이 버블 1개를 생성하는걸 생각한다면

5버블 공짜만으로도 가치가 충분하죠. 근데 거기에 냉혈까지 준다면 정말 땡큐입니다.

 

게다가 암살도적이 4셋 냉혈효과가 치타 10%로 감소된데 반해 전투도적은 그대로 100%니까

얼마나 좋습니까? 하하

 

2. 잠행도적

 

2셋을 추천합니다. (가슴+다리의 2셋)

 

올유연세팅의 잠행도적이 요새 좀 유행처럼 많이 보이는데

어차피 버블수급이 잘되는 잠행도적이 짤한번 했다고 2버블 주는게 뭐 그리 좋냐라고

물으신다면....저도 그부분은 동의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저는 2셋효과때문에 2셋을 권장하는 것이아니라

제가 좋아하는 스텟세팅의 충족을 위해서 2셋을 권장한거에요

 

특화+유연이 붙는 장비가 전부위가 존재한다면 당연히 2셋 안봐도 되지만

사실 유연성이 붙은 아이템중에 치타가 붙었거나 연타, 가속이 붙기도 해요

그래서 올 유연성을 밀게되면 극 특화세팅에 비해서 특화가 낮아지게 되는데

 

저도 유연성을 좋아하긴하지만 특화보단 덜좋아하거든요...그래서 기왕이면

극유연성보다는 극특화를 채택한거고 그래서 나온 결론이 2셋입니다. 하하

 

3. 암살도적

 

4셋. (투구를 제외한 4셋)

 

이유는 전투도적과 같아요 버블수급이 힘드니깐 당근 4셋이 좋고

[강화된 독살]의 효율을 보기위한 딜사이클에 꼭 필요합니다.

ex) 독살이후의 절단, 속결 딜 30%상승효과가 있어

 

독살-절단절단이

 

절단절단-독살보다 쌥니다.

 

4셋을 차면 소멸-독살-절단절단으로 위의 효율콤보가 가능해지죠

 

 

이것으로 글내용을 마치고 많은 분들의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점 있으면 쪽지나 인게임에서 야짐-하이잘(호드)로 귓해주세요

얼라이신분들은 야짐#3200 베텍친추로 귓말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